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인산 산행안내
연인산 등산코스는 북에서 남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을 경계로 동쪽 백둔리와 승안리, 서쪽 상판리와 마일리에서 오르내리는 코스가 여러 가닥 나 있다. 주능선 동쪽 백둔리에서는 소망능선과 장수능선, 승안리에서는 용추계곡과 이어지는 청풍능선과 연인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인기 있다.
주능선 서쪽 상판리에서는 귀목 버스종점에서 아재비고개~북릉, 장재울에서 1048m봉 북서릉, 우목골에서 우정능선으로 직등하는 코스를 많이 찾는다. 마일리에서는 우정고개~우정능선을 경유해 정상으로 향하는 등산인들이 가장 많다.
백둔리~소망능선~정상 소망능선 코스는 연인산의 모든 코스 중 최단시간에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코스로, 연중 찾는 이들이 가장 많다. 경사가 완만한 장수골로 해발 500m가 조금 넘는 능선길 시발점(2층 건물 있는 곳)까지 쉽게 간 다음, 능선길을 불과 약 1.5km만 오르면 된다.
백둔리 깊은골 입구 연인교 버스정류소가 산행시발점이다. 연인교를 건너 백둔분교터 앞을 지나 15분 가면 연인산매점 앞 주차장에 닿는다. 승용차는 이곳 주차장까지 들어갈 수 있다. 연인산매점 맞은편 대형등산로 안내판을 지나 5분 가면 연인제일산장 앞 안경다리를 건너간다.
안경다리를 지나 5분 거리인 자연학교 앞을 지나 5분 더 들어가면 오른쪽 둔덕 위에 하얀 건물 한 채가 보인다. 이 건물을 지나 5분 가면 푯말(연인산 소망능선 2.7km, 장수폭포 1.1km)이 있는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왼쪽(남쪽) 잣나무숲으로 뒤덮인 지능선을 가로지르는 오솔길로 4~5분 가면 취수탱크가 있는 지계곡길로 이어진다.
취수탱크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계곡길로 들어가 15분 거리에서 안경다리를 건너 약 50m 들어서면 왼쪽으로 10m 와폭이 보인다. 폭포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마지막 안경다리를 건너 10분 오르면 빈 2층 건물에 닿는다. 2층집 앞에서 왼쪽 잣나무 숲속 사면길로 약 60m 오르면 푯말(연인산 1.8km, 장수폭포 2km)이 있는 소망능선 시발점에 닿는다.
소망능선길로 15분 오르면 50m 밧줄이 나오고, 6~7분 더 오르면 약 150m 밧줄지대로 오른다. 이 밧줄을 다 오르는데 5~6분 걸린다. 밧줄 상단부에서 7~8분 더 오르면 장수능선과 만나는 삼거리(879m봉 서쪽 50m 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장수능선을 타고 15분 가면 연인능선이 갈리는 삼거리에 닿는다. 장수능선 길로 7~8분 더 오르면 정상이다.
백둔리 연인교 버스정류소를 출발, 깊은돌~10m 와폭~소망능선~장수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거리는 약 5km로, 3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백둔리~장수능선~정상 백둔리 연인교에서 장수골 안으로 15분 가면 연인산매점이 나온다. 이 매점은 소망능선이나 장수능선을 오르는 등산인들이 간식을 준비하기도 하고, 하산 후 막걸리나 음료수를 마시는 장소로도 이용된다.
매점 맞은편 등산로 안내판 앞에서 왼쪽 계곡을 건너 난 임도가 장수고개로 이어지는 길이다. S자로 굽돌아 오르는 임도를 따라 약 30분 오르면 장수골 건너로 연인산 정상과 소망능선, 그리고 아재비고개로 이어지는 북릉이 조망되는 지점이 나온다. 여기서 계속 임도를 따라 10분 더 오르면 장수고개다.
장수고개는 6거리다. 백둔리에서 오른 임도를 비롯해서 동쪽 바른골봉 방면 능선길과 바론골봉 남쪽 사면 임도, 남쪽 구라우골 MTB코스, 그리고 장수능선 남쪽 임도와 연인산 정상 방면 장수능선길이 만나는 지점이다.
장수고개에서 장수능선길로 25분 올라가면 정면으로 연인산 정상이 마주보이는 삼각점 봉우리에 닿는다. 안내푯말이 없어서 대부분 그냥 지나치는 이곳이 송학산(705m) 정상이다. 송학산 정상에서는 동으로 바른골봉과 노적봉(구나무산), 남동쪽으로 승안리 용추계곡, 가평읍, 북한강, 남쪽 용추계곡 건너로 칼봉, 칼봉 오른쪽으로 청풍능선, 서쪽은 정상으로 이어지는 장수능선이 한눈에 와닿는다.
