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사야서를 어떻게 읽고 이해할 것인가?
-자연스럽게 글의 흐름을 따라서 읽자
-참고서를 보기 전에 선입견을 버리고 본문을 자세히 읽자.
-저자의 의도를 잘 살피면서 저자의 설명에 따라 이해하고 해석하자.
그 이유는 저자가 이미 신학적인 체게와 논리를 따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치된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이사야서가 주어진 시대적,종교적,배경을 먼저 파악하고 이해하자.
-이사야서의 문학적 요소(시,산문,상징등)들을 잘 이해하자.
-중요 주제 내지 핵심사상을 잘 파악,(반복되는 단어나,사상)한 장에
여러개의 주제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지를 관찰하고
그 주제들의 상관 관계를 신학적으로 이해하자.
-이사야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먼저 머릿속에 그리고서 묵상하자.
-모든 해석이 그렇지만 선지서는 1차적으로 당시 독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2차적으로 우리에게 의미가 있다.
-예언(foretelling)과 예언(forthtelling)을 잘 구분 하고 형태와 성격을 구분하자.
foretelling하는자로서 선지자는 미래에 예언할 일을 예언하는 것아다.
forthtelling로서 선지자는 특정한 집단 또는 사람앞에서 메세지를 발표하거나 선언한다.
-개역 한글 성경뿐아니라 현대어 성경, 영어성경등을 참고하자.
이사야서는 오역과 졸역이 많은 편이다.
-단순히 줄거리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주된 사상(신학적 메시지)을 파악하자.
-시적 표현들 반복,대구,동의,반의등을 유의하자.
시온(예루살렘,)유다,이스라엘에게 주는 교훈을
오늘의 국가나 사회에 직접 적용하기 보다 1차적으로 교회 공동체에 적용해야 한다.
구약의 유다와 이스라엘은 교회이고 신약교회는 영적 이스라엘이기 때문이다.
물론, 2차적으로는 국가와 사회에 적용할 수 있다.
2.이사야서의 중심 사상
1)신학
-시온 사상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카도쉬 이스라엘
-메시야:여호와의 종 사상
-지헤 사상:참 지혜는 율법에 순종하는 것
-여호와는 유일하신 최고의 통치자
-남은 자 사상
2)신약과의 관계
-신약의 저자들은 자기들 시대에 일어난 사건들을 설명하는데 자주 이사야서를 인용했는데
예수는 고난받는 종과 동일시 된다.
-이사야서가 초대교회에 미친 영향은 기독론을 훨씬 뛰어 넘는다
-바울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편입되고 이스라엘의 남은 자에 대하여
선포하면서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
-복락원에서 피조물들이 새롭게 되는 것들에 대한 인용:롬8장계21-22장
-성도를 나무의 교배에 관한 비유로 묘사:요15장
-위선적인 행위들에 대한 경고:마23장
-심판을 포도를 밟는 것으로 비유하는 것등..:계14:17-20
3.이사야서의 구조
1)구조1:정죄,심판,소망,:팽이구조(대칭구조)
A- 1-6장:원리적인 정죄/심판
B- 7-35장;구체적인 정죄/심판
X-36-39장:역사적인 거점(현재에서 미래로)
B'-40-57장;구체적인 소망
A'-58-66장;원리적인 소망
(참고/SU,유미열)
2)구조 2
*제1부:심판의 책
-심판과 약속의 메시지:1-6장
-유다에 대한 아람-이스라엘 동맹의 공격 시의 예언:7-12장
-열방에 대한 심판 선언:13-23장
-심판과 약속의 메시지(소묵시록):24-27장
-화있을찌어다:28-33장
-심판과 약속의 메시지:34-35절
-앗시리아의 위협에서 바벨론 포로에로의 역사적 전이:36-39장
*제2부:위로의 책
-이스라엘의 구원과 회복:49-57절
-영원한 구원과 영원한 심판:58-66장
4.이사야의 사역 시기
-사회 비판 시기(2-5장);약740-734년
-수리아-에브라임 전쟁(7-9장):734-732년
-앗수르 반역시기910-23장):713-711년
-앗수르 반역과 예루살렘 포위(28-32,36-39장)705-701년
(참고/김지찬,구약개론)
5.이사야가 활동한 시기의 남쪽 두 나라의 왕들
A. 남왕국 유다의 왕들
1. 웃 시 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 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 하 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 낫 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 가 랴 : 743년. 암살됨.
