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정종 신봉통고 연해자평 총목록 연결
飛天祿馬格 附倒沖祿馬格 비천록마격 부 도충록마격
楠曰:
飛天祿馬格,蓋取為官,財為馬。
蓋只有庚子曰,見子字多,
衝出午中丁火為官星,衝出己土為印星,則庚日得官印矣。
蓋欲子多,則能衝出,亦畏有丑字,則欄路道,不能衝出。
畏午字丁字己字則破格。
남이 말하기를, 비천록마격은, 대개 취하여 관이 되며, 재는 말이 된다.
대개 오직 경자일이 있고, 자 글자를 많이 보면,
오중 정화를 충해 나와 관성이 되고, 기토가 충해 나와 인성이 되는 즉 경일이 관 인을 얻는 것이다.
대개 자가 많으면, 충이 나올 수 있고, 또한 두려운 것은 축 글자가 있으면 길을 막아, 충이 나올 수 없다.
오 글자가 두려운 것은 정 글자 기 글자 인즉 파격이다.
壬日有財官,暗衝出午中丁火為財星,己土為官星,則壬日有財官矣,
亦喜子多,則能衝出財官,畏見丑欄之,午破之。
又癸亥會,欄中本無官星也。
用亥字倒衝出巳中丙火為正財,戊土為正官,
畏子字欄住路不能沖,及巳運破其格。
임일은 재관이 있는 것은, 오중 정화를 암충해 나와 재성이 되고, 기토는 관성이 되면, 임일은 재관 있는 것이다,
또한 자가 많아 기쁜 즉,재관이 충해 나올 수 있고, 축을 보는 두렵움은 막히는 것인데, 오 파가 된다.
또 계해 회는 막는 중 본으로 관성이 없다.
해 글자를 사용하여 사 중에서 나온 도충 병화는 정재가 되고, 무토는 정관이 되며,
자 글자가 두려운 것은 사는 길을 막아 충할수 없고, 또 사 운은 그 격을 파한다.
蓋亦喜亥多,方能衝出,又丁巳日干,本無官星,
喜巳多,暗衝出亥中壬水為官,要巳多方能沖,
畏午字攔之,亥字破硌。
대개 또한 해가 많아 기쁜 즉, 비로소 충이 나올 수 있으며, 또 정사 일간은 본이 관성이 없으며,
사가 많아 기쁜것은, 해중 임수를 암충해 나와 관이 되고, 긴요히 사가 많아 비로소 충할수 있으며,
오글자가 두려운 것은 막는 것인데, 해 글자는 락(산위의 바위)를 파한다.
此數格,俱以干月時無官,俱要巳多,暗沖其官星出來。
此數格自非造化自然之理,故作聰明鳳取其理。
便庚子旺,若見子多似水金洩氣,似要有火暖之。
若金水氣寒,失中和之道,亦不可以飛天論之。
丙午日,午字多,暗沖子中癸水為官,理亦同前。
此格俱系本然無官星,但以類聚我,又多沖之,以取其官。
此取其官。此理似無而又有,似非而僅有是也。
이 수(셈법)격에는 천간에서 월 시는 무관을 갖추며, 긴요히 사가 많이 갖추며, 암은 그 관성을 충하여 나온다.
이 수 격에는 스스로 조화는 자연의 이치가 아니므로, 총명한 봉황새를 만들어 그 이치를 취하는 것이다
만약 경자가 왕하면, 만약 子를 많이 보더라도 水가 金氣를 설기하게 되고, 火의 온난함이 있는 것이다
만약 금수 기가 차갑고 중화의 길을 잃으면, 역시 비천으로 논할 수 없다.
병오일에 오 글자가 많고, 자중 계수를 암충하여 관이 되고, 이치 역시 앞과 같다.
이 격은 갖춘 계통이 본연으로 관성이 없지만, 종류로 나를 모으고, 또 많은 충이고, 취하여 그 관이다.
이 취함은 그 관이다. 이 이치는 유사한게 없으며 또 있고, 유사한게 아니며 거의 있는 것이다.
《喜忌篇》云:
內有正倒祿飛,忌官星亦嫌羈絆。
"희기편" 이 전하길 :
내에는 정도 록비가 있으며, 기피 관성도 라반을 싫어한다.
楠曰:
內有者,蓋言四柱中有庚子、壬子、辛亥、癸亥四日,
為正飛天祿馬,固忌官星填露,亦忌合神羈絆。
強庚子日要柱中有子字多,虛沖午字出,為庚日之官星。
柱中有寅字,則子字貪合不能沖午中之祿。
其柱中有子宛午字填實,或丑字絆住,則不貴也。
남이 말하기를,
"그 안에 있음은, 대개 사주중에 경자, 임자,신해,계해를 말하여,
정비 천록마가 되고, 굳게 관성을 기피하여 진로(채워 드러내다)하고, 또한 합신을 기피하는 라반이다.
