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년대 편
1. elvis presly - don't be cruel (58)
락엔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의 최대히트곡중 하나.
hound dog 과 함께 미국 락엔롤의 새로운 무대를 연 이곡은 그해 2월 10일 연5주간 정상을 차지해 그 해 최대히트곡이 되었다.
그이 생전 총 17곡의 no.1 곡을 배출해 비틀즈(21) 곡에이어 두번째로 최다1위곡의 영예를 안고 있다.
2. andy williams - butterfly(57)
1927 년 미국태생으로서 이즈리스닝 계의 대부로 불린다.
1956년 walk hand in hand 로 대뷔한 그는 canadian sunset, butterfly 들을 연속으로히트시키면서, 50년대의 최고 팝 부분 가수로 떠올랐다.
이곡은 그해 3월 30일부터 연 3주 1위를 한 곡으로서 그의 최대 히트곡이다.
3. gene vincent - be bop a lula(56)
락의 역사상 가장 비극적이고 처절한 에피소드의 주인공 인 그는 이곡 한 곡으로 전 셰계를 히트시켯던 장본인이다.
56 년 6월에 발표된 이곡은 그해 no.1 뿐만 아니라 영국에 까지 이름을 알린 대 히트곡이 되었다. 하지만 그는 70년대초에 들면서 인기가 하락, 1971년 가난과 무관심 속에 비참하게 죽어갔다.
4. bill hayes - rock around the clock(55)
빌 헤일리의 최대 히트곡이자, 락엔롤 이란 장르를 세계에 히트 시켰던 역사적인 명곡.
그의 동료 his comets 와 듀엣곡으로 그해 7월 9일부터 7주간 1위를 차지한 곡.
5. tommy adwards - it's all in the game(58)
피아니스트이자 가수인 그의 최대히트곡.
그해 8월 25일 1위에 올라 6주간 1위에 머물렀었다.
그해에 가장 많이방송 되고 인기있었던 노래로 선정되기도 하였던 곡
6. bobby dalin- mack the knife(59)
그해 9월 7일 1위에 올라, 무려 9주간 정상을 차지한 그해 최대히트곡.
이기록은 56년 엘비스 프레슬리의 11주 간 1위 에 이어 가장 오랫동안 1위에 머문곡이되었다. 그해 platters, paul anka, andy williams, connie francias 등과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장본인이다.
7. connie francias - pretty little baby(59)
세계에서 둘도 없는 천의 목소리였던 그녀의 많은 히트곡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렸던곡. 그해 차트 3위까지 오른 곡.
아주 예쁜가사와 그녀의 작사능력이 돋보이는 추억의 명곡이다.
8. eddey arnold - the cattle call(55)
미국 테네시에서 태어난 컨트리 계의 명수였던 그는, 빙 크로스비, 진 오트리와 같은 가수들과 견줄만 한 인기를 누렸었다.
이 곡으로 데뷔를한 그는anytime, banquet of roses 등의 많은 컨트리 넘버를 히트시켰었다.
그해 차트 6위 까지 진출 한곡.
9. everly brothers - all I have to is dream(58)
50 년대 최대 히트 상품중 하나인 에브리 브라더스.
친숙한 멜로디와 정겨운 가사로 팝계를 잡았던 그들이다.
스클밴드로서 친분을 익힌 그들은 57년 bye bye love 로 데뷔 인기를 시작했고,
j.p 펭귄턴의 가사가 돋보이는 이곡은 그해 5월 12 일부터 5주간 정상을 지킨 명곡이되었다.
10. platters - the great pretender(56)
1953년에 토니 윌리암스, 데이빗린치, 알렉스하지, 허브리드가 결성한 그릅.
허브리드는 주로 30년대에 유행했던 악단에서 편곡을 담당하던 버크램 의후원으로 플래터스를 결성하였다.
1956년 1위를 차지한 이곡은 only you, magic touch 등과함께 그들의 명곡이 되었고, 후에 퀸의 보컬리스트 freddy 가 remake 시켜 부르기도 했다.
11.singing in the blues - guy mitchel(57)
57년 한핼 마지막 장식했던 곡으로 그해 12월 8일 정상에올라 10주간 1위를 기록한곡.
부드러운 멜로디와 진한 흑인특유의 부르스를 느낄 수 있는 50년대의 명곡.
