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 서환종 대중교통과장님과의 면담결과를 이렇게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저희측 대표로는 대구시내버스 모니터요원의 자격으로 저(푸르체리마), 달성2매니아님, 이리샤님이 참여하셨으며 막차님이 이에 같이 동참하셔서 참여하셨습니다. 시청측에서는 서환종 대중교통과장님, 권대우 시내버스 노선 및 정책담당자님 , 이행기 대구시내버스 모니터담당자님께서 참여하셨습니다.
일시 : 2011.02.28 오후4시 ~ 7시 30분
장소 : 대구광역시 시청별관 대중교통과 내
면담의 결과를 먼저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시청에서는 저희들이 제시한 7개 건의사항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앞으로 정책결정에 있어서 검토(참고)자료 및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서부터는 면담의 자세한 결과를 요약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단기해결
1) 시내버스 안내방송
: 시내버스 안내방송의 주요환승지점 방송 및 영어안내방송에 관해서는 시청에서도 그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현재 이에대한 검토가 진행중이라고 밝히셨습니다. 아마 도시철도 1,2호선의 방식을 참고하여, 관련업체 (주) 모닝스타와 협의하여 조속한 시일안에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을 주셨습니다.
2) 비수요노선에 대한 폐지
: 현재 운행하고 있는 비수요노선에 대해서는 시청에서도 미리 인지하지 못하였던바, 서환종과장님께서 직접지시하여 폐지 할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구두 지시하셨습니다.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달성2 (가야대 - 달성군청) : 위 노선은 하루 이용객이 카드이용객 기준 10인 이하이며, 사실 상 승객이 없는 공차로 운행된다고 달성2매니아님께서 지적하셨습니다. 또한 위 노선의 운행명분이였던 '가야대학교'가 현재 사실상 고령에서 김해로 이전한 상태이기 때문에 더이상 대구에서 운행할 명분이 없다고 서환종 과장님께서도 지적을 하셨으며, 시청 관계자님들께서도 이에 대해 공감하셨습니다. 따라서 다음번 개편때 '달성2 가야대 - 달성군청'을 폐지하고 대신 달성공단2 1대 증설 및 달성공단2를 현풍 ~ 구지경유(대구테크노폴리스)를 경유하게 하여 구지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향상시키자고 지시하셨습니다.
ⅱ) 칠곡3 (대구예술대경유) : 이 노선의 경우도 '달성2 가야대 - 달성군청'과 같은실정 임을 제가 지적하였으며, 시청에서도 이를 참고하여 다음개편때 위 경유방향을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기로 하였습니다.
3) 분리구간의 통합운행
: 환승제도와 관련하여 현재의 환승제도로는 분리구간을 운행하는 지역의 이용객들이 환승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저희측 지적에 대해서 대중교통과장님께서도 그점에 대해서 많은 공감을 하시며, 다음 개편때 위 분리구간에 대해서 통합을 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해당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609 : 성당시장 - 구남여상 - 대명시장 - 명덕네거리(폐지) / 성당시장 - 양지로 - 삼각지네거리 - 명덕네거리(통합)
ⅱ) 623 : 달서구청 - 상인네거리 - 진천역(폐지) / 달서구청 - e마트 - 진천역(통합)
4) 사고다발지역에 대한 노선수정
: 현재 사고다발지역인 414-1의 '희망교 - 유림한의원 - 봉덕119안전센터 - 미8군후문'의 노선을 '희망교 - 대성유니드 - 봉덕사거리 - 미8군후문'으로 조정하여 안전운행 환경 보장하여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5) 회차지 휴식환경 보장
: 회차지 휴식 및 식사여건이 매우 열악하거나 전무한 503, 달성2의 경우 회차지 휴식문제로 인해 노선 단축 및 연장이 매우 힘든 사항이기 떄문에 이는 시청에서 책임지고 조합과 협의하여 기사님들의 최소한의 휴식환경 및 식사여건을 보장하여 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일단 먼저 개선되는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503 : 동,서변동 회차지 휴식환경 조성
- 503의 경우 현재의 회차지 휴식환경에 대해서 대중교통과장님께서 경악을 금치 못하셨으며 따라서 조합과 빠른시일안에 협의하여 간이화장실 설치, 휴식공간을 보장하여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ⅱ) 달성2 : 운행시 식사문제 해결
- 달성2의 경우 현재 식당이 없는 문제는 심각하다는데 모두들 의견을 공감하였으며, 삼성공원아파트 인근 도로가에 있는 횟집을 이용하여 시청에서 한달에 일정액의 돈을 지불하고 기사님들의 식사공간 및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또한 회차공간 역시 확보하여 주시겠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6) 교통카드 단말기 개선
: 현재 교통카드 단말기 기능에 대해서 과거 카드넷 단말기와의 기능을 저희가 차이점을 들며 실제 이용하시는 기사님들의 불편한점 및 하차단말기 이용시 사고사례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시청에서는 카드넷과 협의하여 한 것이라 잘 끝난것으로만 알고 있었던 점에대해서 착오가 있었다고 인정을 하엿습니다. 이에 대해서 앞으로 카드넷과 협의하여 과거 카드넷단말기의 기능을 현재의 단말기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업체와 협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부터 승,하차 단말기 겸용이 시작이 되었으며, 과거 카드넷 단말기의 보조단말기 기능 도입을 추가하겠다고 밝혔으며,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감도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개선 개선을 해나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감도가 기계상 차이이기 때문에 감도가 예전만큼 안 될 수 있다는 답변에는 저희도 모두 공감을 하였습니다.
