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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아르헨티나, 외장하드 공급 100% 수입에 의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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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14 | 국가 | 아르헨티나 | 작성자 | 윤예찬(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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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외장하드 수요는 느는데 공급은 100% 수입에 의존 - 현지 생산공장이 없어 모든 공급은 수입을 통해 - - 소비자들은 구매 시 제품 용량을 우선적으로 고려 -
□ 시장 개요
○ 컴퓨터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기존의 내장하드에서 사용이 간편한 CD/DVD 복사기나 외장하드디스크와 같은 간편한 형태로 옮겨가면서 외장하드디스크 시장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 - 외장하드디스크가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크기나 휴대성 면에서 실용적이고, 많은 양의 정보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운반하는데 유용해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이 선호
○ 클라우드 컴퓨팅(인터넷에 파일을 저장하는 가상서비스) 사용의 증가로 소비자들이 정보저장의 안전성과 정보의 손실, 유출 취약성에 대해 더욱더 민감하게 반응 - 외장하드디스크 역시 이러한 부분이 소비자들의 구매에 있어 직접적인 고려사항으로 등장
○ 국별로 주요 유통체인 및 수입판매회사에 의해 시장점유율의 차이는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Toshiba, Western Digital, Seagate가 외장하드디스크 시장의 약 70%를 차지함. - 그러나 아르헨티나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회사들이 상위권을 차지하지 않고 다른 회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임.
○ 외장하드디스크는 아르헨티나에 현지 생산공장이 없기 때문에 모든 공급은 수입을 통해 이루어짐. - 따라서 수입 허가가 상대적으로 쉽게 나와 해외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기에 용이한 품목
○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대다수는 USB 3.0를 적용한 제품으로, 기존의 USB플러그와 호환되며 파일 전송속도가 USB 2.0보다 10배 빠르고 작동하는데 별도의 외부전원이 필요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용량면에서는 0.5TB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고 1TB제품이 그 자리를 대체하는 중
□ 주요 제품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외장하드디스크의 브랜드별 모델과 가격은 다음과 같음.
□ 수입현황
○ 해당 품목의 연도별 수입통계는 다음과 같음 (단위: 달러)
자료원: Nosis
□ 아르헨티나 시장 진출전략
○ 진출 기업들의 전략 - 시장을 지배하는 Toshiba, Verbatim, Western Digital, HGST 같은 기업들은 5~10개 정도의 업체로 이루어진 도매 판매대리점 그룹을 형성, 최종적으로 대중들과 접촉하는 소매점에 제품을 공급함. -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이 한 개 이상의 기업의 외장하드디스크 제품을 수입, 공급함.
○ 아르헨티나 현지 기업들은 절대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삼성과 LG가 외장하드디스크 제품을 상품화 하면 높은 점유율을 가질 것이라 예상함. - 삼성과 LG는 외장하드디스크 제품을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럽, 미국에는 공급을 하지만 아르헨티나에는 공급하고 있지 않음. - 이들 기업이 TV, 휴대전화, 모니터 등 다른 제품시장에서의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이를 부가적으로 활용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 - 또한 다른 전자제품 판매를 통해 유통경로를 알고 있기 때문에 초기시장 진입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낮음.
□ 시사점
○ 아르헨티나에는 외장하드디스크를 제조하는 현지 공장이 없기 때문에 모든 공급이 수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수입허가를 받기에 매우 유리한 조건 - 모든 수입이 사실상 정부허가제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현지 제조가 불가능하면서 소비자 수요가 높은 제품은 상대적으로 수입허가를 받기가 매우 쉬워 수출기업에 좋은 조건임. - 아르헨티나 현지 기업들은 다른 제품 시장에서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삼성과 LG같은 한국 기업이 외장하드디스크 제품을 아르헨티나 시장에서 상품화 하면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질 것이라 예상함.
○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을 고려한 제품 출시가 필요 -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제품용량으로 나타남. 최근 중요도가 높아지는 안전성 보장을 위해 안전 백업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 설치 - 또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는 Plug &Play 기능이 탑재됐는지, 기계저항 및 전송속도도 고려사항. 이 외에 소음장치, 낮은 전력소비량, 크기, 휴대성 등이 고려됨. - 최근에는 고해상도, 고용량의 게임이 출시되면서 비디오게임 산업에서도 외장하드디스크 산업을 주목하기 시작
○ 현재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높은 USB 3.0, 1TB 이상 제품의 안전성과 정보 손실 및 유출 취약성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안전 백업기능을 탑재한 외장하드디스크가 판매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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