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12m, 둘레 6km에 달하는 성벽 안에 약 4천여 세대의 고택이 있고, 성벽에는 4개의 탑이 있으며 망루 72개가 늠름한 자태를 자랑하며 서있는 곳, 지금까지 역사의 잔 때가 흠뻑 밴 고성 안에서 대대손손 이어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평요고성의 북문
무슨 영화 시나리오에서나 나올 듯 한 글이지만 내 글재주가 요만큼인걸 어쩌랴!
지금 우리는 왕가대원을 떠나 중도에 점심을 먹고 평요고성으로 향하고 있다. 거의 모두 점심 후의 나른한 몸을 꼭 병든 닭이 졸 듯 꾸벅꾸벅 고개를 끄덕이며 앉아있다.
장벽고보를 소개한 브르슈어
오는 도중에 장벽고보로 향하는 이정표가 보이지만 우리가 탄 차는 그대로 직진.
아마도 특별히 팸투어를 진행하는 일행들은 장벽고보를 들어갔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잘 먹고 잘 보고 오래 오래 살아라." 은근히 질투 섞인 부아가 치민다.
장벽고보의 지하2층이라 한다.
아직도 내가 이 나이가 되도록 수련이 부족한 모양이다.
그러나 장벽고보는 가인님이 우리보다 먼저 답사하고 우리 중여동에 글을 올려주셔서 그 읽은 내용으로 대신하련다.
베트남의 구찌터널 입구
"뭐 베트남의 구찌터널과 비슷하겠지" 베트남의 구찌터널 역시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지하에 학교까지 세워져 있었다.
구찌터널 계단
배가 아파서(?) 베트남의 구찌터널까지 들먹이는 내 꼴을 보면 저런 심술쟁이 영감탱이를 다시는 이런 여행팀에 끼워주나 보자고 하겠지만 그래도 나는 아직까지 순수한 로맨스를 추구하는 신사(?)다.
하긴 세상에 있는 신사가 다 죽으면 신사 소리 들으려나. 원……. 주제파악도 못하고……. 산시 성(山西省)의 2,5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중국의 옛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오래된 성이 평요고성이다.
이곳에는 지금도 예부터 대대손손 내려오는 2500년 역사가 깃든 핑야오 시민들이 살고 있다.
평요고성의 성곽
평요고성은 서주(西周) 시대부터 건설되기 시작했다. 성벽과 건축물은 대부분 명나라 때 지어져 명ㆍ청 시대의 건축과 문화, 경제, 사회모습이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잘 보존되어 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평요고성을 ‘중원문화의 보물창고’라 칭하며 중국의 4대 고성 중 하나로 뽑고 있다.
여의도의 약 5배에 달하는 면적 속의 핑야오시, 시민 50만 명이 살고 있는 삶의 터전, 고성의 실제크기는 성벽 둘레 6,163m, 면적은 여의도의 4/5 크기다. 고성 속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약 1만여 명으로 하나의 도시를 이루고 있다.
이곳에 장사라면 남들한테 뒤 떨어지지 않는다고 자부하는 진상(晉商)들이 살고 있다.
지금도 그들은 선조들의 후광을 이어받아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평요고성은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관리를 받고 있다.
성(城)이라는 독특한 구조를 갖춘 도시인만큼 성문을 걸어 잠그면 사방의 모든 것과 단절되는 도시이다.
우리가 탄 차는 여러 번 길을 잘못 들어 전 후진을 계속한 뒤 평요고성 북문에 도착했다. 평요고성은 일반적인 자동차 운행을 금지하고 있고 전동차만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북문 밖에서 전동차로 갈아탄 후 숙소인 객잔으로 이동하게 된다.
