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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적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성교육은 전 학년 각 10차시 확보 (관련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재량․특별활동 및 행사 관련) : 성폭력 예방 교육 2시간, 양성평등 예방 교육 2시간, 가정폭력 예방 교육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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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법
가.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보건소식지를 통하여 가정과 연계한 성교육 실시
나. 연간 학급당 10시간이상 성교육 실시
다. 성교육 담당교사(보건교사)와 성교육 협력교사(담임)를 지정하여 역할분담을 하여 체계적인 성교육 실시
◈ 성교육 담당교사 : 보건교사 000
성교육 담당교사의 역할 :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성교육, 학교 성교육 계획 수립, 성교육관련 교육자료 제공 및 홍보, 상담, 전달연수, 관련교과 교사의 수업지원
* 성교육 협력교사에게 해당하는 성교육 관련내용을 연수 및 지원
◈ 성교육 협력교사 : 각 학급의 담임교사
성교육 협력교사의 역할 : 창의적 체험활동, 재량․특별활동 담당교사가 성교육 성폭력 예 방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각자 맡을 성교육 내용을 협의, 맞춤형 성교육을 실시함
예) 이성교제, 양성평등,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 성매매예방교육 등 내용을 주제별로 나누어 성교육 실시
라. 교육부 성교육교사용홈페이지(www.edugender.or.kr)에 탑재된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 프로 그램⌟교재 또는 대전교육정보원에서 발간한 보건교육 교수용 콘텐츠 활용지침서 등 관련 자 료를 활용한 체계적인 성교육 실시하되, 학년별로 학생수준에 맞도록 교재내용을 재 구성하여 성교육 실시
마. 성교육 관련 예산 확보
자료 제작 및 구입, 성교육 연수 및 외부강사 초빙 경비, 교원 및 학부모 연수 경비
바. 성상담실 및 성교육 자료 코너 운영
성 상담실은 보건실 안에 마련하고 성상담 실시
성희롱 고충상담 및 성희롱 신고 처리대장 비치
성교육,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예방, 양성평등에 관한 자료
5. 지도내용
교육부에서 제시한 성교육자료의 10차시분의 내용은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구분되며 내용 체계에 제시된 학습 요소를 주제로 교육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초등학교 1 ~ 2학년) | ||
자료 목차 |
학습 요소 |
자료 내용 |
1. 좋은 친구, 참된 우
정 |
친구의 소중함 |
함께 놀아 줄 친구가 없을 때의 경험 느낌 이야기하기, 내가 좋아 하는 친구 소개하기: 좋아 하는 이유(좋은 점 말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 |
2. 내 친구는 예절 짱! |
친구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 |
자신의 행동 점검 해 보기, 친구에게 놀림 받았거나 놀렸던 경험 이야기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마음 다지기: 한 가지씩 약속을 정하고 노래로 가사 바꿔 불러보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장면 그림 색칠하기 |
3. 같은 듯 다른 우리
몸 |
나의 몸과 친구의 몸 |
남녀가 화장실을 따로 이용하는 이유 알아보기, 내 몸의 각 기관과 하는 일 연결하기, 남녀의 신체에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 알기 |
4. 아끼고 보호해요. |
생식기의 역할과 보호 |
우리 몸에서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할 곳 알아보기, 생식기의 이름과 하는 일 그림을 통해 알아보기, 생식기 보호방법 점검 표를 통해 확인해보기, 만화를 통해 마지막 장면 생각해보고, 생각 다지기 |
5.세상과 만남이 있기
까지 |
나의 탄생 |
생일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의미 알아보기, 아기가 생기게 되는 과정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해보기, 옆 친구에게 “○○○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음을 인정합니다. ”이야기 해 주기, 부모님께 감사의 글쓰기 |
