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 사륜차는 물론이오, 이륜차의 불법구조변경/불법부착물 단속이 한창입니다,,,
사륜차는 나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으니 패스(pass)~~!
하지만 이륜차 단속은 정말 심각한 상황입니다...
(안그래도 헝그리 라이더인데,,, 머플러 불법 구조변경으로 벌금 50만원을 선고 받는다면!? ㄷㄷㄷ;;)
LED나 스티커류도 단속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고,,,
본인의 깜알이(04년 1000rr)는 애로우(arrow) 머플러(muffler) 슬립온(slip-on)만 되어 있습니다...
풀시스템이 아니란 거에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구조변경에 도전하여 한방에 성공!! >.<!! 한 성공기를 기록으로 남기니,
많은 이륜차 차주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들어갑니다~!
이륜차 머플러(일명 마후라, 서류상 소음방지장치.)
구조변경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총 5가지 입니다.
1. 이륜차 사용신고필증
(등록한 차주라면 누구나 갖고 있을테니 부연설명 패스 ^^~)
2. 이륜차 순정상태 전체그림
(사진안됨. 되는곳도 있다고 들었는데 부천검사소에서는 안됨. 알아보고 가시길~!)
어디서 구할까,,, 하다가 혼다 홈페이지(http://www.hondakorea.co.kr/)에 있는 CBR1000rr 공식메뉴얼에서 스크린샷 떠서
잘랐습니다 -ㅅ-;;;ㅋㅋ
3. 이륜차 순정머플러 도면
(이건 구경과 전체길이 사이즈따윈 없어도 됌.)
(이건 어디서 굴러다니는 사진 퍼왓씁니다 -ㅅ-;; 제출했는데 되더군요...?;)
4. 튜닝머플러 도면
(슬립온의 경우, 슬립온 도면만 있어도 됌. 단, 머플러 제원-구경과 전체길이 사이즈가 mm단위로 표기되어 있어야 함)
이건 바튜매 벤츠매니아님 자료를 이용해 제꺼에 맞는 구경으로 글자만 수정했습니다 ^-^
전체 길이를 재진 않고, 머플러 배기구 지름만 재더군요~!
참고하세요,, 전 혹시몰라서 머플러 배기구 지름과 전체길이 까지만 수정했습니다.
(사실 머플러 직경을 잴 수가 없어서;;;)
그리고 이걸론 좀 부족한거 같아서,,, 장장 2시간동안 구글링 끝에 ( ㅠㅠ 진짜로 힘들었음,, 애로우는 공식수입원이 없는지라... )
애로우 머플러 홈페이지를 찾아서 거기서 제꺼에 맞는 도면을 구했습니다만,,,
거긴 다행이도(?) 제원은 나와있지 않고 그림만 -_-;;;
(제원이 없으면 아무리 상세한 그림이라도 무효임.)
5. 이륜차 튜닝상태 전체그림
(사진안됨. 2번과 동일)
사제머플러를 장착한 전체그림은,,, 정말 구할 수가 없어서 -ㅅ-;;;
(차라리 사진이면 편할것을 ㅉㅉㅉ... 사진은 왜 안된다는거야 -ㅅ-???)
제가 그림판으로 그렸습니다......... 뚜둥!!!!!!!!
(세시간 걸려서 그렸음. 수전증 때문에 -ㅅ-;;;)
여기서 많은 분들이 좌절하실 만한 것이,,, 2,3,4,5번 정도 되겠네요...
(생각해보니 난 구하는데 다 힘들었어 ㅠㅠ)
특히나 힘든것이 4번과 5번 같은데,,, 각 메이커 홈페이지 별로 찾아보면 있을겁니다.
만약,,, 없다면!!!!!!!!!!! ( 버럭!!!!!!!!!!!!! 튜닝된 머플러를 장착한 전체 그림은 정말 구할 수 없었다고!!!!!!!!!!!!!!!!! )
한가지 TIP!
그림판으로 그려가면 됩니다 -ㅅ-;;;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입니다...)
자자,, 저 서류를 바리바리 싸들고 부천 검사소로 GoGo!!!
