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기념 미술전 기념사진 1945년 10월 덕수궁앞, 중간줄 왼쪽에서 네번째가 이중섭
1916년 4월 10일
평안남도 평원군 송천리에서 이희주와 안악 이씨 사이의 막내로 태어나다. 형은 12년 위, 누나는 6년 위임. 부농집안. 1923년 5세무렵 아버지 죽다. 그림 그리기에 몰두하여 사과를 먹기 전에 그리고 먹었다고 한다. 1925년 마을 서당에 다니다가 평양 외가로 가서 종로 공립보통학교에 입학하다. 선구적인 유화가인 김찬영의 아들이며 뒤에 화가가 된 김병기와 한 반이 됨. 김찬영의 집에 가서 각종 화구와 미술서적들을 구경하기도 하고, 벽화가 그려진 고구려 무덤유적 안에서 잠자기도 하고 운동과 그림 그리기에 몰두했다.
1931년
졸업. 평안북도 정주의 오산고등보통학교에 입학. 미술부에 가입해 교사이던 유화가 임용련, 백남순 부부의 집중적인 지도를 받음. 식민 당국의 우리말 말살정책에 반발해 한글 자모로 된 그림 을 그리다. 이후 한글로 이름 쓰기를 실천하다. 이때부터 소를 즐겨 그리다. 2학년 때인가 3학년 때 다쳐서 1년간 학교를 쉬다.
1934년
일본회사의 보험금을 타서 학교를 재건하겠다는 의도로 친구들과 교사에 불을 지름. 졸업 기념사진첩에 일제에 항거하는 그림을 그려 물의가 일었음.
1935년
졸업 후 곧 일본 토오쿄오로 가서 테이코쿠 미술학교에 입학. 연말에 다쳐 쉬면서 프랑스 어 공부에 몰두. 1936년 21세 자유주의적이고 개방적인 분카 가쿠엔으로 옮겨 입학. 김병기와 오산의 선배 문학수 그리고 유영국이 상급생이었음. 강사로 나오던 쓰다 세이슈와 친밀하게 됨. 기츠조지의 아파트에서 자취생활을 함.
1938년
일본인 화가들이 창립한 단체 지유미즈츠가쿄카이(自由美術家協會)의 2번째 공모전(이하 지유텐)에 응모하여 첫 출품에 협회상을 받았으며 동시에 평지들의 대호평을 획득하다. 후배인 일본 여성 마사코를 알게 되어 사귀기 시작하다.
1940년
졸업. 토오쿄오에 머물면서 제작에 몰두. 두해전에 이어서 토오쿄오와 경성에서 열린 4번째 지유텐에 <서있는 소>, <망월>, <소의머리>, <산의 풍경>을 내어 커다란 찬사를 받다. 휴가로 원산에 있으면서 연말부터 마사코에게 그림만으로 된 엽서를 보내기 시작함.
1941년
26세 일본에 있던 미술유학생인 김종찬, 김학준, 이쾌대, 진환, 최재덕 그리고 문학수와 더불어 조선 신미술가 협회를 결성하고 토오쿄오에서 창립전을 가짐. <연못이 있는 풍경>을 출품 하다. 이어 경서엥서 열린 전시에도 출품하다. 이어 경성에서 열린 전시에도 출품하다. 5번째 지유 텐에 <망월>과 <소와 여인> 출품, 회우로 추대되다. 어머니와 형의 권유로 대향이라는 호를 지음. 휴가로 돌아와 개성박물관에 다니며 스케치에 몰두했다. 조선 신미술가 협회의 주동자인 이쾌대의 형 이여성과 그를 통해 알게된 미술사학자 고유섭의 글을 읽고 감화받은 결과로 보인다.
1942년
27세 6번째 지유텐에 회우로서 <소와 아이>, <소묘>, <목동>, <지일(遲日)> 등을 출품하 다. 경성에서 식민 당국의 종용으로 신미술가협회로 바뀐 조선신미술가협회전에 출품하다. 시인 오장 환, 서정주와 교유한 것으로 보임. 시인 서정주의 증언에 의하면 마사코가 경성으로 와 놀다가 갔다고 한다.
1943년
28세 7번째 지유텐에 이대향(李大鄕)이라는 이름으로 <소묘1>, <소묘2>, <소묘3>, <소묘 4>, <소묘5>, <망월>, <소와 소녀>, <여인>을 출품하다. 특별상인 태양상을 수상하고 회원으로 뽑힘. 서울에서 3번째로 열린 조선 신미술가 협회전에 출품하기 위해 조선으로 갔다가 일본으로 다시 가기를 포기하다. 징병을 피하기 위해 고아원 등에서 일하기도 하나, 그림은 거의 못 그리게 됨.
1945년
30세 4월 마사코가 천신만고 끝에 홀로 현해탄을 건너 원산으로 와서 결혼함. 아내의 이름을 이남덕으로 바꾸다. 분가하여 따로 집을 마련해 살다가 소련의 대일 폭격을 피해 다시 이사함. 여기서 8. 15를 맞이함. 10월 서울에서 열린 전람회에 출품했다. 최재덕과 지금의 서울 미도파백화점 지하에 복숭아 나무에 매달린 아이들이 등장하는 벽화를 그리다. 명동의 술집에서 친구가 부당하게 여러사람에게 뭇매질을 당하는 것을 말리다가 순찰중이던 미군정 헌병에게 방망이로 맞아 머리가 터지다. 벽화 사례금으로 골동품을 사서 원산으로 돌아감. 이해말 평양 체신회관에서 황염수 등과 6인전 개최.