평요고성의 북문 주차장
내가 중국 여행에서 제일 큰 감명을 받은 것은 어느 관광지를 가도 일반 차는 절대 출입금지라는 것이다. 환경보호를 위해 전기 차나 개스차만이 출입을 할 수 있어 공기가 깨끗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도 이 차를 운행시키는 기사와 회사의 의식이 깨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그것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버스에서 내려 모든 짐을 들고 전동차를 기다릴 때 우리의 안테나(?)께서는 매우 바삐 움직이신다. 전동차를 흥정하기 위해서다.
전동차 운전기사들이 벌떼처럼 모여들어 호객 행위를 하기 때문에 난리법석이다.
가격 흥정으로 몇 번을 망설이던 가이드가 마침내 결정을 한다. 우리 중여동회원 8명이 전동차 한 대에 타고 출발한다.
평요고성의 북문 주차장의 전동차
차가 성 안으로 들어오자 도로에서 먼지가 몹시 날린다.
기사는 정신없이 속력을 내며 차를 모는데 이건 완전히 곡예수준이다. 좁다란 골목길을 요리조리 빵빵거리며 달린다.
평요고성의 성곽 안 토성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이 눈에 띈다. 성 밖에서 볼 땐 성곽이 전돌로 쌓여졌는데 안에서 보니 토성이다. 중간 중간에 빗물 내리는 통로에만 전돌로 쌓아 놓았다.
전 속력으로 달리는 전동차
차가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의 전 속력으로 달린다. 중간의 교차로에서도 교통질서는 엉망이다. 먼저 몸통을 딜여미는 쪽이 우선권인 모양이다. 움찔움찔 몸과 마음이 떨린다.
교차로에서도 들이밀면 우선권?
누런 황토의 성곽, 군데군데 흙이 무너져 내리고 죽은 듯이 있는 을씨년스런 회색의 높은 담장,
흙먼지와 함께 들리는 빵빵거리는 경적소리 땀에 배인 기사의 회색등짝에서 시큼하게 나는 냄새.
여기에 대륙에서 몰아오는 듯 한 역사의 쾨쾨한 냄새가 어우러져 평요고성 특유의 냄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평요고성은 주민이 연탄을 연료로 쓰고 있다.
아니! 연탄가스 냄새도 같이 난다.
차가 지나가는 골목길의 민가에선 연탄불을 이용하여 바깥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있었다.
연탄가스의 특이한 냄새와 그 위에서 조리되고 있는 음식 냄새가 마치 외국영화의 한 장면처럼 이방인의 시선을 붙들고 있었다.
평평요객잔의 정문
차가 객잔 안으로 들어와 정차 한다. ‘평요객잔(平遙客棧)’이다 그러나 우리의 안테나께서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잠시 마당을 둘러보니 객잔의 규모가 호텔수준이다.
평요객잔의 내부
‘객잔’이란 중국의 여관으로 주로 상품을 거래하거나 상담을 하는 지방 상인의 숙소였다고 한다. 물론 입구에도 분명히 평요호텔이라고 영문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호텔인 것은 분명하다.
청나라 시절 주막과 같은 이곳에 짐을 풀고 이곳저곳을 돌아봐야 한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듯 한 신비감을 느끼며 관광을 시작해야 한다.
이곳의 객잔은 명·청 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한 형태가 많다.
평요객잔의 숙소로 가고 있다.
대부분의 객잔이 사면을 방으로 두르고 가운데에 정원을 꾸민 사합원(四合院, 쓰허위안)이다.
잠시 뒤 짐을 실은 전동차를 타고 가이드가 도착했다. 우리의 방 배정을 마친 가이드는 우리에게 5시 40분까지 이곳에 집합하란다. 그때 저녁을 먹는다는 것이다. 허걱~ 또 우리는 미아가 되는 것인가?
그러나 어디에 내어놓아도 끄떡없을 우리의 중여동 여행꾼 8명이 무엇을 두려워하랴. 사실은 중국말을 못하니 모두들 걱정은 걱정인가 보다. 그래도 바디랭귀지 있잖아……. 쫄지 마…….닥치고 관광이다.