12. kingston trio - tom dooly(58)
57년 데뷔한 보컬밴드인 이그룹은, 당시 스탠포드 대학의 대학원생이던 데이브가, 바브쉐인, 닉 레이놀드와 함께 결성한 3인조 그룹이다.
여기소개한 이곡은 그들의 정식 데뷔곡 으로 그해 11월 7일 1위에 올라 1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13.mitch miller - 12 days of roses are green(57)
미치밀러밴드의 57년 히트곡으로 애절한 부르스의 곡.
더 옐로우 오브 텍사스란곡 으로 55년 6주정상을 차지한 그들은 이곡으로 다시한번 정상을 노렸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14.pat boone - love letters in the sand(57)
그해 6월 3일부터 연 7주간 1위를 차지한 곡 으로 데비 분 의 아버지이다.
우리나라에선 이곡과 스피디 곤잘레스가 60년대 히트곡으로 자릴 잡았고, 변치 않는 사랑에대한 감정을 그린노래로 현재까지도 여름의 노래로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다.
15.paul anka - diana(57)
너무 유명해 설명이 필요 없는 그의 최대히트곡
57년 7월에 히트를 시킨 이곡은 급기야 9월 9일 1위에올라 1주간 정상을 차지한다.
밝고 흥겨운 곡들로 50-60 년대를 자리매김 했던 그의 곡들은 아직까지도 락엔롤의 명곡으로 영원히 사랑받고 있다.
16.perry como - hot diggty(56)
1912년 태어난 그는 1800 년대의 유명한 블루스 연주가 피에르트로와 루시아 코모의 13자녀중 한사람으로 태어났다. 17세때부터 이발사를 했던그는 1933년 결혼후, 프레디 밴드에서 자리를 잡고 연주생활을 할 수 잇었다.
그후 11년뒤 1944년에 정식 가수생활을 시작한그는 I love you so 란 곡으로 55년에 인기를끌기 시작한다.
이곡은 그의 56년 3얼 넘버로 싱글차트 12위까지오란 곡이다,.
우리나라에선 73 년작“and I love you so” 란 곡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17.roger williams - autumn leaves(55)
가을하면 항상 떠오르는곡(고엽)이다.
원곡은 프랑스의 가수 이브몽땅이 46년 불러 영화(밤의문)에 삽입되어 히트한 곡으로 이곡은 로저윌리암스가 55년 리메이크해서 정상에 올려놓은 곡이다
18.sonny james - young love(57)
57년 2월 9일 1주간 정상을 지킨곡.
소니 제임스는 50-60 년대를 대표한 컨트리의 싱어송 라이터이다.
이곡은 또 tab hunter가 소니 제임스가 1위를 차지한 후 2주만에 1위를기록해 엄청난 화제를뿌렸던곡 으로도 유명하다.
19.frank sinatra - learning the blues(55)
중후한 목소리의 성악가인 프랭크 시나트라의 첫 1위곡이다.
그헤 7월 9일 1주간 위에 오르고 2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우리나라에선 69년의 마이웨이가 현재까지 이를 대표하는 올타임 리퀘스트로 자리잡고 있다.
20. everly brothers - wake up little susie(57)
전에 소개했던 그룹이자 그들의 또 다른 no.1 곡으로 그해 10.14일 1위에 올라 4주간 넘버1울 차지했다. 이곡은 브라이언트 형제의 작곡으로 가사가 이쁘고,경쾌한 멜로디가 일품이다.
60 년대편
1.driffters - save the last dance for me(60)
그해 10.17일에 1위에 오른후 3주간 지킨 곡으로 많은 리메이크를 받아온곡으로서 이 driffters가 원곡이다. 가벼운 비트와 락엔ㄹ로의 바탕위에 만든 그룹으로서 sea of love 의 원곡을 부른 그룹이기도 하다.
2.king crimson - epitaph(69)
프로그레시브라는 어렵기만하고, 대중성도 없는 장르에 “인기” 라는 이름을 붙여준 그룹이자 명곡.
개인적으로 필자가 가장 사랑하는곡 으로서, 사랑 노래가 아닌, 철학적메시지, 장엄한 가사, 뛰어난 작곡능력이 3박자를 이른 60 년대 영국의 아트락 최대의 명반 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 앨범에실린 명곡.(robert flipp 의 작곡능력을 볼수있다)
당시 인기최고를 자랑하던 비틀즈의 화이트 앨범을 제치고 판매순위1위를 차지했던 음반이기도하다.