6. 좋은 느낌, 싫은 느
낌 |
성폭력 의미, 상황 |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의 상황을 구별해 보기, 싫은 느낌의 상황과 연관하여 성폭력의 의미 설명해 주기, 싫은 느낌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 표현 정확하게 하는 연습해보기, 친구들과 역할 놀이 해보기 |
7. 소중한 내 몸, 지킴이는 바로 나 |
상황에 따른 성폭력 대처방법 |
성폭력 상황에 놓여 있는 친구에게 주의나 경고 등의 말 전해주기, 조심해야 할 장소 안내하기, 평상시의 행동지침 익히기, 성폭력 당했을 경우 대처 방법 익히기 |
8. 남자는 무조건! 여자가 감히? |
평등한 성역할과 가치관 |
만화를 보고 할아버지, 할머니의 대화에 대해 느낀 점 이야기하기, 성 고정관념에 대한 글 제시해 주고 바르게 고쳐 말해보기, 성 차이, 성차별, 양성평등에 대해 설명해주기 |
9. 우리 가족은 하나 |
가정의 소중함 가정 폭력의 개념(아동방치) |
가족의 좋은 점 이야기하기, 함께 살고 있는 가족 소개하기, 아무도 없는 집에서 혼자 지낸다면 느낌이 어떨까 이야기하기, 함께 있어 소중하고 행복한 가정을 강조 |
10. 우리 집은 행복 충
전소 |
가족 간의 지켜야 할 예절 |
“사항이네 가족의 아침”장면을 보고 사랑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우리가족의 예절정도 점검하기(항목체크), 예절 바르지 않은 행동 고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 강조. |
초등학교 중학년(초등학교 3 ~ 4학년) | ||
자료 목차 |
학습 요소 |
자료 내용 |
1. 우리 모두는 소중해 (친구하고 싶어!) |
인간존중 친구 간 의사소통 |
* 도입 : 강아지 삼형제와 고양이 이야기 소개(관계 맺기가 안 되는 내용) * 전개 - 강아지 삼형제는 고양이의 어떤 모습만 보는 것일까? - 친구와 우정을 나눌 때 무엇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지? - 친구 사귀기(친구에게 자신을 소개해보기, 좋은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올바르게 전하는 방법(상황 제시) * 정리 : 강아지 이야기와 고양이 이야기 다시 만들어 보기 |
2. 지킬 것은 지키자 |
성 예절 |
* 도입 : 길동이의 성기노출 그림을 어떤 느낌이 드는지 * 전개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속담의 의미 - 학습지 - 짱구만화 등장인물 캐릭터 이용 성 호기심 관련 대화에서 빈 칸 채우기 - 역할극: 대화내용 중 빈칸을 채우고 시연해보기 * 정리 : 생식기 보호 및 성 예절, 성적 호기심해결의 올바른 방법, 길 따라가기 게임 |
3. 네 몸에 대해 얼마나 알 고 있니? |
여성과 남성의 몸 |
* 도입 : 공중목욕탕은 왜 여성용과 남성용이 따로 있을까? * 전개 - 우리는 조금씩 다르게 성장하지요(남자인 아빠와 여자인 엄마와 어디가 다른가요, 여자와 남자의 생식기관이 하는 일 : 고환, 난소, 자궁, 질) * 정리 : ○× 퀴즈 |
4. 진짜 진짜 궁금해! |
생명창조 |
* 도입 : EBS 과학의 눈 ‘생식’편 중 물총새의 구애 장면/ 엄마와 아빠가 그랬을까? * 전개 -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과정에 대한 사전지식 확인(○× 퀴즈)/ 식물, 풍뎅이, 개구리, 노루의 짝짓기 - 우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자세히 알아보기 : 정자와 난자가 만들어지는 기관과 만나는 과정(자궁 내 그림과 설명연결), 튼튼한 정자와 난자를 만드는 법/ 일란성 및 이란성쌍둥이는 어떻게 생기는지 * 정리 : 낱말과 설명내용과 연결하기 |
5. 엄마 뱃속의 아기는 무엇 을 먹고 자라나요? |
태아성장 |
* 도입 : 사전 과제: 부모님과 인터뷰 - 태몽? 자신이 엄마 뱃속에 있을 때 부모님이 어떻게 말 걸기를 하셨는지 (태교)? * 전개 - 배꼽은 왜 있을까? - 아기는 뱃속에서 어떻게 숨을 쉴까? - 태아성장 그림으로 제시 - 일상 속에서 태교의 예들기 * 정리 : 태교 그림에 말 주머니 채우기 |
6. 싫다고 어떻게 말해요? |
성폭력의 의미, 대처방법 |
* 도입 : 폭력이란? 어떤 개념인가? * 전개 - 성폭력의 의미/ 실제 가해자는 주로 누구? - 성폭력의 위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시연해보기 * 정리 : ○× 퀴즈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싫다고 바르게 말하는 방법 정리 필요) |
7. 여성다움 남성다움 |
성 고정관념, 성차별 |
* 도입 : 여자, 남자에게 어울리는 말이 따로 있을까 예시에서 찾아보기 * 전개 - 여자니까 남자니까 ○○야지 들어본 경험과 이때의 기분 - 슈렉과 피오나 공주의 성격 분석하기 - 자신과는 다른 모습의 태도를 강요받으면 생기는 문제 * 정리 : 분홍-딸, 파랑-아들의 집에서의 대화내용을 바르게 고치기 |