우리는 현지인과 조금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하바별시'님을 대장으로 모시기로 하고, 방에 짐만 던져 넣고는 다시 이곳에 모이기로 했다.
"따거회 회장이면 뭘 해……. 영어나 할 줄 알지……. 이럴 땐 중국어가 필요해" 숙소로 가면서 내가 궁시렁 거린 소리다. 이 말은 우리 송회장이 못 들었기를 속으로 지금도 빌고 있다. ㅋㅋㅋㅋㅋ
우리들의 방은 2층에 있다. 완전한 재래식 사합원의 특징이 그대로 살려진 방으로 열쇠부터 묵직한 재래식 열쇠다.
숙소의 내부 침대가 아니고 온돌침상이다.
자물통을 따고 방에 들어서니 한쪽으로 온돌형식의 침상이 있고 그 위에 얇은 매트리스를 2장 깔아 놓았다. 중간에 소반과 녹차를 마실 수 있는 찻잔이 있어 매우 소박하면서도 깔끔했다.
전형적인 중국식이고 겨울에는 바람이 들어 올 것 같은 내부였지만, 작은 화장실에 양변기와 온수 보이러등 설치되어 있어 불편함을 덜어줄 것 같았다.
서둘러짐을 정리하고 밖으로 나왔다. 이제부터 또다시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평요고성을 장님 코끼리 만지듯 더듬어 나가야 한다.
도삭면가게의 간판
우선 객잔 정문으로 나와 옆을 보자 바로 도삭면을 만들어 파는 음식점이 있다. 뭣 눈에는 뭣만 보인다고 다른 동료들이 나오기 전에 얼른 손짓 발짓으로 주문을 한다. 그런데 역시 음식 만드는 연료가 연탄이다. 하긴 연탄으로 물을 끓여야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리라.
이곳에 도삭면이 유명하다는 소리는 들은 적이 있어 어깨에 판을 대고 얇은 칼로 국수를 잘라 물에 넣는 모습을 물끄러미 쳐다보았다.
도삭면을 만드는 장면
역시 우리나라에 와서 저렇게 하면 '달인' 소리를 들을 만 했다. 하긴 세계의 국수가 중국에서 시작되었고 중국의 국수 역사는 바로 산시 성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산시 성(山西省)의 연평균 강수량은 600mm 이하로 강수량이 적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쌀농사보다는 밀, 수수 농사를 많이 지었고 이런 밀과 수수를 이용한 국수 문화가 빨리 발달했다.
길거리서 도삭면을 먹고있다.
또한, 산시 성은 중국의 최대 석탄 매장지역으로 풍부한 석탄을 이용한 뜨거운 불로 재빠르게 끓여낸 국수가 이 지방 사람들의 입맛에 맞았다고 한다.
국수의 종류는, 면발을 잘라내는 도구의 종류와 소스와 소스 만드는 법에 따라 국수의 종류가 400여 가지에 달한다고 한다.
어깨나 손에 반죽을 올리고 재빠르게 면발을 잘라내는 도삭면(刀削面, 따오샤오미엔)이나 면발을 길게 한 가닥으로 뽑아내는 일근면(一根面, 이꺼미엔) 등 산서성을 대표하는 면 요리는 면을 뽑아내는 과정 자체가 하나의 퍼포먼스다.
전에도 언급했지만 도삭면은 손이나 어깨에 밀가루 통반죽을 올리고 구부린 철판 같은 날카로운 물체로 재빠르게 면을 깎아 끓여낸 국수를 말한다.
도삭면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면발을 깎아내는 도구인데 산시 성에서는 절대 일반적인 부엌칼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한다.
길거리의 음시점
부엌칼 대용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은 얇은 철판이다.
그런데 왜 도삭면은 얇은 철판으로 면발을 깎아내는가?
