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이래로 계몽주의 시대, 특히 18세기 영국, 프랑스, 북아메리카에서,[15] 다양한 서양 철학자들과 신학자들은 많은 조직화된 종교에 속하는 여러 종교 문헌에 대한 비판적 거부를 공식화했다를 참조하고, 신성한 지식의 유일한 원천으로서 이성에 의해 확립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진리에만 호소하기 시작했다. [17] 이러한 철학자와 신학자들은 "이신론자"라고 불렸고, 그들이 옹호한 철학적/신학적 입장을 "이신론"이라고 불렀다. [18]
뚜렷한 철학적, 지적 운동으로서의 이신론은 18세기 말에 쇠퇴했지만[5] 19세기 초에 부흥했다. [19] 그 교리 중 일부는 유니테리언주의와 같은 다른 지적 및 영적 운동의 일부로 계속되었으며[4] 이신론은 기독교 이신론과 범신론과 같은 현대적 변형을 포함하여 오늘날에도 계속 옹호자를 두고 있습니다.
이신론적 사고는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 이신론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적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20] 3세기 기독교 신학자이자 철학자인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는하느님이 인간사에 관여하지 않으신다고 믿고, 따라서 방탕한 삶을 살았다고 믿는 사람들을 명시적으로 언급했다. [21] 그러나 이신론은 근대 초기 유럽에서 16세기 중반에 시작된 과학 혁명 이후까지 종교 철학 운동으로 발전하지 않았습니다. [22]
영어로 된 이신론의 첫 번째 주요 진술은 Cherbury의 Lord Herbert of Cherbury의 책 De Veritate (1624)입니다. [30] 허버트 경은 동시대의 데카르트와 마찬가지로 지식의 기초를 찾았습니다. 그의 저서 De Veritate(계시, 개연성, 가능, 거짓과 구별되는 진리에 관하여)의 처음 3분의 2는 허버트의 지식 이론을 설명하는 데 할애되어 있다. 허버트는 진리와 경험을 구별하고, 경험에 대한 추론을 타고난 진리와 계시된 진리와 구별했다. 타고난 진리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마음에 각인됩니다. 허버트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진리를 노티티아 코뮌(notitiae communes), 즉 공통 관념(common notions)이라고 불렀다. 허버트는 모든 종교적 신념을 통합하는 다섯 가지 공통 개념이 있다고 믿었다.
존 로크(John Locke)의 『인간 이해에 관한 에세이(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1690)의 출현은 영국 이신론(理神論)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자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허버트 경의 인식론은 "일반적인 관념"(또는 타고난 관념)이라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로크의 에세이는 타고난 관념의 토대에 대한 공격이었다. 로크 이후, 이신론자들은 더 이상 허버트가 그랬던 것처럼 타고난 관념에 호소할 수 없었다. 대신에, 이신론자들은 경험과 본성에 근거한 논증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뉴턴의 영향 아래, 그들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주된 논증으로서 설계론을 이용하였다. [32]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매튜 틴달(Matthew Tindal)의 「창조만큼 오래된 기독교」(Christianity as Old as the Creation, 1730)인데, 이 책은 출판 직후 이신론(理論論) 논쟁의 중심이 되었다. 수십 년 동안 제기된 거의 모든 논쟁, 인용문, 쟁점이 여기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종종 "이신론자의 성경"이라고 불린다. [35] 타고난 관념에 대한 로크의 성공적인 공격에 이어, 틴달의 "성경"은 이신론적 인식론의 기초를 경험이나 인간 이성에 기초한 지식으로 재정의했다. 이것은 전통적인 기독교인들과 그가 "기독교 이신론자"라고 불렀던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효과적으로 넓혔는데, 이 새로운 기초는 인간의 이성을 통해 "계시된" 진리가 입증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적 이신론은 두 가지 철학적 주장으로 구성되었다: (1) 이성은 자연계의 특징들과 함께 종교적 지식의 유효한 원천이며, (2) 계시는 종교적 지식의 유효한 원천이 아니다. 다른 이신론 철학자들은 이 두 가지 주장을 확장하여 레슬리 스티븐(Leslie Stephen)이 나중에 이신론의 "건설적" 측면과 "비판적" 측면이라고 부른 것을 만들었습니다. [36][37] "건설적" 주장 - 이신론 작가들이 이성과 자연계의 특징에 호소함으로써 정당화된다고 느꼈던 주장 (또는 아마도 직관적으로 명백하거나 일반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38][39]
하나님은 존재하시며 우주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에게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비판적" 주장들―종교적 지식의 유효한 원천으로서의 계시를 부인하는 데서 뒤이은 주장들―은 훨씬 더 많았으며, 다음을 포함했다.
