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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에게 보여주신 전의 의미
에스겔 40장 1-5
2025년2월9일 주일낮 11시
인도 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교회 진천
다음 내용은 deep seek 검색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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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의 성전은 구약성경의 에스겔서(40-48장)에 자세히 묘사된 성전입니다. 이 성전은 에스겔 선지자가 바빌론 포로 기간 중에 본 환상으로, 미래의 이상적인 성전과 그 구조, 제사, 그리고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에스겔의 성전은 단순히 물리적인 건물을 넘어, 하나님의 임재와 이스라엘의 영적 회복을 상징합니다.
### 주요 특징
1. **성전의 구조**: 에스겔의 성전은 매우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크기와 형태가 세밀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전은 바깥뜰, 안뜰, 성소, 지성소 등으로 구분되며, 각 부분은 특정한 의미를 지닙니다.
2. **제사와 예배**: 성전에서 행해지는 제사와 예배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에스겔은 제사장의 역할과 희생제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3. **생수의 강**: 에스겔 47장에는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생수의 강이 등장합니다. 이 강은 점점 넓어지며 죽은 바다를 살리는 기적을 일으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와 생명력이 온 세상에 퍼져나감을 상징합니다.
4. **땅의 분배**: 에스겔 48장에서는 이스라엘의 12지파에게 땅이 공평하게 분배되는 모습이 묘사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와 평등을 보여줍니다.
### 신학적 의미
에스겔의 성전은 단순히 물리적인 건축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와 인간의 회복을 상징합니다. 이 성전은 메시아 시대의 완전한 회복과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예표하며, 기독교 신학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진 새 언약과 연결됩니다.
에스겔의 성전은 오늘날에도 신앙인들에게 하나님의 계획과 영적 회복에 대한 소망을 상기시키는 중요한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deep seek).
이 예언 혹은 환상은 겔 40장-48장까지 이어집니다.
에스겔이 이 환상을 보았을 때, 예루살렘 전은 폐허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때는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파괴하고 14년이 지난 시기였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위로가 필요했습니다(Clarke, 겔 40, Bible Hub app).
그예루살렘 전의 회복이 약속되지 않았다면, 그들 이스라엘이 귀환시 그렇게 크게 기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혹자는 솔로몬 성전 모델 혹은 설계도가 남아 있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그들의 새 전의 크기, 부분, 순서, 규칙 등을 알려주기 위함이 하나의 이유였다 말합니다.
그것이 에스겔이 옛 전의 묘사를 상세히 한 이유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새 전을 지을때 모양이나 부분이 제대로 지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나라 재정이 가난하여 새 전의 규모는 더 작고 초라했더라도 그러했습니다(Clarke, 에스겔 40:3-4, Bible Hub app).
이 새 전은 포로귀환 후 지은 스룹바벨 전을 말합니다.
예언적 묘사가 위엄이 있고 걸출했지만, 문자적으로 성취되지 않았거나 그들(포로 귀환자들) 자신의 시대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고대 유대인들은 그 에스겔 예언은 메시아 시대에 속한다고 여겼습니다(Clarke, 에스겔 40:3-4, Bible Hub app).
포로후기 전, 즉 스룹바벨 전은 에스겔이 묘사한 전에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에스겔 예언은 복음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그 전과 전의 예배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상징이라 보는 것이다(Clarke, 에스겔 40, Bible Hub app).
에스겔 40장은 에스겔이 본 새성전에 대한 환상을 기록했습니다.
에스겔 40:1-2은 에스겔이 환상 속에서 예루살렘에 옮겨졌습니다.
우리가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25년 째, 그 해 시작, 그 달 십일에, 예루살렘 함락 14년 째, 주님의 손이 내 위에 임하여, 그가 나를 그곳에 데려갔다.
하나님의 환상 중에 그가 나를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가서 어떤 높은 산 위에 나를 두었다.