그 이야기는 칭기즈칸이 중원을 통일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칭기즈칸이 중국을 지배할 때 자기에게 저항했던 한인(漢人)들의 정변이 무서워 모든 백성의 금속도구를 몰수하도록 했단다. 요리에 사용하는 부엌칼은 10세대 정도의 가구에 하나씩만 사용할 수 있도록 통제했다.
사람들은 부엌칼을 사용하려면 종일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려야만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부엌칼을 사용하려고 순번을 기다리면서 지쳤던 한 사람이 우연히 길에 버려진 얇고 작은 철판을 발견했다. 철판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 수 없을까 생각을 굴리다가 좋은 수가 생각나 음식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그는 비교적 쉽게 썰어지는 밀가루를 반죽해 얇게 쳐내 끓는 물에 데쳐냈다. 이렇게 만든 밀가루 음식은 맛도 좋고 시간을 들이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어 삽시간에 널리 알려졌다. 이렇게 생겨난 면이 바로 지금의 도삭면이란다.
물론 아니면 말고, 믿거나 말거나 이다.
길거리의 꼬치구이 장수
간식으로 도삭면 한 그릇을 게 눈 감추듯 먹어버린 나는 일행과 만나 다시 본격적인 평요고성의 탐험(?)에 들어간다. 우선 눈치로 평요고성의 심장부로 들어가는 길을 찾는다.
관광객이 밀물처럼 몰려왔다 썰물처럼 빠져버린다는 평요고성. 더구나 노동절 연휴를 이용해 이곳을 찾은 중국의 관광객들이 많아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들 때문에 밀려다닐 지경이다.
오이를 물에 담궈 팔고 있다. 아이가 만지는 것.
그러나 북적대던 평요고성은 의외로 호객꾼들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골목길이 좁지 않고 다니기가 편리한 것은 물론이고 다른 도시에 비해 조금은 깨끗한 편이다. 왁자지껄한 소리는 물론이고 시장처럼 호객하는 소란스런 분위기도 아니다.
이것은 아마 중국에서 가장 장사를 잘 한다고 소문이 난 진상(晉商)이 평요고성에 그 명성을 이어가기위한 자구책이 아닌지 모르겠다.
그들의 선조는 이곳에서 전국을 상대로 한 포목이나 소금 등을 팔며, 더구나 신용이 있는 은행업무로 살았기에 그 영향이 컷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평요고성의 카페
양쪽 길로는 각종 먹거리를 파는 영세노점, 작은 카페와 중국고유의 식당, 그리고 그 식당과 함께 있는 객잔들이 즐비하게 있다.
작은 카페에 앉아 이곳의 명물이라는 쇠고기 육포에 얼음에 차게 얼린 시원한 맥주 생각이 나지만, 지금 나에게는 그것은 꿈같은 일이다. 아! 옛날이여! 언제 술 좀 마시려나…….
우리나라 서울에 있는 인사동거리를 가면 고서점과 화랑, 골동품상 등이 많다. 이곳도 마찬가지다. 노점에는 옛날 물건뿐만 아니라 중고품 등 마치 벼룩시장과 같은 여러 가지 잡동산 물건들이 많다.
평요고성의 시루
얼마동안 걸었을까? 길 앞에 커다란 문이 보인다. 여기가 바로 평요고성의 중심이 되는 시루(市樓)다. 시루에 오르면 평요고성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평요고성의 시루 위에서 본 모습
새벽에 올라 떠오르는 태양을 본다면 매우 장관일 것 같은데 관광객들에게는 새벽에는 공개를 하지 않는단다.
시루에 올라가 고성 전체를 보려면 입장료를 내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시루로 올라가려고 줄을 서 있다. 입장료가 5위안이다.
잠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가격치고는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5위안을 지불하려고 손에 들고 누각 앞으로 입장을 했다. 그런데 입장료를 받고 있던 직원이 뭐라 뭐라 하더니 나에게 5위안짜리 한 장을 주며 빨리 올라가라 재촉이다.