이신론(理神論)의 중심 전제는 그 당시의 종교가 순수하고, 자연스럽고, 단순하고, 이성적인 본래의 종교를 타락시켰다는 것이었다. 인류는 이 본래의 종교가 개인적 이익과 사제들의 계급적 이익을 위해 종교를 조종하는 사제들에 의해 타락했을 때,41) 미신과 "신비", 즉 비이성적인 신학 교리로 종교를 뒤덮었을 때 이 본래의 종교를 잃어버렸다. 이신론자들은 이러한 종교 교리 조작을 경멸적인 용어인 "사제술"이라고 불렀습니다. [42] 이신론자들의 경우, 자연 종교의 이러한 타락은 평신도들이 "신비"에 당황하고 구원의 요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제직에 의존하도록 고안되었다. 이것은 사제들에게 많은 권능을 부여했으며, 이신론자들은 신권이 그것을 유지하고 증가시키기 위해 일한다고 믿었다. 이신론자들은 "사제술"과 "신비"를 벗겨내는 것을 그들의 사명으로 보았다. 아마도 가장 저명한 이신론자 작가인 틴달은 이것이 기독교 교회의 적절하고 본래적인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43]
이 전제의 한 가지 함의는 오늘날의 원시 사회, 즉 먼 과거에 존재했던 사회는 미신이 덜 주입되고 자연 신학의 신념에 더 가까운 종교적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데이비드 흄(David Hume)과 같은 사상가들이 종교의 자연사를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입장은 점점 더 그럴듯해지지 않게 되었고, 종교의 기원은 이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감정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신론자들의 가장 자연스러운 입장은 성경의 기적 이야기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초자연주의를 거부하는 것이었다. 문제는 기적을 거부하는 것이 또한 신의 섭리(즉, 하느님께서 인간사에 개입하신다는 것)를 거부하는 것을 수반하는 것처럼 보였다는 점이었는데, 많은 이신론자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려고 했다. [48] 시계 제작자 신을 믿는 사람들은 기적과 신의 섭리의 가능성을 거부했다. 그들은 하느님께서 자연 법칙을 제정하시고 우주를 움직이게 하신 후에 물러가셨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창조물을 계속 만지작거릴 필요가 없었으며, 그렇게 했다는 제안은 모욕적이었다. [49] 그러나 신의 섭리를 굳게 믿었기 때문에 마지못해 기적의 가능성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도 있었다. 어쨌든 하느님은 전능하신 분이셨으며, 자신의 자연 법칙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그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실 수 있었습니다.
뉴턴 과학의 영향을 받은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우주를 신의 개입 없이 자연 법칙에 따라 계속 작동하는 창조주에 의해 창조되고 움직이는 거대한 기계로 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견해는 자연스럽게 당시 "필연주의"[50]라고 불렸던 것(현대 용어는 "결정론"이다)으로 이어졌다: 인간의 행동을 포함한 우주의 모든 것은 선행 상황과 자연 법칙에 의해 완전히, 인과적으로 결정된다는 견해. (예를 들어, La Mettrie의 L'Homme 기계를 참조하십시오.) 그 결과, 자유 대 "필요성"에 대한 논쟁은 계몽주의 종교 및 철학적 토론의 단골 주제였습니다. 당시의 지적 풍토를 반영하여, 이신론자들 사이에는 자유와 결정론에 대한 차이점이 있었다. 앤서니 콜린스(Anthony Collins)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실제로 필연주의자였다. [51]
데이비드 흄(David Hume)이 이신론자였는지, 무신론자였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이었는지에 대해서는 견해가 분분합니다. [52] 이신론자들과 마찬가지로 흄은 계시를 거부했으며 그의 유명한 에세이 On Miracles는 기적에 대한 믿음에 대한 강력한 논거를 제공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는 이성에 호소하는 것이 종교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았다. 에세이 Natural History of Religion (1757)에서 그는 일신교가 아니라 다신교가 "인류 최초이자 가장 오래된 종교"이며 종교의 심리적 기초는 이성이 아니라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53] Waring의 말:
자연 종교의 명백한 합리성은 미개한 인간―흄이 말한 대로 "야만적이고 필연적인 동물"―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에 대한 반(半)역사적 고찰 앞에서 사라졌다. 자연적 종교는, 만일 그 용어가 미개한 민족들의 실제적인 종교적 신념과 실천 관행을 의미한다면, 미신의 직물로 간주되었다. 원시인은 유일하신 하느님의 진리를 분명하게 꿰뚫어 보는 때묻지 않은 철학자가 아니었다. 그리고 종교의 역사는, 이신론자들이 암시했던 것처럼, 퇴보하지 않았다; 널리 퍼진 미신 현상은 사제의 악의 때문이라기보다는, 사람이 자신의 체험에 직면하면서 이성을 잃은 탓으로 말미암아 일어났다. [54]
미국에서는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이 기독교인이었는지, 이신론자였는지, 아니면 그 중간에 있었는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56][57] 특히 벤자민 프랭클린, 토머스 제퍼슨, 조지 워싱턴의 신념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58][59][60]
프랭클린은 그의 자서전에서 젊었을 때 "이신론에 반대하는 책들이 내 손에 들어왔다. 그것들은 보일의 강의에서 설교한 내용의 내용이라고 한다. 그들이 의도한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내게 끼쳤다. 왜냐하면, 반박하기 위해 인용된 이신론자들의 논증이 내게는 논박보다 훨씬 더 강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요컨대, 나는 곧 철저한 이신론자가 되었다." [61][62] 다른 이신론자들과 마찬가지로, 프랭클린은 "신은 때때로 그의 특별한 섭리에 의해 간섭하고, 자연의 과정이나 인간의 자유 의지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는 사건들을 제쳐놓는다"고 믿었고,[63] 헌법 제정 회의에서 "내가 더 오래 살수록, 나는 이 진리에 대한 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보게 된다 – 신은 인간의 일을 다스린다." [64]
미국 이신론(American Deism)의 마지막 공헌자는 엘리후 팔머(Elihu Palmer, 1764-1806)로, 그는 1801년에 "미국 이신론의 성경", 자연의 원리(Principles of Nature)를 썼다. 파머는 "뉴욕의 이신론적 사회(Deistical Society of New York)"와 메인에서 조지아에 이르는 다른 이신론적 사회들을 설립함으로써 이신론(Deism)에 어떤 조직을 가져오려고 시도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70]
프랑스는 몽테뉴(Montaigne), 피에르 베일(Pierre Bayle), 몽테스키외(Montesquieu)의 작품에서 종교적 회의주의와 자연신학의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프랑스의 이신론자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볼테르였는데, 그는 영국에서 2년 동안 망명 생활을 하는 동안 뉴턴 과학과 영국의 이신론을 접했다(1726-1728). 그가 프랑스로 돌아왔을 때, 그는 두 권을 모두 가지고 돌아왔고, 프랑스의 독서 대중(즉, 귀족)을 여러 권의 책으로 그들에게 노출시켰다.
