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의 정의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1)미국 사회복지사협회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사람과 그들의 사회단위가 사람들의 심리사회기능이 향상되도록 활동들을 변화시키는 전문적으로 무장된 체계이다.
(2)핀커스와 미나한
사람과 자원체계 간의 연결과 상호관계이다.
(3)종합
인간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그들의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을 원활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살려 그들의 욕구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1)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가치, 윤리, 책임(의무)으로부터 기술을 전개한다.
(2)사회복지사에 필요한 핵심적 자질과 일치하여야 한다.
(3)전문적 통합성의 특징을 반영하며 통합적인 접근법을 활용한다.
(4)실천과정의 상황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실천 목적과 일치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사 1급 2교시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과란?현대사회에서 증가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인간의 욕구 충족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의 사람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정책과 행정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학위취득 방법1) 학사학위
구분 수강방법
학사학위 (140학점) 전공 (60학점) 시간제 수업 + 자격증
교양 (30학점) 에듀윌 + 시간제 수업 + 독학사
일반 (50학점) 에듀윌 + 자격증
전문학사학위
구 분 수강방법
전문학사학위 (80학점) 전공 (45학점) 시간제 수업 + 자격증
교양 (15학점) 에듀윌 + 시간제 수업 + 독학사
일반 (20학점) 에듀윌 + 자격증
수강가능 주요과목 안내과목명 과목개요
가족복지론 현대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을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을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노인 관련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과목은 노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들에 대해 미시적, 거시적 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노인관련 이슈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적 대책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복지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의 성격 및 본질을 논의하고, 그 출현 및 발달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해 보며, 복지 국가를 설명하는 다양한 복지이데올로기를 사회과학의 틀 안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 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와 관련된 제 법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법규의 정신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무에 대비하고, 한국 사회복지의 나아갈 방향을 법적 차원에서 고찰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기법·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작,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행정론 복지국가를 추구하는 사회행정의 기초이론 및 실제 방법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의 실현은 사회복지정책과 행정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정책은 우리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및 이슈에 대한 국가적, 제도적 대응으로서 거시적인 사회복지 영역에 속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정책형성과정 및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간발달과 행동에 대한 지식습득과 이해를 위해 생태 체계론적 관점과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과 적응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이론과 실천모형, 실천기술에 대한 학습과 지방화와 분권화라는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로 지역사회복지의 경향이 강화됨에 따라 지역사회복지실천영역 뿐만 아니라 정책이나 제도영역에 대한 포괄적인 학습을 토대로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란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에 본 과목은 사회복지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실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의 현황 및 과제를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고, 학교교육목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써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 관련 전문가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