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케이세이전철 전동차 80000형(쿠누기야마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19년 12월 27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68 / 405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5km/h / 케이세이 치바선 내 9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기동가속도 - 3.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160-D(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4량 = 2,480kW(8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68-15V331)
대차 - 볼스터 탑재 모노링크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583SM / FS-583ST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신케이세이전철 80000형 전동차는 2019년 등장한 통근형 전동차로, 2005년 제조가 시작된 N800형을 이어 <케이세이 그룹의 표준차량>으로 설계된 차량으로, 케이세이전철과의 공통설계로, 케이세이전철의 3100형과 형제 모델이다. 그러나 케이세이 3100형과 일부 기기와 사양이 다르며, 특히 제어장치와 주전동기는 완전히 별도의 것을 채용하였다.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으로 제조되었으며, 차체는 경량 스테인리스. 길이는 18m급이며 측면 3문형에 6량편성으로 제조되었다.
올 롱시트를 채용하고 있으나, 공항 수하물을 취급하는 케이세이 3100형과는 다르게 접이식 의자는 채용되지 않았다. 측면 창문은 열선흡수/자외선 차단 유리를 채용했으며, CCTV도 탑재되었으며 장애인/휠체어/유모차 대응공간도 있다. 객실안내는 LCD와이드모니터 2개를 붙인 형태를 채용하였다. 2019년 12월 27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하였으며 주로 평일을 중심으로 신케이세이선 왕복운용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장래 케이세이 치바선 직통도 가능하다. 2021년에는 1편성 추가투입 예정이다.
[사진제공 - 하나비님]
2. 운행노선
신케이세이전철 신케이세이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마츠도(6호차) 케이세이츠다누마(1호차)> |
| | < > | | | < > | |
편성 | 모하 80006 | 모하 80005 | 사하 80004 | 사하 80003 | 모하 80002 | 모하 80001 |
| M2c | M1 | T | T | M1 | M2c |
| BAT COMP | VVVF | SIV | SIV | VVVF | BAT COMP |
80016F | 80016 | 80015 | 80014 | 80013 | 80012 | 80011 |
신케이세이전철 쿠누기야마차량기지 소속.
6량편성 1편성 6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