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트렌드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앞날을 예측하여 얻는 이득이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트렌드, 부동산 트렌드, 금융상품 트렌드, 디지털 트렌드 등 모든 트렌드 서적은 해당 분야에서의 정확한 예측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한다. 그 때문에 트렌드 관련 서적이 이토록 폭넓은 인기를 끄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문화 트렌드를 읽는 사람들은 마케팅, 부동산, 금융상품, 디지털 등 여러 분야를 관통하는 안목을 얻게 된다. 이것은 여러 지류를 가진 큰 강의 본류를 조망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겠다. 때로는 굽이치고 때로는 역류하기도 하겠지만 수원지에서 바다로 흐르는 본류를 이해하면 왜 다양한 지류의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내년에 어떤 흐름으로 이어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문화가 가진 속성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12가지 주제를 통해 2021년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책으로, 우리 주변에서 유행하는 문화 트렌드를 단지 흥미 위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류가 무엇인지, 동일해 보이지만 동일하지 않은 유사 트렌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2021년의 우리의 삶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에 대해 광각렌즈와 같은 조망을 제공한다. 그러나 너무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책에서 다루는 유행은 오디오북, OST, 부캐, 외전, 틱톡 등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것들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수많은 예시를 통해 이들 현상을 재미있게 풀어나갈 것이다.
이 책을 읽은 독자는 이러한 익숙한 문화 현상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2021년에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에 대한 통시적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그 시각을 통해 독자가 마케팅, 부동산, 금융상품, 그리고 디지털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반 걸음 더 앞서가게 될 것이다.
👦 저자 소개
신형덕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장.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와 석사,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장을 역임했다. 경영학의 시각으로 문화 트렌드를 분석하는 연구에 힘쓰고 있다.
박지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에서 문화예술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삼성전자와 국립현대미술관 마케터 재직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감 넘치는 문화 트렌드를 연구 중이다.
📜 목차
서문
1 책을 듣는 사람들
2 집콕 시대의 방구석 문화 관람
3 크라우드 펀딩이 만드는 다양한 가치
4 40년생, 그들의 지치지 않는 도전
5 한류, 콘텐츠를 넘어 플랫폼으로
6 굿즈의 시대, 팬심에는 한계가 없다
7 OST에서 엿보는 주객 전도의 시대
8 부캐, 정체성의 확장
9 인생은 짧고 예능은 길다
10 외전의 복합적 진화
11 독립기획자 전성시대: 유튜브를 넘어서
12 틱톡을 넘어서 온라인 플래시 문화의 시대로
미주 및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