그 위에 남쪽으로 어떤 도시 구조물 같은 것이 있었다(David Guzik, 선형수 옮김, 에스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에스겔서 40:1-2 KOERV
[1] 우리가 포로로 잡혀온 지 이십오 년째 되는 해, 곧 예루살렘이 함락된 지 십사 년째 되는 해 첫째 달 십일, 바로 그 날에 주의 권능이 나를 사로잡아 나를 이스라엘 땅으로 데리고 가셨다.
[2]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환상 속에서, 그분은 나를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다가 아주 높은 산 위에 내려 놓으셨다. 그 산의 남쪽을 바라보니 거기에는 성읍처럼 보이는 광경이 펼쳐져 있었다.
"우리가 사로잡힌지 25년 째 해에", 에스겔의 이 마지막 큰 환상은 40-48까지 기록되었습니다.
예루살렘 함락 14년 차 였습니다.
"그 해의 시작, 그 달 열흘째", 에스겔이 말하는 것이 민간 달력인지 종교 월력인지 모릅니다.
종교 월력이면 유월절 시작, 니산월 10일입니다.
알렉산더에 따르면, "그들이 포로로 잡혀가 사는 동안에 실제로 유월절을 지켰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구속받아 나와서 가나안에 그들의 나라를 세운 것을 확실히 회고했을 것이다.
이 에스겔의 환상은 그 메시아 왕국에서 그 나라를 위한 그의 목적을 주께서 이루실 것이라는 격려를 얻었을 것이다."(Alexander,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주의 손이 내 위에 있었다."
이 예언의 출처는 하나님이심을 에스겔은 강조했습니다.
야웨께서 이 예언의 세세하고 때로 이상하리만큼 상세한 것까지도 알려주셨습니다.
"하나님의 환상 속에서 그가 나를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가서 어떤 높은 산 위에 두었다."
그 산의 이름을 알 수 없습니다.
에스겔 8장-11장에서 성전이 하나님의 백성들에 의해 모독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 그 전에서 떠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환상은 실제 상황이었습니다.
그 상황은 응축되고 극적인 형식으로 제시되었지만, 그 백성의 죄의 진상과 배교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전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것은 영적이었지만 현실이었습니다(David Guzik, 에스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2024년 12월 29일에 발생한 제주항공의 무안국제공항 사고는 영상으로 많이 보여졌습니다.
그 사고는 실제 일어났습니다.
그 영상은 실제 일어난 사건을 전달한 것입니다.
그와같이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보여준 전 안의이스라엘 백성의 배교 모습과 주님 영광이 떠나는 모습은 실제 일어난 사건을 환상으로 알게 하신 것이었습니다.
에스겔이 환상 중에 예루살렘을 방문한 것은 선지자 에스겔이 보았던 현실이었습니다.
그는 실제 전을 보았고 하나님의 영광이 실제로 그리고 강력한 방식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것들이 하나님의 환상이었지만, 현실의 것들을 묘사한 것이었습니다.
에스겔은 환상 속에서 예루살렘에 갔지만, 그것은 현실의 땅이었습니다(David Guzik, 에스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야곱이 루스 즉 벧엘 땅에서 하늘이 열리고 사다리가 그 하늘에 연결되고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거리고, 하나님의 복의 약속의 음성을 들은 것은 꿈이었지만, 현실이었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이 야곱에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블락에 의하면, "그 선지자의 목적지를 '이스라엘 땅(에레츠 이스라엘, 겔 27:17, 47:18)으로 표기한 이유는 알 수 없다. 에스겔은 보통 '아드맡 이스라엘'이라는 표현을 선호한다. 의도적이든 아니든 독자에게 영토에 관심을 갖게 한다."(Block, 재인용 David Guzik, 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매우 높은 어떤 산": 클락에 의하면, 모리아 산 위에 솔로몬 전이 지어졌습니다, 대하 3:1(Clarke,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어떤 도시 구조물 같은 것": 에스겔 40장 이하에 "어떤 도시"의 환상이 묘사되었습니다.
