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스칼라 카르도 Q2 블루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레브라도 네비게이션에 포함된 카모스 블루투스도 사용해 보았으나,
레브라도 네비와의 연결에 있어서는 최적화 되어 있으나,
주행 중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통화함에 있어서는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이었지요.
걸려온 전화에 대한 신호도 너무 작게 들리고, 자동 응답 기능으로 상대방은 바람 소리만 듣고 있는 경우가 왕왕 있었고,
결정적으로 레브라도 네비 방송 소리가 카모스 블루투스를 통해 듣는 음량이 작아서 100km 이상 주행 시에는
듣기 어려운 정도 였답니다.
카르도 Q2 블루투스의 경우, 주행 중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통화 함에 있어서는 매우 좋습니다.
140~150km로 주행을 하는 가운데에서도 자연스러운 통화가 가능하지요.
게다가 걸려온 전화에 대해 알려주는 소리도 또렷하고, 크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특히 가장 좋은 기능은 소음 감응식 볼륨 조절이라는 기능이지요.
전화 통화 시에 상대방 소리가 잘 안 들려서 내 목소리가 커질 경우에 자동으로 음량이 커지는 기능이랍니다.
이렇게 블루투스의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카르도 Q2에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었으나,
2% 아쉬운 부분은 바로 인터콤 테스트를 하지 못했다는 것 입니다.
단체투어를 나가더라도 블루투스 연결은 서로 하지 않는 분위기이지요. 결국 인터콤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답니다.
그러던 가운데 최근에 바이크 카페에서 정기투어시에 사용하기 위해 카르도 G4 두 개를 두입했지요.
일단 카르도 G4 2대와 카르도 Q2 1대, 총 3대의 멀티 페어링은 잘 되고, 서로 잘 연결 되더군요.
이제는 단체투어 시에 인터콤 사용 테스트만 남아 있답니다.
G4는 최대 1.6km까지 인터콤이 된다고 하고, Q2는 최대 500m 인터콤이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G4는 페어링을 한 후, 전원을 켜면 자동 페어링이 되면서 이어폰을 통해 G4 컨텍티드라는 방송이 나와서
서로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답니다. 즉, 주행 중에 G4 블루투스 기기가 최대 거리인 1.6km 이상을 떨어졌다가
다시 범위 내에 들어온다면 다시 연결되었다는 음성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2에는 그런 기능까지는 없지요. 암튼 G4와 Q2간에 멀티 페어링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1. 카르도 G4 두 대의 전원을 켠다.
2. G4 앞면에 A버튼을 6초간 눌러준다.
3. 빨간색 LED가 빠르게 점멸을 한다가 G4 두 대가 페어링이 되면, LED가 천천히 점멸 이후에 파란색으로 점멸
이렇게 하면 G4 두 대의 연결은 끝난 것이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G4 1대와 Q2를 연결하는 것이다.
1. 카르도 G4 한 대의 전원을 켜고, B버튼을 6초간 눌러주면 파란색 LED가 빠르게 점멸을 한다.
2. 카르도 Q2도 전원을 켠 후, 라디오 ON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준다.
그렇게 하면 카르도 Q2도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게 되고, 빨간색 LED가 빠르게 점멸을 한다.
3. 이 상태로 기다리다 보면 G4와 Q2가 연결이 된 후, 블루투스에 LED는 천천히 점멸을 하게 된다.
이렇게 하면, G4 두 대와 Q2 한 대가 서로 연결이 다 된 것입니다.
3자 인터콤 대화가 가능합니다. 무전기와 비교시,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무전기는 PTT 버튼을 눌러서, 한 명씩 이야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지요..
이제는 도로에 나가서 실제 인터콤 테스트 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실제 도로에 가서 단체 주행 시에 인터콤 성능에 대해서 테스트를 한 후,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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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기대됩니다 ^^
병원, 사무실이나 가게같은데서 g4몇대를 사서 공유가 가능한가요 무전기처럼,,,
글쎄요. 그런 용도로 나온 것 같진 않습니다.
실외에서 바이크,자전거,스노우보드 등을 탈 때
사용하는 블루투스기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