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S4 LTE-A 그리고 갤럭시S4 비교 후기, 갤럭시S4 LTE-A의 장점은 뭘까?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의 가격적 차이는 55,000원 입니다. 갤럭시S4 LTE-A 가격이 딱 55,000원 비쌉니다. 뜬금없이 갤럭시S4 LTE-A 가격부터 이야기 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구입할 때 가격을 비교하게 됩니다. 과연 더 주고 살 가치가 있을까 하고 말이죠. 과연 갤럭시S4 LTE-A는 55,000원 이상의 가치를 더 보여줄까요? <현재 저는 화이트 프로스트 갤럭시S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K텔레콤에서 진행한 LTE-A 체험단 A특공대에 참여하여 갤럭시S4 LTE-A 레드 오로라를 받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4 LTE-A, 갤럭시S4스펙 비교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프로세서, GPU 비교 우선 두 기기간의 스펙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두 기기는 스펙상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나는 부분을 정리해보면 우선 첫번째로 프로세서의 차이입니다. 갤럭시S4 LTE-A는 엑시노트5 옥타코어에서 퀄컴 스냅드래곤 8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스냅드래곤 800이 LTE-A를 지원하는 유일한 AP입니다. 따라서 LTE-A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스냅드래곤 800 선택은 필수입니다. 스냅드래곤 800은 LG전자 옵티머스 G프로와 팬택 베가 아이언에 채택된 스냅드래곤 600의 상위 모델로 퀄컴 스냅드래곤 시리즈 중 최고 상위에 위치한 프로세서입니다. 스냅드래곤 800은 LTE-A 지원은 물론 3840X2160 4K 해상도와 USB3.0을 지원하며 GPU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가 있습니다. 위 자료 중 Qualcomm MSM8974 MDP/T 자료를 보시면 됩니다. Qualcomm MSM8974 MDP/T는 스냅드래곤 800을 내장한 프로토타입 태블릿입니다. 옥타코어를 내장한 갤럭시S4 벤치마크 결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재미있는 건 PC용 그래픽카드인 nVIDIA GeForce 8500GP와 동일한 성능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벤치마크 수치인 만큼 실제 스마트폰에 적용될 경우 배터리 및 발열에 따른 클럭조절이 있을 것으로 감안하면 이만큼의 수치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갤럭시S4 LTE-A에 담긴 스펙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현존 최고라고 해도 될 듯 합니다. 갤럭시S4 LTE-A 스냅드래곤 800과 함께 갤럭시S4는 엑시노스 옥타코어, 스냅드래곤 600 총 3가지 프로세서로 보면 될 듯 한데요. 이 중 갤럭시S4 LTE-A가 스펙상 가장 우위를 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갤럭시S4 LTE-A를 조금 더 긍정적으로 보는 건 제가 사용하고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를 동일한 환경에서 두고 사용했을 때 RAM 점유율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갤럭시S4의 경우 최근 업데이트 이후 대략 RAM 점유율이 1.1GB 정도이며 갤럭시S4 LTE-A는 점유율이 약 750MB 정도로 조금 더 가볍다라는 느낌입니다. 갤럭시S3 RAM 점유율이 약 650MB 대 그리고 갤럭시노트2가 750MB 정도입니다. (동일한 사용환경에서) 물론 RAM 점유율 만으로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실제로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시 갤럭시S4 LTE-A가 조금 더 쾌적하게 구동된다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현재 공개된 갤럭시S4 LTE-A 스펙을 보면 현존 최강의 프로세서와 GPU를 내장했음에도 크게 내세우지 않는 이유가 LTE-A에 특화된 제품이기에 이에 집중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때문이기도 하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S4 사용자들을 고려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특성상 프로세서와 GPU 스펙 이외에도 발열과 배터리 사용시간 등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옥타코어를 탑재한 갤럭시S4는 아무래도 고사양의 작업 시 Cortex-A15 기반의 쿼드코어로 그리고 저사양의 작업 시 Cortex-A7으로 구동하기에 배터리나 발열에 있어 갤럭시S4 LTE-A 보다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에 일장, 일단이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는 조금 더 자세한 TEST가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한가지 더 동일하게 디스플레이 화면모드를 영화모드로 놓고 봤는데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일한 FullHD 1920x1080 Super AMOLED 5형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는데 색감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위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갤럭시S4 LTE-A가 더 붉은색을 더 표현한다는 느낌입니다.