강한 경자일은 긴요히 주중에 자 글자가 많으면, 오글자를 허충하여 나오며, 경일의 관성이 된다.
주중에 인 글자가 있으면, 자 글자는 탐합으로 오중의 록을 충할수 없다.
그 주중에는 자글자가 있어 오 글자를 적게해 진실이거나, 축글자로 반주(주다 살다)이면 귀가 없다.
丙己字為七煞偏官,則減分數,歲運亦須忌之。如古蔡妃造。
己未 丙子 庚子 丙子 以三子暗沖午,而未合也。
如壬子日,要柱中有子字多,虛沖午中己字出,壬日得官星。
柱中有壬戌未,得一字可全為妙。
亦不要四柱中有丑宛絆住,則子字不能去沖午中之祿。
若四柱中午字填字。或丑字絆住,則不貴也。
병은 기 글자가 칠살 편관이 되면, 분 수가 감하며, 세운도 기피를 따른다.고대 채비 명조 예이다.
기미 병자 경자 병자는 3자로 오를 암충하며, 미를 합한다.
예를 들어, 임자일에, 긴요히 주중 자 글자가 많이 있으면, 오중 기 글자를 허충하여 나오며, 임일은 관성을 얻는다.
주중에 임술미가 있으면, 한 글자를 얻어 온전히 묘하게 된다.
또한 4주중에 축이 있어 반주를 적게 하지 않으면, 자 글자는 오중에서 충한 록을 제거 할수 없다.
만일 사주 중의 오 글자가 진 글자이거나, 축 글자가 반주이면, 귀가 없다.
戊己字淡七煞偏官,則減分數,歲運亦須忌之,如古橫行正使浩造。
壬子 壬子 壬子 壬寅
壬子 壬子 壬子 丙午 亦三子暗沖午財官出,則以三子沖填實為禍。
무기 글자가 칠살이 맑은 편관이면,점수가 줄어지고, 세운도 기피를 따르는데, 고대 횡행 정사호 명조 예이다.
壬子 壬子 壬子 임인
壬子 壬子 壬子 병오 역시 3자는 오 재관을 암충하여 나오는 즉 3 자로 진실 충이며 재앙이 되었다.
《鷓鴣天》云:
祿馬飛天識者希,庚壬二日報君知。
暗逢丁字為官祿,寅戌來合換紫衣。
擎象簡,佩金魚,凌煙閣上姓名題。
虛合官星財祿厚,金榜標名到鳳池。
"鷓鴣天" 구름:
록마 비천을 알면 바라는 것은, 경임은 2일에 왕이 알게 보고한다.
암은 정 글자를 만나 관록이 되고, 인 술이 와 합하면 보라색 옷으로 바뀐다.
경상간, 패금어, 능연각 위의 이름 비문이다.
관성을 허합하면 재록이 두텁고, 금방표명은 봉황연못에 이른다.
古歌云: 고가 전하기를
庚寅二日重逢子,虛沖祿馬號飛天。
如行金水多清貴,運轉南方數有難。
如辛癸二日生亥,柱中亥字多,衝出巳中丙火戊土為官星。
柱中要有申酉丑字,但得一字合起為貴。
若柱中有戊巳丙三字則壞。
此格有戊字,則亥不能去沖,歲運亦忌。
運重太歲輕,再見巳字填實。則為禍矣。
경인 2일이 겹처서 자 글자를 만나면, 록마를 허충하여 비천이라 한다.
이를테면 금수가 많아 청귀로 가며, 운이 남방으로 전하여 수는 어렵게 있다.
예를 들어, 신계 2일이 해에 생하면, 주중 해 글자가 많으면, 사중 병화 무토가 충해 나와 관성이 된다.
주중 긴요히 신유축 글자가 있지만,한 글자를 얻어 합 시작은 귀가 된다.
만약 주중에 무 사 병 3글자가 있으면,나쁘다.
이 격은 무 글자가 있으면, 해글자는 충을 제거 할수 없고, 세운도 기피한다.
운은 중하고 태세는 경하며, 다시 사 글자를 보아 진실이다. 그런즉 재앙이 되는 것이다.
楠曰:舊經傳甚明。
但辛癸日,多逢亥字沖巳,
若四柱中有戌字,則亥不能去沖。何也?
蓋亥見戌為天羅,主一生蹇滯凶害,所以不能去沖。
與他羈絆不同,或者疑舊文戌字,謂恐作寅字,非也。
남이 말하기를, 옛 경전은 매우 분명하다.
그러나 신 계일에는 대부분 해 글자를 만나 사를 충하는데,
만일 사주 중에 술 글자가 있으면, 해는 충을 제거 할수 없다. 왜 인가?
대개 해는 술을 보아 천라가 되고, 주는 일생 흉해를 건체하므로 충을 제거할 수 없다.
그의 라반과는 다르거나, 혹은 옛 문헌 술 글자를 의심하며, 인 글자를 만드는 두려움인데, 그렇지 않다.