아트락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이 앨범에서도 백미중의 백미.
3.paul mauirat - love is blue(68)
프랑스 출신의 여자 연주가 폴 모리아의 최고 히트곡.
그해 2.10일 1위에 올라 5주 연속1위란 기록을 세웠다. 우리나라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연주곡으로도 꼽 힌적도 있는 아주 동양인들의 감성에 맞는곡이자, 유럽의 멋진 연주풍도 느낄 수있는 곡이다.
이곡 외에도. 시바의 여왕, 레이디 마돈나, 터카타 등 명곡들을 남겻다.
4.animals - the house of the rising sun(64)
에릭 버든이 보컬리스트로 있었던 애니멀스는 58년 데뷔한 미국의 대표적 브루스 락 밴드이다.
특히 이곡(우리나라에선 해뜨는집이라는 곡으로 더욱 유명) 으로 그해 9. 5일 3주간 1위를 차지해 세계최고의 인기를 끌게된다. (다만 이곡은 이 해뜨는집 이란 단어가 “미국창녀들이 집을떠나 해뜨는자기집을 그리워한다” 라는 사회적 이미질 다루고 있다 판단해 우리나라에선 금지곡으로 묶여있었다).
5.beach boys - good vibrations
백인보컬 및 연주그룹으로선 최초로 복합구성을 시도한팀 으로서, suff 뮤직이라는 단어를 음악계에 올려놓은 최초의 그룹이다.
키보드와 베이슬 맡았던 브라이언 윌슨의 작곡과 더불어 가성으로 노래하는 그들의 독특한 창범으로 소화해낸 그룹으로 더욱사랑받았던 그룹. 63 년의 surfin usa 란곡으로 인기몰이에 성공한 그들은 fun fun fun, I get around 등의 1위곡을 계속 배출했다. 이곡은 66년 12월 1위곡 으로서 1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6.brenda lee - i'm sorry(60)
미국 아틀란타 출신의 싱어송라이터 브렌다 리는 60년과 63년 사이에 무려 25곡의 싱글 히트곡 을 배출했다.
이곡도 그중 하나로서 60년 7.18일 1위에 오른 후 3주간 정상을 지킨 그녀의 최대히트곡이다.
7. brian hyland - itsty bisty tinnie winnie yellow folka dot bikini(60)
이곡은 우선 노래제목 길이가 세계에서 3번째로 긴곡 으로서 더욱 유명하다.
그해 8월 8일 1위에 오른후 1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당시 크게 유행하던 비키니 스타일을 노래한 것으로 당시 200 만장이상의 앨범 판매를 기록했다.
8.four season - sherry(62)
보컬리스트로서 frankie valli 가 재직했던 밴드.
미국 뉴저지에서 결성이 되었다. 당시 유행하던 일명(슈거팝. 파워팝)의 대표적 주자로, 믾은 1위곡을 냈는데, 이곡은 그해 9월에 1위에 올라 5주간 정상을 지켰다.
이곡 외에 big girls don't cry 가 같은 해 11월에 역시 5주간 정상을 차지해 그해에 만 10주간의 1위곡을 내 62년을 그들의 해로 만들어 버렸다.
9.percy faith - a summer place(60)
같은 제목의 영화주제가(피서지에서 생긴 일) 로서 그해 1.25일에 1위에 오른 후 무려 9주간 1위를 유지했다. 이해는 록 엔롤의 인기가 주춤한 해이기도 하였으며, 특히 이곡은 연주곡 사상 첨으로 1위등극 이라는 기록을 만들기도 하였다.
10.peter paul and mary - puff(the magig dragon) (62)
최고의 포크록 밴드이자 인기 있는 포크 밴드였던 그들의 대표곡이다.
이밴드도 역시 아름다운가사와, 멜로디로 많이 알려졌으나 .우리나라에선 사회성이 짙은 곡 이라하여 80년대 후반에야 들을 수 있었던 그룹이다. 이곡 외에 gone the rainbow, lemon tree 등의 히트곡 이있다.
11.? and the mysterious - 96 tears(66)
멕시코 출신의 이 밴드는 보컬이름이 쾌스천 마크란 이름으로 더욱 화제가 됐던 밴드이다.
이 96 tear 란 펑 크락 스타일의 곡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해 10.29일 1위에 올라 1주간 정상을 지킨곡 으로 그들의 최대히트곡이 되었다.