노동절휴무라 관광객이 많다.
무슨소리인줄 모르고 나는 뒷사람에게 밀려 누각의 계단위로 오른다. 세상에! 모두들 돈을 지불하고 입장하는데, 누가 평요고성 시루에 와서 돈 받고 입장한 사람 있으면 나와 보라고 해! 난 돈 받고 올라갔다 내려 온 사람이라고…….ㅋㅋㅋㅋㅋㅋ 내가 이렇게 유명하다우…….ㅋㅋㅋㅋㅋㅋ
평요고성의 시루 위의 관우상
시루로 올라가는 계단은 무척 가파르다. 어둡고 좁은 계단을 올라가 다시 문으로 기다시피 꺾어 올라가니 관우상을 모신 공간이 나온다.
평요고성의 시루에서 아나운서가 안내를 한다.
그 앞으로 좁은 난간에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아나운서인지 한 관리인이 열심히 긴 연설을 한다.
나를 보고 인사를 하는 시루 아나운서
무슨 소리인줄은 모르지만 아마 평요고성을 소개하는 것 같다. 다음에는 예쁜 아가씨가 마이크를 잡더니 무슨 이야기를 한다. 그러자 시루 아래 남대가 길에 있던 관광객들의 함성이 들린다.
총각을 구합니다.(?)
옆에 있던 하바별시님이 "이 아가씨가 신랑을 구한다."는 이야기라고 귀띔한다. 여기서 우리 일행은 몇 장의 인증 샷을 찍고 급히 내려온다. 벌써 모이기로 약속한 시간이 가까웠기 때문이다.
총각도 아닌데 거기서서 뭐하슈?~~~
많은 사람들 틈을 비집고 우리는 급히 객잔으로 돌아왔다. 가까스로 늦지 않게 도착한 것이다. 우리 중여동 회원들이 타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야 없지 않는가?
저녁식사는 객잔 옆에 있는 평요대극장에서 인상디너쇼를 즐기며 여유롭게 하기로 되어있다. 중국어를 모르는 우리 같은 관광객이 무슨 흥미를 느낄 수 있겠나 생각했지만, 그래도 밝고 경쾌하게 진행되는 내용에 몰입되기 시작한다.
다른 관광지의 거대하고 화려한 환상적인 공연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소박하고 아기자기하게 꾸민 것이 평요고성의 특징을 많이 살렸다. 중국어를 몰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이 디너쇼가 이곳의 이미지를 좋게 했다.
아리랑 동동 ~ 쓰리랑 동동 ~ 우리나라 가락이 흐른다. 아마도 한국 관광객이 많이 오니 한곡 정도는 필요한 모양이다.
쓰촨 성에서 흔히 보는 변검도 어설프지만 이곳에서는 인기 있는 프로다. 사회자가 관객석에서 참여하고픈 사람을 골라 부른다. 결혼식. 출연자와 관객이 어우러진 결혼식 장면은 더없는 재미거리다.
저녁 9시쯤 공연이 끝난 뒤 모두 숙소로 돌아가려는데, 가이드가 우리 중여동 회원들을 부른다.
평요고성의 야경을 보자는 것이다.
평요고성의 야경
숙소 앞에서 전동차를 한 대 부르더니 우리보고 타란다. 차는 골목을 돌아 전 속력으로 달린다. 깊은 밤 캄캄한 골목길을 달리는 전동차를 탄 기분이 즐겁기보다는 무섭다.
차량은 성문 밖으로 나가 시내로 향한다.
평요고성 남대가의 야경
이건 무슨 시추에션인지 모르겠다. 평요고성의 야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시내 드라이브를 하는 것이다.
어디인지는 모르지만 성곽 주위로 조금 다니다가 돌아와 호텔 밖에 차를 세운다.
운남리강에 있는 카페 벚꽃마을 분점이란다.