이신론자인 프랑스 혁명가들은 500명이 넘었다. 이 이신론자들은 이신론자의 고정 관념에 맞지 않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기적을 믿었고 종종 하나님께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들 중 70명 이상은 하느님께서 기적적으로 프랑스 혁명이 적들을 물리치고 승리를 거두도록 도우셨다고 생각했습니다. 더욱이, 100명이 넘는 프랑스 혁명 이신론자들도 하느님께 드리는 기도와 찬송가를 썼습니다. 시민 드빌레르는 신이 기적을 행했다고 믿었던 많은 프랑스 혁명 이신론자 중 한 명이었다. 드빌레르는 "우리의 운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위험에 관심을 가지셨다. 그는 승리의 기운을 발령하여 충실한 프랑스군의 손을 이끌었고, 몇 시간 만에 귀족들은 우리가 준비한 공격을 받았고, 사악한 자들은 파괴되고 자유는 복수되었다." [71]
독일의 이신론(理神論)은 잘 문서화되어 있지 않다. 우리는 볼테르와의 서신을 통해 프리드리히 대왕이 이신론자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와 이신론(Deism)의 동일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72]
이신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기가 떨어졌지만 학자들은 이러한 사상이 여전히 현대 사회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믿습니다. [75] 이신론자들의 주요 활동 중 하나인 성경 비평은 그 자체로 고도의 기술 분야로 발전했다. 계시된 종교에 대한 이신론적 거부는 19세기 자유주의 영국 신학과 유니테리언주의의 부상으로 발전하여 기여했다. [74]
현대 이신론은 고전 이신론을 현대 철학 및 과학 지식의 현재 상태와 통합하려고 시도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이신론(理神論)"이라는 넓은 범주의 믿음 아래 다양한 개인적 믿음을 낳았다.
현대 이신론에는 일신론(이신론의 기본 표준 개념), 범신론, 범신론, 영적 이신론, 과정 이신론, 기독교 이신론, 다신론, 과학적 이신론, 인본주의적 이신론 등 여러 하위 범주가 있습니다. [76][77][78] 일부 이신론자들은 자연에서 설계를, 우주와 그들의 삶에서 목적을 본다. 또 어떤 이들은 하나님과 우주를 공동 창조 과정으로 본다. 일부 이신론자들은 고전적 용어로 신을 인류를 관찰하지만 우리 삶에 직접 개입하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다른 이신론자들은 신을 세상을 창조한 다음 관찰하기 위해 뒤로 물러난 미묘하고 설득력 있는 영으로 봅니다.
1960년대에 신학자 찰스 하트숀(Charles Hartshorne)은 이신론(理神論)과 범신론(범신론)을 면밀히 조사하고 거부하여 "어떤 면에서는 절대적 완전성, 다른 모든 면에서는 상대적 완전성" 또는 "AR"을 특징으로 하는 하나님의 개념을 지지하면서, 이 이론은 "이신론이나 범신론에서 긍정적인 모든 것을 일관되게 포용할 수 있다. "범재신론적 교리는 이신론과 범신론의 자의적 부정을 제외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79]
'에서 이신론(理神論)의 역사적 역할을 보여주었고, 이는 그가 "배타적 인본주의"라고 부르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 인본주의는 도덕적 질서를 불러일으켜 그 존재론적 헌신이 초월성과 무관하게 전적으로 인간 내면에 있다. 80) 이신론에 기초한 인본주의의 특별한 업적 중 하나는 인간이 상호 이익이 되는 행위를 성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새로운 인간 중심적 도덕적 원천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81] 이것은 완충되고 이탈된 자아의 영역이며, 존엄성, 자유, 규율의 소재지이며, 인간의 능력에 대한 감각을 부여받았다. [82] 테일러에 따르면, 19세기 초에 이르러 이신론을 매개로 한 배타적 인본주의는 인격적인 하나님과 기적과 신비의 질서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대안으로 발전했다. 이신론(理神論)을 비판하는 일부 사람들은 신봉자들이 허무주의의 발흥을 조장한다고 비난해 왔다. [83]
독일의 적극적 신에 대한 믿음에 대하여(On positive German God-belief , 1939)
나치 독일에서 Gottgläubig (문자 그대로: "신을 믿는다")[84][85]는 공식적으로 기독교 교회를 떠났지만 더 높은 힘이나 신성한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고백한 독일 시민들이 실천하는 일종의 비종파주의에 대한 나치 종교 용어였습니다. [84] 그러한 사람들을 Gottgläubige ( "신을 믿는 사람들")라고 불렀고, 전체 운동의 용어는 Gottgläubigkeit ( "신에 대한 믿음")였습니다. 이 용어는 제도적 인 종교적 소속이 없지만 여전히 신을 믿는 사람을 나타냅니다. [84] 이 국가 사회주의자들은 당시의 종교 기관에 호의적이지 않았으며 계급 내에서 어떤 유형의 무신론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85][86] 1943년 철학 사전(The 1943 Philosophical Dictionary)은 고트글라우비히(Gottgläubig)를 "교회 교파에 얽매이지 않고 특정 종류의 경건과 도덕을 고백하는 동시에 무종교와 무신론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식 명칭"으로 정의했습니다. [87]Gottgläubigkeit는 이신론의 한 형태로 간주되며 "주로 창조론과 이신론적 견해에 기반을 두었다". [88]