송학산 정상 이후 완만한 능선 왼쪽 아래가 온통 잣나무숲이다. 잣나무숲을 오른쪽으로 끼고 30분 가면 청풍능선 방면으로 구상나무군락이 아름다운 풍광을 자아낸다. 10분 더 오르면 창풍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용추휴양소 6.9km, 연인산 1.9km 푯말)에 닿는다.
계속 장수능선길을 타면 왼쪽 아래로 장수고개에서 우정고개로 이어지는 임도가 용추계곡과 함께 조망된다. 용추계곡 위로는 매봉도 마주보인다. 10분 더 가면 119 조난푯말이 있는 장수봉 정상(881m)에 닿는다.
장수봉을 뒤로하고 7~8분 가면 소망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고, 5분 거리인 장수샘을 지나 10분 더 오르면 연인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이어 7~8분 더 오르면 연인산 정상이다.
백둔리 연인교 버스정류소를 출발해 깊은돌 연인산매점~장수고개~장수능선~송학산~청풍능선 갈림길~소망능선 갈림길~연인능선 갈림길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거리는 약 7km로, 4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용추계곡~청풍능선~정상 용추계곡 버스종점이 최근 연인산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맑은물산장 옆에서 약 700m 더 들어간 경기도공무원휴양소 주차장으로 옮겨졌다. 연인산이나 칼봉 산행 경우 예전에 비해 도보거리가 약 2km 단축된 셈이다.
버스종점인 공무원휴양소 주차장에서 약 2.5km 들어서면 칼봉산쉼터에 닿는다. 식수는 칼봉산쉼터에서 준비한다. 칼봉산쉼터를 뒤로하고 7~8분 거리인 귀유연을 지나 6~7분 더 들어가면 구라우골 입구 삼거리다. 이곳에는 119긴급연락처 표지판(현위치 2-2 용추계곡)이 있다.
북쪽 구라우골은 옛날 이 골짜기에 절친한 친구 사이였다는 구씨와 나씨가 살았기에 생긴 지명이라 전해진다. 구라우골 계곡길은 산악자전거 코스로 장수고개로 이어진다.
구라우골 입구에서 직진, 계속 계곡길을 따라 15분 가면 칼봉 갈림길 삼거리(용추휴양소 주차장 4.3km, 연인산 4.5km, 칼봉 2.3km 푯말)에 닿는다. 이어 계곡길로 4~5분 더 들어간 곳인 내곡분교터를 지나 오른쪽으로 계류를 건너면 곧 청풍능선 갈림길(마일리 국수당 7.3km, 연인능선 6.3km, 용추계곡 주차장 4.5km, 청풍장수능선 4.3km 푯말)에 닿는다.
오른쪽 청풍능선길로 약 40분 오르면 강우량 자동관측기 철탑과 마주치는 임도에 닿는다. 하신시 이정푯말(백둔리 장수폭포 5.6km, 용추휴양소 5.9km)도 있다. 임도 동쪽은 여리비터~장수고개로 이어진다. 여리비터는 옛날 여씨 성을 가진 사람들 집단부락이 있었던 곳이다. 임도 서쪽길은 연인계곡 입구~우정고개로 이어진다.
푯말에서 왼쪽 임도로 약 40m 가면 임도 오른쪽으로 119 긴급연락처 안내판(현위치 2-3 청풍능선)과 등산로 안내푯말(마일리 국수당 6.2km, 연인산 2.9km, 용추휴양소 주차장 5.9km, 백둔리 장수폭포 5.6km)이 함께 있다. 안내푯말서부터 청풍능선길이 다시 시작된다.
능선길로 15분 오르면 왼쪽으로 장수능선과 정상이 보이기 시작한다. 5분 더 오르면 바위지대를 지나고, 20분 더 가면 장수능선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에서 장수능선길로 10분 가면 119 조난지점 푯말이 세워진 장수봉 정상이다. 정상을 뒤로하고 7~8분 거리에 소망능선 갈림길을 지나 15분 오르면 연인능선 갈림길이다. 이곳에서 7~8분 더 오르면 연인산 정상이다.
공무원휴양소 주차장 버스종점을 출발해 칼봉산쉼터~내곡분교터를 지난 삼거리~청풍능선~잔수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거리는 약 9km로, 4시간30분 이상 소요된다.
용추계곡~연인계곡(연인능선)~연인산장~정상 용추계곡 안 청풍능선 코스 시발점인 삼거리 푯말(마일리 국수당 7.3km, 연인산 연인능선 6.3km, 용츄휴게소 주차장 4.5km, 청풍,장수능선 4.3km)까지는 코스가 같다.
