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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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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정보/ 철도차량 Archive에 등록된 미래 철도차량들 ^^
Techno_H 추천 0 조회 961 07.10.15 15:39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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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10.15 18:07

    첫댓글 1-2,2-2 기대... 새마을호 사라지는것 안습 ㅠㅡ

  • 07.10.15 19:28

    4번이 상당히 흥미롭군요.

  • 07.10.15 20:00

    4번이 엄청 기대되네요...^^

  • 07.10.15 23:27

    의문: (1)고속전동차의 hEMU에서 h는 의도적으로 소문자로 쓰인 것인지요? / (2)신형 통근동차에서 '2/4호선 대폐차'라는 서술이 있습니다만, 현재 4호선에 다니는 차량은 과천선 직결 후에 제작된 것이므로 2/3호선의 주력인 GEC와는 10년 가까이 차이가 나죠. 2/3호선을 말씀하시려던 게 아닌지요? (기대가 되는 건, 만약 3호선에 도입된다면 일산선에 만만찮은 개선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작성자 07.10.16 06:45

    (1) 정식 명칭은 '간선형 전동차' 이지만, 현업이나 일부 정보원에서 해당 차량을 HEMU라고 부르고 있는 경우가 있어, 일단 그것을 준용해 표기했습니다. 기존 통근형전철보다 빠른 Highspeed EMU 라는 의미일 수도 있고, 제작사가 히타치라 히타치의 H를 따서 붙인 Hitachi EMU 일 수도 있겠죠. 다만 그 뜻이 현재로서는 불명확하기 때문에 굳이 소문자 표기로 처리한 것입니다.

  • 작성자 07.10.16 06:50

    (2) 표기의 경우는 해당사업을 추진하는 철도기술연구원 측 것을 따랐습니다만. 확실히 2012년 이후 대폐차라고 하면 1987~88년도 제작차량이니 올림픽 전후로 도입된 GEC차량들이 타깃이라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사례가 있듯이 4호선에서 특히 직류전용 차량을 3호선으로 옮기고 4호선에 신차를 도입. 이라는 가능성도 아주 없진 않겠지요. 일단은 그런 부분에서 확신이 없는 만큼 일단은 공식자료를 준용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

  • 07.10.16 12:17

    HEMU-400/180을 봐서는 히타치와는 별 관련이 없어 보이긴 합니다만... (혹은 이 쪽은 임의인가요?) / 2-4호선은 현업측에서 나온 서술이군요. 다만 그런 곡절이 있더라도, 폐차가 발생하는 건 엄연히 2-3호선이므로 옳은 표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07.10.15 23:32

    의견: hEMU180의 서술에서 나타나듯 틸팅차량의 도입이 백지화되었다면, 이는 틸팅차량을 도입할 구상이 있던 장항선과 중앙선 (각각 개량복선화) 의 선형에 틸팅차량의 이점이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애초에 틸팅차량 (한빛200) 의 영업최고속도로 제시된 180km/h보다 다소간 최고속도를 올리는 편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고만고만한 역이 이어지는 장항선의 정차 간격을 놓고 볼 때 유리할 게 없다고 판단되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만.

  • 작성자 07.10.16 06:59

    구체적인 발주계획이 아직 포착되지 않았다 뿐이지 틸팅열차의 도입자체는 '백지화'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저 차량이 시사하는 바는, 일부에서 예단하는 것처럼 TTX를 비롯한 틸팅열차가 경부선 등 주요간선에서도 새마을호를 대체하게 될 것이다. 라는 부분에 쐐기(?)를 박았다. 라는 것이지요. ^^ 사실 TTX의 신뢰성 시험을 완전히 마치고 나면 이미 새마을호 동차 중 상당수가 폐차된 단계가 되어, '새마을호 대차용 차량'으로서는 좀 늦는 감이 있습니다. ^^

  • 작성자 07.10.16 06:59

    또한 무엇보다도 틸팅열차가 제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차량만 도입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완화곡선 (틸팅 동작/회복을 위하여) 삽입 등 선로 전반적인 개량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중앙선 정도의 선구에 선택적으로 집중 투자를 하여 틸팅을 준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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