1920년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자당(NSDAP)의 국가사회주의 강령에서 아돌프 히틀러는 "긍정적 기독교"라는 문구를 처음 언급했다. 나치당은 특정 기독교 종파에 얽매이지 않고 기독교 일반에 얽매이기를 원했으며, "그 존재를 위태롭게 하거나 게르만 인종의 도덕적 감각에 반대하지 않는 한"(24항) 모든 종파의 종교의 자유를 추구했다. 1933년에 히틀러와 NSDAP가 권력을 잡았을 때, 그들은 한편으로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제국 연합을 통해, 다른 한편으로는 독일 복음주의 교회 연맹을 개신교 제국 교회로 강제 합병함으로써 교회에 대한 국가 통제를 주장하려고 했다. 이 정책은 1936년 말까지 비교적 잘 진행된 것으로 보이는데, 나치당과 교회 사이의 "점진적인 관계 악화"로 인해 키르헤나우스트리트(Kirchenaustritt, "교회를 떠나는 것")가 일어났다. [84] 교회 회원 자격을 박탈하라는 하향식 공식 지시는 없었지만, 일부 나치 당원들은 자발적으로 탈퇴하기 시작했고 다른 회원들이 그들의 모범을 따르도록 압력을 가했다. [84] 교회를 떠난 사람들은 1936년 11월 26일 내무부 장관 빌헬름 프릭(Wilhelm Frick)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용어인 Gottgläubige("신자")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는 그 용어가 교회로부터의 정치적 분리를 의미하는 것이지, 종교적 배교의 행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84] 그때까지 일부 교회 탈퇴자들이 사용했던 "반체제 인사"라는 용어는 "믿음이 없는"(glaubenslos)과 관련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신을 믿기 때문에 다른 단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84]
진보적인무슬림 신학자 무스타파 외즈튀르크는 그보다 1년 전에 터키 사람들 사이에 있는 이신론적 경향에 주목하면서, 이슬람을 대표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매우 구식의 독단적인 종교 개념"이 "새로운 세대가 이슬람 세계관에 무관심하고 심지어 멀어지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뢰할 수 있는 통계 자료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일화와 독립적인 설문 조사가 이 방향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97][98][99][100][101][102][103] 일부 평론가들은 터키의 세속화가단순히 서구의 영향의 결과이거나 심지어 "음모"라고 주장하지만,", 다른 논평가들, 심지어 일부 친정부 논평가들조차도 "이슬람에 대한 믿음을 잃은 진짜 이유는 서방이 아니라 터키 자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104]
이신론(理神論)은 계몽주의 이후 미국에서 가라앉았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토마스 에디슨은토마스 페인의이성의 시대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105] 에디슨은 페인의 "과학적 이신론"을 옹호하면서 "그는 무신론자라고 불렸지만 무신론자는 아니었다. 페인은 다른 사람들이 종종 신의 이름으로 표현하는 관념을 대표하는 최고의 지성을 믿었다." [105] 1878년 에디슨은 뉴저지의 신지학회에 가입했지만,[106] 창립자인 헬레나 블라바츠키에 따르면 그는 그다지 활동적인 회원이 아니었다. [107] 1910년 10월 2일 뉴욕 타임즈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연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교의 신들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자연은 친절하지도, 자비롭지도, 사랑스럽지도 않다. 하나님께서 나를 만드셨다면, 즉 내가 말한 세 가지 자질, 즉 자비, 친절, 사랑의 전설적인 하나님을 만드셨다면, 그분은 내가 잡아 먹는 물고기도 만드셨다. 그리고 그 물고기에 대한 그분의 자비와 친절과 사랑은 어디에서 오는가? 아니요; 자연이 우리를 만들었고, 자연이 모든 것을 만들었지, 종교의 신들이 아니었다. [108]
에디슨은 이 발언으로 인해 무신론자로 낙인찍혔고, 공개적으로 논쟁에 휘말리지는 않았지만 사적인 편지를 통해 자신을 분명히 밝혔다.
