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중국어
房奴 (팡누)
'房奴'(팡누, mortgage slave)는 2007년 8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171개 새단어이다. '팡누'는 문자 그대로 '집의 노예'라는 뜻이다.
집값 상승으로 대도시마다 집을 구하기 어려워 '집의 노예'라는 뜻으로 생겨난 '팡누'는 한 사람의 생명의 황금시기인 20~30년을 매년 수입의 40~50%을 떼내어 집값을 지불해야 한다. 이는 도시민들의 가정생활에 장기적인 경제적 압력을 주고 있으며 정상적인 소비에 영향을 끼친다. '팡누'는 가정의 교육지출, 의료비와 노인공양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가정의 생활수준을 하락시킨다. 심한 상황에서는 노예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老字号 (라오쯔하오)
오랜 역사를 갖고있는 기업 이름이나 상품 브랜드.
중국에서 생활하다보면 가끔 '라오쯔하오'를 접하게 된다. "북경에 가시면 '동인당'의 청심환을 사다 주세요. '동인당'은 라오쯔호우이거든요"
"썩두부(臭豆腐)는 라오쯔하오인 왕지하(王致和)의 것이 맛이 괜찮습니다"
"금은보석에 대해 잘 모른다면 라오쯔하오인 '老凤祥'에 가서 결혼반지를 사세요"
이렇듯 중국에서는 라오쯔하오에 속하는 것이라면 동일 품목중 으뜸이라고 장담할 수 없지만 사람들은 마음놓고 구매하고 사용하는 편이다.
국민들에게 믿음이 깊고 신용 높은 '라오쯔하오'는 장기적인 생산경제활동속에서 사회적으로 광범위하게 인정을 받은 기업의 이름이며 산품의 브랜드이다. '라오쯔하오'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계승해온, 뚜렷한 지역적문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그 역사 또한 수백년에 달한다.
현대 경제의 빠른 발전은 '라오쯔하오'를 무색케하지만 그래도 '라오쯔하오'는 자신만의 특색으로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있다. 청조 강희시기 비방으로 중약을 제약했던 '동인당'은 현재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 청조 함풍시기 황족과 조정문무백관이 조례 때 신는 신발을 제작했던 신발가게 '内联升'은 아직도 중국의 헝겊 신시장에서 일인자로 자리잡고 있다. 이외에 1870년대 북경 고관귀인들의 옷매무새에 큰 기여를 했던 '瑞蚨祥绸布店(견직물 상점, 포목점)', 명나라 중기에 개업한 잔지가게 '六必居'는 수백년 변함없이 이름을 날리며 경영되고있다.
'라오쯔하오'에 속하는 것들로는 백화점, 중양, 음식점, 복장, 조미료, 술, 찻잎, 식품, 육류제품, 민간공예품 등이 있다.
전국적으로 '라오쯔하오'로 이름을 남기고 있는 품목은 만여개에 달하지만 현재 경영되고있는 '라오쯔하오'는 천여개에 달한다.
桃花运 (토우화윈)
桃花运(토우화윈)은 남자의 애정 방면의 운, 여복, 염복 혹은 행운, 좋은 운수를 뜻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남자의 애정 방면의 운, 여복을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된다.
'시경'의 "桃夭篇"은 한 아녀자의 출가 장면을 그린다. 이 시편에서 나오는 '桃之夭夭'라는 구절은 신부의 미모와 미덕을 칭찬하는 것으로 뜻인즉 복숭아꽃이 만발하는 시절에 복숭아꽃처럼 아름다운 신부를 얻으면 신랑편 가족은 주렁진 복숭아같은 자손을 얻게 되고 가족이 번성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고대문인들은 아름다움을 찬양하거나 결혼축하를 할때 흔히 "주공의 예의에도 어긋나지 않고 도요지시(桃夭之诗)에도 부합된다"고 말했다.
그후 桃花运은 여자복이 있는 남성을 말할 때 자주 사용되었다. '도화'는 부정적인 뜻을 가지지 않으며 예술적인 정서가 있거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노맨틱하며 이성과의 인연이 많은 사람을 뜻한다.
사주팔자에 도화가 있다는 것은 흔히 성격이 자유분방하고 이성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예술쪽으로 재능이 있음을 뜻한다.
"这个家伙长得不帅,偏偏有好多女子追他。他走桃花运(자식, 생긴건 별론데 따르는 여자애들이 많단데. 참으로 여복이 많네)“
王八蛋 (왕바단)
중국에서 '거북알(王八蛋, 왕바단)'이란 말은 매우 심한 욕이다. 욕을 먹는 사람뿐 아니라 부모까지 욕되게 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왜 중국인들은 닭이나 오리, 도마뱀 또는 뱀이 아닌 '거북 알'을 욕으로 골랐을까?