삼거리 푯말에서 직진하는 계곡길로 30분 들어가면 아름드리 잣나무 8그루가 있는 도토지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계류를 건너면 계곡길은 회목고개로 이어진다. 도토지 삼거리에서 직진, 계곡길로 약 40분 가면 동쪽 청풍능선을 넘어온 임도가 서쪽 우정고개로 이어지는 지점에 올라선다. 이곳에는 MTB 코스 푯말과 등산로 푯말(마일리 국수당 3.8km, 연인능선 2.8km, 용추휴양소 8km, 백둔리 장수폭포 8km)이 함께 있다.
등산로 푯말에서 왼쪽 우정고개 방면 임도를 따라 10분 가면 푯말(연인산 2km, 마일리 국수당 3km, 백둔리 장수폭포 8.8km, 용추휴양소 주차장 8.8km)이 있는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오솔길이 연인계곡과 연인능선으로 가는 길이다. 연인계곡 방면 오솔길로 15분 가량 오르면 연인능선 갈림길 삼거리다. 왼쪽 연인계곡길이나 오른쪽 연인능선길 어느쪽으로 가든 약 40분 거리인 산죽군락지 사거리에서 두 길이 X형으로 만난다.
산죽군락 사거리에서 왼쪽 연인계곡길로 오르면 20분 거리인 연인산장을 경유해 정상으로 오르게 된다. 사거리 오른쪽 연인능선길은 약 20분 거리에서 장수고개와 만난 다음 정상으로 이어진다.
공무원휴양소 주차장 버스종점을 출발해 용추계곡 칼봉산쉼터~청풍계곡 갈림길~도토지 삼거리~MTB 푯말 임도~연인계곡(또는 연인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산행거리는 약 11km로, 5시간 이상 소요된다.
귀목~아재비고개~북릉~정상 상판리 가장 끝마을인 귀목은 귀목고개와 아재비고개로 오르는 들목이다. 최근 버스종점이 명지식당에서 약 400m 위로 옮겨져 조금이나마 산행시간을 앞당기게 됐다. 귀목 버스종점 옆 생태보전지역 감시초소 겸 화기물보관소에서는 방명록에 산불예방기간 외에도 입산인 이름과 휴대폰(또는 전화번호)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감시초소 오른쪽 큰 소나무 아래 매점을 지나가면 두레산장 앞 삼거리다.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길은 귀목고개로 가는 길이다. 삼거리 오른쪽 두레산장 뒤란으로 이어진 길이 아재비고개로 가는 길이다.
두레산장 뒤란 길로 올라가면 숲속 오솔길로 이어진다. 25분 가면 오른쪽 작은드레골 계류를 건너기 직전 삼거리에 닿는다. 왼쪽 작은 언덕 위 무덤 옆으로 난 작은드레골로 들어가는 계곡길로 가면 안된다. 약 40분 이후부터 산길이 없어진다.
삼거리에서 작은드레골 계류를 건너면 낙엽송숲 오솔길로 이어진다. 오솔길은 잠시 후 수천 평 잣나무숲 아래로 들어선다. 햇볕이 들지 않는 잣나무숲으로 25분 가면 오른쪽으로 계류를 건너 사면길로 약 30m 올라 지능선 위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오른쪽 지계곡으로 가는 길이 아재비고개로 가는 길이다.
지계곡길로 들어가 약 1시간 올라가면 방화선 왼쪽(북쪽)에 폿말(연인산 3.3km, 명지산 3.3km, 백둔리 2.3km)이 있는 아재비고개에 닿는다. 아재비고개부터 방화선이 조성된 연인산 북릉을 따라 약 45분 가면 오른쪽 큰드레골 방면 갈림길이 있는 1010m봉 삼거리에 닿는다. 이어 20분 더 가면 갈라진 바위가 나오고 5분 거리 안부를 지나 20분 올라가면 연인산 정상이다.
귀목 종점을 출발해 아재비고개~북릉~1010m봉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산행거리는 약 5.5km로, 4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장재울~생수공장~1048m봉 북서릉~정상 귀목 버스종점으로 들어서기 전 약 2km 거리인 장재울 버스정류소에서 1048m봉 북서릉으로 오르는 코스는 상판리 방면에서는 가장 짧아 많이 이용된다.