해야 했지만,,, 전날 유명산에서 코너를 넘 열씸히 타고, 새벽까지 머플러 도면 찾고 수정작업 하느라
밤을 샌 저는 ㅠ.ㅠ 늦잠을 자서 ㅠㅠ 예약한 시간에 지각을 하고 말았습니다...
(필형 죄송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ㅜ)
<오늘 머플러 구변에 도전할 두 녀석들. 04년식 CBR1000rr(애로우 슬립온)과 몇년식이지...? 하야부사(GSX-1300R) (머플러 이름 까먹음.
하지만 저것도 슬립온 이라는거~!>
이것저것 접수를 하고,(시간이 꽤 걸림. 총 1시간 정도 소요했습니다. 검사완료부터 행정처리까지.)
접수비용은 7500인가 내고,(취득세인듯)
검사료로 35000원 미리 냅니다...(이건 카드로 계산해도 됩니다.)
기다리고 있으면 검사소 직원이 같이 나와서 머플러 직경을 잽니다. (쇠자로 잼. 여러번 재는 거 보니 까다롭게 보는듯~!)
그리고 다시 들어가서 서류를 주고, 어디어디로 가서 머플러 소음측정하세요~! 합니다.
ㄷㄷㄷ;; 필형이 끌고간 정욱74형님의 하야부사는,,, 99db로 통과 ㅜ.ㅜ
(부럽다 ㄷㄷㄷ;;)
드디어~! 대망의 제 천알알!!! 차례가 되었습니다 ㅜ.ㅜ
(콩닥 콩닥 심장뛰는 소리;;;)
서류를 확인하고, 검사소 직원분께서 8000rpm까지 스로틀을 쭉 땡겨주세요~ 하고,,,
(서류상 최대알피엠의 70%까지 올리는게 맞다고 하시는데, 부천검사소에서는 성산검사소에 전화해보고
80%까지 올리는걸로 바꼈다고 함. 저도 통과 못할뻔 ~_~;;;)
직원분은 머플러 대각선 뒤 50cm 위치에서 소음측정기를 대고 측정합니다.
(줄자로 50cm 정확히 잰 상태에서 측정함. 까다로움~!!!)
4초간 측정하는데, 105db 밑으로 나와야 통과입니다~!
천만다행인건,,, 직원분은 소음만 측정하고 스로틀은 본인이 떙겼다는거~!
(저같은 경우에는 필형이 대신 땡겨주심 ㅋㅋ;)
처음측정에는 104db나와서 움찔움찔;;
(105나오면 불합격입니다. 105db미만이여야 함.)
두번째 측정때는 103.9db이 나와서!!!! 그자리에서 환호성을 지름 -ㅅ-;;!!
(좋은걸 어떡해~!? ㅋㅋㅋ;)
직원분은 갸우뚱 하더니, 미심쩍은 표정으로 11000rpm까지 올리라고 합니다.
(아니 왜~?)
11000rpm까지 올렸더니 107db인가 나왓씁니다...
(이때 전 직원분 표정살피느라 정신이 없었음...)
근데 직원분이, "확실히 두개보다 하나가 크긴 크네~! 그래도 기준안에 들어오셨으니 합격입니다^^"
라고 말씀해주심 ㅋㅋ
들떠서 서류 챙기고, 다시 사무실로 들어가니
이륜차구조변경승인서 << 요 종이쪼가리를 던저주며,
담당행정기관 가서 필증에 기록하세요~! 합니다...
근데 이게 좀 웃긴게, 저같은 경우에는 고양시 일산동구청에 문의해보니,
자기네 소관아니라고 하고 -_-a
차량안전관리공단은 우린 소음측정 후 구조변경승인서 때주는걸로 일 끝났다고 하니,,,
어디로 가야합니까 -ㅅ-?? 자기들끼리도 전화하면서 옥신각신함..
우리나라 행정부처들의 일떠넘기기를 여기서 목격하네요 -_-;;
결국 고양시 차량등록사업소 가서 필증을 재교부 받고, 돌아왔습니다.
꽃보다 아름다운, 내 깜알이 ㅠㅠ 이제 마음놓고 타고다니자꾸나~! 함께 달려볼까!?>!?!!?!?!?!!!
오늘,
이 종이 한장 받자고 아침부터 이리저리 쏘다녔지만,,, 기분은 좋습니다~!