많은 멤버교체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여전히 활동을 하고 있다.
12. del shannon - run away(61)
그의 최고 히트곡 이자 61년을 자신의 해로 만든 명곡이다.
경쾌하고 가벼운 락엔롤 인 이곡은 그해 4.24 일 1위에 오른 후 연4주간 정상을 차지해 많은 인기를 구가했다.
13.jefferson airplane - somebody to love(67)
소위 샌프란시스코사운드“ 히피음악 ,애시드 뮤직, 즉. 사이키 델릭이다.
60년대는 가볍고 흥겨운 락엔롤과 이처럼 사회적 반항의식이 담긴 무거운 음악이 공존했던 시기였다.
그중 에서도 미국의 제퍼슨 에어플레인과 영국의 그레이트풀 데드, 미국의 모비 그레이프 등이 전성기를 구가하였는데, 이들은 70년대 들어서면서 애시드 문화가 없어지면서 대부분 소멸했다.
그러나 이 밴드 는 그룹멤버가 다시 뭉치면서 “제퍼슨 스타십”- “스타십” 이라는 그룹을 이어나가게 된다.
이곡은 보컬리스트 그레리스 슬릭의 67년 곡으로 그해 사이키델릭 최고의 히트곡 이 되면서 우리나라에게도 크게 이름을 알린곡 이 되었다.
14.dave clark five - glad all over(64)
비틀즈의 열풍속에서 성장하여 명성을 얻은 영국밴드이다.
그룹의 드러머인 데이브 클락이 이끈 밴드로 그들의 데뷔곡인 이곡이 64년 2월에 1위를 차지하며 비틀즈의 인기를 위협했다.
15.shangri-las - leader of the pack(64)
60년대 중반의 펑키스트 4인방 샹그리라스의 히트곡으로서 그해 11.28일 이곡이 1주간 1위를 차지한다. 두 쌍의 자매들로 이루어진 이 밴드는 메리 위스의 리드보컬로 이루어졌으며 그룹의 일원인 마지 겐서가 약물과용으로 사망하여 현재는 3명으로 활동중이다.
16.tommy james and the shondells - hanky panky(66)
보컬리스트 타미제임스가 이끌던 5인조 락엔롤밴드.
그해 7.16일 2주간 1위에 오른곡으로 이들의 최대 히트곡이다.
당시 이해 이곡으로 인하여 1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던 동명타이틀 앨범에 수록된 곡이다.
70년대편
1.edgar winter group - freankenstein(73)
형에드가 윈터와 같이 음악을 하여온 에드가 윈터의 곡이다.
락적인 요소와 사이키델릭한 요소가 같이 들어있는 그의 최대 명곡이자 히트넘버
연주곡으로는 오르기 힘든 싱글차트 1위를 기록했던 곡이다. 그 해 5.26일 1주간 1위를 차지한 곡
2. M - pop muzik(79)
영국출신의 아티스트 M. 본명은 robin scott이다.
그는 이곡을 직접. 연주. 작사 .작곡. 편곡. 노래를 불렀다.
그해 11.3일 1주간 1위를 차지한 그의 유일한 히트곡이자 1위곡.
3. chris noman&susie quartro - stumblin'in(79)
그룹 스모키의 보컬리스트 크리스 노먼과 여자 락 싱어 수지 콰트로가 불러 그 해 차트 6위까지 오른곡으로, 수지 콰트로 최고의 히트곡 이 되었다 .1974년 미국으로 진출한 그녀는 all shock up 이란곡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4.eagles - hotel california(77)
너무나도 유명한 이 곡을 넣는 이유는 70년대를 이야기 하면서 이 곡을 빼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것같다. 컨트리 락 최고 의 밴드인 이들에게 3년간의 방황과, 창작의 의욕을 없애준 명반이자 명곡.
상업적으로 .작품성으로 워낙 완벽했던 이 작품은 70년대 최고명반으로 꼽히며 음악사에 길이 남을 기록적 앨범이다.
그룹의 기타리스트 don henry 가 자신의 타락한 생활을 캘리포니아 호텔에 비유한 곡으로 “한번들어가면 다신 나올수 없다” 라는 자서전적인 가사를 쓴곡으로 더욱 유명하다. 그 해 5.7 일 1주간 1위를차지했다. 이 앨범에서 또다른 1위 곡은 같은 해 2.26 일 에 1위에 오른 new kid in town 이 1주간 1위를 차지했다.