1946년
31세 2월 조선예술동맹의 회화부원이 됨. 원산사범학교의 미술교사가 되었으나 작업 에 전념하기 위해 금새 사직. 닭을 키우며 이를 그리는데 열중하다 이가 옮아 고생하다. 첫 아들이 태어났으나 곧 죽음. 연말에 원산문학가동맹에서 펴낸 공동 시집 응향(凝香)의 표지를 그림. 시 내 용과 더불어 표지 그림이 북조선문학가동맹의 규탄을 받아 문초 받음. 이후 부인이 일본인이라고 하여 친일파로 치부된 점과 더불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수 없다고 하면서 자주 술 마시고 주정을 부리기도 했다고.
1947년
32세 6월 친구인 오장환의 시집 나사는 곳 의 속표지 그림. 8월 평양에서 열린 8. 15 기념 전에 <하얀 별을 안고 하늘을 나는 어린이>를 내다. 이를 본 소련인 평론가의 호의 어린 평가를 받기도. 아들 태현 태어나다.
1949년
34세 봄 아들 태성 태어나다. 원산 시외인 송도원으로 이사. 소를 하루 내내 관찰하다 소 주인에게 고발당함. 원산에서 가까운 강원도 금성에 살던 화가 박수근과 친하게 됨. 1950년 35세 6월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에 가장인 형이 행방불명되다. 10월 집이 폭격으로 부서져 가까운 친척집으로 가서 머물다. 전세가 바뀜에 따라 남한군 북진. 원산에서 신미술가협회를 결성 하고 회장이 됨. 12월 초 다시 바뀐 전세에 따라 부인, 두아들, 조카 영진을 데리고 부산에 다다름. 범일동의 창고에 거처를 정함. 부두에서 짐 부리는 일에 잠시 종사함. 이때 껌을 훔친 소년을 잡아 마구 때리는 군인을 말려도 듣지 않자 화가나 군인을 때리다. 못 견딘 군인이 패를 지어 다시 나 타나서 휘두른 총 개머리판에 맞아 머리에 큰 상처를 입음.
1951년
36세 이해 초 가족과 부산을 떠나 제주도에 다다르다. 여러 날 걸어서 서귀포에 도착. <피 난민과 첫 눈>은 이때의 체험을 그린 것임. 서귀포에서 만난 주민이 방을 내주어서 안착하게 됨. 피난민에게 주는 배급과 고구마로 연명하는 한편, 게를 잡아 찬으로 하다. 장차 벽화를 그리기 위해 갖가지 조개를 채집하여 솜으로 싸 두다. 선주에게 사례하기 위해 6폭의 병풍 형식의 그림을 그려주다. 부산에서 열린 월남작가전에 출품하다. 12월 다시 부산으로 가다. 오산학교 동창을 만나 범일동에 있는 판자집을 얻게 됨. 일본의 처가로부터 소액의 원조금이 오다. 1952년 37세 국방부 종군화가단에 가입하다. 영도에 있는 대한경질도기회사에 다니던 친구 황염수 를 매개로 그 공장에서 당시 미술대 학생이던 김서봉과 두어달 같이 지내다. 3. 1절 경축미술전에 내다. 곤란이 계속되어 부인과 두 아들은 일본인 수용소에 들어갔다가 곧 일본의 친정으로 감. 부인과 두 아들에게 보내는 그림편지 시작되다. 박고석, 한묵 등과 기조 동인을 결성하고 르네 상스다방에서 전람회를 열다.
1953년
38세 부인이 남편 이중섭의 생활과 제작비를 위해서 오산 후배인 해운공사 소속의 승무원에게 일본서적을 외상으로 보내고 이익의 일부를 이중섭에게 주기로 했으나 어김으로써 거액의 빚을 지게됨. 뒤늦게 이 사실을 알고 실망과 고민을 안게되다. 8월 선원증을 입수해 일본으로 갔으나 일주일 남짓 만에 귀국. 유강렬의 호의로 통영으로 가서 제작하고 개인전을 열다.
1954년
39세 봄에 화가 박생광의 초대로 진주에 머물면서 제작하고 이를 다방에서 전시함. 서울로 가다. 부인이 진 빚을 갚기 위해 개인전을 열 계획함. 경복궁미술관에서 열린 대한미협전에 <달과 까마귀외 2점을 내다. 친지의 집에서 기거하면서 개인전 준비에 몰두하다.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의하면 연말에 입원, 치료했다. 이 무렵 자신을 베껴먹으려는 일단의 사람들에 대하여 다방의 탁 자를 집어던지면서 대갈일성한 일이 있었던 것으로 미루어 간염이 극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955년
40세 1월 18일부터 서울 미도파 갤러리에서 개인전 개최, 유화와 은지그림을 비롯한 소묘 등을 내다. 전시는 호평이었으나 은지그림이 춘화라고 하여 철거 당하고, 그림 값을 떼이기도 하고, 저녁마 다 술로 지내다 빈털털이가 되어 자학과 기진맥진에 빠지다. 구상의 권유로 남은 그림을 가지고 대구 로 가다. 여관방을 전전 하면서 제작, 5월에 미국공보원 전시장에서 개인전을 열다. 영양부족과 극도 의 쇠약으로 정신분열 증세를 보이기도 함. 성가병원에 1달여 입원. 친지들이 퇴원시켜 서울로 데려가 이종사촌의 집에 머물다가 수도육군병원에 입원하다. 성베드로 병원으로 옮김. 곧 나아졌다고 여 겨져 퇴원하여 화가 한묵과 정릉에서 하숙함. 이때 황달이 극심해지다.
