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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인입철도 건설사업, 예타 통과 '청신호'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위원회 통과...
오는 12월 기재부 최종 선정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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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는 새만금 신항만과 군산 대야를 잇는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첫 관문인 국토부 제4차 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 투자심사위원회 개최, 10일 예타대상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하고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기획재정부는 예타대상사업을 최종 선정해 오는 1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오는 2028년 완공을 목표로 1조 2,953억원을 투자, 군산 새만금신항에서 대야역까지(47.6km, 단선전철) 화물·여객 수송 용도로 건설된다는게 주요 골자다. 이중 새만금신항~옥구신호소 구간(29.5km)은 신설하고, 옥구신호소~대야역은 군장산단선 구간(18.1km, 비전철)을 전철화해 연결할 예정이다.
일단, 새만금 신항만을 중심으로 한 산업물류단지 구축을 위해서는 철도 수송체계 구축 절대 필요한 상황이다.
항만‧공항과 철도수송체계를 구축해 트라이포트를 완성함으로써 새만금 지역의 기업유치 촉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 도모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건설중인 군장산단 인입철도와 익산~대야 복선전철 등 새만금 신항에서 장항선‧호남선‧전라선까지 연결이 가능해 철도교통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이용민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항만·공항과 더불어 트라이포트를 완성함으로써 새만금 내부개발과 투자유치 촉진에 기여하는 큰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재부 예타대상사업에 선정돼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에 반영되었으며, 2019년 국토부에서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경제성(B/C=1.11)이 확보돼 사업추진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측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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