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군의 3대 모금
우리 교회는 매달 마지막 주일을 ‘구세군 주일’로 지키고 있다. 오늘은 교회력으로 ‘고난주일’이기도 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한 날이다. 입성할 때 백성들이 환호하며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어서 ‘종려주일’이고, 호산나 호산나 소리를 외쳤서 ‘호산나 주일’이라고도 한다. 오늘부터 토요일까지를 '고난주간'이고 다음 주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트리고 무덤에서 부활하신 ‘부활절’이다. 호주 구세군에서는 매년 세 번의 모금 행사가 있다. 12월의 자선냄비모금(Christmas Kettle Appeal)와 5월 말의 붉은방패 모금(Red Shield Appeal)과 사순절 기간의 극기헌금(Self Denial Appeal)이다. 오늘은 구세군의 3대 모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자선냄비 모금(Christmas Kettle Appeal)
1891년 성탄이 가까워 오던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선냄비는 그 첫 종소리를 울리게 되었다. 1891년 추운 겨울날 선박이 좌초돼 승객 1,000명 여명이 오도 가도 못하게 됐다. 구세군의 죠셉 맥피 사관은 갑작스럽게 재난을 당한 이들과 도시 빈민을 위한 모금을 위해 부두로 나가 주방에서 수프를 끓일 때 쓰던 큰 쇠솥을 내 걸었다. 옛날 영국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누군가가 사용했던 방법이었다. "이 국솥을 끓게 합시다" 이것이 구세군 자선냄비의 시초이다.
조선에서 자선냄비가 시작하였던 1928년은 식민지 수탈이 가장 극심했던 해이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일제는 전쟁 물자를 팔아 막대한 이익을 챙겼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농민들이 일자리를 찾아 농촌을 떠나자, 일시적인 식량 부족 사태를 맞이하자, 일제는 부족한 쌀을 조선에서 확보할 목적으로 산미증식 계획을 세웠다. 당시의 조선의 상황은 흉년과 가뭄, 뒤늦게 쏟아 부은 홍수피해로 양곡추수가 실패한 해였을 뿐 아니라, 1929년에 불어 닥칠 세계적 경제공항과 일제의 대륙 침략 조짐이 있었기에 더욱 추웠던 해이다.
2. 붉은방패 모금(Red Shield Appeal)
호주에는 크게 3번의 인구 유입이 있었다. 첫 번째 1850년경에 ‘Gold Rush’, 두 번째 2차 대전 직후 이민법 완화, 셋째 1973년 ‘백호주의 정책’의 폐지이다. 그 후 호주는 다문화, 다민족, 다종교의 사회가 되었다. 사회는 유기체와 같아서 계속된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구세군은 정치에는 관여하지는 않지만 사회악에는 민감하게 대처한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많은 문제들이 야기되었다. 마약, 알코올, 도박, 인신매매, 난민 등. 구세군은 사회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1950-60년경 사회시설을 확장하면서, 자원의 한계를 느꼈다. 호주 구세군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1940년 경에 호주보다 먼저 캐나다도 유사한 문제에 봉착했다. 캐나다 구세군은 사회, 경제 문제를 타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함께 회의를 가졌다. 회의 도중 ‘캐나다 태평양 철도 회장’(Chairman of the Canadian Pacific Railroad)은 “이것은 구세군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이고, 지역 사회의 문제입니다.”라고 했다. 이 말이 기폭제가 되어 캐나다 구세군에서는 ‘Red Shield Appeal’이란 이름으로 ‘외부모금(External Appeal)’을 시작했다. 호주에서도 캐나다 구세군의 모금 방법을 도입하여, 1965년부터 ’붉은방패모금‘(Red Shield Appeal)을 시작하게 되었다.
3. 극기헌금(Self Denial Appeal)
1886년 영국의 존칼톤(John Carleton) 사관이 '1년 동안 매일 푸딩을 먹지 않으면 50 쉴링을 모을 수 있으며, 이렇게 모은 돈을 선교헌금으로 드리겠다.'는 제안을 창립자가 발전시킨 것이다. 지금도 국제 구세군은 사순절 기간을 즈음하여 극기헌금을 세계선교를 위하여 국제 구세군으로 보낸다. 극기헌금은 구세군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 선교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 된다. 올해는 남아프리카, 브라질, 우크라이나, 인디아 선교 헌금으로 보내진다.
한국 구세군에서는 고난주간을 극기주간으로 지키고 있다. 한 주간 극기하며 경제적 지출을 아껴서 모아진 물질을 부활주일에 극기헌금(self denial appeal)으로 드린다. 克己(Self Denial)는 ‘자기 부인’이다. 예수께서는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16:24)고 했다. 자기부인은 무엇이고, 자기 십자가는 무엇인가? 겟세마네 동산의 주님의 기도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26:39) 자기부인은 ‘자기의 뜻’을 부인하는 것이고, 자기십자가는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 받는 고난이다. 자신의 죄로 인한 고난은 회개해야 하지만, 그리스도로 인한 고난은 기뻐해야 한다. 믿음의 시련은 불로 연단하여 없어질 금보다 귀하다.(벧전1:7)
올해 극기헌금의 주제는 “삶을 바꾸고, 미래를 바꾸어라”(Transform a life - Transform the future"이고 성경 말씀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2)이다.
오늘날의 시대정신인 '포스트모더니즘'을 한마디로 말하면 ‘절대란 절대로 없다’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절대란 절대로 없다’이다. 우리는 상대적인 것을 절대화하는 잘못된 풍조를 따라서는 안된다. 이 시대는 '주관적, 상대적, 다원적, 복합적' 등의 단어로 대체되어 혼합주의(Syncretism), 다원주의(Pluralism), 세속주의(Secularism), 상대주의(Relativism), 해체주의(Deconstructionism)등의 사상이 지배하고 있다.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4:23)라고 했다. 마음(Heart)이란? '존재의 중심'이다. 성경에 '카르디아'(Kardia)라는 단어가 나온다. 영어로는 'Heart'라고 번역했고, 우리말은 '마음'이다. 카르디아의 어근은 'Cord'로서, '중심(中心)'이란 의미이다. "코드(Cord)가 같다, 다르다"란 말이 있다. "마음이 일치하다, 혹은 틀리다"란 뜻이다. 여기서 파생된 단어는 '진심의'(Cordial), '일치'(Concord), '불일치'(Discord) 등이 있다. 마음이란 '카르디아'는 성경의 중심적인 단어로 850여 차례 나온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Heart)을 보느니라 하시더라"(삼상16:7). 마음이 변하면 모든게 변한 것이고, 마음이 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요6:38,39)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신 목적을 이렇게 밝혔다.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10:10) 생명은 구원이고 풍성한 생명은 성결이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구원이고 성결이다. 바울도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딤전2:4),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살전4:3)고 했다.
말씀을 정리한다. 행함과 믿음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 우리의 믿음은 행함으로 증명이 된다. 행함은 ‘보이는 믿음’이다. “가난한 자를 보살펴 주는 자는 복이 있으니 환난 때에 여호와께서 그를 구하실 것이다”(시41:1),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은 여호와께 빌려 주는 것이니 여호와께서 그의 선행을 반드시 갚아 주실 것이다”(잠19:17)고 하셨다. 가난한 자를 돕는 것은 자기를 돕는 것이다. 주께서 우리에게 긍휼한 마음을 허락하여 주셔서, ‘마음은 하나님께 향하고, 손길은 이웃에게 펼치는 구세군인이 되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