그 규모가 컸고 고대 도시처럼 두터운 벽으로 둘러싸였습니다.
"어떤 도시 구조물 같은": 트랩에 의하면, “그 전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다수의 뜰들과 벽들과 탑들과 문들로 보였다.” (Trapp,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1-2, Blue Letter Bible app.)
에스겔서 40:3-4 KOERV
[3] 하나님께서 나를 그 곳 가까이 데리고 가셨다. 내가 보니 놋쇠처럼 빛나는 모습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는 삼으로 꼰 줄과 길이를 재는 장대를 손에 들고 대문어귀에 서 있었다.
에스겔이 본 전은 옛것(솔로몬의 전)을 닮았습니다(41:16,17;48:7-10).
그 선지자의 기억 속에서 이러한 생각들을 다시 추적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설계가, 이 신적 건물의 그 계획, 그 규모, 그 장식과 전체 구조에 대한 기억을 보존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포로에서 귀환 했을때 옛 전(솔로몬의 전)을 보다 쉽게 재건하고 이 에스겔 환상의 모델과 솔로몬 전이 부합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Clarke, 에스겔 40:3, Bible Hub app).
그 선지자가 이 건축물을 묘사하기 위해 자신을 적용시키는 것은, 유대인들이 포로에서 귀환 이후, 성전 재건과 옛 유산이 자기들 나라에 회복되는 소망의 동기부여를 위함이었습니다.
에스겔은 주님의 전 혹은 집과 성소의 상세도를 약간 간략하게 그리는데, 열왕기서들에 매우 정교하게 기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선지자는 갈대아인들이 그 전을 완전히 파괴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 전의 정밀한 설명이 보존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래야 솔로몬 전과 동일한 모델에 근거한 전을 유대 백성이 복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Clarke, 에스겔 40:3, Bible Hub app).
어떤 사람이, 놋쇠같았습니다.
밝게 광채가 나게 닦은 놋으로 빛을 눈이 부시도록 반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성화 등에서 보는 후광 혹은 영광이 그의 머리에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어떤 천사이거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자같은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었습니다(Clarke, 에스겔 40:3, Bible Hub app).
그 천사같은 존재는 두가지 측량 도구를 가졌습니다.
하나는 아마포 줄자였고 다는 하나는 단단한 막대기 형태였습니다.
그는
그는 문에 서있었습니다.
그 초자연적 안내자는 에스겔을 마중하였습니다
(David Guzik, 에스겔 40:3, Blue Letter Bible app).
[4] 그 사람이 나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의 아들아, 내가 네게 보여주려고 하는 것을 네 눈으로 보고 네 귀로 듣고 잘 새겨두어라. 너를 이리로 데려온 것은 그 때문이니, 잘 보아 두었다가 네가 본 것을 낱낱이 이스라엘 집안에게 알려 주어라.”
포로 귀환자들이 제2전을 재건할 때 알 수 있도록 그들에게 알려주라는 것입니다.
(Clarke, 에스겔 40:4, Bible Hub app).
"네 눈으로 살피고 네 귀로 듣고 모든 것에 네 마음을 고정하라."
그 빛나는 사람은 에스겔에게 그의 감각을 집중하여 주의를 기울이라 하였습니다.
그 전의 기술이 단지 영적 혹은 상징적이었다면
그 상세 내역에 그렇게 주의깊게 주목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에스겔은 그 안내자가 그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에 집중한다.
결국 그는 단순히 역사 사적을 관광방문 하거나 어떤 사원의 순례 예배자가 아니다.
그는 하나님의 계시의 중보자이다."(Block,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4, Blue Letter Bible app).
"네가 보는 모든 것을 이스라엘 집에 선포하라.
"
이 환상의 청중은 기본적으로 이스라엘 집입니다.
그것은 대부분 하나님의 약속된 미래 회복의 일부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에스겔이 보았던 것이 에스겔 40-48에 기록되었습니다.
