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증 필기 및 실기 시험 시스템 하루에 볼수 있게 다시 개편 부탁드립니다.-국민신문고 답변-
개인적 질문내용...
국가자격증 필기 및 실기 시험을 2주 간격으로 보고 있는 것은 나중에 본 사람들에게 혜택 가는 웃기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학원 강사가, 학원 학생이, 인터넷 카페에서 정보 공유하는 상황에.. 처음 본 사람들이 피해 보는 시스템 되고 있는 것이 현재 필기 및 실기 시험 시스템입니다.
코로나 발생전에 한번에 한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좋았으나? 지금은 소수 그룹으로 변경되어서 시험을 보고 싶어도 그 날짜에 체크 못하면 타 지역에서 보는 상황입니다.
핵심은..필기 및 실기 시험 정보가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 있는 현재 시스템... 공정성이 붕괴 되고 있습니다.
왜 국민신문고 문의한 것은 국가자격증 필기 및 실기 시험 합격보다 학원 합격 높이기 위해서 학원 강사가 시험을 보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주어서 이것 체크하세요.. 하는 웃기는 현재 필기 및 실기 시험시스템 허점 참.. 재미있네요..
처리기관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본부 능력평가이사 능력평가국 능력평가기획부)처리기관
접수번호2AA-2305-0843255
접수일시2023-05-24 09:58:56
담당자(연락처)정만교 (052-714-8692)
처리예정일2023-06-02 23:59:59
안녕하십니까?
고객님께서께서 국민신문고에 접수하신 민원(신청번호 1AA-2305-0826411)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고객님의 질의요지는 '국가기술자격 필기 및 실기시험 1일 시행 요청'으로 이해됩니다.
○ CBT 필기시험은 기존 1일에 시행하던 PBT 시험과 달리 시행기간 내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결과를 즉시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자의 선택의 폭이 넒어지고, 시험결과를 바로 알 수 있음에 따라 다음 시험 준비에도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문제 관리와 관련하여, 컴퓨터에 의해 과목별 문제가 자동 출제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험장소별, 시험시간별, 수험자별 상이한 문제가 자동 출제되고 있습니다. 다만 출제된 문제는 항시 재출제 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어, 시험문제의 내용, 유형 등이 공개가 될 경우, 동일 회차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후일 접수자가 전일 접수자보다 유리한 상황이 발생하는 등 또다른 형평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CBT 필기시험의 문제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공정한 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인정할 만한 사유가 있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비공개대상정보) 제1항 5호 등에 의거하여 공개하지 않습니다.
○ 실기시험(필답형)의 경우, '23. 6월 현재도 회별 시험기간 중 1일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므로 수일에 걸쳐 시행한다는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은 시험문제를 유출에 대한 사전 예방을 위하여 시험문제 유출 방지를 위한 안내 포스터 제작·안내 및 수험자 교육 등 조치를 하고 있으며, 시험문제 유출의 행위가 발견되는 수험자 등에 대해서는 저작권법 및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형사처분을 위한 수사의뢰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고객님께서 큐넷 홈페이지 상단 '부정신고센터'에서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작성하여 부정행위에 대해 제보해주시면 접수하여 관련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기타 상기 답변과 관련한 문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평가국 능력평가기획부(052-714-8692)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폰에서 첨부파일(hwp, xls, ppt 등) 열람 방법은 앱스토어에서 ‘오피스뷰어’를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열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