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컴퓨터 난이도는 매우어려움입니다..네이버 미디블 까페에서 사람들은 주말에 들어와도 msn에 접속을 안하시는군요-_-;; 요새는 간혹하는게 커스텀게임이 전부입니다 ㅠㅠ
서팬틴포와 투르크 궁기병은 적의 모럴과 체력을 ?A아먹는 역할입니다.. 이견재가 잘되면, 기병대를 정면에다 박아도 효과가 좋습니다.. 컴퓨터를 공격자 설정한데다가 AI의 지능이 딸려서.. 아군 중앙에 다가오는데.. 이무식한 컴퓨터는 다가오는 속력만 빨라서 ㅡ,.ㅡ.. 기병대가 우회를 하기전에 아군중앙을 공격합니다..
아군중앙 공격먹이기 전에 약간 틀어서 중앙 돌격을 해줍니다.. 차지에 검병대 몇마리 쓸립니다. 간혹 창병도 잘못전진했다가 불고기컨트롤이 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기병특화보병인 예니체리 해비도. 아군 보병대열 이탈하고 전진투입하다가 무장기병차지에 작살난 기억이 새록새록하군효 ㅡ,.ㅡ..
이경우는 1만플로린 전투고.. 적군 검병대는 2밸러 8부대이고.. 스위스 아머드는 0밸러입니다. 네이버미디블 까페의 루루앨런 패치는 이 8검병부대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창병과 둔기류특화병을 제외한 거의 모든 보병에게 기병상대시 방어력 -3 의 패널티를 부여해줬습니다..
초반에 포병과 경기병의 견제가 좋아서 아르메니안의 1렬차지가 깊숙히 박혀주고.. 후속으로 오는 3밸러 가지보병대와 사라센, 예니체리헤비등이 같이 돌격해서 지원을 해줍니다..
네이버까페 밸런스 패치에선..가지보병의 숫자가 60->100으로 늘어나고 궁기병의 살상률과 활의명중율이 증가했습니다. (뭐 그래봐야 40발쏴서 겨우1~3명이 죽는 수준이지만..; -화살 살을 맞는다고 해도 치명타가 아니면 안죽는 사실적인 표현-)
경기병과 궁수 포병의 선제공격의 기선제압덕택에 적군의 숫자가 줄어들고 사기와 피로도가 낮아졌던 탓이라. 여러가지 요인을많이 받습니다.. 우리쪽은 아군이 적군보다 많다는 설정에서 나오는 +패널티와.. 상대쪽은 적군이 아군보다 많다는 - 패널티를 받게됩니다.
첫댓글 참고로 패치가없는 오리지날로 리플레이를 보시면 게임의 내용과 결과가 다르게나옵니다 ㅡㅡ 저경우의 패치는 가지보병대의숫자가 40명+ 되고. 기병대의 보병상성에 의한 적보병 방어력 -4 인데다가 예니체리 궁병과 궁기병의 사거리와 살상력이 대폭상승했습니다.. (패치덕을 많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