8. 함께 하는 가족 |
가족 구성원과 역할 |
* 도입 : 상반되는 가정 모습 그림을 보고 느낀 점 말하기 * 전개 - 집안 일 종류 모두 찾아보기 - 가족구성원이 어떻게 분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 남태평양 뉴기니아의 세 부족 이야기 소개(성역할과 성격) - 여성과 남성이 하는 일이 정해져 있다면 생기는 문제 * 정리 : 대화내용을 바르게 고치기 |
9.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려 면? |
출산 후의 부모의 역할 |
* 도입 : 사전 과제: 부모님과 인터뷰-자신이 아기였을 때 모습에 대해서 알아오기 * 전개 :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려면 필요한 것 * 정리 : 이런 엄마, 아빠가 될래요. |
10. 사랑받고 있어요! |
가정폭력(아동학대) |
* 도입 : 강아지를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은? * 전개 - 부모님으로부터 사랑받는 느낌이 들 때 - 아동학대의 상황 제시하고 대처방법 시연하기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전화번호 안내) * 정리 : ○× 퀴즈 |
초등학교 고학년(초등학교 5 ~ 6학년) | ||
자료 목차 |
학습 요소 |
자료 내용 |
1. 너와 나의 행복 플러스, 가족 |
다양한 가정의 형태 |
* 맨발의 기봉이, 집으로, 괭이부리 말 아이들, 가시고기 등을 다룬 영화를 통해 다양한 가족의 형태 알기 * 가족이 나에게 힘이 되 주었던 경험을 생각해 보고 표어나 포스터로 가족의 소중함 표현해 보기 |
2. 슬픔과 고통의 굴레를 벗어나 |
가정폭력 개념과 대처법 |
* 신문 기사를 제시하면서 가정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소설 속의 장면을 통해 당사자의 고통을 이해하며, 그 대처방법 에 대해 자세히 소개함 |
3. ‘오해’는 싫어, ‘이해’가 좋아 |
가족 간의 의사소통 |
* 가정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몇 가지 고사 성어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가족 대화법을 만들어 본 후 가족에게 힘이 되는 말 써 보기 |
4. 우정과 사랑 사이 |
이성친구와 동성친구 |
* 주인공이 이성 친구를 사귀면서 고민과 과정을 일기를 통해 제시함 * 이성 친구를 사귈 때의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시의 일부분을 이용해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나만의 규칙 만들기, 친구나 우정, 사랑에 관한 말이나 이야기 찾기 |
5. 번데기의 아픔을 딛고 나비가 되다 |
사춘기의 심리적 특성 |
* 사춘기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고, 사춘기 시절 겪게 되는 심리적 특성을 소개하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자신의 다짐 써 보기 |
6. 마법의 시간 - 그 신비를 풀다 |
월경과 배란, 몽정 등 |
* 5,6 학년 남녀 캐릭터를 등장시켜, 두 캐릭터가 월경, 배란, 몽정, 생리대 등에 대해 소개함 * 캐릭터(정자와 난자 캐릭터)를 등장시켜 그 시기에 주의하고 지켜야 할 일 등에 대해 팁 제공 |
7. 사랑을 나누면 무슨 일이 생길까? |
사랑과 임신 |
* 두 남녀의 첫 만남과 결혼, 임신 과정을 그림으로 제시 * 데이트 하면서 자연스러운 신체적 접촉(손잡기, 껴안기, 쓰다듬기 등)을 소개하고, 결혼해서 성관계를 통해 임신이 되는 과정과 책임 있는 성이 중요함을 제시 |
8. 성폭력 - 비겁한 범죄 |
성폭력의 유형과 성폭력 대처 방법 |
* 만화를 통해, 각종 성폭력의 유형을 제시함 * 책「유진과 유진」의 장면과 대화를 제시해 심리적 상태 제시 * 대처방법 - 성폭력 당한 후 바로 해야 할 일, 전화번호, 상담하기, 간단한 호신술, 신고하기, 사이트 소개 등을 통해 대처방법을 명확히 제시 |
9. 예쁘면 다 용서 된다구? |
성 상품화 |
* 수유하는 장면과 여성의 가슴이 노출된 두 사진을 비교 * 술, 자동차, 담배 등에서 여자, 남자의 몸이 상품보다 더 두드러지는 장면을 비교해 보기 * 영화의 포스터를 보고 성형, 다이어트 등에 대해 토론해 보기 |
10.‘차이’가 ‘차별’에게 |
생활 속의 양성평등 |
* 차이와 차별을 구별하기, 신데렐라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고민해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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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예쁘면 다 용서된다? ㅋㅋ 저도 이런 말 자주 들었는데......... (불쾌했다면 지송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