<위 갤럭시S4 LTE-A, 아래 갤럭시S4 Antutu 벤치마크 결과>
<위 갤럭시S4 LTE-A, 아래 갤럭시S4 쿼더런트 벤치마크>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S4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참고해보세요. CPU 점수에서 큰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쿼더런트 결과를 보면 갤럭시S4 LTE-A의 경우 CPU 62073이며 갤럭시S4의 경우 41866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투투 결과 역시 갤럭시S4 LTE-A가 더 나은 점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미있는건 1위 점수는 갤럭시S4인데 제 갤럭시S4의 점수는 HTC ONE과 엑스페리아 Z에 비해서도 낮게 나오네요.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디자인 그리고 색상 비교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S4의 디자인적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완전 동일합니다. 전체 사이즈와 두께는 136.6x69.8x7.8mm로 동일합니다. 다만 무게는 갤럭시S4 LTE-A는 131g으로 갤럭시S4 133g에 비해 2g 정도 가볍습니다. 또한, 색상은 갤럭시S4 LTE-A만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인지 블루 아크틱과 레드 오로라 두가지 색상을 먼저 출시했습니다. 차후 갤럭시S4의 컬러인 화이트 프로스트와 블랙 미스트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뭐 굳이 차이점을 말하라고 한다면 갤럭시S4 LTE-A의 탄생의 이유인 LTE-A 마크가 후면 배터리 커버에 새겨져 있다라는 점입니다. 갤럭시S4에는 4G LTE가 있는 반면 갤럭시S4 LTE-A는 LTE A가 새겨져 있습니다. 디자인과 전체 사이즈가 동일하기에 기존 갤럭시S4용으로 출시된 주변기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 갤럭시S4 이벤트로 SView 커버를 증정해줬는데 이 커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색상만으로 구별이 가능하며 이후 화이트와 블랙 색상이 나오면 후면 LTE-A 마크를 봐야 새로운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갤럭시S4 LTE-A, 갤럭시S4의 진정한 차이 ‘LTE-A’ 다른 걸 다 떠나서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S4의 가장 큰 차이는 LTE-A입니다. 사실 위에 적은 스냅드래곤 800 채택도 사실은 LTE-A를 지원하는 유일한 프로세서이기에 채택된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입장에서는 마케팅이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봤을 때 갤럭시S4에 이미 내장된 프로세서를 채택하기 원했을 것입니다. 즉, 갤럭시S4 LTE-A에서 가장 유심히 봐야할 부분은 바로 이 LTE-A입니다. 이미 LTE-A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LTE-A로 인해 바뀌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놓은 것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시면 LTE-A가 무엇인지, LTE-A 요금제, LTE-A 커버리지 등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 빠른 SKT LTE-A 그리고 갤럭시S4 LTE-A로 바뀌는 우리의 일상은 무엇? 쉽게 말해 지금보다 더 빠른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스펙상 150Mbps이 속도를 제공하는 LTE-A는 3G에 비해 10배 빠른 그리고 4G LTE에 비해 2배 정도 빠른 속도를 제공해줍니다.
SKT타워에서 실제로 벤치비를 통해 TEST를 진행했을 때 3G는 5.38Mbps 4G LTE는 60.9Mbps, 마지막으로 갤럭시 S4 LTE-A는 117.2Mbps의 측정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LTE-A 수치는 TEST하는 위치나 사용인구 수, 네트워크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참고의 의미만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빨라진 속도는 고화질의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끊김없이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야구를 볼 때에도 더 선명한 화질은 물론 타 구장의 경기를 한 화면에서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음악 역시 멜론을 통해 FLAC로 무손실 음원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참 큰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제 인터넷을 사용하고 영화를 다운받고, 웹툰을 보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모든 것들을 더욱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4 LTE-A 그리고 갤럭시S4 둘 중 선택은 무엇을? 우선은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S4에 대해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점이 더 좋은지 등에 대해 궁금하실 듯 해서 두 기기를 비교해봤습니다. 정리하면 갤럭시S4 LTE-A는 태생의 이유가 좀 다릅니다. LTE-A를 위해 태어난 녀석이죠 그러다 보니 이에 맞춰 필요한 스펙이 약간 변경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갤럭시S4와 갤럭시S4 LTE-A간의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쎄요. 이미 갤럭시S4를 구입하셨던 분들이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아직 두 기기를 구입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4 LTE-A를 추천하지 않을까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네트워크 입니다. 인터넷이 되냐 안되냐의 시대는 이미 한참 전에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얼마나 더 빠르고 쾌적한 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한층 빠른 속도를 제공해줄 수 있는 갤럭시S4 LTE-A가 지금 단말기를 구입하는 분들에게는 더 적합한 제품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위 링크를 보시면 LTE-A 커버리지가 수도권과 충청도 정도로 전국구가 되기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 시간은 그리 많이 걸리지 않을 듯 합니다. 4G LTE 시대가 성큼성큼 와서 이미 많은 분들이 LTE를 사용하고 있지만 초기 커버리지 등의 이유로 3G와 혼용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즉, 요금은 LTE 요금을 내고 사용은 3G와 LTE를 번갈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층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제대로 된 4G LTE를 즐길 수 있다고 해야 할까요? 비록 스펙상의 수치인 150Mbps는 아니겠지만 지금의 LTE보다는 조금 더 빠른 체감속도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한번 제가 다니는 경로로 해서 열심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의 속도를 얼마만큼의 장소에서 제공하는지를 말이죠. 이에 대한 정보는 블로그를 통해 열심히 전달하겠습니다.
이동통신사 3사 단말기 출고가격 인하표
상단에 첨부한 표는 이동통신사 3사(SK텔레콤, Olleh KT, LG U+)에서 지난 24일 언론매체를 통하여 공개한 단말기 출고가 인하내용을 하나의 표로 보기쉽게 정리한 것 입니다. 최근 실시된 단말기 출고가 인하에 따라서 소비자는 최소 19,800원부터 최대 371,800원 저렴한 가격에 새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전국 이동통신사 매장을 통하여 기존보다 349,000원 저렴한 가격에 삼성 갤럭시S4 LTE-A(605,000원), 삼성 갤럭시S4(550,000원)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법정상한 보조금인 27만원이내에 해당되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Core Advance, 미니멀폴더, 갤럭시 Grand, 갤럭시S4 미니, LG전자의 옵티머스GK, 옵티머스 LTE3, LG L70과 같은 소수의 단말기들은 공짜폰으로 판매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