버스정류소에서 '장재울유원지 명지민박 400m→' 안내판 방면 오솔길로 4~5분 들어서면 명지민박이 나온다. 여기서 8~9분 더 들어가면 생수공장 70m 전방에 등산로 안내판(연인산 등산로 6km 가평군)에 닿는다. 안내판에서 오른쪽 계류 건너 밤나무를 지나면 푯말(정상→)이 나오고, 약 80m 급사면 밧줄지재를 올라서면 푯말(←정상)이 있는 1048m봉 북서릉에 닿는다.
북서릉으로 30분 오르면 사각형 스테인리스 푯말(정상 3km)이 꽂혀 있다. '정상 3km' 푯말 이후로 25분 거리인 푯말(정상 2km)을 지나면 능선 왼족 나뭇가지 사이로 정상이 보이기 시작한다. 계속 20분 더 오르면 '정상 1.5km' 푯말을 만나고, 이어 각각 '정상 1,000m, 800m, 600m' 푯말 세 개를 지나가면 '정상 400m' 라고 쓰인 마지막 푯말에 닿는다.
이 마지막 푯말 내용이 잘못되어 있다. 마지막 푯말에서 1048m봉은 200m도 안되는 거리이고, 여기서 정상까지는 약 1km다. 그러나 초심자들은 북서릉을 다 오르면 힘이 빠진 상황에서 '정상 400m' 라고 쓰인 푯말을 보고는 5~6분(못 걷는 이는 10분도 걸림) 거리인 1048m봉(넓은 헬기장)에 올라 이곳을 정상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1048m봉에 오르면 왼쪽(북동쪽)으로 이곳과 비슷한 높이로 마주보이는 봉우리가 연인산 정상이다.
1048m봉 헬기장을 뒤로하고 왼쪽 방화선길로 내려서야만 보이는 푯말(정상 0.8km)을 지나 10분 가면 안부에 닿는다. 안부 오른쪽 갈림길은 연인산장이 있는 연인계곡 상단부 분지다. 분지에는 샘터도 있다. 작은 안부에서 직진, 5분 더 오르면 연인산 정상이다.
장재울 버스정류소를 출발해 생수공장 직전 안내판~80m 길이 밧줄~1048m봉 북서릉~1048m봉~연인산장 갈림길 안부를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거리는 약 4.5km로, 3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우목골~우정봉 서릉~1048m봉~정상 우목골 버스정류소 옆 우목골마을회관 앞에서 동쪽 농로를 따라 10분 거리에 이르면 합수점을 지나자마자 왼쪽으로 계류를 건넌다. 계류 건너 억새밭 사잇길로 약 50m 가면 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은 더덕 두릅 재배단지이므로 가지 않도록 한다.
삼거리에서 왼쪽 마지막 별장에는 차단기가 있다. 차단기를 지나자마자 오른쪽 잣나무숲 능선길이 우정봉 서릉이다. 서릉으로 15분 올라가면 무덤이 나오고, 이어 능선이 가팔라진다. 가파른 능선길로 약 40분 올라가면 완만한 능선길로 이어지며 철쭉나무군락 능선길로 40분 가면 숯가마터에 닿는다.
숯가마터에서 5분 가면 바윗길로 들어서고, 오른쪽으로 우정능선을 바라보며 20분 오르면 방화선이 조성된 우정능선 상의 우정봉에 닿는다. 우정봉 왼쪽(북동쪽)으로 펑퍼짐하게 하늘금을 이룬 봉우리가 1048m봉이다. 왼쪽 방화선을 따라 35분 가면 1048m봉 북서릉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방화선길로 5분 더 올라가면 널찍한 헬기장에 사방으로 조망이 터지는 1048m봉을 밟는다. 이어 10분 동안 내려선 안부를 거쳐 5분 더 오르면 연인산 정상이다.
우목골 버스정류소를 출발해 합수점 삼거리~우정봉 서릉~우정봉~1048m봉~연인산장 갈림길 안부를 경유해 정상에 이르는 거리는 약 6km로, 4시간30분 안팎이 소요된다.
국수당~우정고개~우정능선~정상 마일리에서 우정능선으로 오르는 코스는 연인산 남릉을 경계로 볼 때 서쪽 방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코스다. 대중교통편이 편리한 현리와 가깝기 때문이다. 현리에서 버스편은 하루에 4회 뿐이지만, 택시를 이용하면 10분만에 닿을 수 있다.
마일리 영양교 삼거리 연인산 버스종점에서 오른쪽 길은 매봉 동막골로 가는 길이다. 버스종점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포장길로 15분(약 800m) 들어가면 국수당 마을 연인골식당 주차장이 나온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 이곳에 주차하면 된다.
주차장에서 경사길로 오르면 토종꿀을 파는 집이 나오고, 오른쪽으로 매봉푯말(정상 3.72km)과 연인산 푯말(연인산 우정능선 5.8km, 연인능선 5km)이 있다.
