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30105.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 장례미사 |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
(CPBC, MBC, KBS, SBS, YTN)
2. 230106. 박수로 배웅한 교황의 마지막 길···"그분 목소리 들으며 기쁨 완성되길"
( CPBC 뉴스 )
3. 230107. 한국 주교단 베네딕토 16세 추모 미사
( CPBC 뉴스 )
=== 1. =========================================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 장례미사 |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
| 프란치스코 교황 주례 < 수석 추기경과 함께 >
https://youtu.be/-UYscw201jQ 1:34:19
cpbcTV가톨릭콘텐츠의모든것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되는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 장례미사'
일시 : 2023년 1월 5일(목) 17:20
주례 : 프란치스코 교황 < 수석 추기경과 함께 >
============================================
베네딕토 16세 장례 미사..바티칸 6만여 명 운집 예정 -[끝까지LIVE]
MBC뉴스 2023년 1월 5일
https://youtu.be/hDQuAOTVFFE 2:12:54
MBCNEWS
230105. 17:00쯤
향년 95세를 일기로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오늘(5일) 바티간에서 열립니다. 교황청은 베네딕토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현지시간 5일 오전 9시 30분, 바티간 성 베드로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재로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장례 미사 이후에는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 묘지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교황청은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시신을 현지시간 1월 2일 부터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 사흘간 공개 안치해 신자들이 애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황청은 "명예교황 베네딕토 16세가 현지시간 31일 오전 9시34분에 바티칸에서 돌아가셨다고" 밝혔습니다. 선종한 베네딕토 16세는 종신직인 교황직에서 자진 사임한 역대 두 번째 교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독일 출신으로 본명이 요제프 라칭거인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4월 요한 바오로 2세에 이어 제265대 교황직에 올랐으나, 8년 만인 2013년 2월 건강 문제로 더는 직무를 수행할 힘이 없다며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교황의 자진 사임은 가톨릭 역사상 약 600 년 만의 일로 전 세계 13억 가톨릭 신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그는 전임 요한 바오로 2세나 후임 프란치스코 교황처럼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지는 못했지만
역대 교황 가운데 가장 깊이 있는 신학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장례미사…이 시각 바티간 성 베드로 광장/장례 미사 뒤 요한 바오로 2세가 안장됐던 묘역에서 영면/2023년 1월 5일(목)/KBS
https://youtu.be/Cvawlhx3dyM 3:51:31
KBS News
230105. 15:10쯤
2022년 마지막날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미사가 현지시각 5일 오전 9시 30분, 우리 시각으로 오늘 오후 5시 30분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됩니다.
베네딕토 16세는 즉위 8년 만인 2013년 건강 쇠약을 이유로 교황직에서 스스로 물러났습니다. 교황의 자진 사임은 가톨릭 역사상 598년 만이었는데요.
교황청은 현직 교황의 장례 미사와 거의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KBS 리얼라이브가 전해드립니다.
============================================
베네딕토 16세 장례 미사..221년 만에 현직 교황이 주례를 맡은 전직 교황의 장례식 / 이 시각 바티칸 / SBS
https://youtu.be/JvEN3pXcHwM 3:30:26
SBS 뉴스
230105. 15:30쯤
============================================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장례 미사 엄수...베드로 대성전 지하묘지 영면 / YTN
https://youtu.be/QU-rP2fru64 11:31
2023. 1. 5.
■ 진행 : 오동건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최광희 마태오 신부 한국 천주교 서울대교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이브닝 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난달 31일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엄수되고 있습니다. 2시간 여에 걸친 장례 미사가 끝나면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대성전 지하 묘지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앵커]
현직 교황이 전임 교황의 장례 미사를 주례하는 건 사실상 초유의 일이기도 한데요. 자세한 건 앞으로 들어오는 영상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천주교 서울대교구,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모시고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장례 절차와 의미에 대해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신부님 어서 오십시오.
[최광희]
안녕하십니까?
[앵커]
지금 현재 장례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저희가 영상을 통해서 보여드리면서 말씀을 나눠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시각이라면 어떤 게 예정된 시각입니까?
[최광희]
지금 미사의 성찬 전례가 집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장례미사라는 것 자체가 미사의 형식을 띠고 있기 때문에 장례 예식에 관한 부분들이 앞에, 또 뒤에 위치하게 되고요.
그 사이에는 저희가 일반적으로 행하는 장례미사를 행하게 되기 때문에 미사 안에서의 성찬 전례 부분이 거행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저희가 현장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관이 보이고요. 그 위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성경책이 놓여 있네요.
[최광희]
붉은색 이렇게 보이는 책자가 하나 보일 겁니다. 일반적인 성경책은 아니고요. 복음서라고 그래서 예수님의 말씀이 담겨 있는 4복음서만 지금 담겨져 있는 부분들 관 위에 놓아서 장례예식을 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복음서만 올려놓는 이유가 있나요?
[최광희]
사실 복음서도 그렇고요. 현재 보시면 관의 위치가 방하고 거의 붙어 있을 겁니다. 지금 보시다시피. 보통은 저희가 장례예식을 하면 저희 눈높이, 혹은 그것보다 약간 낮은 높이에 관이 위치하게 되는데 비오 6세 교황님 때부터 그때 유언이 가장 낮은 곳에 내가 돌아갈 때, 세상을 떠날 때 가장 낮은 위치에 위치를 하고 장례미사를 했으면 좋겠다.
가장 낮은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떠나고 싶다고 유언하셨던 부분이 있고요. 그때 이후에 하나의 전통으로 교황님이 선종하시게 되면 장례미사 때 가장 땅과 가까운 위치에 관을 위치하고 그 위에 말씀이 담긴 4복음서를 관 위에 놓아두는 것이 하나의 전통처럼 자리잡고 있습니다.
[앵커]
가장 낮은 자리에서 어쩌면 예수님과 닮은 모습으로...
[최광희]
그 모습을 따르고 또 이 미사에 참석하시는 분들도 기억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앵커]
아름다운 성가도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최광희]
그리고 관의 소재 자체도 단순하게 보이는데. 삼나무로 제작한 가장 소박한 관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앵커]
오프닝에서 잠시 혼선이 있었는데 원래 예정대로라면 프란치스코 교황이 직접 주재를 하는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었거든요.
[최광희]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예정과는 다르게 전통대로 수석 추기경이 주례를 봤다고요?
[최광희]
지금 추기경님이 미사집전을 하고 계시고요. 저희가 바로 미사 직전까지만 해도 교황님이 집전을 하신다. 이게 굉장히 전례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지금 갑자기 일... (중략)
=== 2. =========================================
박수로 배웅한 교황의 마지막 길···"그분 목소리 들으며 기쁨 완성되길"
https://youtu.be/lCbTj3pQTO8 2:34
CPBC 뉴스
2023. 1. 6.
진리의 수호자이자
최고의 신학자였던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어제 장례미사 후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 묘지에 안장됐습니다.
한국 천주교회는 내일 명동대성당에서
추모미사를 봉헌합니다.
장현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 3. =========================================
한국 주교단 베네딕토 16세 추모 미사
https://youtu.be/kr7s8uxf12g 3:56
CPBC 뉴스
2023. 1. 7.
한국천주교 주교단의 추모 미사도 이어졌습니다.
주교단은 7일 오후 명동대성당에서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의 추모미사를 봉헌했습니다.
미사에서 주교회의 의장 이용훈 주교는 “베네딕토 16세 교황님은 우리에게 곧 세속화에 빠지지 말라는 흔들림 없는 가르침을 주셨다”며 교황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한국 주교단의 베네딕토 16세 선종 추모 미사 소식 전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