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중할 장(荘,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장중할 장(荘)자는 장중할 장(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장중할 장(莊)자는 풀 성할 장(莊)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장정(莊丁) 장외(莊外) 성장(盛莊) 장엄(莊嚴) 장중(莊重)
장사지낼 장(葬)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죽을 사(死)자를 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시체(死)를 땅 속 무덤 속에 받쳐 놓고(廾) 그 위에 풀(艸,艹)로 덮 놓은 형상입니다. 장사지낼 장(葬)자는 죽은 사람을 장사지내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장지(葬地) 장사(葬事) 장의(葬儀) 매장(埋葬) 화장(火葬) 장송(葬送) 국장(國葬)
감출 장(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장(臧)자를 했습니다. 착할 장(臧)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창 과(戈)자를 하고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널빤지와 창은 무기와 방패입니다. 승리할 만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신하 신(臣)자를 해서 공격하지 못하고 눈치를 살피는 모양을 했습니다. 착할 장(臧)자의 뜻은 힘은 갖추어 있지만 함부로 공격하지 못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장하(藏下) 수장(收藏) 장서(藏書) 애장(愛藏) 가장(家藏) 소장(所藏) 퇴장(退藏)
씩씩할 장(壯)자는 선비(士)의 기개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에, 성부(聲符)로 널빤지 장(爿)자를 했습니다. 널빤지 장(爿)자는 나무 목(木)자를 위에서 아래로 반을 가른 글자입니다. 장정(壯丁) 장건(壯健) 장원(壯元) 장사(壯士) 장년(壯年) 강장(强壯) 비장(悲壯)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