1956년
41세 영양실조와 간염으로 고통을 겪으면서 다시 음식을 거절하기 시작. 청량리뇌병원에 입원. 정신이상이 아니라는 진단을 받고 퇴원했으나 곧 다시 서대문 적십자병원에 입원함. 미국 뉴욕 모던 아트 뮤지엄에 은지화 3점이 소장되기로 결정되다. 9월 6일 홀로 숨을 거두다. 3일 뒤 이를 알고 장례를 치루고 망우리 공동묘지에 묻다.
1960년
부산 로타리 다방에서 최초의 유작전이 열리다.
1972년
서울 현대화랑에서 15주기를 기념하는 대규모의 유작전과 작품집이 마련되다.
1973년
시인, 문필가인 고은이 여러 사람의 증언을 취재한 평전이 연재를 거쳐 출판되다.
1978년
문화훈장이 수여됨. 1986년 30주기를 기려 서울 호암갤러리에서 회고전이 열리고 화집이 발행됨.
1996년
제주도 서귀포시에 살던 집을 복원하여 기념관으로 개관하다.
1999년
1월 문화관광부가 이달의 문화인물로 이중섭을 선정하다. 이를 기념하여 이중섭 특별전이 서울 갤러리 현대에서 개최되다.
6.25사변을 맞아 서귀포에서 피난생활을 하며 그림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던 천재화가 이중섭을 기리기 위해 96년 3월 2일 피난당시 그가 거주했던 서귀동 512번지일대 360m거리를 이중섭거리로 명명 서귀포시의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조성해 나가고 있다.
섶섬이 보이는 풍경
나무판에 유채, 41×71cm, 1951년
폭격의 위험을 피해 월남한 이중섭은 부산에서 다시 제주도 서귀포로 갔다. 주민의 호의로 살 곳을 얻어서 비로소 안정을 얻게 되었다. 사는 집지붕과 그 아래로 펼쳐지는 섬이 있는 바닷가 고요하고 깨끗한 느낌을 그린 것이 풍경화다. 뒷날 부산과 통영에서 그린 풍경화들에서 보이는 활달한 필치와는 사뭇 다르다.
서귀포의 환상
나무판에 유채, 56×92cm, 1951년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귤이 자라는 따뜻한 날씨와 작으나마 깃들 수 있는 집에서 비로소 안도한 이중섭의 마음을 느낄수 있다. 아울러 아이가 새를 타는 것으로 설정해서 환상적이기도 하지만 사실적인 필치가 있으므로 북한에서 생활할 때 강요되다시피 했던 사실주의적인 태도가 남은 것이라고도 여겨진다. <도원>과 함께 이중섭이 남긴 그림 중에서 가장 커다란 것에 속한다.
물고기와 노는 두 어린이
종이에 유채, 41.8×30.5cm
도원
종이에 유채, 65×76cm, 1953년 무렵
물이 있고 크고 작은 봉오리들이 있는 곳에 서있는 천도복숭아를 중심으로 네 명의 남자아이가 노는 광경을 통하여 낙원의 느낌을 나타냈다. 젊은 시절 애인에게 보낸 그림엽서들에도 이런 경향이 강했다. 통영에 머물던 시기에 그려진 것이라고 한다. 최재덕과 8.15 직후 서울에서 그렸던 벽화도 이런 소재였다고 하는데, 통영에서 멀지않은 산청이 고향이며, 이 그림을 그릴 당시에는 월북하고 없었던 조선신미술가협회의 동인이었던 최재덕이 떠올랐는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호 대향 을 써서 대이상향 이라는 본래의 의미대로 낙원의 느낌을 물씬하게 풍기도록 하였다.
길 떠나는 가족
종이에 유채, 29.5×64.5cm, 1954년
헤어져 있던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가족을 소달구지에 태우고 자신은 황소를 끌고 따뜻한 남쪽 나라로 함께 가는 광경을 그렸다고 했는데, 이 그림은 이를 옮긴 것이다. 서울에서 개인전을 성공리에 마치면 곧 만나게 될 가족에 대하여 희망에 차서 그린 것이다. 유화가 1점 더 있다. 그림의 테두리는 젊은 시절 큰 영향을 받은 루오가 쓰던 수법을 응용한 것으로 이중섭도 이를 자주 애용했다.
가족
종이에 유채, 41.6×28.9cm
소
종이에 유채, 29×40.3cm, 1956년 무렵
소는 중등 과정부터 즐겨 그리던 그림의 소재였다고 동창들은 전한다. 소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소로 상징되는 민족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그렸던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돌봐준 의사에게 선물한 이 그림은 그의 배려로 건강하게 되었다는 감사의 마음을 그림에 보이는 평정한 모습의 소로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뒷면에 <비둘기가 있는 가족>이 그려져 있다.
가족과 비둘기
종이에 유채, 29×40.3cm, 1956년 무렵
가족을 그린 그림들에서 느껴지는 공통점은 경쾌함이다. 가족이란 화기애애함이 넘치는 인간관계임을 강조한 것이라 여겨진다. 특히 이 그림은 재빨리 완성해 이런 느낌이 더더욱 강조되었고, 그럼에도 등장인물의 개별 특징이 또렷한 것이 큰 특징이다.
소와 새와 게
종이에 유채와 연필, 32.5×49.8cm
황소
종이에 유채, 32.3×49.5cm, 1953년 무렵
소는 고개를 들면서 외치는 듯하다. 왼쪽으로 향한 얼굴과 오른쪽으로 향한 눈이 화면의 양쪽 모두를 지배하는 듯하다. 외침이 들리 듯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하여 소의 얼굴과 목 주위를 유달리 주름지게 한 것으로 보인다. 코와 입에 가해진 선연한 붉은 색과 넓은 배경의 붉은 노을을 층지게 하여 이런 느낌을 강화하고 있다. 그가 태어난 평원군은 노을이 아름답기로 유명했다고 하는데, 이런 감회를 표현한 것이라 여겨진다.