如: 예를들면
丞相造 丁未 癸卯 癸亥 癸丑 亥沖丑合
古曹廊中造 壬申 辛亥 癸亥 壬子 亥沖申合
총리 명조 정미 계묘 계해 계축은 해가 축합을 충 한다.
고대 조랑중 명조로 임신 신해 계해 임자이며 해는 신합을 충한다.
《鷓鴣天》云: "자고천"구름 :
飛天祿馬貴非常,辛癸都來二日強。
無庚丙戌生官祿,逢合沖官近聖王。
利祿俱顯姓名揚,酉丑一位最高強。
運逢巳午凶災起,歲歲年年受禍殃。
비천 록마는 매우 귀하고, 신해 모두 둘이 와 일은 강하다.
경이 없는 병술은 관록을 생하고, 합을 만나 관을 충하면 성왕과 가깝다.
이로운 록이 나타나면 성명이 뜨고, 유축 1위는 최고로 강하다.
운에서 사오를 만나면 흉재가 시작하고, 세세 년년 재앙을 받는다.
庚子 甲申 庚子 甲申 高功韶尚書飛天祿馬格
경자 갑신 경자 갑신 높은 노력 소상서 비천록마격
楠曰:庚申日主子申重,午內財官暗喜沖。
金水兩干無剝雜,邦家萬世有奇功。
남 왈 ; 경신일은, 주로 자 신이 중하고, 오 안의 재관 암은 기쁜 충이다.
금수 양 천간은 박잡이 없고, 방가 만세는 기이한 노력이 있다.
庚生申月,下通申子之氣,水盛則能動午中丁己作財官。
再行北方,重重水氣沖之,如喜身主有氣,飛天祿馬格真也。
倒沖祿馬格。
경은 신월에 낳고, 아래는 신자의 기가 통하며, 수 왕성하면 오중 정 기를 움직일수 있어 재관을 만든다.
다음 북쪽으로 가면, 중중한 수기는 충하는데, 만일 기쁜 몸 주는 기가 있고, 비천록마격이 진짜이다.
도충 록마 격이다.
舊賦云丙午日,柱中用午字多,衝出子宮癸水為官星,不論帶合。
若柱中有未字絆信,則午不能去沖,柱中大忌見子字則禍也。
如丁巳日,柱中用巳字多,衝出亥中壬水為官星,柱中忌見壬亥字不美也,
不論合。
若四柱中有辰字,則巳不能去沖,歲君大運亦同,運重歲君輕。
옛 부에 전하기를 병오 일에는, 기둥에 정오 문자가 많고 자궁에서 흘러 나오는 물이 벨트에 관계없이 공식 별입니다.
칼럼에 단어가 없으면 정오에 서두를 수 없고, 칼럼의 큰 금기는 서브 단어를 보면 재앙입니다.
만일 정사일이면, 주중에 사글자를 많이 사용하고, 해중 임수가 충출하여 관성이 되고, 주중 기신은 임해 글자를 보아 불미하다.
합을 논하지 않는다.
만일 4주중 진 글자가 있으면 사는 충을 제거 할 수 없고, 세군 대운도 같으며, 운은 중하고 세군은 경하다.
楠曰:舊經文明白。
但丁日巳字多沖亥,若四柱中有辰字,則巳不能去沖。何也?
蓋巳見辰為地網,主多生蹇滯凶害,所以不能去沖,與他羈絆不同。
而或有疑舊文辰字,當作申字,亦非也。
남이 말하기를, 옛 경전 글은 명백하다.
그러나 정일은 사 글자가 많으면 해를 충하는데, 만일 사주중에 진 글자가 있으면, 사는 충을 제거 할수 없다. 왜인가?
대개 사는 진을 보아 지망이 되어, 주로 대부분 건대흉해를 낳으므로, 충을 제거 할수 없으며 함께 그 라반과는 다르다.
그래서 혹 옛 글 진글자를 의심하나, 당연히 신 글자를 만드는 것도 아니다.
《易散》云:
丙丁離巽動江湖,歲運無官入仕途。
厚利榮名還有利,定教榮貴感皇都。
又曰:
丙午丁巳名倒刑,若無辰未絆相宜。
不逢壬癸來真實,富貴雙全大出奇。
《繼善篇》云:
得佐聖君,貴在沖官逢合。
此正倒祿飛之謂也。
"역산" 이 전하기를 :
병정 리손괘는 강호를 움직이고, 세운 무관은 관직에 입문한다.
후리 영명은 또 유리하고,정교 영귀는 황도를 느낀다.
또왈 :
병오 정사는 이름이 형을 바꾸고, 만일 진 미가 없으면 반(주다)은 서로 적절하다.
임계를 만나지 않으면 사실이 오며 부귀 쌍전은 크게 기이하게 나온다.
"계선편" 에서 :
득좌성군은 귀가 충관에 있어 합을 만난다.
이것은 정도 록비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