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주)엔이세이버 엔진담당
날씨가 점차 추워지면 LPG 차량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베이러라이저라는 부품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여야 차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베이러라이저 정의
LPG 연료탱크내의 액체상태의 가스는 제어용 밸브를 거쳐 베이퍼라이저에 도달한다. 베이퍼라이저에 공급되는 연료는 일정한 압력의 액체상태이다. 이러한 고압의 액체연료를 기체연료상태로 변환시키고, 연료압력도 믹서를 통해 엔진에 공급될 수 있도록 대기압근처로까지 감압시키는 핵심 부품이 베이퍼라이저이다.
2. 감압이유
베이퍼라이저를 통하여 연료압력을 대기압 근처까지 감압시키는 주된 이유는 엔진으로의 연료공급압력이 높아지면 제어용 밸브를 조금만 열어도 너무 많은 연료가 공급되어 미세한 연료조절이 힘들기 때문임.
3.베이퍼라이저 구성
베이퍼라이저는 자동차제작사 LPG전용자동차의 베이퍼라이저와 시중에서 가솔린/LPG 겸용자동차로 개조용으로 사용되는 베이퍼라이저는 대부분 거의 유사하다. 구성을 살펴보면 연료압력을 조절하는 기능과 액체연료를 기체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하는 1차실,1차실에서 감압된 연료를 다시 대기압수준까지 감압시키고 믹서로 연료를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는 2차실, 각 실의 압력조절기구 및 다이아프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액체연료를 기체연료로 변환시키는 데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는 엔진냉각수 통로등으로 구성되어있다.
4. 중요 작동원리
가장 중요한 기능은 1차실과 2차실을 연결하는 통로를 단속하는 2차밸브와 이 2차밸브를 제어하는 2차실 다이아프램의 연동구조이다. 2차실에서 믹서로 연결되는 연료공급통로의 일부는 항상 개방되어 있으며, 2차실로 연료가 유입되는 통로를 정확하게 제어하지 못하면 연료공급을 원하는대로 정확하게 할 수가 없고 시동성이 나빠지고 엔진부조등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2차실 다이아프램은 2차실에 충진되어 있는 연료를 믹서로 공급한다.
5. 다이어 프램의 역활
다이아프램은 미세한 압력 차에 의해 작동하므로 경화되어 신축성이 떨어지거나 파손되면 제 기능을 다할 수 없다. 따라서 다이어프램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2차실에 타르배출구를 만든 주된 목적도 타르에 의한 2차실 다이아프램의 손상이나 오작동을 예방하고 가스연료를 엔진내부로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