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라의 음식 과학 -밥과 구수한 누룽지 / 누룽지 김치 피자
인기멤버
hanjy9713
2023.09.05. 05:03조회 1
댓글 0URL 복사
하리하라의 음식 과학
밥과 구수한 누룽지 / 누룽지 김치 피자
밥과 구수한 누룽지
밥이 맛있어야 밥심이 무럭무럭!
[준비물] 멥쌀 3컵, 찹쌀 1컵, 압력밥솥
[요리방법]
1. 멥쌀과 찹쌀을 3:1의 비율로 섞어서 찬물에 서너 번 씻은 뒤 30분 정도 물에 불려 둡니다.
2. 씻어 둔 쌀을 압력밥솥에 안칩니다. 압력밥솥은 다른 도구에 비해 물을 덜먹기 때문에 고슬고슬한 밥을 원한다면 물을 조금 덜 넣는 것이 좋아요.
3. 센 불에서 가열하다가 압력밥솥의 증기 배출구가 딸랑거리기 시작하면 5분 후 중불로 줄이고 10분 정도 더 가열합니다. 누룽지를 좋아한다면 약 불로 줄여서 5~10분 정도 더 가열합니다.
4. 불을 끈 상태에서 증기가 저절로 빠지도록 두세요. 이때 증기 배출구를 열어 증기를 강제로 배출하면 뜸이 제대로 들지 않아 밥맛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누룽지가 솥에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아 설거지할 때 애를 먹게 된답니다.
5. 증기가 다 배출되고 나면 바로 밥을 푸세요. 시간이 지나면 밥이 솥 모양 그대로 한 덩어리가 되어 버리거든요. 김이 모락모락 나는 갓 지은 압력솥 밥은 별다른 반찬이 없어도 맛있어요. 구수하고 쫀득한 누룽지는 아이들이 앞다투어 가져가서 남는 것이 없을 정도예요.
누룽지 김치 피자
찬밥과 냉장고 속 남은 반찬을 처리할 때 아주 좋아요!
[준비물] 밥, 김치, 양파, 햄(혹은 스팸이나 소시지), 모차렐라 치즈, 케첩, 기타 냉장고 속 남은 반찬들
[요리방법]
1. 찬밥을 프라이팬에 펴고 약 불에 구워 누룽지 도우를 만듭니다. 밥이 너무 굳어서 잘 펴지지 않으면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려서 따뜻하게 만든 뒤 약간의 물을 붓고 주걱으로 꾹꾹 눌러 주면 된답니다. 저는 찬밥이 남으면 이렇게 누룽지를 만드는데, 끓인 누룽지는 소화가 잘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수험생들에게도 좋습니다.
2. 누룽지가 만들어질 동안 다른 팬을 준비해 햄이나 스팸, 소시지 등을 납작하게 썰어 굽습니다. 양념한 불고기가 있다면 잘게 썰어서 볶아도 좋아요.
3. 기름기가 남은 팬에 잘게 썬 양파와 속을 털어 낸 뒤 송송 썬 김치를 넣어 볶아 냅니다. 양파가 없으면 김치만 볶아도 되지만 김치는 볶으면 매운맛이 강해지므로 김치를 한 번 씻어서 볶거나 설탕을 조금 넣어 매운맛을 중화시켜 주세요. 볶은 뒤 참기름을 둘러 향을 냅니다.
4. 구워진 누룽지 도우를 큰 접시에 옮겨 담고 케첩이나 피자소스를 골고루 바릅니다. 여기에 김치볶음을 펼치고 그 위에 구워 둔 햄과 냉장고 속 남은 반찬 등 토핑을 올립니다. 경험한 바에 의하면 불고기, 어묵볶음, 버섯볶음, 가지볶음 등의 볶음 요리가 토핑 재료로 잘 어울리더군요.
5. 마지막으로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뿌리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데웁니다. 맛도 좋고 아이들에게 밥과 김치를 듬뿍 먹이기도 좋고 냉장고 속에 남은 반찬들을 처리하기에도 좋으니 일석삼조 요리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