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티용품 전문 매장과 온라인 유통망을 기반으로 지속 성장 -
- 가격보다 품질, 성능을 중요시하여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헤어용 소형가전(HS Code 851631 - 헤어 드라이어)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호주의 소형가전은 온라인 시장을 기반으로 큰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온라인 소형가전 시장규모는 2억 4240만 호주달러임.
- 지난 5년간 연평균 10.4%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에도 꾸준히 판매율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 중 헤어 드라이어, 스트레이트너, 전기 면도기 등이 포함된 헤어용 소형가전이 15%의 비율을 차지함.
ㅇ 헤어용 소형가전 구입 시, 호주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이 가격에서 편리함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과 품질로 이동하는 추세
- 편리함은 개인 관리를 위한 가전제품 선택 시 매우 중요한 조건으로 꼽히며, 제조사에서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성능을 추가하여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
- 시간이 부족한 호주 소비자들은 미용실에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시간과 현지의 비싼 헤어관리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인해 집에서직접 셀프 스타일링을 하는 것을 선호.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헤어살롱에서 관리를 받은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음.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851631으로 살펴 본 호주 헤어용 소형가전의 총 수입규모는 2017년 기준 3092만 달러임.
- 호주의 전체 수입액은 2015년 1587만 달러에서 2016년 2242만 달러로 상승하였으며, 2017년에도 전년도 대비 수입액이 증가함.
-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의 수입량이 1586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51%의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중국, 이탈리아, 헝가리, 영국,홍콩, 스위스, 일본 순임.
ㅇ 호주의 대한 수입액은 2017년 9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순위에서 한국은 9위를 차지함.
- 2016년 2만 달러에서 4배 이상 수입액이 증가했으며 10위권 국가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 현지 전문가들은 호주 미용시장에서 K-Beauty의 인기로 헤어 드라이어도 더불어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
호주 헤어 드라이어 수입통계- HS Code 851631
구분 | 수입량(미화 천달러) | 점유율(%) | 증감율(%)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전체 | 15878 | 22429 | 30927 | 100.00 | 100.00 | 100.00 | 37.89 |
1 | 말레이시아 | 0 | 7410 | 15868 | 0.00 | 33.04 | 51.31 | 114.13 |
2 | 중국 | 10159 | 9931 | 9120 | 63.98 | 44.28 | 29.49 | - 8.16 |
3 | 이탈리아 | 4317 | 4132 | 3909 | 27.19 | 18.42 | 12.64 | - 5.42 |
4 | 헝가리 | 501 | 636 | 927 | 3.16 | 2.84 | 3.00 | 45.83 |
5 | 영국 | 8 | 106 | 347 | 0.05 | 0.47 | 1.12 | 227.93 |
6 | 홍콩 | 760 | 81 | 335 | 4.79 | 0.36 | 1.08 | 314.23 |
7 | 스위스 | 0 | 0 | 148 | 0.00 | 0.00 | 0.48 | 0.00 |
8 | 일본 | 6 | 23 | 134 | 0.04 | 0.10 | 0.43 | 487.77 |
9 | 대한민국 | 22 | 19 | 94 | 0.14 | 0.08 | 0.30 | 398.50 |
10 | 독일 | 49 | 18 | 27 | 0.31 | 0.08 | 0.09 | 45.9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지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품질과 결과를 더욱 중요시 여기며 최근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형성. 이에 따라 소비자가격은 증가하는 추세임.
- 동 시장 내에 헤어용 소형가전 제조사들은 마케팅 전략으로 가격경쟁력을 키우기 보다 기술적인 레벨을 높여 다른 경쟁사 제품과차별화하는데 더욱 중점을 두고 있음.