2. 중장기 과제
1) 노선 조,발착 문제의 해결
: 노선 조,발착의 문제에 대해서 현재로서는 철저한 bms관리를 통해 조,발착이 안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으며, 끝없는막차님께서 지적하신대로 조합과의 임단협의 조항 16조의 수정을 통해서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끝없는막차님께서 지적하신 단협의 조항중 "조합원의 근무시간은 05시 30분부터 23시30분까지이다.'라고 명시된 규정을 타 시도처럼 '조합원의 근무시간은 1일 9시간으로 한다.' 등의 수정을 통하여 막차시간에 대한 시민민원해소 및 현재발생하고 있는 공차문제의 해결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2) 경산시장 경유노선 조정
: 현재 과밀인 경산시장 경유노선에 대해서 경산시와 조정을 협의를 하겠으며, 또한 현재 과밀상태인 영대 - 정평동 - 사월역 구간의 경우 추가적인 노선의 운행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939을 1차적으로 현재의 경산시장 경유가 아닌 정평동을 경유하여 영대로 가는 방향으로 '영대 - 정평동 - 사월역'의 혼잡도를 줄이며, 중.장기적으로 경산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여 경산시장을 경유하는 노선에 대해서 조정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칠곡 및 달성지역 노선개편 시민자문위원 참여
: 칠곡 및 달성지역에 대해서는 4,5월중으로 시청관계자, 업체, 조합, 교수진등이 모여서 현재 노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노선운영과 개편을 위한 추진업무가 계획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서환종과장님께서 직접 저희들을 시민자문위원으로 임명하시여, 위 개편작업시 시민자문위원으로 참여하여 노선변경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4) 노선 분리운행구간의 통합운영
: 현재 대구시에는 많은 수의 분리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시청 노선담당자 역시 통,폐합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앞으로 추후 노선개편시에는 bms자료 및 대체노선에 근거하여 시민편의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의 노선 통,폐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5) 환승제도 개선
: 현재의 환승제도 개편에 대해서 저희측에서 나오고 있는 여러 대안에 대해서 제시를 하였습니다. 이에 시청측에서도 무슨문제인지는 알고 있지만 환승제도에 대한 여러 이익단체의 의견이 상충되는 상황이라서 함부로 수정을 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려주셨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시내버스모니터단 및 시민의견수렴 등 여러 제반조사를 통하여 이용시민 및 여러이익단체의 의견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합리적인 논리 및 대안개발에 공조하기로 하였습니다.
