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정(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성할 정(丁)자는 글자 모양이 농기구인 고무래처럼 생겨서 고무래 정(丁)자로도 읽고, 못처럼 생겨서 못 정(丁)자로도 읽습니다. 정지(汀之) 정안(汀岸) 정주(汀洲) 정저(汀渚) 정선(汀線) 장정(長汀) 송정(松汀)
옥홀 정(珽)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상서 정(禎)자는 의부(義符)로 보일 시(示,礻)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정(貞)자를 했습니다.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나라 이름 정(鄭)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정나라 정(鄭)자는 당나귀가 짐을 등에 짐을 지고 가는 그림 같다고 해서 당나귀 정(鄭)이라고도 합니다. 나라 정(鄭)자의 옛 글자를 보면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邑,阝)을 그리고, 그 앞에 제사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조상을 숭상하는 그림입니다. 정(鄭) 나라 사람들의 특징을 그린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정(鄭) 나라 사람들은 조상께 제사도 잘 지내고, 예의가 바르다든지, 상(商)나라 사람들은 장사를 잘 했다든지 하는 등의 생각입니다.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