- 또한 각 기업들은 프로모션, 할인행사, 기프트팩 제공 등과 같은 광고활동에 큰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제품을 사용한 헤어 스타일링연출 방법을 홍보에 적극 활용
- S사 브랜드 매니저에 따르면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소비자 리뷰 등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
크리스마스 기프트 상품 프로모션
자료원: www.ghdhair.com/au/
헤어용 소형가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브랜드별 주요 제품 리스트
브랜드 | 제품명 및 | 소비자가격 및 제품특징 |
Remington | Air 3D Hair Dryer
| - 가격: A$199 - 부드러운 머릿결을 완성해 주는 드라이어로 추가 액세서리 교체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링 연출 가능 |
Vidal Sassoon | Digital Sensor Dryer | - 가격: A$249.95 - 차세대 디지털 모터가 장착되어 70도를 유지하여 머릿결 손상을 줄이고 탈색이 되는 것을 방지 |
Philips | Pro Dryer | - 가격: A$149 - 최적의 온도로 머릿결을 보호하고 전문가 스타일링을 완성. 특수 AC 모터로 제품 수명을 50%이상 연장 |
GHD | Gold Styler and Air Hair Dryer Gift Set
| - 가격: A$380 - 선물용 세트상품으로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필수품을 묶어 판매. 고급스러운 패키징으로 구성 |
Dyson | Supersonic Hair Dryer
| - 가격: A$499 - 20초 간격으로 온도를 조절하여 머릿결 손상을 방지하고 빠른 건조 기능 장착. 전문가 스타일 연출 가능 |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호주 헤어용 소형가전 제품은 주로 뷰티용품 전문매장, 드럭스토어, 가전제품 유통체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유통
- 유통채널 중 뷰티용품 전문매장, 드럭스토어에서의 판매율이 31%, 가전제품 매장이 29%로 총 60%의 비중을 차지함.
- 이 외에도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슈퍼마켓, 잡화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음.
주요 헤어용 소형가전 유통업체
구분 | 업체명 | 웹사이트 |
헤어용품 전문매장 | Hairhouse Warehouse | www.hairhousewarehouse.com.au |
Shaver Shop | www.shavershop.com.au |
백화점 | Myer | www.myer.com.au |
David Jones | www.davidjones.com.au |
화장품 전문매장 | Mecca | www.mecca.com.au |
Sephora Australia | www.sephora.com.au |
드럭스토어 | Priceline | www.priceline.com.au |
Chemist Warehouse | www.chemistwarehouse.com.au |
온라인 전문매장 | RY.com | www.ry.com.au |
Adore Beauty | www.adorebeauty.com.au |
전자상거래 | Amazon | www.amazon.com.au |
eBay | www.ebay.com.au |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HS Code 851631의 관세율: 0%
- 해당 HS Code의 호주 기본세율은 5%이나 한국의 경우 FTA 체결로 무관세 적용
ㅇ 호주 표준협회인 Standards Australia로부터 각 품목별 인증을 확인하여 기준에 맞는 테스트 결과 등을 제출해야 함.
- Sai Global사에서 인증관련 정보 제공을 해주고 있으며 한국에도 지사가 있음.
Standards Australia | 구분 | Sai Global Korea |
www.standards.org.au | 웹사이트 | www.saiglobal.com |
+61 2 9237 6171 | 전화 | +82 2 582 1823 |
researchsydney@standards.org.au | 이메일 | korea@saiglobal.com |
□ 시사점
ㅇ 호주 헤어용 소형가전 시장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가격보다는 품질과 새로운 테크놀로지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며 브랜드 마케팅, SNS 홍보가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율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호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임금과 물가로 헤어 관리비용이 높아 소비자들이 집에서 직접 관리를 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관리 받은 것과 같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이 인기
ㅇ 글로벌 브랜드가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품질을 앞세운 차별화된 제품으로 호주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음.
- 벤더를 통해 유통체인에 입점하지 않더라도 현지에 활성화 되어 있는 eBay, Amazon, Catch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호주에서의 시장성을 테스트 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종합
첫댓글 저는 호주 퍼스에 살고 있는데요,
아마존 닷컴에서 이런 전자 제품을 팔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