당신은 그 글 전체를 오해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당신은 그 기사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한다는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그런 부정은 없다, 너희가 신이라고 부르는 것을 나는 자연이라고 부르고, 물질을 지배하는 지고의 지성이라고 부른다. 그 기사가 말하고 있는 것은, 내 생각에는 우리의 지성이나 영혼, 또는 그것을 뭐라고 부르든 간에 그것이 존재로 살아가는지, 아니면 그것이 왔던 곳에서 다시 흩어져서, 우리를 만든 세포들 사이에 흩어져 있는지는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105]
그는 또한 "나는 신학자들의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 그러나 최고의 지성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109]
2001년 미국 종교 식별 조사(ARIS) 보고서는 1990년과 2001년 사이에 자신을 이신론자로 인식하는 사람들의 수가 6,000명에서 49,000명으로 증가하여 당시 미국 인구의 약 0.0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110] 2008년 ARIS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70%가 인격적인 신을 믿는다고 한다: [i] 대략 12%는 무신론자 또는 불가지론자이며, 12%는 인격적인 신이 아닌 "더 높은 힘으로서의 신에 대한 이신론적 또는 이교도적 개념"을 믿는다. [111]
"의식 이신론"이라는 용어는 1962 년에 만들어졌으며 1984 년 이래로 미국 대법원에서 미국 헌법수정 제 1 조의 설립 조항의 면제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이는 신에 대한 진지한 기원이 아닌 문화적 전통의 표현으로 생각됩니다. 이 용어는 이신론 자체의 어떤 학파도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112]
^ Jump up to:abcdeBristow, William (2017 년 가을). "종교와 계몽주의: 이신론(Religion and the Enlightenment: Deism)". Zalta에서, Edward N. (ed.). 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형이상학 연구소, 언어 및 정보 연구 센터, 스탠포드 대학. ISSN1095-5054입니다. OCLC643092515. 2017년 12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3일에 확인 함 . 이신론(理神論)은 계몽주의와 가장 관련이 있는 종교의 형태이다. 이신론(理神論)에 따르면, 우리는 이성의 자연광으로 우주가 창조되고 최고의 지성에 의해 지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지고한 존재가 태초부터 창조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그 존재는 창조에 간섭하지 않는다. 이신론자는 일반적으로 기적을 거부하고 종교 교리와 믿음의 원천으로 특별 계시에 의존하여 이성의 자연적 빛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이신론자는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의 신성을 이성에 반하는 것으로 거부합니다. 이신론자는 전형적으로 예수 인물을 기적적인 구속의 대리자에서 비범한 도덕 교사로 강등시킵니다. 이신론(理神論)은 자연과학의 새로운 발견에 적합한 종교의 한 형태이며, 그에 따르면 우주는 복잡한 기계와 같은 질서를 나타낸다. 이신론자들은 신의 가정이 이 질서의 근원 또는 저자로서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아이작 뉴턴(Isaac Newton)은 이신론자(理神論論)는 그의 저서 『옵틱스(Opticks)』(1704)에서 세상의 질서와 아름다움으로부터 이 질서와 아름다움의 원인으로서 지적인 지고한 존재의 존재를 추론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이신론에 연료를 공급한다. 아마도 18세기 초 뉴턴 철학의 가장 중요한 지지자이자 대중화자인 새뮤얼 클라크는 도움 없이 인간 이성을 올바르게 행사하면 필연적으로 신에 대한 근거 있는 믿음으로 이어진다는 입장에 대해 좀 더 발전된 논증을 제시한다. 그는 뉴턴의 물리 체계가 초월적 원인, 즉 창조주가 신이라는 존재를 암시한다고 주장한다. 클라크는 그의 첫 번째 보일 강의인 A Demonstration of the Being and Attributes of God(1705)에서 신의 존재에 대한 형이상학적 또는 "선험적 논증"을 제시한다. 이 논증은 존재하는 모든 것이 그 존재의 충분한 이유나 원인을 가져야 한다는 합리주의적 원리에서 자연적 원인과 결과의 연쇄의 원인으로 서 있는 초월적이고 필연적인 존재의 존재로 결론을 내린다.
^ Jump up to:abcde↑ Pitassi, Maria-Cristina (2005년 8월 22일). "Déisme". 스위스 역사 사전(프랑스어). 제네바 : 스위스 인문 사회 과학 아카데미. 2023년 3월 29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 된 문서. 2023년 5월 30일에 확인 함 . Si le terme de déisme se trouve déjà chez Pierre Viret en 1563, ce n'est qu'aux XVIIe et XVIIIe s. que le mouvement connut son véritable essor. Il fut actif surtout en Angleterre où Herbert of Cherbury d'abord, Matthew Tindal, John Toland, et Anthony Collins ensuite lui donnèrent ses bases intellectuelles. [...] Malgré des sensibilités assez différentes à l'intérieur du mouvement, le déisme se caractérise par une attaque virulente de la révélation biblique et des institutions ecclésiastiques au nom d'une religion naturelle que l'être humain peut découvrir en utilisant exclusivement sa raison. [...] Assimilés par les apologistes chrétiens à des athées, les déistes ne niaient pas l'existence de Dieu mais dénonçaient sans indulgence les prétendues incohérences, voire les immoralités de l'Ecriture; Celle-CI, considérée dans le meilleur des cas comme un amas de contradictions et dans le pire comme une supercherie habilement exploitée par les autorités ecclésiastiques, était ainsi dépouillée de tout caractère sacré. Pourtant, en dépit de son côté radical et polémique, la réflexion déiste sur l'Ancien et le Nouveau Testament a contribué au développement du criticisme biblique, en particulier en ce qui concerne l'élucidation des origines juives et chrétiennes, l'histoire du canon ou l'interprétation des prophéties.