5.led jeppelin - baby i'm gonna leave you(70)
블루스 메틀의 원조이자, “천국으로 가는계단” 으로 공존의 히트를 기록한 이들의 69년 데뷔앨범“led jeppelin” 에 들어 있는곡이다. 실질적 히트는 70년에 되었다.
존 보냄 의 작품인 이곡은 하드락 과 블루스의 접합을 가장 잘 실현한곡 으로 지미 페이지의 기타가 더욱 돋보이는 명작중 명작.
6.america - a horse with no name(72)
70년대의 성공한 소프트 락 밴드인 아메리카. 그룹의 이름만큼이나, 미국적인 요소가 상당히 잘 발휘되고있는 밴드이다.
제작자 죠지마틴이 만든밴드로서, 데뷔곡인 이곡이 72년 3.25 일 3주간 1위를 차지하면서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벤츄라 하이웨이, 시스터 골든 헤어 등으로 인기를 끈 이 밴드는 이 곡이 최대 히트작이다
7.bachman-turner overdrive(BTO) - you ain‘t seen nothing yet(74)
랜디 바흐만(리드기타)이 이끄는 이 밴드는 60 년대초 캐나다 락 밴드인 “디 익스프레션스”가 발전하여 만들어진 밴드이다. 정통적인 캐나디안 락을 하는 bto 는 이곡으로 그해 11.9일 1주간 정상을 차지한다. 캐나다 출신으로선 가장 성공적인 락밴드 이름을 남긴밴드.
8.carly simon - you're so vain(72)
컨츄리 여성싱어인 칼리 사이몬의 72년 작품으로 73년 1.6 일부터 연3주간 1위를 차지한 이곡은 그녀의 프로듀서 리처드 페리의 작품이다. 그당시 그녀는 가수이자 작곡가인 “제임스 테일러”와 결혼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녀의 최대 히트작품 “no secret" 앨범에 수록된 곡.
9.carpenters - close to you(70)
easy listening 계의 너무나도 유명한 카펜터스의 첫 1위 작품이다. 이곡은 원래는 흑인 여성 소울싱어 디온워릭의 작품으로도 유명한데, 카펜터스는 이곡을 그해 7.25일 4주간 1위에 랭크 시키며 히트행진을 시작했다. 그러나 보컬을 담당한 카렌은 83년 2. 4일 너무도 아까운 나이에 그녀자신의 목소리를 더 이상 들을수 없게 하고 말았습니다.
10.george harrison - my sweet road(70)
비틀즈가 나은 천재드러머 이자 보컬인 조지 해리슨의 첫 번째 no.1곡
비틀즈가 let it be 앨범을 끝으로 해산되기 전부터 이미 멤버들은 솔로활동을 시작했는데, 그중 가장먼저 1위곡을 낸 가수가 바로 조지해리슨이다.
사망하기전 까지 총 3곡의 1위곡을 냈는데, 이곡은 그해 12.26일부터 4주간 1위를 차지했다.
11.glenn campbell - rhineston cowboy(75)
컨트리 락의 명곡. 미국 아컨서 출신의 컨트리 가수 이자 작곡가.
그해 9. 6일 1위에 오른후 2주간 1위를 기록했다.
그는 50년대 말과 60년대를 통하여 인기를 누리던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많은 그룹과 함께 연주했던 경력이 있다. 국내에선 이곡과 time 등의 히트곡이 있다.
12.gim croce - I got a name(73)
미국 출신의 포크 싱어 짐크로치의 73년작이다.
국내에선 time in a bottle 란 곡이 히트를 했으나, 이 곡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다.
73년 9.20 일 비행기사고로 목숨을 잃은후 에 time in a bottle 이 그 해 12월 2주간 1위에 올랐다.
이 곡도 역시 사후에 인기를 얻은 곡으로 그의 73.월 11월 앨범 I got a name 에 실린 곡이다.
13.peaches&hurb - reunited(79)
이 그룹은 60년대 중반 the sweethearts of soul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그들이 한 팀을 이뤄 활동하진 않았다. 그 후 66년이 돼어서야 허브페임이 가세하면서 둘은 음악시장을 겨냥한 듀엣곡 들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이 곡은 그들의 최대 히트곡으로서 그해 5.5 일에 1위에 올라 연 4주간 정상을 지켰다.