푯말을 뒤로하고 5~6분 가면 차단기 삼거리가 나오는데, 왼쪽은 과수원으로 가는 사유지다. 오른쪽 차단기를 지나 계곡 안으로 10분 들어서면 삼거리에 닿는다. 왼쪽 길이 우정고개로 가는 구길이다. 구길은 수해로 파손되어 큰 돌멩이들로 뒤덮여 보행이 매우 불편하다. 그래서 구길 옆으로 새로운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계곡길로 들어가 35분 오르면 우정고개에 닿는다. 우정고개 푯말부터 우정능선이 시작된다. 방화ㅣ선으로 이어지는 우정능선 오른쪽은 아름드리 잣나무숲이다. 빽빽하게 수림을 이룬 잣나무숲 옆으로 이어지는 능선길로 30분 오르면 첫번째 헬기장에 닿는다. 헬기장을 뒤로하고 12분 오르면 두번째 헬기장인 854m봉에 닿는다.
854m봉에서 동쪽 706.5m봉 방면 지능선길은 연인계곡 입구로 이어지는 길이다. 854m봉에서 계속 북으로 이어지는 방화선 능선길로 20분 오르면 우목골 방면길과 만나는 우정봉에 닿는다. 이어 40분 가면 1048m봉에 닿고, 10분 거리인 연인산장 갈림길 안부를 지나 5분 더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에서 조망은 북으로 국망봉과 명지산, 그 오른쪽으로 화악산과 응봉이 시야에 들어온다. 북동으로는 백둔리계곡 건너 수덕산과 몽덕산이, 더 멀리로는 용화산과 사명산이 보인다. 동으로는 노적봉(구나무산), 북배산, 가덕산 뒤로 춘천시 대룡산과 삼악산이 홍천 가리산 구절산 등과 함께 조망된다.
남동으로는 장수능선과 용추계곡 뒤로 가평읍과 북한강이 멀리 좌방산, 금학산, 매화산 등과 함께 펼쳐진다. 남으로는 용추계곡 상류인 전패분지 건너로 칼봉과 매봉이 마주보인다. 칼봉과 매봉 사이로는 대금산, 호명산 장락산이 멀리 도일봉, 용문산 등과 함께 보인다.
남서로는 우정능선 뒤로 축령산, 서리산, 천마산, 철마산, 주금산이 멀리 수락산, 불암산과 함께 조망된다. 수락산 불암산 뒤 가장 멀리로는 삼각산(북한산)과 도봉산도 조망된다. 주금산 오른쪽으로는 운악산, 서쪽으로는 포천 왕방산과 소요산이 멀리 파주 감악산, 지장봉, 그리고 동송 철원평야가 보인다.
우정고개에서는 북동쪽 장수고개 방면 임도를 따라 약 1.5km 거리인 연인계곡 입구로 가서 연인계곡, 또는 연인능선길로 올라도 된다.
마일리 영양교 버스종점을 출발해 국수당마을~우정고개~우정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거리는 약 7km로, 5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일시:일요일(14일)
시간:아침 7시 30분
모이는장소:태백가든옆 운동장해장국앞
회비:N/1
첫댓글 참석합니다.
나두가유!(플러스1해두되나?)산행이늦을까봐!.
모두가 연인이 되어 내려온다는 연인산~~~ 저는 양양으로 휑하니 댕겨올랍니다~~!
배드민턴 망년회가 있어 못가네요,,,즐거운 산행하시길
연인산 가는 12윌에 어울리는 산이에요 저두갑니다
토요일은 안가나....?
일요일 같이가자!
태백산님~~~ 그냥 같이 가... 알지
토요일에 망년회가 있어 늦게까지 술 모임때문에 힘들것같내요...안산 즐산 하세요.형님들..../
지두유 참석합니다...^^
가유~~~!
연인산소개글이 너무방대하고길어서 못읽겠어요!......어쨌든 애쓰셨네요.....그래서 갈래요...^^~~
바비님두 돋보기써야되거아냐
고거이 아니구!!!.....넘 길어서리.....눈은 아직 좋아여~~^^*
장돌뱅이님 올리시느라 고생이 많았네요, 회원님들과 함께 하고픈 생각 간절하나 토,일(1박2일) 양평콘도에서 송년회가 있어 못함이 아쉬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상행 되세요
13일날 오후5시에 서울 전쟁기념관에서..끝나면 동기들 송년회로 이여져서 14일날오는데..잘들 댕겨오세유...
더 좋은데가 있어서 못간다고 자랑하는 장소 같네요. 아~ 타향살이 쓸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