^ Jump up to:abcd콜러, 카우프만; 허쉬, 에밀 G. (1906). "이신론". 유대인 백과사전. 코펠만 재단. 2013년 1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3일에 확인 함 . 신의 존재를 만물의 원인으로 상정하고, 그분의 완전성을 인정하지만, 신의 계시와 정부를 거부하고, 자연 법칙의 모든 것을 충족시킨다고 선포하는 신앙 체계. 삼위일체 교리와는 반대로, 소치니파는 이신론자로 지정되었다 [...]. 17세기와 18세기에 이신론은 "자연적 종교"와 동의어가 되었고, 이신론은 "자유사상가"와 동의어가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연속적으로 이신론(理神論)의 본거지가 되어 왔다. 영국의 "이신론(理神論)의 아버지"인 체버리(Cherbury)의 허버트 경(Lord Herbert of Cherbury)은 다섯 가지 종교적 진리를 확립하는 어떤 "타고난 관념"을 가정한다: (1) 신은 존재한다; (2) 그분을 경배하는 것이 사람의 의무이다. (3) 예배는 덕과 경건으로 이루어진다. (4) 사람은 죄를 회개하고 악한 길을 버려야 한다. (5) 이생이나 내세에서 하나님의 보응이 확실하다. 그는 모든 실증적 종교는 자연에 대한 알레고리적이고 시적인 해석이거나 사제들의 의도적으로 조직된 강요라고 주장한다.
^도니거, 웬디; Eliade, Mircea, eds. (1999). "데우스 오티오수스". 메리엄-웹스터 세계 종교 백과사전(Merriam-Webster's Encyclopedia of World Religions). 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 메리엄-웹스터. 288쪽. ISBN9780877790440. OCLC1150050382. 2023년 3월 13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 된 문서. 2023년 3월 15일에 확인 함 . DEUS OTIOSUS (라틴어 : "비활성 신")는 종교와 철학의 역사에서 세계 정부의 즉각적인 세부 사항에서 물러난 높은 신입니다. [...] 서양 철학에서 deus otiosus 개념은 17-18 세기 서양의 합리주의 종교 철학 운동 인 이신론에 기인하며, 우주의 개입하지 않는 창조자에 대한 견해에 기인합니다. 극소수의 이신론자들만이 이 냉혹한 해석을 받아들였지만, 그들의 적대자들 중 다수는 창조의 본래 행위 이후에 하느님께서 자연과 인간사의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시고 사실상 물러나셨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 그들을 강요하려고 시도했다.
^Rowe, William L. (2022) [2017]. "Deism". In Craig, Edward (ed.). Routledge Encyclopedia of Philosophy.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doi:10.4324/9780415249126-K013-1. ISBN9780415250696. In the popular sense, a deist is someone who believes that God created the world but thereafter has exercised no providential control over what goes on in it. In the proper sense, a deist is someone who affirms a divine creator but denies any divine revelation, holding that human reason alone can give us everything we need to know to live a correct moral and religious life. In this sense of 'deism' some deists held that God exercises providential control over the world and provides for a future state of rewards and punishments, while other deists denied this. However, they all agreed that human reason alone was the basis on which religious questions had to be settled, rejecting the orthodox claim to a special divine revelation of truths that go beyond human reason. Deism flourished in the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ies, principally in England, France, and America.
^Stromata, book 7, ch. 3. Alexander Roberts and James Donaldson (eds.), Ante-Nicene Christian Library: Translations of the Writings of the Fathers down to AD 325, vol. 12, p.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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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yle, Pierre (1820). "Viret". Dictionnaire historique et critique (in French). Vol. 14 (Nouvelle ed.). Paris: Desoer. Retrieved 23 November 2017. (1697/1820) Bayle quotes Viret (see below) as follows: “J'ai entendu qu'il y en a de ceste bande, qui s'appellent déistes, d'un mot tout nouveau, lequel ils veulent opposer à l'athéiste,” remarking on the term as a neologism (un mot tout nouveau). (p.418)
^존 오어 (1934). 영국 이신론: 그 뿌리와 열매. 에르드만스. 이신론(理神論)과 유신론(神論論)이라는 단어는 모두 "신"을 의미하는 파생어로, 라틴어 ZEUS-deus/"deist"와 그리스어 theos/"theist"(θεός)를 의미합니다. deus/déiste라는 단어는 1564년 스위스의 칼뱅주의자인 피에르 비레(Pierre Viret)의 저서에 프랑스어로 처음 등장하지만, 1690년대에 피에르 베일(Pierre Bayle)이 비레(Viret)에 관한 기사가 실린 유명한 사전(Dictionary)을 출판할 때까지 프랑스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17세기 이전에는 ["이신론"과 "이신론"]이라는 용어가 각각 "유신론"과 "유신론자"라는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 17세기의 신학자들과 철학자들은 이 단어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 [유신론자들과 이신론자들] 둘 다 유일하신 최고의 하나님,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주장하였다. .. 그러나 유신론자는 하느님이 자신이 만드신 세계에 여전히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활동하신다고 가르친 반면, 이신론자는 하느님이 창조 시에 세상에 자립적이고 스스로 행동하는 힘을 부여한 다음, 그것을 제2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이 힘들의 작용에 전적으로 맡겼다고 주장했다." (13쪽)
^Basil Willey, The Seventeenth Century Background: Studies in the Thought of the Age in Relation to Poetry and Religion, 1934, p.59ff.
