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Photography`s Turning Point: Alfred Stieglitz and Camera Work 사진의 혁명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와 카메라 워크 2005. 9. 3 - 10. 15
2부 Pictorial Photography to Straight Photography: Alfred Stieglitz, Edward Steichen, Paul Strand, Ansel Adams and Edward Weston 회화주의 사진부터 순수사진까지: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에드워드 스타이켄, 폴 스트랜드 안셀 아담스 그리고 에드워드 웨스턴 2005. 10. 22 - 11. 27
후 원 : 문화 관광부, 문예 진흥원, 바앤다이닝 , 미국 대사관, 룩셈부르크 대사관, 독일 문화원
1부 Photography`s Turning Point: Alfred Stieglitz and Camera Work 사진의 혁명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와 카메라 워크
1부 전시는 20세기 사진을 예술의 한 장르로 이끌어 낸 사진계의 거장 Alfred Stieglitz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를 중심으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기획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에 이르는 사진이 회화를 모방한 회화 주의적 사진(pictorial photography)을 예술로서의 사진(photography as fine art)으로 승화시켜 사진을 독립적인 예술장르로 전환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Alfred Stieglitz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1864-1946)와 Edward Steichen (에드워드 스타이켄 , 1879-1973), Paul Strand (폴 스트랜드, 1890-1976), Gertrude Käsebier (게르트루데 케세비어, 1852-1934), Clarence White (클라랜스 화이트, 1871-1934), Baron Adolf de Meyer (바이런 아돌프 드 메이어, 1886-1946) 등 초기 근대 사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진가 15명의 작품을 소개한다.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는 사진 그 자체의 순수한 기계적 기록성을 되찾자는 Photo Secession (사진 분리파 운동) 과 사진 적 리얼리티를 기초로 한 Straight Photo (순수사진)의 올바른 자각을 유도 했다. 그가 편집하고 출판했던 Camera Work (1903-1917)는 20세기 예술 문화 전반에 영향을 끼친 사진예술 저널 이었으며, 그 당시 최고로 평가 받던 지성인들의 논문과 평론이 지속적으로 실려 지금까지도 실험적인 미술 평론지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저널에 게재되어 있는 이미지들은 그 중요성을 반영한 듯 사진제판인쇄 중 가장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기술인 Photogravure Print (포토그라뷰어 프린트 : 요판사진술)로 제작되었다. 포토그라뷰어 프린트는 매우 귀족적이고 벨벳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original negative (원본 네거티브)를 고급스러운 Japanese tissue (일본종이) 위에 achival Ink (아카이벌 잉크) 를 사용하여 수작업으로 직접 프린트 하는 방식이다. 카메라 워크는 이렇게 인쇄한 사진을 매 페이지 위해 한 장 한 장 손으로 붙여서 간행한 `꿈의 잡지` 이다.
2부 Pictorial Photography to Straight Photography: Alfred Stieglitz, Edward Steichen, Paul Strand, Ansel Adams and Edward Weston 회화주의 사진부터 순수사진까지: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에드워드 스타이켄, 폴 스트랜드 안셀 아담스 그리고 에드워드 웨스턴
2부 전시는 초기 회화주의 사진부터 근대사진까지 전개된 사진의 드라마틱한 발전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를 통해 20세기 사진예술의 전환점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며, 사진이 사실 뿐만 아니라 감정과 개성을 표현하는 창의적 예술 영역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현대의 빠른 디지털사진 문화 속에서 120 여 년 전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의 옛 사진들을 전시함으로써 사진을 독창적인 예술로 승화시켰던 대가들의 모습을 재조명 한다. 사진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한국예술계에 새로운 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전시소개
전시장을 들어서면 풍기는 진한 사진냄새, 백 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고풍스러운 가구들과 우아한 꽃꽂이, 커튼을 열고 들어가면 어둑어둑한 어둠 속에서 백 년의 시간을 거슬러 와 숨을 쉬듯 빛을 뿜어내며 우리를 똑바로 응시하는 50여점의 Vintage Photogravure Print (빈티지 포토그라뷰어 프린트)와 19점의 진귀한 사진들.
이곳은 다름 아닌 바로 갤러리 뤼미에르의 전시 모습이다. 갤러리 뤼미에르의 이번 전시공간은 현대 미술의 모태지이며 미국의 전위적 예술 사진 혁명의 진원지였던 1905년의 미국 뉴욕 291 화랑 (Little gallery)의 전시를 재현하였다. 갤러리 291은 근대사진의 아버지라고 칭송받는 Alfred Stieglitz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와 사진가이자 Museum of Modern Art( 뉴욕 근대 미술관 )의 Director로서 `The Family of Man (인간가족)`展 을 기획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집중시킨 Edward Steichen (에드워드 스타이켄)의 협력으로 탄생된 화랑이다. 당시의 전시장 모습과 전시방법을 갤러리 뤼미에르에서 재현하는 이유는 백 년 전 뉴욕 5번가에 있었던 작지만 현대 사진의 산실이고 미국 현대 예술의 모태이며 전위적인 예술 혁명의 진원지가 된 역사의 현장을 다시금 체험해보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해 보고자 하는 이유에서이다.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5번가의 겨울 ( Winter on Fifth Avenue, 1892 )
ⓒ Alfred Stieglitz / ARS, New York-SACK, Seoul, 2005, Courtesy Howard Greenberg Gallery
ALFRED STIEGLITZ, WINTER, FIFTH AVENUE, 1892 PHOTOGRAVURE 11 1/8 X 8 3/4 INCHES
스티글리츠를 지도자로서의 업적보다도 그를 위대하게 해준 것은 무엇보다도 , , 작품들 이다.
