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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전자올겐이좋은사람들 원문보기 글쓴이: 로미
(0) 하농 39번 |
(1) 음계,코드,아르페지오,종지연습을위한 완벽가이드(윌라드 팔머,모톤 메누스,아만다 빅 레스코 공저, 상지원) |
(2) 클래식 스케일북 (빅토리아 맥아더, 에드윈 맥클린 공저, 뮤직트리) |
(3) 스케일 손가락번호의 비밀 (송지혜, 한국피아노 교수법연구소) |
(4) 피아노 음계 완전정복 (옥인수, 상지원) |
(0) 하농 39번
24개의 장단조를 나란한조(병행조)의 방식으로 5도권(하행) 순으로 4옥타브씩 상하행으로 정리해 놨습니다(단점은 설명이 없다는 거죠).
(1) 음계,코드,아르페지오, 종지연습을 위한 완벽 가이드(윌라드 팔머, 모톤 메누스, 아만다 빅 레스코 공저, 상지원)
장조별로 2옥타브씩 3도, 6도, 옥타브 병진행, 반진행의 스케일과 3화음, 종지(하농의 종지와는 다릅니다), 아르페지오(2옥타브)를 정리했습니다.
단조별로 2옥타브씩 자연, 화성, 가락단음계 병진행, 가락단음계 반진행의 스케일과 3화음, 종지, 아르페지오(2옥타브)를 정리했습니다.
이 책은 하농39번과 41번을 2옥타브로 줄이고 약간의 변형을 가해 재편집한 책입니다. 책의 앞부분에는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스케일과 아르페지오 운지법에 대해 두 쪽에 걸쳐 설명이 있습니다. 이 설명은 제가 스케일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체를 파악하기에는 이 설명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2) 클래식 스케일북 (빅토리아 맥아더, 에드윈 맥클린 공저, 뮤직트리)
이 책은 위의 책(1)과 구성이 거의 같습니다. 특징은 책(1)에 비해 설명은 거의 없지만 뒷부분에 “음계 운지 정리”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손가락번호가 같은 조별로 첫음부터 제8음까지(한 옥타브) 오른손과 왼손의 손가락번호를 정리해 놓은 표입니다. 모두 13개이며 아래의 (표1)이 그것입니다. 저는 이 표를 처음 보는 순간, 이 표만 외우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13개나 되는 표를 외우는 건 쉽지 않았고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표1) 음계 운지법 정리 (클래식 스케일북) | |
음계 |
운지법 |
장조 - C, G, D, A, E 단조 - a, e, d, g, c |
오 12312345 왼 54321321 |
B 장조 b 단조 |
오 12312345 왼 43214321 |
F#(G♭) 장조 |
오 23412312 왼 43213214 |
F 장조 f 단조 |
오 12341234 왼 54321321 |
B♭ 장조 |
오 41231234 왼 32143213 |
E♭ 장조 |
오 31234123 왼 32143213 |
A♭ 장조 |
오 34123123 왼 32143213 |
D♭(C#) 장조 |
오 23123412 왼 32143213 |
f# 단조 |
오 34123123 (상행 가락 단음계 : 34123412) 왼 43213214 |
c# 단조 |
오 34123123 (상행 가락 단음계 : 34123412) 왼 32143213 |
g# 단조 |
오 34123123 왼 32143213 (하행 가락 단음계 : 34123123) |
d#(e♭) 단조 |
오 31234123 왼 21432132 |
b♭(a#) 단조 |
오 41231234 왼 21321432 |
(3) 스케일 손가락번호의 비밀(송지혜, 한국피아노 교수법연구소)
이 책에서는 만화와 함께 잡다하게 많은 얘기를 늘어놨지만, 스케일에 관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4개의 장단조를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① 흰건반 그룹 (흰건반에서 첫음이 시작되는 조)
② 검은건반 그룹 (검은건반에서 첫음이 시작되는 조)
③ 외톨이 그룹 (흰건반에서 첫음이 시작되지만 흰건반 그룹과 손가락 번호가 다른 조)
흰건반 그룹에서는 조와 손가락 번호가 한 가지로 모두 같습니다.
그러나 검은건반 그룹은 손가락 번호 형태가 다섯 가지로 나뉘고 외톨이 그룹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즉 크게는 세 그룹으로 나눴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총 8 가지의 운지법 형태로 나눈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악보 구성은 2옥타브의 3도, 6도, 옥타브 병진행과 반진행이 있습니다. 그리고 악보 배열은 하농과 달리 같은으뜸음조(동주음조)로 그룹별로 재배열했습니다.
(표2) 스케일 손가락 번호 족보 (스케일 손가락 번호의 비밀) | ||
그룹명 |
음계 |
운지법 |
흰건반 그룹 |
C, E, G, D, A 장조 c, e, g, d, a 단조 |
오 1231-2345 왼 5432-1321 |
검은건반 그룹 |
D♭(d♭) |
오 2312-3412 왼 3214-3213 |
G♭(g♭) |
오 2341-2312 왼 4321-3214 | |
E♭(e♭) |
오 2123-4123 왼 3214-3213(2143-2132) | |
B♭(b♭) |
오 2123-1234 왼 3214-3213(2132-1432) | |
A♭(a♭) |
오 2312-3123 왼 3214-3213 | |
외톨이 그룹 |
F(f) |
오 1234-1234 왼 5432-1321 |
B(b) |
오 1231-2345 왼 4321-4321 |
(4) 피아노 음계 완전정복(옥인수, 상지원)
이 책은 최근에 본 책입니다. 손가락을 유형별로 정리한 책입니다.