거북이 중국인에게 미움을 산데는 오해에서 시작됐다. 그 오해는 한(漢)나라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한시대 문자학에 정통했던 허신(許愼)은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거북 구(龜)자를 이렇게 해석했다. '거북은 바깥은 뼈가 있고 안에는 살이 있는 동물로 뱀에서 유래했다. 그 머리가 뱀 머리와 같이 생겼다. 천성적으로 어깨가 넓고 수컷이 없다. 거북과 자라는 뱀을 수컷으로 여긴다"고 적었다.
명대 작가 사조제(謝肇淛)는 수필집 '오잡조(五雜俎)'에서 "거북끼리는 교미할 수 없으므로 거북 암컷이 뱀과 짝짓기를 했다"고 풀이했다. 송대의 책 비아(埤雅)'는 "(거북은) 수컷이 없어 뱀과 짝을 이뤘다. 거북과 뱀 사이에 나은 것을 현무(玄武)라 부른다"고 적었다.
즉, 고대 사람들은 거북이 암컷만 존재한다 믿었다. 따라서 거북알(王八蛋)은 거북과 뱀이 교미해 나온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대인들이 파악한 거북의 특징이 훗날 사람들에게 전해져 '부인이 외도해 난 아기'가 자연스레 거북알(王八蛋)로 불렸다.
하지만 고대 사람들의 이런 생각은 터무니 없는 발상이다. 옛 사람들이 거북이끼리의 교배를 상상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거북과 뱀의 결합을 생각해 낸 것이다.
왕바단(王八蛋)이 욕이 된 데에는 또 다른 설도 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예의염치(禮義廉恥)와 충효인애신의화평(忠孝仁愛信義和平)을 일컫는 '사유팔덕(四維八德)'을 중시했다. 그래서 충성을 모르고 불효하며 인성이 되바라진 사람을 일컬어 팔덕을 잊었다 하여 '왕바(忘八)'라고 욕했다. 이 '왕바'가 발음이 같은 '왕바(王八)'로 변했다는 설이다.
海待 (하이따이)
해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사람을 '海归(海龟, 바다 거북이와 발음이 같음)'라고 한다. 그렇다면 해외에서 유학하고 돌아와서 직장을 찾지 못하고 그냥 쉬고 있는 사람은 무엇이라고 부를가?
요즘 중국에는 많은 해외유학파 출신들이 적합한 직장을 찾지 못하고 본의 아니게 쉬고 있는 경우가 많다. 중국에서는 이들을 조롱반, 진담반으로 '미역(海带)'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한자로 쓸 때는 '海带'가 아닌 '海待(海带와 발음이 같음)'로 쓴다. '海待'는 "해외에서 유학하고 귀국해 직장을 찾지 못해 일자리를 마냥 기다린다"의 뜻으로 요즘 중국 현실에 맞게, 새롭게 나온 단어이다.
'海待'가 형성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몇가지를 꼽아보면 이렇다. 첫째, 중국교육수준이 크게 제고되었기에 海归(해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사람)들의 취업 우세가 예전같지 않다. 둘째, 요즘 중국의 기업과 일반 직장에서 인재채용에 대한 요구가 더욱 이성적이다. 예전에는 학력을 주요로 봤지만 현재는 능력을 위주로 따진다. '海归'는 상당한 기간 해외에 있다보니 국내형세에 대한 요해가 적다. 그들은 이론지식만 풍부했지 실천경험이 적다. 때문에 기업은 국내에서 배양된 동등한 자질을 소유한 인재를 채용하는 편이다. 셋째, 사실 '海待'들의 자체소질은 그리 높지 않다. 해외유학을 다녀왔다고 해서 모두 높은 기술과 능력을 갖춘 것은 아니다. 넷째, 해외유학파들은 월급에 대한 요구가 높다. 해외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이유로 높은 월급을 요구하지만 현실은 그들의 이런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그들의 취직은 순순히 풀리지 않고 취직은 하루 이틀, 한달 두달 미루어져 마침내 취직 대기자 '海待'행렬에 가담하게 된다.
活该 (훠까이)
'活该(훠까이)'는 좀 부정적이거나 혐오적인 의미가 있다. 뜻으로는 1, …한 것은 당연하다, …해도 싸다, …꼴을 당해도 마땅하다. [동정할 가치가 없음을 나타냄]; 2, 마땅히 …해야 한다. …하는 것이 당연하다 [운명이 정해졌음을 나타냄]를 나타낸다.