6) 강설시 운행 패턴
: 현재 강설 시 운행에 대해서도 시청에서도 현재의 운행패턴에 대해서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시내구간에 대해서는 강설시 일괄적 지침사항을 앞으로 제시를 하여 운행하도록 하겠으며, 산간지역의 경우 위험구간 미운행 및 대체운송수단 투입 등의 방법으로 강설 시 운행을 지시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7) 시민의식 개선 캠페인
: 현재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기사님들의 서비스 수준이 예전과 비해서 많이 달라졌음을 체감하고 있다고 저희들이 말을 하였으며, 시청 관계자님들께서도 매우 고무된 표정으로 받아들이셨습니다. 이에 제가 이제는 기사님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진 만큼 시민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켐페인도 함께 벌여야 된다고 건의를 하였으며, 이리샤님께서 "시내버스 안내방송에 "먼저인사합시다."라는 등 공익적인 멘트를 삽입시키자."라는 의견 등 여러의견을 활발히 제시하였습니다. 시청 관계자님들께서도 이에대해 공감대를 적극적으로 형성하셨으며, 시내버스 안내방송에서 문구삽입 및 메스컴을 통한 시민의식 향상 CF촬영 등을 시청에 건의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이상이 28일 면담결과 입니다. '첫술에 배 부를수는 없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이번에 가서 느낀것이 시청에서도 저희들과 소통을 할려는 의지가 보였다는 것에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런자리를 정기적으로 이어가자고 서환종과장님께서 제시를 하셨으며, 저희들도 흔쾌히 그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이제 시작인 것 같습니다. 모두가 대구시내버스 발전을 위해서 조금 더 노력한다면 대구시내버스가 전국에서 가장 가는 시내버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위 자료는 저희 '우삶이'카페에서만 보여지기를 원합니다. 타 카페에 위 자료 및 면담결과가 넘어가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습니다.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전임 과장님떄는대화의 의지가 없었는데
이번 서환종 과장님은 저희 의견도 잘 들어 주시고 어느때보다
좋은 분위기에서 이뤄졌습니다.
최근 대중교통과에서 많은 발전이 생긴 모습이 정말 보기 좋습니다.
한번쯤 어려웠던 만남이 이제는 과장님의 적극적인 지지로 인하여 조금은 쉬워지지 안았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소통이 된다는 그 자체가 또하나의 숙제를 해결 한것 같고 더더욱 좋은분위기가 함께 되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생기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잘 봤습니다~ 제가 능력만 된다면 위님들이랑 같이 도와서 모니터활동을 하고 싶은데... 아직 능력이 안되네요..ㅠ 전 저 나름대로 제 주노선을 책임지고 있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니터요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위의 각 지적 사항들이 잘 해결되기을 바랍니당 ~
아! 참고로 요며칠전에 sbs뉴스에 뒷문 승하차관한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거에 관련하여 대구에도 하차 단말기 찍다 하차문에 끼일수 있다 카니...
교통과장님이 그야기 들으시디만 아 그거 문제 있겠네요
공문내리가 확인 하고 안전사고 없게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추가 사항입니다 ㅋㅋㅋ
모니터 요원님들 참으로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개선 개선 되다 보면 앞으로 대중교통에 더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수고하셌습니다.
끝없는막차님 이리샤님 달성2매니아님 그리고 푸르체리마님 고생많았습니다
여러분의 열정에의해 많은변화가 될것같은 느낌이 팍 와닷는군요
준공영제 시행초기에 대중교통과를 찾았다가 푸대접받고 쫒겨나다시피 헛걸음 쳤던 생각을 하면 세월이 많이 흐르고 세상도 많이 변했다는 사실을 실감합니다. 후에 우삶이 대표 운영진들도 면담 한번 신청하셔서 여러가지 고충과 현안에 대해서 논의하는것도 바람직 하다고 생각됩니다...
카페 대표로 우리 카페지기님께서 직접가셨다니 존경합니다... 우삶이 카페가 지향하는 그 길로가는 올해가 원년의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참석하신 모든분께 경의을 표합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항상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님의 용기에 갈채를 보냅니다. 감사.
잘하셨습니다 저도 대중교통과장님과 개인
면담해보니 노력하시는 모습에 기분이 좋더군요
많은발전 축하합니다,모도수고많았읍니다,다음에또더나은발전을 기대합니다,
수고수고 하셨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기사전문을 읽다가 하단부문에 스크랩 삼가를 못읽고 카페에 스크랩했는데 다시 삭제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
와^^모니터기사님들 고생많이 하셧네요. 안그래도 버스 모니터 게시판에 글보고 어떻게 되었나 궁금해서 회원가입했어요..방갑습니다.
모니터 하시는 분들중에 기사님들이 많았네요..ㅎㅎ
제글을 보셨군요... 저는 기사가 아니라 아직 대학교에서 공부중인 학부생이랍니다 ~ !! 여기에 많은 기사님들도 계시지만 숨은 감초처럼 빛을 내고 있는 학생 모니터님들도 많이 계시고요 ~ !!
면담결과가 좋네요 아쉬운점은 승객이많은노선 또는공원이나 시장을경유하는 노선에는 안내양부활도 생각해볼만도
기사가 운전이 아닌다른곳에 신경을 많이 쓰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