투계
종이에 유채, 29×42cm 과천 국립 현대 미술관 소장
두 마리의 닭이 서로 싸우고자 덤벼드는 설정이다. 푸르고 붉은 빛깔로 그린 닭 부분이 충분히 마른 뒤, 그 위에 덮은 검은 빛깔이 마르기 전에 물감칼로 덮은 물감을 긁어냄으로서 완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조응하는 색깔과 태세로 보아 고구려 무덤벽화에 나타나는 색채적, 조형적 특징을 계승한 것이라 보인다.
부부
종이에 유채, 51.5×35.5cm, 1953년 무렵
소와 어린이
나무판에 유채, 29.8×64.4cm
기진맥진한 소는 후기작으로 추정되는 이중섭의 그림에 자주 등장한다. 지고 가던 지게를 세우고 남자아이가 딱한 처지의 소 가랑이 사이에 들어가 앉아 두 손으로 꼬리와 뒷다리를 쥐었다. 무슨 행동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이 상태에서 재빨리 소 불알을 훌트면 기운이 버쩍 난다고 한다. 그림으로 그려내기는 곤란한 장면이다. 그러므로 그림이 될 순간만 포착하였다. 어떻게 할 것인지 정확히 계산되었으므로 단붓질로 끝을 내 화면은 깔끔하고 경쾌한 리듬감마저 느껴진다.
닭과 가족
종이에 유채, 29×40.3cm, 1956년 무렵
가족이라는 주제는 헤어져 있는 가족이 다시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이중섭의 염원이 서린 것이다. 그렇다고 개인적인 소망만으로 보기는 어렵다. 월남한 이산가족이기도 했던 그는 이 비극을 대변하고자 하는 심정을 지녔던 것으로 보인다. 자신은 극단적인 예였다. <가족>의 위쪽의 아이에게 긴 색띠를 들도록 하여 화면을 아우르는 역할을 하도록 했고, 자신을 꽃을 쥐도록 했는데 꽃잎이 뚝뚝 듣도록 했고, 아내쪽에는 새를 배치했다. 셋 모두 앞을 보도록 한것과 달리 아래의 아이는 화면 안쪽을 향하도록 하고, 고개를 쳐들어 셋을 보도록 연출했다. <닭과 가족>의 닭은 결혼직후 이중섭이 일삼아 키우기도 했고, 즐겨 먹던 것이다. 두 아이는 병아리가 든 광우리를 들고, 아래 두 사람은 성징이 불분명하여 아이들로 착각하게 하지만 암탉을 안은 듯한 왼쪽은 아내고, 오른쪽은 지아비로 닭에게 어떤 작용을 가하고 있다. 교미시키기 위하여 발정하도록 항문에 숨을 세차게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부부
종이에 유채 51.5×35.5cm, 1953년 무렵 박명자-한용구 기증 과천 국립 현대 미술관 소장
두 마리의 봉황이 안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그렸다. 그러나 위의 새는 화면 너머의 무엇인가에 긴박된 듯 매달려 있는 것 같고, 아래의 새는 다리를 지면에서 떼기 힘든 듯 하다. 일어서서 날아오를 힘이 없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두 마리의 새는 서로 만나려 애쓰나 만나기 힘든 것이다. 후자는 가로줄을 겹쳐 이러한 분위기를 보강하고 있다. 그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그림은 이중섭이 제목과 달리 부부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납북한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는 증언이 있다. 어떻게 보든 함의가 풍부한 그림이다. 비슷한 유형의 그림이 서울에서의 개인전에 출품되었다고 하는데, 새들 이나 애정 이라고 한 것이 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달과 까마귀
종이에 유채, 29×41.5cm, 1954년
까마귀는 6.25 전쟁 전만 해도 흔다던 새였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전쟁의 포성과 화약 냄새 때문인지 보기 어렵게 되었다고 한다. 이 그림은 통영에서 그려졌다고 하는데 평화로웠던 그 곳에서 반갑게 여겨졌는지도 모른다. 보름달이 뜬 맑고 푸르른 하늘, 검게 세 가닥으로 그어진 전깃줄에 앉은 친구를 찾아 모여드는 까마귀를 검은 물감을 묻힌 붓으로 간단히 그렸다. 몸 전체가 까맣다는 점 때문에 먹만으로 그리는 문인화의 소재로 어울릴 소재다. 까마귀를 이루고 있는 붓질을 자세히 보면 날려져 있어서 마치 글씨예술(서예)의 비백과 같다. 그래서 전통 예술의 냄새가 진한 것이다. 대한 미협전에 출품되어 절찬을 받은 작품이다.