^남성 동성애자. (위 참조). "블라운트는 그의 광범위한 고전적 학식을 활용하여, 기독교에 대항하여 이교도 작가들과 이교도 사상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 다른 이신론자들도 그의 인도를 따를 것이었다." (47-48쪽)
^로크 자신은 이신론자가 아니었다. 그는 기적과 계시를 모두 믿었다. Orr, pp.96-99 참조.
^남성 동성애자. (위 참조). "이신론자들 중에서, 오직 앤서니 콜린스(Anthony Collins, 1676-1729)만이 많은 철학적 능력을 주장할 수 있었다. 코니어스 미들턴(Conyers Middleton, 1683-1750)만이 정말 진지한 학자였다. 가장 잘 알려진 이신론자들, 특히 존 톨랜드(John Toland, 1670-1722)와 매튜 틴달(Matthew Tindal, 1656-1733)은 재능 있는 홍보 전문가였으며, 깊지 않으면서도 명확하고, 강력하지만 미묘하지 않았다. ... 토마스 처브(Thomas Chubb, 1679-1747)와 같은 사람들은 독학으로 자유 사상가였다. 토머스 울스턴(1669-1731)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은 광기에 가까웠다." (9-10쪽)
^남성 동성애자. (위 참조). 게이는 그를 (pp.78-79) "이름만은 아닐지라도 사실 이신론자"라고 묘사한다.
^스티븐, 레슬리 (1881). 18세기 영국 사상사, 3판, 2권(1949년 재판). 런던: Smith, Elder & Co. ISBN978-0844614212. 2015년 6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 년 1 월 4 일에 확인 함 . 스티븐의 책은, "어쩌면 너무 야심적인" 제목에도 불구하고(서문, Vol.I, p.vii), "이신론 논쟁에 대한 설명"(p.vi)으로 생각되었다. 스티븐은 종교적 관용이 아직 법적으로 완전하지 않았고, 실제로 완전히 확정된 사실이 아니었기 때문에(Ch.II s.12) 1차 자료들을 해석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지적한다: 이신론자들의 저자들은 "어쩔 수 없이 .. [그들의 의견을] 점잖은 모호성의 베일로 덮으십시오." 그는 교수형 집행인에 의해 불태워진 이신론자 책에 대해 쓰고, Aikenhead 신성모독 사건 (1697)을 언급합니다 [1]Archived 2019-01-06 - 웨이백 머신, 추방, 투옥 등 5명의 이신론자의 이름을 댔습니다.
"All Deists were in fact both critical and constructive Deists. All sought to destroy in order to build, and reasoned either from the absurdity of Christianity to the need for a new philosophy or from their desire for a new philosophy to the absurdity of Christianity. Each deist, to be sure, had his special competence. While one specialized in abusing priests, another specialized in rhapsodies to nature, and a third specialized in the skeptical reading of sacred documents. Yet whatever strength the movement had—and it was at times formidable—it derived that strength from a peculiar combination of critical and constructive elements." (p.13)
^Tindal: "By natural religion, I understand the belief of the existence of a God, and the sense and practice of those duties which result from the knowledge we, by our reason, have of him and his perfections; and of ourselves, and our own imperfections, and of the relationship we stand in to him, and to our fellow-creatures; so that the religion of nature takes in everything that is founded on the reason and nature of things." Christianity as Old as the Creation (II), quoted in Waring (see above), p.113.
^Toland: “I hope to make it appear that the use of reason is not so dangerous in religion as it is commonly represented .. There is nothing that men make a greater noise about than the "mysteries of the Christian religion". The divines gravely tell us "we must adore what we cannot comprehend" .. [Some] contend [that] some mysteries may be, or at least seem to be, contrary to reason, and yet received by faith. [Others contend] that no mystery is contrary to reason, but that all are "above" it. On the contrary, we hold that reason is the only foundation of all certitude .. Wherefore, we likewise maintain, according to the title of this discourse, that there is nothing in the Gospel contrary to reason, nor above it; and that no Christian doctrine can be properly called a mystery." Christianity Not Mysterious: or, a Treatise Shewing That There Is Nothing in the Gospel Contrary to Reason, Nor above It (1696), quoted in Waring (see above), pp. 1–12
^스티븐스, 윌리엄. 영국에서 이신론(理神論)의 성장에 대한 설명. 2019 년 1 월 5 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 된 문서. 2019 년 1 월 4 일에 확인 함 . (1696 / 1990). 서론 (James E. Force, 1990): "이신론자들이 심지어 가장 위도주의적인 동시대 기독교인들과 구별되는 점은 성경의 계시를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없고, 따라서 인간 사회와 종교에 쓸모가 없거나 심지어 해로운 것으로 제쳐 놓으려는 그들의 욕망이다. 예외가있을 수 있지만 .. 대부분의 이신론자들은, 특히 18세기가 지나면서, 계시된 성경은 농담이나 "잘 꾸며낸 허풍"에 불과하다는 데 동의한다. 세기 중반쯤, 존 릴랜드(John Leland)는 이 운동에 대한 그의 역사적, 분석적 설명에서 [View of the Principal Deistical Writers[2]Archived 2019-01-05 at the Wayback Machine (1754–1755)]에서 계시된 성경을 거부하는 것이 이신론의 특징적인 요소이며, 이 견해는 에프라임 챔버스(Ephraim Chambers)와 사무엘 존슨(Samuel Johnson)과 같은 권위자들에 의해 더욱 성문화되었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 스티븐스는 "이신론(理神論)은 계시된 모든 종교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직설적으로 썼다.
