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 2. 오늘의 양식 :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36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560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268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1장 4절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7. 설 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1)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대한 여러 견해
① 교회사의 일곱 시대를 예표 한다.
2-3 장에 언급된 아시아의 일곱 교회를 교회 시대의 역사로 본다.
플로리스의 요아킴[Joachim of Floris. 1130-1201]에 의해 기초가 마련되었다. 네덜란드의 비트링가[Vitringa]가 발전시켜, 스코필드[C. I. Scofield]에 의해 꽃이 피게 되었다.
교 회 명 : 예 상 년 도 : 시 대 별 특 징
에 베 소 A.D. 30 - 100 사도 시대
서 머 나 A.D. 100 - 313 순교 시대
버 가 모 A.D. 314 - 590 타협 시대
두 아디 라 A.D. 590 - 1517 로마 교황 시대
사 데 A.D. 1517 - 1700 개혁주의 시대
빌라델비아 A.D. 1700 - 1900 선교 시대
라오디게아 A.D. 1900 - 휴거까지. 세상주의 시대
스코필드[C. I. Scofield] : 일곱 교회는 교회사로 재림 때까지 있을 일곱 시대를 대표한다.
② 어느 시대에나 적용되며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한다.
어떤 특정한 시대나 대상을 염두에 두고 기록된 것이 아니다. 전 세계, 어느 시대에나 적용된다. 각 교회는 일곱 교회 중 어느 하나에 속한다.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기 위해 기록한 것이다.
영적 해석법으로 해석하는 학파나 무천년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2, 3장은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신이다. 일곱은 완전을 상징하는 수다. 이러한 숫자의 사용은 교회 전체를 마음에 두고 쓰였다.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p.10,11.]
렌스키[R. C. H. Lenski] : 그것은 지리적 순서다. 교회의 연대적 순서나 종말교회의 상태적 순서가 아니다. ……모형중의 하나다. [성경주석계시록, p. 72.]
③ 전 세계 교회, 전 시대에 주시는 말씀이다.
일곱 교회는 당시 소아시아에 있던 교회이다. 내용은 전 세계 교회와 전 시대에 하시는 말씀으로 보는 견해다.
완전 수 일곱으로 구성된 이 편지는 우주적 교회를 대표한다.
캐논[M. Canon] : 일곱 교회에 썼으나 모든 교회를 말한다. [이 상근. 신약주해. 요한계시록, p.48에서 인용]
어거스틴[Augustine] : 온 우주적 교회의 완전성을 특정 지웠다. [앞의 책]
(2) 저자의 견해.
① 여러 견해에 대한 문제점.
⒜ 일곱 시대로만 나누는 해석.
당시 아시아에는 일곱 교회 외에 밀레도, 앗소, 드로아, 골로새, 히아라볼라 등의 교회가 있었다. 일곱 교회만 선택하신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곱 시대로만 나누는 것은 모순이다.
이 시대의 끝에 교회가 환란 전에 휴거 한다. 지상에서는 유대인들이 환란을 당하나 공중에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7년 혼인 잔치를 누린다는 주장도 잘못이다.
모리스[L. C. Morris] : 교회들이 역사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 편지에는 각 도시들의 상황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개 교회에게 보내진 사실이다. [모리스, 요한계시록, p.68]
존슨[A. F. Johnson] : 모든 시대의 교회를 대표하지 아니하고 교회사의 과정만 예언 했다면, 그리스도께서 곧 오실 것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환상에서 깨어날 것이다. [존슨, 요한계시록, p.341]
⒝ 어느 시대나 적용되며 각 교회가 일곱 중의 하나에 속한다.
그들의 주장이 옳다면, 한 통의 편지면 될 것을 왜 일곱 통의 편지로 나누어 보냈을까?
⒞ 전 세계 교회, 전 시대에 하시는 말씀이다.
이 방법에 동의한다. 그러나 다른 해석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찬성할 수 없다.
계시록이 예언서임을 비추어 볼 때 명확한 답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② 종합적인 의미를 적용하면 교회사의 시대별 구분을 예표 한다.
1장 19절을 열쇠로 삼아 살펴보자.
ⓐ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를 살펴보자.
㉠ 지역적 측면: 편지를 받은 당시의 교회들에게주신 말씀이다.
㉡ 교훈적 측면 : 교회의 영적 상태를 분별하도록, 모든 시대의 교회들에게주신 말씀이다.
㉢ 개인적 측면 : 귀 있는 자에게 주신 훈계요 이기는 자에게 주신 약속이다.
㉣ 예언적 측면 : 기록 당시부터 종말까지 교회의 영적인 일곱 가지 모습을 나타내는 말씀이다.
ⓑ 적용의 보편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 예언적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 교 회 명 : 화폐 문양 : 예언적 의미 : 화 폐 의 상 징 적 의 미
㉡ 에 베 소 : 나무 열매 : 사 도 시 대 : 복음의 열매 맺는 초대교회 상징
㉢ 서 머 나 : 면류관 : 순 교 시 대 : 박해 속에 신앙을 지킨 순교 상징
㉣ 버 가 모 : 사단의 위 : 국 교 시 대 : 정치와 종교 혼합 시대를 예표
㉤ 두 아디 라 : 주 문 : 암 흑 시 대 : 이방 풍습을 따라가는 시대를 예표
㉥ 사 데 : 두루마리 : 개 혁 시 대 : 암흑기를 밝히는 종교개혁을 예표
㉦ 빌라델비아 : 열린 문 : 선 교 시 대 : 세계로 선교의 문이 열림을 예표
㉧ 라오디게아 : 닫친 문 : 종 말 시 대 : 미지근한 현 시대의 신앙을 예표
(3) 도 표
-+------ 공 백 기 ------+--- 한 이 레 ---+-- 신천신지
승천------ 교 회 시 대 ------적그리스도의 출현
-+에베소+서머나+버가모+두아디라+-사 데-+빌라델비아+라오디게아+-- 7년 대 환 난 --+-- 천년왕국
(4) 유사한 예 : 예수님의 천국 비유 - 마 13:1-50
초림 재림
-+씨뿌리는비유+가라지비유+겨자씨비유+누룩 비유+보화 비유+진 주 비 유+그 물 비 유+--천년왕국
마13:3-23 마13:24-30 마13:31,32 마13:33 마13:44 마13:45,46 마13:47-50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초대교회 순교시대 국교시대 암흑시대 종교개혁 선교시대 종말과 대환란
사도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였다.
종말 예언의 계시인 본서는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아시아는 소아시아, 즉 지금의 터어키 지역을 가리킨다.
사도 요한은 먼저 삼위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안이 그들에게 있기를 기원하였다.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는 영원 자존(永遠自存)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계시하셨다.
* 출 3: 14 –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스스로 계신 분이시다.
‘그 보좌 앞에 일곱 영들’은 성령을 가리키는데, 그것은 성령께서 여러 신들이라는 뜻이 아니고 그의 완전한 지혜와 지식의 영을 의미한다.
* 계 5: 6 - [어린양의 일곱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31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여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