총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눴습니다.
(표3) 유형별 정리 (피아노 음계 완전정복) | ||
유형 |
운지법 |
조성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C, Cm, G, Gm, D, Dm, A, Am, E, Em, A♭ 조 G#m의 화성단음계와 가락단음계 상행 C#m의 화성단음계와 가락단음계 하행(자연단음계) F#m의 가락단음계 상행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F, Fm, B, Bm, D♭, G♭, E♭m, B♭m 조 G#m의 가락단음계 하행(자연단음계) C#m의 가락단음계 상행 |
제3유형 |
오 1234123 왼 2143213 |
E♭ 조 F#m의 화성단음계와 가락단음계 하행(자연단음계) |
제4유형 |
오 1231234 왼 2143213 |
B♭ 조 |
이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책(2),(3)은 손가락번호의 공통점을 제1음부터 제8음(한 옥타브)까지에서 찾을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책(4)는 같은 손가락번호의 공통점들이 반드시 제1음에서 시작하지 않고 가운데에서 시작한는 것도 있다는 것을 찾아 냈습니다. 즉 책(2),(3)의 저자는 쉽게 눈에 띄는 유형은 밝혀냈지만, 뒤로 살짝 몸을 숨긴 유형은 찾아 내지 못한 반면, 책(4)의 저자는 그것을 찾아낸 것입니다.
24개의 장단조를 책(2)의 저자는 13종류로 정리를 하고 책(3)의 저자는 8종류로 정리를 했지만, 책(4)의 저자는 4종류로 정리를 했습니다.
악보 구성은 하농과 같은 4옥타브 병진행이며 하농과 같은 나란한조(병행조)의 악보뿐만 아니라 같은으뜸음조(동주음조)의 악보도 같이 배열했습니다.
아래의 표(4)는 위의 책(2),(3),(4)를 비교해 놓은 것입니다. 책(2)(클래식 스케일북)을 기준으로 하여 책(3)(스케일 손가락번호의 비밀)과 책(4)(피아노 음계 완전정복)의 운지 분류 형태를 옆칸에 적어 넣은 것입니다
저는 책(4)를 통해서 스케일을 좀더 명확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스케일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3)이 스케일을 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표4) 책 비교 | |||||
클래식 스케일북 |
스케일 손가락번호의 비밀 |
피아노 음계 완전정복 | |||
음계 |
운지법 (13종류) |
운지법 (8종류) |
운지법(4종류) | ||
C,G,D,A,E 장조 a,e,d,g,c 단조 |
오 12312345 왼 54321321 |
흰건반 그룹 |
오 1231-2345 왼 5432-1321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B 장조 b 단조 |
오 12312345 왼 43214321 |
외톨이 그룹 |
오 1231-2345 왼 4321-4321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F 장조 f 단조 |
오 12341234 왼 54321321 |
오 1234-1234 왼 5432-1321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
D♭(C#) 장조 |
오 23123412 왼 32143213 |
검은건반 그룹 |
오 2312-3412 왼 3214-3213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c# 단조 |
오 34123123 (34123412 :상행 가락) 왼 32143213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
F#(G♭) 장조 |
오 23412312 왼 43213214 |
오 2341-2312 왼 4321-3214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
f# 단조 |
오 34123123 (34123412 : 상행 가락) 왼 43213214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
제3유형 |
오 1234123 왼 2143213 | ||||
E♭ 장조 |
오 31234123 왼 32143213 |
오 2123-4123 왼 3214-3213 (2143-2132) |
제3유형 |
오 1234123 왼 2143213 | |
d#(e♭) 단조 |
오 31234123 왼 21432132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
B♭ 장조 |
오 41231234 왼 32143213 |
오 2123-1234 왼 3214-3213 (2132-1432) |
제4유형 |
오 1231234 왼 2143213 | |
b♭(a#) 단조 |
오 41231234 왼 21321432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
A♭ 장조 |
오 34123123 왼 32143213 |
오 2312-3123 왼 3214-3213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
g# 단조 |
오 34123123 왼 32143213 (34123123 : 하행 가락) |
제1유형 |
오 1231234 왼 1432132 | ||
제2유형 |
오 1234123 왼 1432132 |
스케일을 외우는 것과 스케일을 잘 치는 것은 상동 관계가 아닙니다.
스케일을 외웠다고 해서 스케일을 잘 치는 것이 아니고, 스케일을 잘 치기 위해서(궁극적으로는 아름다운 곡을 치기 위해서) 스케일을 외우는 것입니다.
첫댓글 초보라 무슨 말인지 알수가 없군요~~~~~~학원에 다녀야 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