^챔피언, J.A.I. (2014). 「흔들리는 사제술의 기둥들: 영국 국교회와 그 적들」(The Pillars of Priestcraft Shaken: The Church of England and its Enemies, 1660-1730). Cambridge University Press (케임브리지 근대 영국사 연구). 챔피온은 역사적 논증이 이신론자들이 참된 종교로 간주하는 것을 변호하는 핵심 요소였다고 주장한다.
^페인, 토마스. 이성의 시대. "사제술은 언제나 지식의 적이었기 때문에, 사제술은 사람들을 망상과 무지 속에 가둬 놓음으로써 스스로를 지탱하기 때문에, 지식의 습득을 진정한 죄로 만드는 사제술의 정책과 일치했다." (2부 p.129)
^"이교도 세계가 우상숭배에 빠진 것은 자연에 비추어 볼 때 어떤 결함 때문이라고 할 수 없으며, 다만 그들의 신들과 교통하는 척하는 사제들에 의해 전적으로 지배되었고, 거기서 그들의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며, 그들은 신봉자들에게 신의 신탁으로 강요했다. 반면에, 그리스도교 섭리의 시대는 그러한 모든 전통적 계시를 파괴하고, 창조 때부터 인류 안에 심어진 참된 원시적이고 자연적인 종교를 모든 우상 숭배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었다." Christianity as Old as the Creation (XIV), Waring (see above), p.163에서 인용.
나는 미래의 실존의 방식에 관하여 나 자신을 괴롭히지 않는다. 나는 나에게 존재를 준 힘이 이 몸이 있든 없든 그가 원하는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든 그것을 계속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만족한다. 그리고 내가 그 존재가 시작되기 전에 지금처럼 존재했어야 하는 것보다 내가 이후에도 계속 존재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예를 들어, 데이비드 하틀리(David Hartley)는 자신을 "상당히 필연주의적인 계획에 빠져 있다. Ferg, Stephen, "Two Early Works of David Hartley", Journal of the History of Philosophy, vol. 19, no. 2 (April 1981), pp. 173–89 참조.
^흄 자신은 이 두 용어 모두에 불편함을 느꼈고, 흄 학자 폴 러셀은 흄의 견해에 대한 가장 좋고 안전한 용어는 무종교라고 주장했다. 러셀, 폴 (2005). "종교에 관한 흄". 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2009년 12월 17일에 확인함.
^데이비드 흄 (1779). 종교의 자연사. "인류의 기본 종교는 주로 미래의 사건들에 대한 불안한 두려움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암울한 염려 아래 놓여 있는 동안, 보이지 않는 알려지지 않은 힘에 대해 자연히 어떤 관념을 품게 될 것인지는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복수심, 가혹함, 잔인함, 악의의 모든 형상이 나타나야 하며, 놀란 종교인을 억압하는 섬뜩함과 공포를 증강시켜야 한다. .. 그리고 비뚤어진 사악함에 대한 어떤 관념도 꾸며질 수 없으며, 겁에 질린 헌애자들은 양심의 가책 없이 그것을 그들의 신에게 쉽게 적용하지 않는다." (섹션 XIII)
^In its own time it earned Paine widespread vilification. How widespread deism was among ordinary people in the United States is a matter of continued debate."Culture Wars in the Early Republic". Common-place.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 March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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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en Wood argues that Kant was Deist. See "Kant's Deism" in P. Rossi and M. Wreen (eds.), Kant's Philosophy of Religion Reconsidered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1). An argument against Kant as deist is Stephen Palmquist's "Kant's Theistic Solution". http://www.hkbu.edu.hk/~ppp/srp/arts/KTS.htmlArchived 2005-07-22 at the Wayback Machine
^Gay. (see above). “After the writings of Woolston and Tindal, English deism went into slow decline. ... By the 1730s, nearly all the arguments in behalf of Deism ... had been offered and refined; the intellectual caliber of leading Deists was none too impressive; and the opponents of deism finally mustered some formidable spokesmen. The Deists of these decades, Peter Annet (1693–1769), Thomas Chubb (1679–1747), and Thomas Morgan (?–1743), are of significance to the specialist alone. ... It had all been said before, and better. .” (p.140)
^José M. Lozano-Gotor, "Deism", Encyclopedia of Sciences and Religions (Springer: 2013). "[Deism] takes different forms, for example, humanistic, scientific, Christian, spiritual deism, pandeism, and panendeism."
^Mikhail Epstein, Postatheism and the phenomenon of minimal religion in Russia, in Justin Beaumont, ed., The Routledge Handbook of Postsecularity (2018), p. 83, n. 3: "I refer here to monodeism as the default standard concept of deism, distinct from polydeism, pandeism, and spiritual deism."
^What Is Deism?Archived 2016-04-17 at the Wayback Machine, Douglas MacGowan, Mother Nature Network, May 21, 2015: "Over time there have been other schools of thought formed under the umbrella of deism including Christian deism, belief in deistic principles coupled with the moral teachings of Jesus of Nazareth, and Pandeism, a belief that God became the entire universe and no longer exists as a separate be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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