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 재(財)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재주 재(才)자를 했습니다. 재주 재(才)자는 사람의 심장에서 재주가 나옴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또는 재주 재(才)자는 열 십(十)자에 표시를 해서 새기고 꾸미는 것을 듯하기도 합니다. 재산(財産) 재물(財物) 재화(財貨) 재무(財務) 문화재(文化財) 내구재(耐久財)
있을 재(在)자는 손 수(手,扌,才) 변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손 수(手,扌,才)자가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扌,才’글자는 재주 재(才)자로 읽습니다. 그래서 재방이라고도 합니다. 있을 재(在)자의 왼쪽 부분은 재주 재(才)자입니다. 있을 재(在)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는 이 글자의 뜻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흙은 어디에나 있지요. 그래서 있다는 표시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재야(在野) 내재(內在) 재학(在學) 재미(在美)
재주 재(才)자는 사람의 심장에서 재주가 나옴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재학(才學) 재능(才能) 재자가인(才子佳人) 다재다능(多才多能)
쇳소리 쟁(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손을 그린 글자(彐)와, 물건을 뜻하는 갈고리 궐(亅)자를 했습니다. 다툰다는 것은 물건을 서로 빼앗으려고 선후(先後)를 가리기 위하여 싸우는 것입니다. 쟁장(錚匠) 쟁수(錚手) 쟁연(錚然) 쟁반(錚盤) 쟁고(錚鼓) 격쟁(擊錚) 철중쟁쟁(鐵中錚錚)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