이번 전시에 소개 되는< Winter on Fifth Avenue 5번가의 겨울 >은 그가 1893년 2월에 당시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던 대형 사진기를 쓰지 않고 보잘 것 없는 사진기로 알려져 있던 핸드 카메라(4*5)를 이용하여 하물마차를 소재로 스냅을 하기위해 눈보라 치는 추운 거리에서 3시간이나 버틴 끝에 얻은 작품이다. 명암의 배분이라든가 원근 구성이 완벽할 뿐만 아니라 달리고 있는 하물 마차의 모습이 인상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화면 구성에서 회화적인 냄새를 풍기고 있기는 하나 대상의 현실감 묘사에 있어서는 오늘날의 스냅 사진에 직결되고 있다.
- 에드워드 스타이켄 , 로댕 - 생각하는 사람 ( Rodin - Le penseur , 1906 )
ⓒPermission of Joanna T. Steichen
EDWARD STEICHEN, RODIN - LE PENSEUR, 1906 PHOTOGRAVURE 6 1/8 X 7 1/4 INCHES
스타이켄은 1908년 유럽으로 건너가 파리 근방에 농장을 얻어 그곳에서 식물 유전학과 그림에 전념하는 한편 세잔 (Cezanne, Paul), 피카소 (Picasso, Pablo Ruizy), 마티스 (Matissse, Henri), 로댕 (Rodin, Francoiu Auguste Rene)등의 작품을 291 화랑으로 보내서 미국에 유럽의 근대 미술을 소개하는데 노력했다. 이 무렵 로댕을 가깝게 알게 되어 작품 “Rodin˝을 찍었는데 이 작품은 로댕의 조각 작품인 ‘생각하는 사람’과 프랑스 시인 빅터 위고(Hugo, Victor)의 조각상을 배경으로 로댕을 찍은 것으로 Pigment(피그먼트) 인화 처리를 한 것이다.
- 폴 스트랜드, 뉴욕 ( New York , 1917 )
ⓒ1971 Aperture Foundation Inc., Paul Strand Archive
PAUL STRAND, PHOTOGRAPH-NEW YORK, 1917, 1917 VINTAGE PHOTOGRAVURE 9 X 6 5/8 INCHES
폴 스트랜드는 추상적인 형태미를 다룬 사진도 있기는 했지만, 뉴욕 빈민층 사람들과 소외된 사람들을 사실적으로 찍어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인물이 가지고 있는 현실감을 강하게 화면에 묘사하겠다는 의도에 의해서 이루어진 작품이다. 사진의 즉물적 접근 방법(스트레이트한 사진)의 가공할 힘을 보여주는 듯한 사진이다. 스티글리츠의 스트레이트 포토가 폴 스트랜드의 사진에서 완성된 형태를 찾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폴 스트랜드, 선반 ( Lathe , 1923 )
ⓒ1985 Aperture Foundation Inc., Paul Strand Archive
PAUL STRAND, LATHE, 1923 GELATIN SILVER PRINT 7 1/2 X 9 1/2 INCHES
폴 스트랜드는 정밀 기계에서 사진 적 아름다움을 발견한 최초의 한 사람이기도 했다. 영화 촬영기라든가 톱니바퀴 등을 근접 촬영한 사진들은 기계 예술로서의 사진이 기계 시대에 찾아낸 새로운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 밖에도 떠다니는 통나무, 거미 집, 갖가지 식물과 자연물들을 크게 확대하여 찍어 세부의 아름다움을 찾아내기도 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회화의 지배로부터 사진을 해방시킬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으며, 카메라가 그 자체의 미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강조하기도 했다.
전시 속 작가들
Alfred Stieglitz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1864-1946) Edward Steichen (에드워드 스타이켄, 1879-1973) Paul Strand (폴 스트랜드, 1890-1976) Baron Adolf De Meyer (바론 아돌프 드 메이어, 1886-1946) Gertrude Käsebier (게르트루데 케세비어,1852-1934) Clarence H. White (클라렌스 H. 와이트, 1871-1934) Alvin Langdon Coburn (앨빈 랭던 코번, 1882-1966) Joseph. T. Keiley (조셉 T. 케일리, 1869-1914) Heinrich Kuehn (헨리치 쿤, 1866-1944) W.B. Post (W.B. 포스트, 1857-1925) George H. Seeley (조지 H. 쉴리, 1880-1955) Annie W. Brigman (애니 W. 브리그만, 1869-1950) Frederick H. Evans (프레드릭 H. 에반스, 1853-1943) Paul B. Haviland (폴 B. 하빌랜드, 1880-1950) W.W. Renwick (W.W. 랜윅 1864-1933) Edward Weston (에드워드 웨스턴, 1886-1958) Ansel Adams (안셀 아담스, 1902-1984)
전시 관련 특별 세미나 안내
Lecture One Saturday Sep. 24, 7-9 pm Sunday Sep. 25, 7-9 pm Alfred Stieglitz and Camera Work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와 카메라 워크-포토그라뷰어 프린트를 중심으로 정주하 교수
Lecture Two Saturday Oct. 29, 7-9 pm Sunday Oct. 30, 7-9 pm Pictorial Photography to Straight Photography 회화주의 사진부터 순수사진까지 이재구 교수
아름다운밤, 아름다운 테라스에서 Wine or Tea 와 함께
자리가 한정되어 있어 미리 전화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문의 : 517-2134/2176 참가비 : 30,000원
개관 시간 화요일 - 일요일 10:30-19:00
관람 요금 일반 5,000원 학생 (대학생 포함, 학생증 제시 필수) 4,000원 경로우대증 소지자 및 장애인 무료
전시 설명 (Gallery Talk) 월요일 - 일요일 오후 1시, 3시, 5시 토요일 - 일요일 오후 4시 (영어 설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