이제 적어도 머플러 소리로 인한 단속은 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니ㅠ.,ㅠ
(불법부착물은 범칙금 3만원이지만, 불법구조변경(머플러,HID등)은 벌금 50만원에 행정심판 대상자 입니다.)
마음이 한결 놓이네요~!
아직 구변 안받으신 분들, 서류 준비하는거 까다롭지 않으니 어서어서 구변 받으시고 마음놓고 타시길 ^^;
아직 초기라서 그런지 검사소마다 검사기준이나 검사방법이 상이한것 같습니다~!
공무원들도 잘 모를때 후딱 처리하는 것이 ㄷㄷㄷ; 정답인듯~!
p.s 서류준비부터 대신 검사 예약까지 진행해주시고, 구조변경 승인 위해 힘써주신 바매 필/노영호 형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m(__)m
같이 통과되신 정욱형님 축하드립니다 ^0^!!!
일면식도 없지만, 도면을 올려주셔서 수정할 수 있게 해주신 바튜매 벤츠매니아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p.s(2) 제가 올린 자료 퍼가시는건 상관없지만, 적어도 제 블로그 오셔서 퍼가시는 게시물에 댓글 하나랑
다음뷰 손가락(추천)하나 눌러주시는 예의는 있으셨으면 합니다,,,
블로거의 힘은 추천입니다... 추천없으면 포스팅할 힘도 안나죠,,,
물론 제가 이렇게 말한다고 해도 안할사람은 안할거라는 거 압니다.
그래도 진짜 10%도 안되는 추천 눌러주시는 분들 때문에 오늘도 포스팅 합니다...
조회수 200넘어가도 추천 2,3밖에 안되더라구요 ^^; 그래도 그 2,3명 때문에 힘을 내봅니다!!
-------------------------------------------------------------------------------------------------------
※[제다이 시스템]※
바이크메니아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그 활동은 예의를 기본으로 합니다.
의견을 제기하는 것은 상관없으나 공히 숙련된 라이더나 연장자에게 비방성 글은 제한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으로는 이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보다 높은 등급의 회원에게는
의도적인 태클과 비방을 금합니다.
{회원 등급이 높은 분은 카페에 공헌도가 높으므로 자신보다 등급이 낮은 분이
고의적인 태클&비방을 할 경우 운영자에게 제재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네 아마도.
팁은 없습니까?? 제꺼도 0하야부사 요시무라 카본인디....구조변경 할라구요~~
제 바이크는 깜알이(천알알)이고, 하얍이는 아는 형님꺼라 ^^: 어떤 팁을 쓰셨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낯가림이 심해 카톡아뒤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모르는 분들한테 연락오는게 썩 좋은일은 아니라서요 ^^;
머플러 배기구 직경을 재시고, 길이정도만 쟤서 바꾸시면 됩니다. mm단위로 정확하게 적으셔야해요~!
네~ 전 슬립온이라서 배기구 직경이랑 앤드부분 길이만 실측해서 바꾸고, 이름만 바꿨습니다~
안됩니다. 구경 크기가 실측되서 숫자로 써있어야 합니다.
아 순정머플러 도면은 실측된 숫자따위 없이 그냥 모양만 있음 됩니다. 지금 올리신 그 자료도 되요 ^^~;;;
제가 말한건 튜닝머플러 구경을 실측해야 된다는 겁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제원이란게 배기구 직경이랑 앤드부분 길이 말한겁니다.
네 전 중통 제외하고 했습니다. 제껀 슬립온이라 앤드부분만 바뀐거기 때문에,,, 그리고 순정은 실측안하고 그냥 도면 가져가면 됩니다. 실측하는건 오로지 튜닝된 머플러뿐.
소수점까지 적으시는게 좋을거에요~ 한자리까진 ㅎㅎ
아 mm니깐 상관없을라나 ㅎㅎ
좋은 자료 퍼갈게요~~^^;;
넵 ^^ 감사합니다~~
08년식 CBR1000RR 설계도는 없나요? 구조 변경해야 하는데 걱정이네요..제껀 현제 요시무라 머플러 장착 되어있읍니다.
혼코에 문의하시는게 제일 빠를듯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