14.raiders - indian reservation(71)
인디언 보호구역이라는 한글제목으로 더욱 유명한 그들의 최대히트작.
그 해 7.24 일 no.1 에 올라 1주간 정상을 지닌 대표적인 미국의 컨트리 밴드
15.terry jacks - the seasons in the sun(74)
poppy family 출신의 테리 잭스 는 부인이었던 수잔 잭스와 이혼 후 파피 패미리를 탈퇴하고 첫 솔로앨범인 the seasons in the sun을 내는데 그 동명 타이틀곡이다. 그 해 3월에 1위에 올라 3주간 1위를 지켯다. 가슴 아픈 사형수에 얽힌 이야기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
원곡은 kingston trio 의 63 년 작품
16.wild cherry - play that funky music(76)
4명의 그룹멤버중 1명만 흑인이고 나머지 3명은 모두 백인인 이 밴드는 흑인음악을 그 누구보다 잘 소화한 밴드이며, 흑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미국의 락엔롤 밴드.
그들의 최대 히트곡인 이곡은 그 해 9.18일 1위에 올라 3주간 정상을 지켰다.
80년대
1.will to power - baby I love your way(88)
미국 플로리다 출신의 이 그룹은 주로 원곡을 리메이크 시켜 인기를 얻엇다.
producer Bob Rosenberg와 여성보컬 Elin Michaels 그리고 남성보컬 Friedrich Nietzsche의 3인조로 구성 되었던 밴드고 88년엔 피터 프램턴의 원곡인 이곡과, 레너드 스키너드의 원곡인 free bird를 리메이크 시켜 싱글차트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곡은 그해 12. 3일 1주간 1위를 했다.
2.falco - jeanney(85)
첫 부분이 빗소리로 시작돼는 이 곡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댄스가수 팔코 의 출세작 falco 3 에 수록 되어있는 명곡이다. 이 가수는 주로 독일어로 많은 노랠불러 독일에서 더 많은 인기를 누렸었다.
이 앨범에선 “rock me amadeus” 가 86년 1위를 차지하나 국내에선 잔잔하고 아름다운 멜로디의 이곡이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팔코 는 그러나 91년 교통사고로 목숨을 읺은 아까운 아티스트.
3.journey - open arms(82)
그룹 santana 출신의 닐 숀과 그렉롤리가 만든 5인조 팝메틀 밴드. 74년 데뷔해서 12장의 앨범을 남겼는데, wheel in the sky , separate ways, who's crying now 등의 명곡을 남겼다.
소개하는 이 곡은 그들의 최대힛앨범 “escape"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우리나라에서 특히 사랑을 받은 새 보컬리스트 스티브 페리 의 애절한 사랑 노래이다. 그 해 no.2 위 까지 기록.
4.tony basil - mickey(82)
치과의사 지망생 토니 배슬의 82년 데뷔작품인 word of mouth에 수록된 곡. 경쾌하고 발란한 댄스곡인 이곡은 그해 12.11일 1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그해 뮤직 비디오순위 에서도 역시 정상을 차지한 비디오 클립이자, 작년엔 영화주제곡으로도 쓰여 다시한번 인기를 받았던 곡이다.
5.bangles - eternal flame(89)
보컬리스트 수잔나 홉스가 있었던 미국출신의 여성 4인조밴드 bangles 의 3번째 no.1 곡이다
그들의 3번째 앨범인 everything 에 수록 된 곡으로, 잔잔한 멜로디와 가사가 동양권 에 잘 맞는곡 이라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앨범이후 그룹멤버간의 잦은 의견충돌로 그해 뱅글스는 해산하고 만다.
6.dexy's midnight runners - come on elieen(83)
그들의 최대히트작인 geno 앨범에 수록된곡. 그해 4.23 일 1주간 1위를 차지햇다.
전형적인 new wave 곡인 이곡은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많은 지지를 받았던 곡이다.
7.diana ross - upside down(80)
소울 밴드 “supremes" 출신의 다이아나로스의 80년 no.1곡
그해 9.6일 1위에 올라 연 4주간 1위를 지킨 경쾌한 템포의 곡이다.
수프림스 기간에만 무려 10곡의 1위곡을 배출한 그녀는 솔로 데뷔후에도 endless love, upside down 등의 히트곡을 남겼다.
