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정부, 42억 달러 규모의 고속도로 개발 및 보수 프로젝트 계획
□ 모디 총리, 지난 몇 년간 지지부진했던 8500Km의 고속도로건설,보수 프로젝트들을
2015년 3월말까지 완공 목표
- 전 정부는 2013~2014년까지 고속도로 9638Km건설을 목표하였지만 3169Km를
완공하는데 그침
□ EPC계약과 민간 파트너쉽을 통해 4084Km에 걸쳐 재 공사, 구조변경예정
* EPC계약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앞 글자를 딴 말로,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 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부터 부품, 소재 조달,
시공, 시운전, 인도까지 일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공사를 모두
책임지고 마친 후 발주자에게 열쇠를 넘겨준다’는 의미로 ‘턴키(turn-key)’라고 부르는
일괄수주 방식과 같은 의미의 계약
○ 프로젝트 전략은 시공사에 가능한 작은 부분으로 시공범위를 분배하여 실행속도를
높이는 것
- 시공사간의 경쟁유도, 시공시간단축으로 빠른 시공목표
- 각 시공사 마다 1억 6천만 달러규모 미만의 소형프로젝트를 분배하여 더 많은
시공사가 시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이번 고속도로 프로젝트에는 하리야나주의 Hisar-Dabwali고속도로 프로젝트,
Panchkula-Yamunanagar 고속도로 프로젝트 등을 포함
□ 인도정부, 5년내에 814억달러의 투자유치 예정,약 500개의 도로건설 프로젝트
승인 전망
○ 일본 투자자로부터 162억5천만 달러의 투자유치완료
○ 고속도로부 내각, 투자유치를 위해 은행과의 협상 중
- 프로젝트의 빠른승인보장, 80%의 토지취득으로 프로젝트성공 가능성 보장
(출처: The Economic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