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리시는 하나님의 뜻!
창 21:8-21 롬 6:1-11
2023. 6. 25.
성령강림 후 제4주
[시작]
1. <교회력과 성서일과에 따른 주일 설교>의 초점과 제목!
1) 우리 주일 설교의 초점과 제목: 두 개의 성경 본문의 교집합(연관성)을 통한 초점!
2) 오늘 성경 본문과 그 초점: 살게 하셨다/살리셨다(alive)!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살리셨다/살게 하셨다(alive)!'에 대한 말씀이다. '살리시는 하나님의 뜻!'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본 광경으로 인해 사라가 하갈과 그 아들을 내쫓게 하였는데 그들이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지 않고 살게 하셨다는 말씀이다.
@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는 말씀이다.
⇒ 1) 죄와 사망의 존재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그 독생자의 십자가를 통해 살게 하셨음을 다시 뼈에 새기는 심정으로 그 은혜와 그 의미를 붙잡으라는 메시지와 2) 구원하시는 하나님 앞에 빚진 자로서 죄가 지배하는 인생을 살지 말고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 있는 자가 되기 위해 먼저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믿음이 되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창세기 21:8-21절: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사라가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 모습을 보고 하갈과 그 아들을 내쫓게 하였는데 그들이 내쫓겨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 그들을 죽지 않게 하셨고 그 아이와 함께 계시며 바란 광야에서 살도록 살리셨다는 내용이다.
⇒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본 광경으로 인해 사라가 하갈과 그 아들을 내쫓게 하였는데 그들이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지 않고 살게 하셨음을 교훈한다.
2. 로마서 6:1-11절: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할 수 없다며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았기에 죄에 대하여 죽은 존재로서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는 내용이다.
⇒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고 교훈한다.
# 창세기 21:8-21절(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쫓다! ▶ 하갈과 이스마엘을 살게 하셨다!)
1. 본문의 배경(8절): 이삭이 젖을 떼는 날!
1) 유대인의 젖 떼는 시기: 만 3세!
2) 아브라함의 큰 잔치!
2. 사라의 노여움과 하갈과 그 아들의 운명(9-21절0!
1) 사라의 노여움(9절):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렸다!
2) 하갈과 그 아들의 운명(10-21절): 하나님께서 죽지 않게 하시고 살게 하셨다!
① 10절: (사라)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② 11절: 아브라함이 근심!
③ 12-13절: 하나님의 지시!
→ 사라의 말로 근심하지 말고 그 말을 들으라! 그러나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내가 그로 한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다!
④ 14a절: 아브라함이 하갈과 그 아이를 데리고 가게 하였다(내쫓다)!
⑤ 14b-21절: 하갈과 그 아들의 운명(하나님께서 살리셨다)!
→ 하갈이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물이 떨어져 죽을 수 있는 상황에 내몰렸다!
→ 하나님께서 그 아이의 우는 소리를 들으시고 그 사자를 보내 계시를 주셨다!
→ 하나님께서 하갈의 눈을 밝히사 샘물을 보고 마시게 하셨다!
→ 하나님께서 그 아이와 함께 계시어 그를 장성하게 하시고 바란 광야에 거주하게 하셨다!
3. 핵심: ①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본 광경으로 인해 사라가 하갈과 그 아들을 내쫓게 하였는데 ② 그들이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지 않고 살게 하셨다는 말씀!
# 로마서 6:1-11절
1. 본문 배경(5:20-21절): 죄가 많은 곳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은혜는 더욱 많다!
2. 본문: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
1) 1절: 은혜를 더하고자 죄에 거할 수 없다!
2) 2절: <우리는> 죄에 대하여 죽은 존재!
① 3절: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았다는 것!
→ 4절: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그와 함께 장사되었다는 것!
→ 6절: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
→ 8절: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는 것!
② 6절: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
→ 6절: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않으려는 것!
→ 8절: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기에 또한 그와 함께 살 것!
③ 10절: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죽으심이요 그의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
→ 이와 같이!
→ 너희도 너희 자신을 ∼ ∼ ∼ 여겨라(생각하라)!
→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
3. 핵심: ①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②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는 말씀!
# 정리
1. ①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본 광경으로 인해 사라가 하갈과 그 아들을 내쫓게 하였는데 ② 그들이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지 않고 살게 하셨다는 말씀!
2. ①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②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겨야 한다는 말씀!
3. 포인트: 살게 하셨다/살리셨다(alive)! vs. 죽음(dead)!
1) 구약 본문의 소제목: 하갈과 이스라엘을 내쫓다!
→ 그러나 신약 본문과 연관된 키워드(alive)로 보면 <하갈과 이스마엘을 죽지 않게 하시고 살게 하셨다/살리셨다(alive)>!
2) 신약 본문의 소제목: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산다!
→ 그러나 구약 본문과 연관된 키워드(alive)로 보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죄에 거할 수 없고 그리스도와 같이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생각해야 한다>!
4. 제목: 살리시는 하나님의 뜻!
1) 왜 하나님은 하갈과 그 아들을 살리셨는가?
2) 믿음의 생각: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
3) 죄에 대하여 죽은 자란?
4)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있는 자라?
[살리시는 하나님의 뜻!]
1. 왜 하나님은 하갈과 그 아들을 살리셨는가?
▶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의 성취!
2. 믿음의 생각: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
1) 믿음의 사람은 어떤 존재: 죄에 대하여 죽은 존재!
2) 따라서 믿음의 사람(신앙인)은 <어떤 자세와 생각>을 가져야 하는가?
3. 죄에 대하여 죽은 자란?
▶ 죄가 그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그 몸을 죄에게 내주지 말라!
4.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 있는 자란?
▶ 그 몸을 먼저 죄에게 내주지 말고 하나님께 드리라!
5. 메시지의 초점
1) 죄와 사망의 존재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그 독생자의 십자가를 통해 살게 하셨음을 다시 뼈에 새기는 심정으로 그 은혜와 그 의미를 붙잡으라는 메시지!
2) 구원하시는 하나님 앞에 빚진 자로서 죄가 지배하는 인생을 살지 말고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 있는 자가 되기 위해 먼저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믿음이 되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