물고기와 게와 노는 네 어린이
종이에 유채, 36×27cm, 1951년 무렵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을 그린 일련의 유화들이다. 앞은 거대한 물고기와 노는 두 남자아이를 그렸다. 줄을 이용해 대상들을 서로 긴밀하게 연관지운 연출이 돋보인다. 끈을 이용한 구성은 자주 애용되는 방법이다. 더욱이 화면 아래쪽의 아이가 입은 옷을 물고기가 물도록하여 생기를 돋구었다. 아이와 물고기가 만드는 그림자도 연결시켰다. 그러다 보니 밝고 어두운 부분을 구별하여 묘사하게 되었는지, 이중섭의 그림에서 드물게 명암법이 등장한다. 그래서 제주도 또는 부산 시절의 초기에 그린 것으로 본다. 뒤의 것은 물고기와 게를 앞세운 네 명의 남자아이들이 앞사람의 엉덩이를 두 손으로 잡는 방법으로 줄지어 있는 모습을 새을자 모양으로 배치했다. 그밖에도 이들을 한데 묶어주는 것은 맨 앞과 뒤에 있는 아이들이 잡은 끈인데, 이를 두 번째 아이가 잡아 당기므로 해서 더욱 재미있게 연관지웠다. 배경을 한가지 색으로 평면으로 칠하고 테를 둘러 정연해 보이나 억센 붓질로 그렸다.
파란 게와 어린이
종이에 유채, 30.2×23.6cm
발 앞에 있는 게를 잡으려는지 두 손에 쥔 끈을 늘어뜨리고 서 있는 남자아이를 그렸다. 턱을 쳐들고 위를 보도록 해 얼굴이 마치 고개를 뒤로 젖히듯 배치되어 있는데, 몸체는 앞을 향하고 있다. 또한 게가 정확히는 풀빛에 가까운 특이한 색으로 눈길을 모은다. 이런 눈속임 장치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이중섭의 연출이 그만큼 높은 수준임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전체는 매우 거칠게 그려졌는대 칼칼한, 조야한 맛을 우리 미감이라 여겼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횐 소
나무판에 유채, 30×41.7cm, 1954년 무렵 서울 홍익대학교 박물관 소장
회색조의 배경에 검고 흰 붓질로 된 득의의 작품이다. 소의 상태도 평정을 이루어서 심정이 안정된 가운데 최고조의 상태를 보인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도판 16과 같은 붓질이 특징이다. 여기에서는 검은빛과 흰빛을 아울러 추사체와 같은 붓질을 보이고 있다. 특히 머리와 또리 부분에 그런 표현이 강하다. 사의성 마저 느끼게 하는 것으로 보아 서예를 비롯한 전통 예술에 대한 소양을 느낄 수 있다. 장자의 우화에 등장하는 솜씨 좋은 소잡이가 생각나는 그림이다.
소
종이에 유채, 27.5×41.5cm
다친 소의 머리에서 피가 나 뚝뚝 떨어지기까지 한다. 소 그림에서도 매우 드문 소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쳐든 앞다리 한쪽과 넓게 벌린 뒷다리의 분위기로 보아 투혼이 사그라지지 않았으므로 뿔을 앞세워 상대를 향해 돌진하려는 태세다. 거의 같은 것이 하나 더 있다.
흰 소
종이에 유채, 34.5×53.5cm, 1953년 무렵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검은 배경 앞에 소가 화면 너머에 있으리라 여겨지는 상대를 향해 뿔을 세우고 막 나아가려 하고 있다. 붓과 물감칼로 비교적 넓게 발려진 흰 빛깔에 비해 어두운 빛깔의 물감은 붓을 꼿꼿이 세워 그은 것으로 보인다. 이런 서릿발 같은 매우 숙련된 상태가 아니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마치 추사체의 필획을 보는 것 같다.
복사꽃이 핀 마을
종이에 유채, 29×41.2cm, 1953년
통영에서 친구인 미술가 유강열의 호의로 안정을 취하게 된 이중섭은 오늘날 대표작으로 꼽는 여러 점의 그림을 그려 남긴다. 이 그림은 이곳에서 그려진 일련의 풍경화의 하나이다. 서귀포에서 그린 풍경화와 달리 통영에서 그려진 그림들은 굵고 빠른 필치가 특징인데, 통영에서 그려졌다는 소그림들에도 엿보이는 특징이다. 숙련된 붓질에서 오는 시원스런 맛이다. 이런 것이 기운생동의 미감이 아닐까?
길
종이에 유채, 41.5×28.8cm, 1953년
지붕과 나무가지가 화면의 아래와 위, 전면에 걸쳐 있는 사이로 꼬불꼬불한 길을 배치했다. 통영에 있는 남망산으로 오르는 길이다. 화면은 엷고 빠른 붓질로 되어 있어 독특한 운치를 자아낸다. 분청사기 표면에 베풀어진 귀얄무늬가 연상되는 느낌이다.
봄의 어린이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6×49cm
환희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29.5×41cm, 1955년
복숭아꽃이 수 놓여진 네모 틀 안에 구름에 쌓인 해를 사이에 두고 봉황을 닮은 파란 숫새와 붉은 암새가 춤을 추는 전례가 없었던 독특한 구성의 그림이다. 그러나 물감을 두껍게 쌓이도록 그리고 이를 충분히 말린 위에 전면적으로 물감을 칠한 다음, 긁어서 원하는 형태를 얻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으로 간혹 사용했던 기법이다. 자부와 깊은 관심의 대상이었던 고구려 무덤벽화의 분위기가 물씬하다. 대구에서의 개인전에 출품한 것으로 전람회가 열린 미국공보원의 직원이 간직하던 것이다.