에스겔 성전 환상은 성경 해석자들 간에 논쟁 주제였습니다.
테일러(John B. Taylor)는 그의 주석에서 40-48장에 대한 네가지 다른 해석 접근법을 기록했습니다.
문자적 예언:
에스겔 40-48은 그 땅의 회복 과정에서 포로귀환자들에 의해 지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한 전을 묘사한다.
예로 아담 클랔(Adam Clarke)은, 에스겔이 기억에 의해 솔로몬 전의 그 계획을 기록했다고 믿었다.
그리고 포로 귀환자들에게, 그들이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그 전을 재건할 것을 격려하고자 여기 기록했다고 클랔은 믿었다.
상징적 그리스도인:
에스겔 40-48은 상징적으로 그리스도인 교회를 묘사한다.
스미스(Smith)는 이 관점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가장 최선의 접근법은 이 장들이 영적 진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 장들에서 요점들이 상징화되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한 전과 제사장과 예배 제도를 제공하실 것이다.
이방인들을 포함한 연합된 백성이,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셨던, 그 유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세대주의자:
에스겔 40-48은 다가오는 천년 시대 특징적인 전을 묘사한다.
이 미래의 전은 영원한 시대(계 21:22)에 속한 것은 아니지만, 지상에서 예수님의 문자적 천년 통치 기간에 속한다.
특히 천년기에 유대 백성을 위해, 에스겔의 전이 추억을 일으키고,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일과, 예수 그리스도, 메시아의 완전한 사역을 고대하는 부요한 형식과 의식을 상기하고자 함이다.
파인버그에 의하면, 이 관점은 "그들의 민족 역사마시막 때에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과 확립을 그 예언이 말한다고 선포한다. 그들이 오랫동안 배척한 메시아를 믿음으로 주님께 회심한다. 그들 가운데 명백한 주님 임재와 영광을 선포한다."(Feinberg,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종말론적:
에스겔 40-48은 다가오는 시대의 상징적이고 환상적인 모습을 제시한다. 그날의 이방세계에서 인기있는 모습과 개념이 연결된다.
바터와 호페에 의하면, "40-48장은 33-37장의 관습적인 예언을, 주로 신비로운 모습으로 대체한다. 그 선지자는 고대 근동의 '우주적 산'의 신비적 동기에서 유래하는 모습을 재주조하여 예루살렘 미래를 말한다."(Vawter and Hoppe,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데이비드 구직은 주로 세대주의자 틀로 40-48장을 살핀다.
문자적 접근, 혹은 비유적 접근 혹은 영적 접근 혹은 세대주의자 접근은 독자의 선택이다.
데이비드 구직은 이 전을 실제로 간주하고 하나님의 시대적 계획을 펼치는 미래의 모습으로 성취될 것으로 여긴다(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필자(선형수)는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임을 믿습니다.
에스겔서 예언 역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습니다.
40-48장의 예언 역시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통해 오늘 우리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신자에게 주신 말씀으로 믿습니다.
데이비드 구직에 의하면, 문자적 예언 접근의 근본적 약점은 그것이 성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에스라와 스룹바벨 시대에 재건된 그 전은 이 기술에 대한 답이 되지 못했다.
라이트에 의하면, "귀환 후 재건된 전이나 헤롯 전은 에스겔 40-48장 기술에 부합하지 않다."(Wright,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상징적 접근의 약점은 에스겔의 기록은 이 전을 실제적 어떤 것으로 말하고 있고, 영적으로 그리고 있지 않다는 것이 전체적 분위기이다.
그 빛나는 존재, 인자같은 이의 메시지는 이 전이 은유가 아닌 현실이라는 것이다.