우리 일행은 숙소로 들어가기가 아쉬워 고성의 야경을 걸어서 보기로 하고, 다시 시루 쪽으로 발길을 옮겼다.
홍등이 거리를 밝히고 연인들은 '벚꽃마을' 같은 레스토랑이나 카페에 앉아, 고성의 밤 분위기에 흠뻑 취해 두런두런 이야기꽃을 피운다.
밤의 시루
우리 일행은 이곳저곳 밤 고성을 돌다 어느 카페에 자리를 잡았다. 하바별시님과 송회장이 시원한 맥주와 분주를 시키고 안주로 꼬지를 가져오라 한다.
평요고성의 야경
얼마 후 가져온 꼬지를 먹던 일행들이 화들짝 놀랜다. 무척 짜다. 완전히 소금을 범벅한 것 같다. 주인을 다시 불러 꼬지가 짜다고 알려야 하는데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른다. 손짓 발짓에 주인이 꼬지를 다시 가져간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 가져간 꼬지에 또다시 소금을 뿌리는 것이 아닌가?
이거 환장할 노릇이다.
다시 가져온 꼬지를 앞에 놓고 소나무님이 물을 달랜다. 물을 가져온 컵에 꼬지를 휘휘 저어서 주인을 주니 그제야 알아듣고 끄덕인다.
이런 젠장! 술 한 잔 마시려고 별 쇼를 다했다. 시간이 정말 빨리 가는 것 같다.
꼬치구이가 무척 짜다.
평요고성의 밤은 화려한 홍등들로 길거리를 밝히지만 대부분의 숙소는 밤 11시가 넘으면 문을 닫는다고 해서 우리도 주석을 끝냈다.
그런데 계산이 문제였다. 들어올 때 분명히 분주가격을 흥정하고 들어 왔는데 계산이 틀리다.
숙소에 켜진 홍등
조금 기분이 상했지만 잘 하지도 못하는 짧은 중국어로 가까스로 타협을 본 후 우리는 숙소인 평요객잔을 향해 발길을 옮기고 있었다.
자 오늘은 꿈나라로 가는 것이다. 내일을 위해…….
"에이~~ 오늘 밤은 슬픈 사랑 추억이나 생각하며 자야지"
|
첫댓글 일행과 함께하시는 모습이 눈에 그려집니다.
정말 즐겁게 다니셨군요?
슬기샘님 평요고성 구경 잘 했습니다.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구경잘했습니다.....
우와~ 넘 재밌게 읽고 보았어요!
평요고성의 추억.....덕분에 복기 잘 했습니다.
짜디짠 양꼬치와 철판 여사장에도 불구하고 술잔(따거는 물잔)을 같이 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던 밤이었습니다.
그나저나 마지막 사진이 너무 야시시한데요....^^
한편의 무성영화에 달변의 변사가 우리를 현혹하는것 같네요.
형님 잘 지내시죠?
지척에 있으면서 전화도 못드렸네요..
조만간 술은 안되시고 같이 식사나 하시죠
연락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생생하고 즐거운 여행기 잘 보앗습니다. 삽화도 재밋습니다.
도삭면은 정말 신기합니다.
성안의 옛 건물이 정말 무협 영화에나 나올법한...
사람이 무척 많네요 감사히 보았습니다.
역시 노동절 휴무때라 사람이 많군요.제가 다녀온 금년 6월에는 사람이 너무 적어 별루라서 아니들 오나 했지요.
역시 번잡할때 가야 볼것도 많은것을 슬기님의 글을 보고 새삼 느꼈습니다. 사진 몇장 퍼감니다. 양해바람니다.
꼭 제가 여행하는 느낌입니다. 잘보고갑니다.
재미있는 여행담 잘 보고 갑니다...^^*
평요고성 이름은 평온한데 사람이 복답 복답..음 저도 한번 가 보고 싶군요 그런데 꼬지가 너무 짭다니 .."이거 너무 짜다 해 "..중국어 한 마디 배워 가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