손
종이에 유채, 18.4×32.5cm, 1954년
왼손과 오른손의 앞뒤를 출렁이듯 휘감은 연기 같은 흰선들이 등장하는 독특한 그림이다. 갈색조의 엄지와 집게손가락선은 흰 선의 한 자락을 집어들었고, 나머지 세 손가락의 주변에 그려진 것은 무엇인지 불분명하다. 손을 그린 2점 중 하나로, 진주에서 박생광과 어울리던 시절 그 친구 청담스님을 만나 느낀 바를 그린 것으로 보이며 불교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
종이에 유채와 연필, 10.5×12.5cm
물고기와 노는 세 아이
종이에 유채와 연필, 25×37cm, 1953년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종이에 먹과 수채, 10.5×12.5cm
물고기를 가지고 노는 어린이는 즐겨 그려졌던 그림으로 앞에서도 살펴보았다. 세 명의 남자아이가 물고기와 노는 장면을 그린 그림은 원산의 집에서 일하던 사람이 부산으로 피난 와 부모의 약?대신으로 얻어간 그림이라고 한다. 벌거숭이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붉은 색조와 초록빛을 띤 물고기의 색이 독특하다. 물고기, 게와 노는 두 남자아이는 거의 같은 상태로 무려 다섯 번이나 그려진 것으로 학인된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뿐 거의 같은 소재를 거듭 탐구하듯 한 태도를 엿볼 수 있다.
부부
종이에 크레파스와 수채, 19.3×26.4cm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동봉한 그림 중의 하나. 싸우는 듯한 설정인 도판 11과 흡사하나 아래 암탉의 자태를 보면 교미를 위한 자세다. 두 마리의 닭이 모여 이루는 형태가 꼬리로 인하여 덜 완결되기는 했지만 하나의 동그라미를 이루는데서 서로 조응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그림으로 된 언어다.
여섯 마리의 닭
종이에 연필과 수채, 26×36.5cm
두 마리의 닭을 통해 다툼과 어울림의 여러 정황을 노래한 이중섭은 여러 마리의 닭이 펼치는 드라마를 그림으로써 자신이 즐기던 소재를 더욱 심화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어떤 정황을 나타낸 것인지 불분명한데, 푸르고 붉은 색깔의 닭을 서로 어긋나게 배치하였다. 중앙 뒤의 닭을 빼고 오른쪽 닭의 꽁지를 잡고 있는 남자아이를 선으로만 그린 연필화 한 점이 전한다.
닭과 게
종이에 연필과 과슈, 29×41cm
앞에서 살펴 본 그림의 왼쪽 위에 등장하는 닭을 그대로 옮겨진 듯 그려져 있고 닭이 굽어보는 쪽에는 게 한 마리를 배치했다. 게 주위에는 복숭아꽃잎을 배치하여 닭이 물고 있는 복숭아와 연관을 지니도록 했고 색채로도 청색과 분홍빛을 적절히 섞어 조화를 꾀해 하나의 산뜻한 소품을 완성했다.
여인
종이에 연필, 41.3×25.8cm, 1942년
우리가 볼 수 있는 이중섭의 초기그림 가운데 하나이다. 소를 그린 연필화로 전 해에 그려 지유텐에 출품한 것이 엽서그림을 제외하면 유일하다. 굵직한 연필선이 특징인데 훗날 특장이 되는 굵고 거친선을 감안한다면 이중섭의 개성이 벌써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랫도리에 걸친 옷은 고갱이 자주 그린 태평양 연안지역에서 입는 사롱이라는 치마와 흡사한데, 이것으로 그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는 없다. 대향이라는 서명은 이 그림에서 처음 쓰였다. 훗날 아내가 된 여성을 그린 것으로 보여진다.
소년
26.4×18.5cm, 종이에 연필, 1942∼5년
세 사람
18.2×28cm, 종이에 연필, 1942∼5년
8. 15직후에 열린 해방기념 미술전에 내기 위해서 원산에서 들고 왔으나 늦어서 미수에 그쳤다는 바로 그 그림들이다. 1943년 이래 그 때까지는 거의 그림을 그리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1942년에 그렸던 것을 다시 손 봐 출품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소년>은 화면의 거의 다를 차지하는 헐벗은 둔덕 가운데 난 길에 아이가 쪼그리고 앉아 있다. 상단에는 가지만 벌린 나무가 있고 아래 구석에는 베어져 그루터기만 남은 나무가 있다. 무대는 어느 산등성인 듯 그림에는 보이지 않는 어떤 존재와 아이, 그루터기만 남은 나무의 그림자가 스산함을 더해주고 있다. 그가 나타내고자 한 것은 스산한 정감이다. 이러한 느낌을 하늘에는 가로줄을, 헐벗은 땅 부분에는 무수한 세로줄을 그었다가는 지우거나, 바탕재인 종이가 패일 듯 힘주어 그음으로써 더욱 강화했다. <세사람>에서도 두드러진 것은 스산한 감정이다. 현실을 외면하고 숨으려 드는 심리를 묘사한 것으로 보여 단말마와 같은 일제의 등살에 못살게 된 식민지 민증의 내면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못가에서 노는 세 어린이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1940년 말에서 1941년 후반기 사이에 그린 그림 엽서 14×9cm
후배 일본인 여성을 사랑하게 된 이중섭은 고민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인이라는 점에서 어려움이 생긴 것이다. 졸업한 뒤에도 계속 학교에 남아 드리던 이중섭은 겨울을 맞아 가족이 사는 원산으로 돌아와 있으면서 변함없는 마음을 확인하고 그림이 그려진 엽서를 보내기 시작한다.
원산만으로 보이는 해변에 꼬리를 물고기, 몸통 위는 소인 괴물이 바다에서 튀어나오는 환상적인 광경을 그렸다. 마치 원산에 사는 자신을 소개하는 듯한 설정이다.
활을 쏘는 사람들
종이에 펜과 수채로 그림, 9×14cm 1941년 말
소와 말을 타는 사람들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9 ×14cm 1941년말
소를 타는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역시 환상적인 분위기다. 1941년 한 해 동안 작은 크기이지만 80매에 이르는 그림을 고심해서 그렸다.
