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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태국 유기농·건강식품시장, 빠른 성장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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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3-19 | 국가 | 태국 | 작성자 | 김세진(방콕무역관) |
태국 유기농·건강식품시장, 빠른 성장세 - 2013년 유기농제품 15% 성장 예상 – - 태국 중산층 및 외국인 중심으로 건강식품 수요 증가 - □ 태국의 건강식품시장 성장 ㅇ 태국 사람들은 2012년 건강식품(건강기능식품, 자연식품, 유기농식품 포함)에 40억 달러(약 4조4000억 원)를 지출함. - 이 중 건강보조식품(영양제, 비타민, 체중조절제품, 허브제품)에는 17억 달러(1조9000억 원)를 지출함. - 태국의 건강식품시장은 최근 경제적 불안정과 홍수피해 등에도 지속 성장 중 - 경제와 사회가 발전하면서 태국 소비자들은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식품을 더 많이 소비할 것으로 전망 □ 태국의 유기농시장 확대일로 ㅇ 태국의 유기농시장 규모는 2011년에 약 1300만 달러(142억 원)로 성장함. 이는 태국 국립기술청이 2006년 유기농 농민들과 식품업체에 유기농 제품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촉구하고 수출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 지침을 추진한 이래 5년 만임. ㅇ 태국의 유기농식품산업은 태국 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태국 상무부는 태국 내 유기농식품시장 15%, 수출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태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식품은 70%가 유럽, 미국, 일본 및 싱가포르 등지로 수출됨. - 태국의 유기농식품은 쌀, 신선과일과 야채를 비롯해 말린 과일, 과일 및 야채 통조림, 주스 및 시리얼 등의 식품으로 점차 확장됨. - 태국 내 주요 백화점에서도 최근 3~4년 동안 건강식품으로 구성된 선물 바구니의 인기가 점점 올라감.
□ 태국의 기능성 건강음료시장도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 ㅇ 2011년 기능성 음료시장은 1억4000만 달러로 2010년에 비해 6% 축소됐지만, 2010년은 전년 대비 79%의 폭발적인 성장을 함. - 2013년에는 기능성 음료시장이 1억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태국 내에서 기능성 음료시장이 커지는 것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며, 바쁜 현대생활에 잘 부합하기 때문임. - 태국의 기능성 음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미용(Beauty), 건강(Healthy), 두뇌(Smarty)와 관련된 음료가 인기를 얻고 있음. - 미용 기능성 음료는 피부를 좋게 하는 많은 관련 제품에는 콜라겐, 조효소(coenzyme Q10), 식이섬유, 비타민C 및 비타민E와 포도씨 추출물이 포함됨. - 건강 기능성 음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의 독소를 해독해 면역체계를 강화함. 그뿐만 아니라 소화를 잘 되게 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 숙취 해소 음료도 여기에 포함되며, 주요 성분은 아미노산, 엘카르니틴(L-carnitine), 식물성 스타놀, 비타민과 미네랄 등임. - 두뇌 기능성 음료는 뇌와 신경계를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함. 주요 성분은 오메가3, DHA, 콜린(coline), 비타민 B6와 B12 등임. □ 시사점 ㅇ 태국의 유기농 및 건강식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개도국인 태국이 앞으로 경제성장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시장으로 전망됨. - 태국의 유기농시장은 아직 초보단계에 있어 본격적인 유기농 및 건강식품시장 대신 이를 대체할 기능성 음료시장이 형성되는 단계임. ㅇ 태국 중산층과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방콕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기 때문에 향후 유기농 및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ㅇ 최근 태국 내 한국식품의 인기가 좋아지는 점 등을 활용해 태국보다 발달한 건강식품과 유기농식품의 대태국 진출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유기농 밀가루, 유기농 과자, 유기농 음료, 홍삼이나 인삼 등을 활용한 건강식품, 녹차 관련 제품 등의 성장이 예상됨. 또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제외한 햄·소시지 등의 앞선 제품들도 태국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최근 우리나라 신선과일 등이 태국에 수출되는바, 타국 제품과의 차별성을 살려 각종 유기농 과일(사과, 딸기 등)의 수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