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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한국화학올림피아드 개최
1. 대 회 명: 2003년 한국화학올림피아드 (KChO2003)
2. 실시배경
국제화학올림피아드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국가는 국내화학올림피아드를 개최하고 이에서 학생을 선발하여 고등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화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교육시킴.
우리나라는 대학입시제도의 특성상 고등학생들이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할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 실정임.
종래 화학올림피아드 관련 교육과 훈련은 소수 집중교육의 성격이 강해 수준 높은 화학도의 저변확충이 어려웠고, 이점은 화학올림피아드 취지와도 상충됨.
2006년 국제화학올림피아드 한국 개최를 앞두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하도록 도와주며, 아울러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고자, 올해부터 대회시기를 9월말로 앞당기고 참가자격을 완화하고 개최장소를 확대하는 등 대회를 전반적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자 함.
3. 목 적
우수한 다수의 과학 영재들에게 수준 높은 화학을 공부할 동기를 부여하여 화학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한다.
고등학교 및 학생들에게 국제적 수준에서 요구되는 화학영재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학습하도록 한다.
화학올림피아드 교육의 저변 확대와 경쟁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강화한다.
국제대회 출전 학생의 선발과 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중고등학교 화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 미국의 AP test에 해당하는 공신력 있는 시험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4. 대 상 : 중학생 및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5. 응시자격
다음 해당학년의 참가자격 중 한 가지에 적용되는 학생
참가자격
<중학생>
1 2003년 화학올림피아드 여름학교 수료자
2 2002년 또는 2003년 시도 또는 전국수학과학경시대회 출전자 (중등부)
3 한국과학재단 지원 전국 각 영재교육센터 화학 분야 교육 대상자 또는 수료자
4 2002년 또는 2003년 전국과학전람회 화학 분야 출전자
5 중학교 "과학" 과목에서 두 학기이상 "수"를 받은 학생(단, 1학년은 한 학기 "수")
추천1 각 시도 교육청 산하 과학교육기관 추천자 (시도 당 2명 이내)
<고등부>
1 2003년 화학올림피아드 여름학교 수료자
2 2002년 또는 2003년 시도 또는 전국수학과학경시대회 출전자 (고등부)
3 2002년 KChO 장려상 이상 수상자
4 2002년 또는 2003년 전국과학전람회 화학 분야 출전자
추천1 각 과학고 2학년 재학생의 10% 이내에서 학교장 추천 (위 1-4항 적용학생과 별도)
추천2 일반고 2학년 재학생 100명당 1인 이내에서 학교장 추천
추천3 각 시도 교육청 산하 과학교육기관 추천자 (시도 당 2명 이내)
6. 대회시기
2003년 10월 12일(일), 2003년 10월 26일(일)(고2반부 본선)
7. 대회장소
전국 10곳 동시 실시(원서 제출 시 선택), 본선은 한곳에서 실시(미정)
서울: 서울대-연세대, 충남: 충남대, 충북: 충북대, 전남: 전남대
전북: 전북대, 경남: 부산대, 경북: 경북대, 강원: 강원대, 제주: 제주대
8. 응시지원 및 원서 제출
참가신청: 원서접수 일정과 방법은 8월중 공지 예정
전형료: 우체국 송금환 일만원(10,000원)
9. 시 험
시험의 종류
① 중학생부
② 고1반부 (중3 재학생 중 희망자 포함)
③ 고2반부 (고1 재학생 중 희망자 포함)
시험내용
이론 시험 (실험과 관련된 문제 포함)
출제범위
① 중학생부: 화학의 기본 내용. 고등학교 화학교과서 Ⅰ,Ⅱ 기본원리 이해
중학생부 문제 출제의 기본 방향과 소재
기본방향
화학을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향 제시
지식의 테스트보다 사고력 테스트; 창의적 사고 함양
우주와 생명이라는 흐름 하에 화학의 중심적 위치 파악
화학의 원리와 화학의 발전사를 대비
O, X 문제, 선다형, 괄호 넣기 등 객관식 문제
소주제 별로 예비 문제와 키워드 제시
소재
생명의 언어로서의 화학, 인류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 화학
물, DNA, 단백질을 통해 화학의 기본 도입
물: 생명의 메이트릭스, 가벼운 원소인 수소와 무거운 원소인 산소의 만남, 액체, 기체, 고체, 수소결합, 용액
DNA에 들어 있는 5가지 원소들은 언제 어디에서 만들어져서 어떤 과정을 통해, 그리고 어떤 원리에 따라 DNA를 구성하게 되었나?
아미노산, 핵산: 산, 염기
광합성: 산화, 환원
단백질: 효소, 촉매, 반응속도
야금, 세라믹, 유리, 세제, 의약품, 고분자, 첨단소재 등: 무기화학, 유기화학
전체구도
1. 가벼운 원소의 생성 (빅뱅 우주: 수소, 헬륨; 원자의 구조)
2. 무거운 원소의 생성 (별의 진화: 탄소, 질소, 산소, 인 등; 주기율)
3. 분자의 구조와 성질 (태양계의 형성: 기체, 액체, 고체, 끓는점, 기체분자운동론)
4. 생명의 화학 (생명의 탄생: 아미노산, 핵산, 세포막, 광합성)
5. 물질세계의 다양성 (인류 문명: 야금,세라믹,유리,세제,의약품,고분자,첨단소재 등)
② 고등학생부
-국제화학올림피아드의 제1군 및 제2군 내용 (보편적 고등학교 화학 교육 내용 및 고등학교 화학 영재가 알아야 할 내용으로 화학회 간행 화학교육 1999년 3호
-대학일반화학 수준의 내용
-기본 유기화학 및 생화학 (고2반에 한함)
*고1반 시험에는 대학일반화학에서 취급되는 유기화학 내용이 포함됨.
*위의 중학생부 문제 출제의 기본 방향과 소재 참조
문제의 유형
중학생부: 객관식
고1반부 및 고2반부 예선: 객관식 및 단답형 등
고2반부 본선: 문제풀이 등 국제대회 유형
시험시간
2∼3시간, 본선은 4시간
10. 시 상
중학생부, 고1반부, 고2반부를 구분하여 시상
각각 최우수상 1명,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으로 시상, 구체적인 숫자는 응시생 수와 응시생 성적에 따라 결정
11. 화학올림피아드 화학여름/겨울학교 교육대상 선정과 연계
고등부 상위입상자는 2004년 화학겨울학교 입교 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며, 제36차 국제화학올림피아드 대표학생으로 선발될 기회가 부여됨.
중학생부는 상위입상자는 2004년 화학여름학교 입교 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임.
12. 주관 및 후원
주관: 대학화학회 화학올림피아드위원회
후원: 한국과학재단, (주)LG화학
13. 기타 참고사항
본 경시대회 수상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아주대 등 다수대학의 입시특별전형 지원 및 사정 자료로 활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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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 혹시 화학올림피아드를 대비하기 위해서 주로 보는 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 주실 수 있으신지요..?
중학교이시면 하이탑이나 책중에서 화학 스페셜이라는 책을 꼽을수 있죠 고등학생이면 대학1,대학2,아니면 현대 물리화학쪽도 괜찮겠네요. 저는 하이탑 화학1,하이탑 화학2, 대학1, 대학2로 읽어가면서 문제풀거나 화학스폐셜이라는 책을 구입해서 보는 것이 좋을듯...
저도 보고서;;나갈까 하다가 전혀 안되겠더라구요;;;;;영재가 아니거등여.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