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폐의 색상은 유로화와 마찬가지로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이 액면숫자에 따라 번갈아가면서 사용된다. 1천원권과 1만원권은 차가운 청록색 계열, 5천원권과 5만원권은 따뜻한 적황색 계열이다. 10만원권은 회색으로 제작될 계획이었지만 발행이 무기한 유보된 상태다. 인용자료 그래서 자현스님께서 말씀하셨다. 파란만장은 1억, 노란만장은 5억 ㅎㅎ
그리고 누군가는 말했다 ----- 여성상위시대
그리고 또 누군가는 이런 말도 했다. 옛날 돈은 구멍이라도 뚫려 있었는데 요즘 돈은 꽉 막혀 있어서 더욱 더 요즘 사람들은 돈이 눈을 가리면 뵈는 게 없다고 ㅎㅎ "사슴을 쫓는 자는 산을 보지 못하고, 돈을 움켜쥐는 자는 사람을 보지 못 한다." <남송 허당스님 법어집 '허당록'>
제나라 사람이 금을 팔고 사는 곳에서 금을 훔치다 붙잡혔다. 관원이 왜 금을 훔쳤는가 하고 물었더니 답이 걸작이었다. "금을 갖고 갈 때에는 사람은 보이지 않고 금만 보였습니다." (금은방 주인도 있고, 그 복잡한 시장통에 오가는 사람도 많았을 텐데도..) <'열자列子 설부편>
--------------------------------- * ----------------------------------------------
돈은 참으로 묘한 것! 주인으로 섬기면 포악한 주인. 하인으로 부리면 충실한 하인.
▶ 아함경의 부처님 말씀
어느 날 아나타핀디카 장자가 부처님을 뵈러 와서 여쭈었습니다. “부처님이시여! 이 세상에는 재산을 모으려고 욕심을 부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이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십시오.”
“거사여! 돈을 모으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지만 돈을 쓰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소. 첫째,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모은 뒤, 부모나 처자를 돌보지 않고 복도 짓지 않는 사람이오. 둘째,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모은 뒤, 그 재산을 자기 가족을 위해서만 쓰고 남을 위해서는 쓰지 않는 사람이오. 셋째,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모은 뒤, 자기 가족은 물론 남을 위해서도 쓰는 사람이오.
넷째, 어떤 때는 옳지 않은 방법으로 또 어떨 때에는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뒤, 부모나 처자를 돌보지 않고 복도 짓지 않는 사람이오. 다섯째, 어떤 때는 옳지 않은 방법으로 또 어떨 때에는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뒤, 자기 가족을 위해서만 재산을 쓰고 남을 위해서는 하나도 쓰지 않는 사람이오. 여섯째, 어떤 때는 옳지 않은 방법으로 또 어떨 때에는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뒤, 자기 가족을 위해서 쓸 뿐 아니라 남을 위해서도 돈을 쓰는 사람이오.
일곱째, 항상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았지만, 부모나 처자를 돌보지 않고 복도 짓지 않는 사람이오. 여덟째, 항상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았지만, 자기 가족을 위해서만 그 재산을 쓰고 남을 위해서는 하나도 쓰지 않는 사람이오. 아홉째, 항상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뒤, 자기 가족을 위해서 쓸 뿐 아니라 남을 위해서도 돈을 쓰는 사람이오.
열째, 항상 옳은 방법으로 재산을 모은 뒤, 자기 가족을 위해서 쓸 뿐 아니라 남을 위해서도 쓰지만, 재물에 집착하지 않으며, ‘재물에 대한 집착이 근심·걱정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고 그것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오.
▶ 어느 부자의 안타까운 사연
옛날 중국의 어느 마을에 돈밖에 모르는 한 부자가 죄를 지어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재판관은 공정한 재판을 하기 위해서 세 가지 벌을 제시하고, 부자에게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하였습니다. 첫 번째 벌은 벌금으로 은 50냥을 내는 것이고, 두 번째 벌은 채찍 50대를 맞는 것, 세 번째 벌은 생마늘 50통을 먹는 것이었습니다.
부자는 많은 돈을 가졌어도 단 한 푼의 돈을 내는 것은 아까웠습니다. 그리고 채찍 맞는 것도 무서웠습니다. 차라리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세 번째 벌을 선택했습니다.
부자는 생마늘을 까 먹기 시작했습니다. 생마늘을 먹기가 제일 쉽다고 생각하였으나 먹으면 먹을수록 오장육부가 타들어 가는 것 같고, 온몸이 부들부들 떨렸습니다. 마침내 부자는 눈물을 흘리며 소리를 쳤습니다. "마늘을 못 먹겠습니다. 차라리 채찍 50대를 맞겠습니다."
집행관이 부자의 옷을 벗기고 긴 의자에 엎드려 누이고 채찍으로 등을 때리자 부자는 고통스러운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부자는 아파서 참지 못하고 소리쳤습니다. "나으리, 잘못했습니다. 저를 불쌍하게 봐주시고 차라리 은 50냥을 내게 해주세요."
돈보다 소중한 가치는 많습니다. 돈에 대해 집착하면 다른 것을 잃고 돈까지도 잃게 되지만 돈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을 때, 더 소중한 가치가 드러납니다 |
첫댓글 돈에대한집착을
내려놓을때소중한
가치를 느끼는
좋은글 감사합니다.
돈에 대해 집착하면 다른 것을 잃고 돈까지도 잃게 된디는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