환상적인 바다풍경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9 ×14cm 1940년말
원산만으로 보이는 해변에 꼬리를 물고기, 몸통 위는 소인 괴물이 바다에서 튀어나오 는 환상적인 광경을 그렸다. 마치 원산에 사는 자신을 소개하는 듯한 설정이다.
부인과 아들에게 보낸 편지와 그림
종이에 잉크와 색연필
일본인 부인이 아이들과 거듭된 곤란 탓으로 일본의 친정으로 돌아가자, 다시 익숙한 일본어를 쓰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내와 자식들에게 보낸 편지는 일본어로 작성되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식민지를 거친 민족 내지는 국가의 처지 때문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이 점은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그의 편지는 그림과 어울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다. 이토록 명랑하고 낙관적인 인물이 비극적인 말로를 맞게 된 것이 서글프기 그지없는 일이라는 감상이 문득 일어난다. 가족에게 편지를 보내고 받는 것을 그나마 위안으로 삼던 이중섭이 눈에 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부인과 아들에게 보낸 편지와 그림
종이에 잉크와 색연필
일본인 부인이 아이들과 거듭된 곤란 탓으로 일본의 친정으로 돌아가자, 다시 익숙한 일본어를 쓰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내와 자식들에게 보낸 편지는 일본어로 작성되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식민지를 거친 민족 내지는 국가의 처지 때문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이 점은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그의 편지는 그림과 어울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다. 이토록 명랑하고 낙관적인 인물이 비극적인 말로를 맞게 된 것이 서글프기 그지없는 일이라는 감상이 문득 일어난다. 가족에게 편지를 보내고 받는 것을 그나마 위안으로 삼던 이중섭이 눈에 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자화상
종이에 연필, 48.5×31cm, 1955년
1955년 초 서울에 이어 5월 대구에서도 개인전을 열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보려던 의도는 산산이 부서진다. 밀항을 해서라도 가족이 있는 일본으로 가겠다는 계획도 실패로 돌아가자 자포자기에 빠져 그토록 열심히던 그림도 그리지 않고 밥도 먹지 않겠다고 하자, 정신 이상이라는 수군거림이 들려왔다. 이에 전람회를 열기 위해 대구에 머물 당시 친구에게 자신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그린 그림이다. 사실 자신의 모습을 그린 자화상이 이중섭만큼 많은 화가도 드물 정도다. 가족을 그린 그림에는 꼭 자신이 등장한다. 하지만 자기만을 그린 것은 한 점도 없다고 여겨졌는데, 이 작품이 발굴됨으로써 또 다른 면모를 알 수 있다.
나무와 달과 하얀 새
종이에 크레파스와 유채, 14.7×20.4cm, 1956년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의하면 서울에서의 개인전 직전 처음 크게 건강을 상해 병원에 입원했던 이중섭은 서울과 대구에서 개인전을 마치자 다시 병원 신세를 질 수 밖에 없었다. 이 그림들은 서울로 가서 병원을 오가던 그가 다소 안정을 되찾아 정릉에 머물던 시기에 그려졌다. 잎이 져버린 나무와 눈이 겨울임을 가리키는데 크레파스를 그어 마련한 거칠거칠한 질감이 계절 분위기를 잘 살렸다. 그러나 나무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상태로 등장하는 새들을 서로 긴밀하게 연관시켜 춥고 배고플 겨울을 나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것 같다. 희거나 노란 색을 칠한 새가 그런 느낌을 북돋우고 있다.
구상네 가족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49.5cm, 1955년
자전거를 타는 아이를 어른 남자가 잘 탄다고 칭찬하는 듯한 광경을 중심으로 어른 여자와 한 아이가 이를 쳐다보고 있고 화면 앞에 있는 다른 한 남자는 이를 부러워하는 듯 하다. 이 설정은 대구서 개인전을 열고자 작품을 준비하던 이중섭이 친구인 구상의 호의로 그 집에 머물면서 구상이 그의 아이들에게 자전거를 사주어서 모두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는 부러워했다는 증언대로다. 자신은 가족과 헤어져 있었으며, 자신의 아들에게 자전거를 구해서 가겠다는 약속을 편지에서 여러 번 한 바가 있었기 때문에 부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 구상과 이중섭이 서로 손을 조응하고 있는 것이 특이한데, 서로의 우정에 대한 표시라 여겨진다. 이중섭이 입고 있는 옷은 이즈음 그려진 연필로 그린 자화상에 나오는 바로 그 옷으로 보인다.
과수원의 가족과 아이들
종이에 잉크와 유채, 20.3×32.8cm
싸우는 소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27.5×39.5cm, 1955년
서로 싸우는 두 마리의 소 중에서 오른쪽의 소가 완전히 넘어지려고 하고, 왼쪽의 소는 앞다리와 뒷다리 한쪽마저 상대방에게 올려놓았다. 싸움이 바야흐로 끝나려는 광경이다. 이런 설정은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진 소도 이긴 소도 모두 몰골이 형편없어서 싸움이란 이렇게 허무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위의 작품과 함께 1955년 5월 대구에서의 개인전에 출품된 것이므로 말년의 작품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돌아오지 않는 강
종이에 연필과 유채, 20.2×16.4cm, 1956년
왼쪽 위에는 머리에 물건을 인 여자가 눈이 내리는 속에서 화면 앞으로 오는 듯 하다. 오른쪽 거의 절반을 차지한 집의 창가에는 한 남자가 팔을 괴고 얼굴을 옆으로 두고 있다. 검게 표현되었지만 눈이 내리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그림들은 이중섭의 절필작이라고 하는 비슷한 일련의 그림 중 하나이다. 화면의 전체에 물감이 칠해지고 남자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도 있고, 하단에 담을 설정해 흰 새를 올려놓은 것도 있다. 제목은 당시 막 개봉된 마릴린 먼로 주연의 영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보고 싶은 아내를 기다리는 자신의 심정을 그린 것 같다.
