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오피란? pop: point of purchase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 또는 판매시점광고라고도 하며,
pop 광고는 인적 판매활동의 보조수단으로서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행위를 유발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한다.
특히 할인.세일 등의 여러행사에서의 그 역할은 더욱 중요하게 차지한다.
<tv.라디오.신문.잡지>에 비해 고객의 상품과의 직접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구매단계 중 가장 마지막단계에 접하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광고를 기대할수 있는 시각적인 직접광고이다.
pop광고는 매장에서 구매결정을 촉진시킴은 물론, 계획구매 뿐만 아니라
충동구매를 촉진시켜 판매장소의 분위기를 제고시키고,
제품 pop를 통해 전시하지 못한 제품의 디스플레이 기능을 대신할 수도 있다.
또한 점두 및 점내 잠재고객의 관심을 고취시키고 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시킨다.
pop광고는 매장을 번잡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pop광고를 붙이는 것으로 고객의 질문을줄여,
고객이 일부러 판매사원을 찾아 묻지 않아도 알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소지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광고이다.
* 분위기연출기능 : 행사또는 시즌알림
* 상품설명 기능: 상품의 특성, 가격 소재등을 알려주어 신뢰감을 높임
* 행사안내 기능: 판촉계획에 의한 행사를 알리고 안내
* 셀프판매 기능 : 판매사원의 도움없이 피오피만으로 구매가 가능
* 매장안내 기능 : 찾고자 하는 매장으로 안내
* 인테리어 기능 : 매장의 인터리어와 어울리며, 매장의 이미지를 up시킴
캘리그라피
로마글자의 초서(草書)적 서사 예술로서, 동양의 서예에 견줄 수 있다. 15-6세기 이탈리아 문화에서 중세의 고딕적 경향이 퇴조하고, 고전 복고적 사조와 자율을 존중하는 시대 정신을 배경으로 번성했다. 많은 서예가에 의한 서풍이 확립되고, 동판 등을 사용한 출판, 유통으로 글자의 보급에 크게 공헌했다.
초기의 타이포그래피는 손글씨의 복각에서 시작하여 양산과 대중화를 통해서, 개성적 표현과 우연성을 중시하는 캘리그래피와는 다른 인쇄의 독자적인 표현을 확립했다. 현대 타이프페이스 디자인에서 캘리그래피를 직접 실천한 사람은 독일의 헤르만 자프(Herman Zapf)가 대표적이며, 미국의 허브 루발린 등이 있다. 또한 아랍 글자도 캘리그래피의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동양의 서예와는 별개의 세계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