예문:1, 谁让你总玩游戏不好好学习?没考上大学,活该!(매일 게임만하고 공부는 뒤전이었으니 대학 붙을리 없지. 대학 못붙어서 싸다.)
예문:2, 平时对她那么哼,活该你被踹(사귈때 항상 제 잘난척하고 함부러하더니, 그녀한테 차여서 싸구나.)
败北 (바이베이)
중국어를 하다보면 자주 '败北'라는 단어를 접하게 된다. '败北'는 '전쟁에서 패전하다'의 뜻으로 실패, 패배로 쓰인다. 그렇다면 실패하다를 왜 '败北'라고 할까?
본의가 '背' 혹은 '相背(호상 등을 지다)'인 '北'은 상형문자에 속하며 갑골문에서 '北'은 두 사람이 하나는 좌, 하나는 우를 향해 서로 등지고 앉아있는 모습으로 표기되어 있다. 이는 '北'은 '서로 등을 지다'의 뜻임을 잘 나타내고 있다.
전쟁에서 한쪽이 지면 다른 한쪽을 등에 지고 도망을 가는데 그 모습은 상형문자인 '北'와 흡사하다. 때문에 고대에서는 '北' 을 '실패'와 같은 뜻으로 많이 사용했다. 춘추말기의 저명한 군사이론가 손무의 '손자병법'에는 '佯北勿从'이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여기서 '北'은 곧 '败'를 뜻한다. 이 구절의 뜻은 "적이 패배한 척 물러갈 때는 절대 맹목적으로 뒤쫓아 가지 말라"이다. 그후 '败北'는 전쟁뿐만 아니라 경쟁, 경기에서의 실패를 얘기할 때도 쓰이기 시작했다.
실패 했을 때 '败北'라고 한다면 이겼을 때는 '胜南'이라고 표현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지도 않다. 중국어에서 '胜南'이라는 표현이 없는 것으로부터 보아 '败北'에서의 '北'은 위치를 가르키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우승열패는 방향, 위치와 무관한 것이다.
福寿三多 (복수삼다)
삼다(三多)란 바로 다복(多福), 다수(多壽), 다자(多子)를 가리킨다. 다복, 다수, 다자는 예로부터 중국인들의 아름다운 추구와 이상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염원은 생활속의 실물로 표현되고 있다. 중국 민간의 "삼다도(三多圖)"는 대부분 불수(佛手, 열매의 끝이 손가락처럼 갈라진 것이 부처님의 손같이 생겼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며 식용 또는 약용함), 복숭아, 석류 등 세가지 과일로 이루어졌다. 불수의 불(佛)자는 신불을 가리키고 중국어로 복(福)자와 같은 발음을 내 행복의 뜻을 의미한다. 민간에서 불상의 손은 재물을 잡을 수 있고 재물이 많으면 복이 많다는 것을 의미해 불수를 복을 기원하는 길상물로 여기고 있다.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한다. 전설에서 서왕모가 복숭아를 먹고 장생불로한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듯이 중국 민간에서도 생일날 복숭아로 장수를 기원해주고 있다. 석류는 열매가 많이 달려 자손이 많은 것을 상징한다.
연화 중의 "복수삼다(福壽三多)"는 세명의 어린이가 각각 불수와 복숭아, 석류를 안고 있는데 이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과 동경을 상징한다.
东道主 (둥다오주)
중국에서 주식이나 부동산 중개소에 관해 알아보다보면 자주 '股东(구우둥)', '房东(팡둥)'이란 단어를 접하게 된다. 그리고 손님을 초청할 때는 '做东', '东道'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외 국제회의나 경기 등을 개최하는 나라에 대해서는 '东道国'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왜 이렇게 자주 '东'이라고 불러주는 걸까?
'东道主'의 약칭인 '东'은 '主人'을 뜻한다.
전하는데 따르면 진나라와 진나라가(秦晋) 연합하여 약소국인 정나라(郑)를 칠 때 정문공은 촉지무(烛之武)를 진나라의 진영에 파견하여 진목공을 설득하게 했다. 촉지무는 진목공(秦穆)에게 정나라를 살려주면 정나라는 동도주로서 (东道主, 동쪽에 있는 길목의 주인) 오고가며 정나라를 거치는 진나라 사람들에게 숙식과 비용을 모두 제공해주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진나라에게 아주 유리한 조건이었다.
동쪽 길목의 주인을 가르키던 '东道主'는 그후 모든 주인을 가르켜 부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