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증기기관차 C11형
1. 제원
데뷔 - 1932년
길이/폭/높이 - 12650 / 3900 / 2936
차축배치 - 1C2(모갈), 2-6-4
동륜경 - 1520mm
운전정비중량 - 66.05t
증기압 - 15.0kg/cm2
화격자면적 - 1.60m2
물탱크 중량 - 7.0m3
석탄탑재량 - 3t
최대동륜주출력 - 783마력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85km/h
궤간 - 1067mm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다른 증기기관차에 비해 차량이 작아, 비교적 적은 유지비로 운용할 수 있는 소형 증기기관차인 C11형은 2016년 현재 5량이 동태보존(운행할 수 있게 정비/보존)되어 있다. 그 중 2량은 JR홋카이도가, 2량은 오오이가와철도가, 1량은 모오카철도가 각각 보유하고 있다. 171호기는 쿠시로운수사업소에 소속되어 SL후유노시츠겐호(겨울의 습원)로 JR센모본선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이벤트 임시열차로 사용하고 있다. SL후라노-비에이호, SL하코다테오오누마호로도 사용되어 임시 열차로 자주 운용되고 있다. 207호기는 주로 오타루~니세코 구간의 SL니세코호로 활동했고 그 외에도 여러 이벤트용 임시열차에 사용되었으나 JR홋카이도의 어려운 재정상황을 감안하고 신형 ATS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힘들고 기관사 확보에 난항을 겪어 207호기는 홋카이도 내 운용에서 은퇴하였다. 그 이후 이 차량은 소속은 JR홋카이도 그대로이지만 기관차를 토부철도에 임대하여, 2017년부터 토부 키누가와선 시모이마이치~키누가와온센 구간을 운행하는 <SL타이쥬>호로 활약 중이다. 토부철도의 차량도감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2. 운행노선
171호기 - JR센모본선 SL쾌속 <SL후유노시츠겐호>
207호기 - 현재 토부철도에 임대중. 토부 키누가와선 <SL타이쥬>(2017년부터)
3. 차량기지 / 편성표
JR홋카이도 쿠시로운수사업소 소속. 171호기 1량 운용.
207호기 -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임대중.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