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제목: 장자 <소요유>
소요유는 장자의 도가 사상을 고스란히 담은 작품이다. 인간의 본성, 자유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사회적 속박을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추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이야기는 곤이라는 거대한 물고기가 더 넓은 세상을 체험하기 위해 붕이라는 거대한 새로 변해서 하늘을 날게 되는 이야기로 인간의 자유에 대한 갈망을 보여준다.
소요유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위자연에 대한 개념을 다룬 곳이다. 무위자연은 특별한 노력 없이 자연에 몸을 맡겨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소요유의 핵심적인 사상이다. 사람들은 보통 여러 타인의 시선에 갇혀서 살아가는데 소요유는 이러한 속박에서 벗어나서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을 중요시한다. 또 다른 인상 깊었던 개념을 다룬 것은 상대성이다. 소요유에서의 모든 존재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절대적인 기준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들은 종종 자신의 잣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비판한다. 하지만 소요유의 상대성은 이러한 사람들을 자신의 잣대로 판단하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모든 존재를 존중하는 태도를 중요시한다.
소요유를 읽고나서 가장 강하게 느낀 것은 자유로운 삶의 필요성이다. 우리는 평소 자신의 가능성을 처음의 곤처럼 가두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의 가능성을 가둘 필요없이 곤이 붕이 된 것처럼 더 넓은 세상에 뛰어들 필요가 있다. 현대 사람들은 끊임없는 사회적 압박과 경쟁속에서 살면서 스스로를 잃어버리고 가두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소요유에선 우리가 이러한 속박을 벗어던지고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아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모두 쉽지는 않겠지만 소요유에서의 가르침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