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애의 최후의 승리 / 요한일서 5:4
승리하는 삶은 매우 소중한 삶입니다. 승리하는 방법에는 힘으로, 지혜로, 또는 재력으로 이기는 사람이 있지만, 이러한 승리는 모두 오래가지 못합니다. 우리 교리에서는 '정의의 최후 승리'라고 했는데, 여기서 정의는 곧 하나님을 의미하는 말이며, 사랑의 승리라는 것 또한 하나님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곧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언제나 승리합니다.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워싱턴과 링컨, 이 두 사람은 모두 사랑의 사람이었습니다. 워싱턴은 나라를 사랑한 사람이고, 링컨은 인류를 사랑한 사람입니다. 미국인들은 워싱턴을 더 사랑하고, 세계인들은 링컨을 더 사랑합니다. 하지만 사랑의 역사를 살펴볼 때 링컨이 더 위대합니다. 그는 사랑의 최후 승리를 얻은 사람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일곱 교회의 이기는 자들을 칭찬했습니다:
- 에베소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생명나무를 주겠다고 하셨고
- 서머나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둘째 죽음을 면하게 하겠다고 하셨으며
- 버가모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감춰진 만나를 주겠다고 하셨고
- 두아디라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흰 옷을 입히겠다고 하셨으며
- 빌라델비아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겠다고 하셨고
- 라오디게아 교회의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믿음의 삶은 곧 승리하는 삶입니다.
예전에 세계의 학자들이 워싱턴에 모여 역사상 최고의 자선가가 누구인지 투표했습니다. 천연두 백신 발명자, 마취제 발명자, 흑인 해방자 등이 있었지만, 최고의 자선가로 예수님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분은 사랑의 대표자이자 인류 최고의 자선가이십니다. 그분의 사랑은 어떻게 표현되었을까요? 자신의 생명과 피를 주어 죽은 사람들을 살리셨습니다. 그분은 최고의 자선가이자 최고의 승리자이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을까요? 우리 자신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그분의 사랑과 피를 믿습니다. 그 피가 우리의 혈관을 통해 우리에게 생명을 줍니다. 성찬식에서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심으로써 그분의 살은 우리의 살이 되고, 그분의 피는 우리의 피가 됩니다. 그분의 생명이 우리의 생명이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께서 승리하시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서 승리하고도 여전히 힘이 남아있습니다. 누군가 우상에게 절하라고 해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므로 거절할 수 있고, 친구가 술을 권해도 그리스도인으로서 거절할 수 있으며, 어떤 유혹이나 불결한 것이 있어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승리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흰 돌을 주어 천국에 들어가는 표로 삼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