옛이야기
장판지에 유채, 31×41cm, 1956년
정릉에서 살던 만년에 그려진 것으로 전한다. 사슴과 학으로 여겨지는 동물과 불로초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도교적인 이상을 배경으로 한 십장생 주제를 변형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추운 날씨인 듯 한데 본인으로 보이는 인물이 벌거벗은 채 앉아 있고 상투까지 틀고 있어서 의외의 느낌이다. 복고적인 태도를 느끼게 하는 이런 작품들이 꽤 그려졌으나 환영받지 못하여 사장되어 왔던 것으로 여겨진다.
달밤
종이에 잉크와 수채, 17.5×13.5cm
구름에 쌓인 달을 바라보고 누운 어린이가 나오는 특이한 설정의 그림이다. 달과 구름은 자주 애용되는 전통적인 문화의 한 품목이지만 그것을 소재로 다룬다고 해서 충분한 것은 아닐 것이다. 무엇보다 그런 소재를 소화해낸 방식에서 우리는 전통을 어떻게 잘 살려냈는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그림에서는 구름을 처리한 방식에서 그가 소재로만 다룬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덩어리 구름과 꼬리 구름을 소화한 방식에서 전통적인 미감을 잘 파악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그 아래에 자족적인 남자어른이 아니라 누운 어린이를 배치하여 자연과 어린이로 새롭게 끌고 간 점이 이중섭다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운 제주도 풍경
종이에 잉크, 35×24.5cm
일본에 건너 가 헤어져 있는 가족들에 보낸 편지에 동봉한 그림의 하나다. 서귀포에서 살 때 자주 가서 놀던 섶섬과 범섬이 보이는 바닷가에서 즐거이 놀던 시절을 회상하면서 자신과의 유대를 흐트리지 말자고 말하는 것 같다.
물고기와 노는 세 어린이
종이에 유채와 연필, 27×39.5cm
두터운 바탕칠 위에 정성들인 선묘로 아이들과 나뭇잎, 물고기를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끈을 설정했다. 그런데 아이들의 몸에는 채색을 하지 않았으며, 게다가 왼쪽의 아이는 뒤만 보이고 머리와 팔은 보이지 않는 설정이다. 그러므로 아이의 움직임을 한 화면에 동시에 담으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여겨지기도 한다. 그럴 경우라면 그림에는 두 아이가 등장하는 셈이다.
꽃과 어린이
종이에 펜과 수채, 17 ×15.3cm 1940년말
네 어린이와 비둘기
종이에 연필, 31.5×48.5cm
이 그림이 상당히 큰 규모라서가 아니라 종이에 연필로 그려진 이중섭의 작품들을 흔히 스케치나 소묘, 또는 밑그림이라고 부르기는 미흡한 점이 많다. 근래 들어 이런 그림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는 현상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그래서이기도 하지만 이를 연필화로 부르고자 하며, 더욱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여긴다. 특히 요즘은 덜 하지만 중국, 일본과 같이 한자문화권에 속하면서 글씨예술(서예, 서도를 가리킴)이 발달한 우리의 경우 붓이나 연필을 구사하는데서 다른 문화권과 구별되는 독자성이 존재한다. 이중섭은 1940년대붙터 이를 감지하고 독특한 붓질과 연필구사법을 개발해 온 것으로 여겨진다. 종이 위에 확신을 가지고 긁다시피 그어댄 선의 맛은 그 자체 독자적인 감각을 발휘한다.
꽃과 어린이와 게
종이에 잉크, 9 ×14cm
물고기를 안고 게를 탄 어린이
종이에 펜과 유채, 19.2 ×12.2cm
개구리와 어린이
종이에 잉크와 수채, 10.5 ×25.7cm
판자집 화실
종이에 펜과 수채, 26.8×20.2cm
방 하나인 판자빙의 네 벽에서 한 벽을 완전히 제거하고 내부를 보이도록 했다. 그런데 지붕과 실내는 약간 비스듬하게 설정해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했다. 그림그리기를 마치고 헤어져 있는 가족들에게 보낼 편지도 봉트까지 쓰기를 마치고 누워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있는 자족한 모습이다. 겨울 언저리임을 알 수 있는 풍경과 주변 색깔에 비해 자족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노란색은 매우 효과적이다. 창조의 기쁨에 다른 곤란은 문제도 아니라는 이중섭의 기분이 전달되는 것 같다.
작품
1904년, 제4회 지유텐 출품작
소와 소녀
1941년, 제5회 지유텐 출품작
소묘
종이에 연필, 23.3 ×26.6cm 1941년, 제6회 지유텐 출품작
망월
제4회 지유텐 출품작
그림엽서
1941년 중반기
망월
1943년 제7회 지유텐출품작
오지환 시집의 속표지 그림
소
종이에 연필, 26.5 ×33cm
신문을 보는 사람들
은박지에 유채, 미국 뉴욕 모던 아트 뮤지엄 소장
동원유원지
종이에 연필과 수채, 유태 19.2 ×26.5cm
게와 담배대
종이에 연필과 수채 19.2 ×26.5cm |
첫댓글 처음보는 그림두 많네....공부두되구~고마워 녹린^^*
이런 기회에 모두 공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