파인버그에 의하면, 이 상징적 견해는 "교부들과 종교개혁자들이 선호했다. 그들은 40-48장을 기독교 시대 그리스도와 교회의 영적 선물로 보았다. 이런 견해는 지나치게 주관적이어서, 에스겔 과 그의 당대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Feinberg,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알렉산더(Alexander)에 의하면, “비유 혹은 영적 해석 접근은 에스겔 40-48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석자가 정상의 문법적 역사적 해석을 포기하면, 풍유화, 상징화, 영해화 되어 그 해석이 주관적으로 된다."(Alexander,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종말적 접근의 근본 약점은 이 본문이 종말적 문학으로 이해되는 근거가 미흡하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온전하고 최종적 제물이 되셨다(히브리서 9:28, 10:10 및 기타 구절).
제사와 의식에 대한 구약 언약은 하나님 혹은 신자들의 의에 접근하는 근거로 회복된다(갈라디아서 3:23-25 및 골로새서 2:16-17)
갈라디아서 3:23-25 KOERV
[23] 이 믿음을 통한 길이 보이기까지 우리는 율법에 매인 죄수들이었습니다. 말하자면 믿음의 길이 드러나기까지 우리는 율법의 감시 아래 있었습니다.
[24]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개인 교사였습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받아 주실 만한 사람이 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25] 그러나 이제 이 믿음의 길이 열렸으니,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이라는 개인 교사의 감독 아래에 있지 않습니다.
골로새서 2:16-17 KOERV
[16]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여러분이 무엇을 먹고 마시는지에 대해서나, 어떤 명절이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을 지키느냐 안 지키느냐 하는 문제로 여러분을 비난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17] 이런 것은 앞으로 다가올 실체의 그림자일 뿐이었습니다. 그 실체가 그리스도이십니다.
짐승 제사는 우리 죄를 없애 대속 할 수 없다.
오직 십자가 상에서 예수가 행하신 것만 우리의 대속함이 되는 것이다(히브리서 9:11-15 및 10:1-14, 10:18).
예수님은 주의 만찬을 주님 오실 때까지 지키라 하셨다(눅 22:18).
그 전 예배와 제사는 주의 만찬이 포함하는 것이 합리적이다(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알렉산더에 따르면, "만일 주의 만찬이 하나의 기념이고, 에스겔 체계가 기념이라면, 그 둘은 충돌이 아니라 공존해야 한다."(Alexander,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유월절은 하나님 어린 양의 죽음의 예표이다(Alexander,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에스겔 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 이후 묘사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문자적 전과 짐승 희생제물이 있더라도, 에스겔 서에 구약 모세의 언급이 상당부분 생략되어 있다.
유월절과 무교절(에스겔 45:21-24), 장막(에스겔 45:25), 첫열매(에스겔 44:30)은 언급되나 오순절 언급은 없다.
신약 교회에서 오순절이 성취되기 때문이다(사도행전 2).
휘장 언급이 없다. 예수의 사역이 그런 분리를 없앴기 때문이다.
언약궤 언급이 없다. 예수님이 십자가 대속과 화목제물이 되셨기 때문이다(David Guzik).
언약궤 안에 십계명이 들어있었다.
그 십계명은 신구약 성경안에 기록되었다.
신약 신자들은 모두 성경을 갖고 읽는다.
물론 인쇄술과 경제력 향상 이후 가능했다.
대제사장 언급이 없는 것은 예수님이 대제사장이기 때문이다.
왕 언급이 없는 것은 예수님이 만왕의 왕이기 때문이다.
금과 은의 언급이 없는 것은 천년기 금은의 가치는 의미가 없다(David Guzik).
천년기 그리스도의 온전한 다스림이 물질 만능 시대를 초월한다.
위어스비에 의하면, 에스겔 뿐만아니라 이사야, 예레미야, 요엘, 미가, 학개, 스가랴 등도 천년 왕국 시대 성전과 예배가 있을 것을 말했다.
이사야 2:1-5, 60:7, 13; 예레미야 33:18; 요엘3:18; 미가 4:2; 학개 2:7-9; 스가랴 6:12-15, 14:16, 20-21.
에스겔 37:24-28 은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기록한다.
