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회의원, 정동영 후보의 우토로 동참 활동 보고
제가 나경원 국회의원님께 공개질의를 드린지 4일만에 나경원 국회의원 보좌관님으로부터 답메일이 왔습니다. 그분은 제가 올린 글을 못보았고, 저의 글을 보신 기자님이 연락을해주셔서 글을 읽게 되었다며, 답이 늦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분의 답변은 우토로를 생각하는 국회의원 모임(공동대표 이광철, 나경원)명의로 모금기부를 촉구하는 공문을 재일본 대한민국 민단에 보냈고, 기타 모금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나경원 국회의원 보좌관님과 몇 차례 메일을 주고 받았습니다만, 제가 부적절하게 질문을 드린 부분도 있었고, 제가 두 번째 기사를 쓰기 전에 우토로 마을 카페 운영진들에게 의견을 구하려고 우토로 마을 운영진 게시판에 나경원 국회의원 보좌관님의 동의도 없이 그분이 제게 보내주신 메일 전부와 보좌관님 사진을 운영진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나경원 국회의원님 보좌관께서 그 사실을 알고 명예훼손에 관한 부분이니 정중하게 삭제를 요청하는 메일이 왔습니다. 그 메일을 확인하고 전 바로 삭제를 했으며, 잠시나마 나경원 국회의원 보좌관님의 명예훼손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는 문제를 일으킨 것에 공식적으로 사과를 드리는 바입니다.
(제가 운영진 게시판에 메일 주고 받은 내용을 올린지 얼마 되지 않아 보좌관님으로부터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이 도착해서 상당히 반가운 마음으로 열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마직막 질문에 대한 답은 없었고, 제가 명예훼손을 한 부분만 제기하며 정중하게 삭제 요청만 했을뿐 저의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도 없었다는 것에 대해선 정말 슬픈 맘 그지 없었구요, 명예훼손에 관한 글 올린 것을 어떻게 그렇게도 빨리 아셨는지 참 궁금합니다.)
그리고 보내 주시겠다던 모금 기부 협조 공문을 제게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부분은 제가 독자 분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던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되니 바쁘시더라도 그 공문을 보내 주시면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경원 국회의원님께 공개질의를 한 시점에 전 정동영 팀 블로그에도 비슷한 내용의 질문을 방명록에 올렸습니다.
9월 19일 정동영 온라인 홍보 팀 이스트라님으로부터 답 메일이 날아 왔습니다.
그 홍보 팀의 메일 내용을 공개 하겠습니다. (혹시 이렇게 공개하는 것이 문제된다면 연락주세요. 삭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대하신 만큼 적극적인 활동을 못 보이고 있는 점은 정말로 죄송합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활동은 온라인 상에서 우토로 관련 배너와 리본 달기에 동참하고 있는 것, 그리고 공식적으로 장관님 이름으로 우토로 사건의 빠른 해결을 요구하는 글을 게시 및 보도자료로 배포한 정도입니다‘
이 내용을 받고 몇가지 더 질문을 드렸습니다.
그 문의에 대한 답은 정동영 후보 캠프 인터넷 공보팀장님이 전해 주셨습니다..
이하는 공보팀장님이 보내 주신 답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1. 오프라인 행사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미리 보내주시면 최대한 조율해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프라인 행사에도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는 연락을 받고 우리가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고 있으니 참여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하지만 현실 여건상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조항은 미리 말씀은 하셨습니다.)
2. 또한 온라인에서 정동영 후보가 우토로 지키기 운동에 동참하는 것으로 이름을 활용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동의하고 최대한 함께할 것입니다. 사전에 연락주셔서 꼭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정동영 후보는 현재 당원들이나 일반 국민에게 보내는 공식 추석 메시지를 통해 우토로 문제를 알릴 예정입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나 매 주 발간되는 뉴스레터등에 우토로 국제대책회의 홈페이지(www.utoro.net) 배너를 달아 우토로 문제를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지지자분들이나 정동영 후보에 관심있는 일반 국민분들이 접할 수 있도록 우토로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방법도 취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동영 후보와 함께 하는 의원 분들도 함께 할 수 있도록 관심을 환기시키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과 우토로 주민 돕기에 동참할 수 있는 더 좋은 방안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4. 그리고 정동영후보님의 직접적인 메세지도 전해 주셨습니다.
"우토로 주민들과 같은 희생자가 아직도 존재하는 것은 누가 뭐라 해도 정치인들이 가장 큰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토로 주민들을 위한 블로거분들의 열정과 희생에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저 또한 우토로 주민들에게 새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우토로 마을의 우리 동포들이 서글픈 추석 명절을 보내지 않도록 국민들께서 따뜻한 관심으로 아픔을 덜어주었으면 합니다."
정동영후보
저는 이분들이 우토로 마을을 정치적으로 이용을 하던 어찌 하였던 신경을 쓰지 못하는 아둔한 사람입니다.
단지 제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나경원 국회의원님이 우국모 대표이사로서 얼만큼 활동을 하였는지 알고 싶었었고, 정동영 후보님이 우토로 마을 돕기에 동참을 선언한 후에 어떠한 활동을 하였는지가 몹시 궁금했을 뿐입니다.
그래서 질문을 드리게 된것이었습니다.
제가 우토로 마을을 위해서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었는지는 그동안 제가 써온 기사들을 살펴보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Bluepango 기사 보기
저의 이 글이 선거운동이니 어쩌니 하는 말들이 오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며, 저의 순수한 우토로 마을 돕기에 최선을 다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는데, 좋은 과정보다는 그렇지 않은 과정이 많아 정신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제가 우토로 마을 기사를 준비하면서 항상 흥분되고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까 고민하며 열심히 기사를 써 왔는데, 이번 기사를 준비하면서 이건 아니다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고 너무도 피곤했습니다.
전 나경원 국회의원님을 시작으로 우토로 마을에 동참을 선언한 정동영님, 김두관님, 한명숙님등을 차례대로 활동 내용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그 답변을 공개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시점이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라고요, 더 이상 정치권을 대상으로 우토로에 관련된 이야기를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순수한 마음으로 우토로 마을 알리기에 집중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