8.dire strait - your latest trick(85)
이 그룹의 기타리스트이자 보컬리스트 그러면서도 영화음악 작곡가인 mark knofler 의 곡.
그들의 최대히트 앨범인 brother in arms 앨범에 실린곡으로 잔잔한 색소폰 소리로 시작돼는 애절한 분위기가 일품이다. 그들은 이 앨범에서 이곡 외에도, money for nothing, why worry 등의 히트곡을 남겼다.
9.go-go's - we got the beat(82)
여성 보컬의 위상이 한참 높을 당시의 80년대 초를 대표하는 고고스의 첫 번째 히트곡이다.
보컬리스트는 유명한 beliada carlisle 이다.
데뷔앨범인 beauty and the beat 에 실린곡으로, 그해 그래미어워드 에서 신인왕 후보로도 올랐었다.
이 다음앨범 vacation 도 인기를 얻었었다.
10.madonna - true blue(86)
설명이 필요 없는 그녀의 3번째 앨범 true blue 에 실린 곡이다.
그해 또 다른 거물 여성 신디로퍼 와 함께 true 경쟁을 벌인 그녀는 이 앨범에서만 live to tell, papa don't preach , open your heart 등 3곡의 no.1을 뿌린다. 이 앨범엔 이곡 외에도 true blue, laisla bonita 등 의 히트곡이 있었다.
11.marty balin - heart(81)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사운드 밴드인 “제퍼슨 에어플레인”의 1대 보컬리스트이다.
그후 여성보컬 “grace slick" 에게 자리를 넘겨주고 팀을 떠난다.
68년 팀을 탈퇴해 74년 제퍼슨 스타십을 다시 창시해 인기를 얻은 그는 80년 솔로로 전향을 한다.
이 곡은 그의 데뷔앨범인 “balin” 앨범 가운데 히트한 곡으로 싱글차트 4위까지 진출했다.
12.mike oldfield - moonlight shadow(83)
71년 명작앨범 “tubular bells”로 인기를 얻은 그의 83년 곡이다.
프로그레시브와 팝 등 모든 분야의 만능음악가로 알려진 그는 이곡이 실린 “cries" 앨범까지 멀티 뮤지션으로서 의 길을 가져간다. 이 곡은 그의 작품 중 가장 대중적인 곡으로 여성보컬”maggy reilly" 가 노랠불렀다.
1990년에는 아트락 밴드 “reissance" 의 여성보컬리스트 였던 ”annie haslam“ 이 다시 리메이크 하기도 했다.
13.men at work - down under(82)
호주출신의 5인조 밴드인 이들의 데뷔는 18개월만에 스타덤에 오르는 행운을 안겨주었다.
당시로선 획기적인 리듬패션과 불협화음 적인 레귤러 사운드로 주목을 받았었다.
이곡은 그들의 데뷔작 “business as usual" 에 실린곡 으로 그 이듬해 1.15일에 1위에 올라 4주간 정상을 지킨다. 이 앨범에서 ”who can it be now“ 도 역시 1위를 차지했다.
83년 25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이 앨범으로 올해의 신인상을 차지했다.
14.queen - crazy little thing called love(80)
설명이 필요없는 영국의 4인조 하드락 밴드 퀸의 첫 번째 no.1 곡이다.
이들의 인기에 가늠하면 미국 빌보드와는 그리 인연이 없던 그들이었지만 이 곡을 80년대의 서두로 장식하며 1위에 등극한다. 그 해 2.23 일 1위에 올려 4주간 정상을 차지한곡.
그들의 80년작 “the game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이 곡 외에 another one bite the dust 로 그 해 8월에 그들의 두 번째 1위를 수상한다.
15.steve miller band - abracadabra(82)
우리나라말로 수리수리 마수리란 뜻을 가지고 잇는 이 곡은 그 해 9월 4일에 1위에 올라 2주간 정상을 지킨 곡이다.
기타리스트 steve miller를 주축으로 베이스와 보컬은 ronnie turner 가 맡았다.
이 곡은 그들의 82년 곡으로 그 해 의 최고 인기곡 10 안에 들었었던 그해의 인기곡.
99년 뉴 펑크밴드인 offspring 이 리메이크 시키기도 한 곡으로써, winter time , the joker 등의 히트넘버를 가지고있는 그들은 미국 텍사스의 인기밴드로 군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