즉 그들 중에 자기 성소를 두리라는 것이다.
‘내 장막이 그들과 함께 하리라. 정녕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이 내 백성이 되리라.' (Wiersbe)
알렉산더에 따르면, “에스겔 40-48은 천년기 전을 묘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에스겔. 40-48은 요한계시록에 계시된 영원한 상태의 그림을 반영한다."(Alexander,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위어스비에 의하면, "그 전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양자가 배우는 장소일 것이다(이사야 2:1-3).
예배자들이 구약법을 공부하면 예수를 더 잘 알게 된다.
그들이 또한 신약을 공부하여 제사와 절기의 더 깊은 의미를 알게 된다."(Wiersbe,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네가 본 모든 것": 이어지는 내용은 그 전의 복합 건축물을 둘러보는 것이다. 그 빛나는 광채의 사람이 안내하고 에스겔이 기록했다. 이 둘러보기는 측정과 묘사로 가득하다. 에스겔의 환상의 상세 내역은 그림으로 그릴 수 있고 다양한 자료들이 뒷받침 될 수 있다(David Guzik, 에스겔 40:4, Blue Letter Bible app).
"여기 주어진 그 계획을 연구한 건축자들의 유능한 견해는 그 모든 치수가 주님의 아름다운 성소를 만들기에 적합한 규모로 설계될 수 있다는 것이다."(Feinberg,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그가 본 것에 대한 그 선지자의 흥분을 현대 독자들이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그들은 그 전을 어떤 건축물 정도로 여기기 때문이다. 에스겔과 그의 독자들에게 그 전은 세상에서 하나님의 임재의 방식이었다."(Vawter and Hoppe,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에스겔의 체험은 그들 미래의 꿈꾸는 집의 장소로 자주 가는 한 젊은 부부에 견줄 수 있다. 먼지 속에서 그 그림을 그리고자 그들이 그 집의 치수를 재는 것이다. 그들은 매순간 그 기대를 품는다. 그들은 마음 속에 그 웅장한 그 집을 시각화 할 수 있다."(Smith, 재인용 David Guzik, 에스겔 40, Blue Letter Bible app)
에스겔서 40:5 KOERV
[5] 나는 성전을 빙 둘러싸고 있는 담을 보았다. 그 사람은 손에 측량장대가 들려 있었는데 그 길이는 긴 자로 여섯 자였다. 긴 자는 한 규빗에 한 손바닥 너비를 더한 길이이다. 그가 그 측량장대로 담을 재어보니 두께가 한 장대이고 높이가 한 장대였다.
성전 바깥 둘레에 벽이 있었다:
성전 복합 구조물 둘레 벽은 전체를 어떤 도시처럼 보이게 했다(에스겔 40:2).
그 사람 손에 6큐빗 길이 측량장대가 있었다.
각각 한 규빗에 한 손바닥 너비를 더한 길이이다.
규빗은 약 20.5 인치 즉 52센티 길이이다.
장대는 여섯자로 10피트 3인치 즉 3.12 미터였다.
둘러싼 벽 높이는 3.12미터였다. 너비도 3.12미터였다.
"그가 측량했다."
하나님이 그 전과 뜰을 측량한다.
그것들은 하나님께 속하기 때문이다.
에스겔 40:5 이하는 구체적으로 성전과 그 복합 구조물 즉 제사장의 방들과 뜰과 벽 등을 구체적 길이와 규모로 묘사한다.
에스겔에게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성전과 그 복합 건축물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예수님 재림 이후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구약과 신약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람으로 보내신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달리심으로 성취되었고 또 예수 재림으로 완성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보여준 전의 환상은 그당시 바벨론 포로에게 회복과 희망의 소식이었다.
그 전의 환상은 예수님 재림시에 완성될 것이다.
우리는 이 땅에 발을 딛고 살며 머리는 예수 재림을 고대하며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는 것이다.
성령의 붙드심 속에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과 자녀들 자손들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