3. 살 룸 : 743년. 암살됨.
4. 므 나 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 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 세 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6. 내용 분해
1)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예언 사1:1-12:6
-패역한 시온이 벌을 받으나 회복될 것임 사1:1-31
-끝날에 모든 나라가 평화를 얻고 시온이 정화될 것임 사2:1-4:6
-무가치한 포도원에 대한 심판 사5:1-30
-이사야가 부르심을 받음 사6:1-13
-아하스왕을 위하여 구원의 징조를 주심 사7:1-8:22
-평화의 왕과 진노의 막대기 앗수르 사9:1-10:34
-이새의 뿌리에서 구원이 올 것임 사11:1-12:6
2) 여러나라에 대한 경고 사13:1-23:18
-바벨론에 대한 경고 사13:1-14:32
-모압에 대한 경고 사15:1-16:14
-다메섹에 대한 경고 사17:1-14
-구스(에디오피아)사절단에 관한 예언 사18:1-6
-애굽에 대한 경고 사19:1-25
-애굽과 구스에 대한 앗수르의 정복의 상징적 예언 사20:1-6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 사21:1-17
-이상 골짜기에 대한 경고 사22:1-25
-두로에 대한 경고 사23:1-18
3)세상심판에 관한 환상과 하나님 나라의 건설 사24:1-27:13
-죄로 인한 세계의 황폐 사24:1-23
-[그 날]의 감사 찬송 사25:1-27:13
4)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사28:1-31:9
-에브라임의 화와 지도자들의 죄 사28:1-29
-예루살렘의 화와 백성의 어리석음 사29:1-24
-애굽을 의지하는 자의 화 사30:1-31:9
5)회복될 시온 사32:1-35:10
-죄인이 멸망하고 시온이 회복됨 사32:1-33:24
-에돔은 망하고 시온이 부흥됨 사34:1-35:10
6.)히스기야 왕과 이사야 사36:1-39:8
-이적적으로 앗수르의 침략에서 구원됨 사36:1-37:38
-히스기야왕의 병이 나음,바벨론 왕의 사자가 옴 사38:1-39:8
7)임박한 하나님의 내림 사40:1-48:28
-야웨의 내림과 시온의 위로 사40:1-31
-민족들에 대한 심문 사41:1-42:4
-하나님의 종이 모든 나라에 정의를 세움 사42:5-25
-이스라엘이 용서를 받고 바벨론에서 나옴 사43:1-28
-고래스를 통하여 시온을 재건함 사44:1-45:13
-열국의 회개 사45:14-25
-우상들의 파멸과 여호와의 구원 사46:1-13
-바벨론에 대한 조롱 사47:1-15
-역사와 예언 사48:1-22
8)이스라엘의 구원 사49:1-55:13
-여호와의 종이 부르심을 받고 구원을 받음 사49:1-26
-회개하지 않는 백성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 사50:1-11
-장차 얻을 구원 사51:1-16
-하나님께서 왕이 되심 사51:17-52:15
-고난받는 여호와의 종 사53:1-12
-이스라엘의 위안 사54:1-17
-풍성한 은혜 사55:1-13
9)하나님의 공의 사56:1-59:21
-충성되고 회개하는 마음을 받으심 사56:1-57:21
-진정한 금식과 안식일의 성수 사58:1-14
- 하나님은 공의로운 구원자 사59:1-21
10)회복될 시온의 영광 사60:1-66:24
-여호와의 영광스러운 내림 사60:1-22
-시온에 대한 구원의 좋은 소식 사61:1-11
-메시야 왕국의 백성 사62:1-12
-구속의 해 사63:1-6
-예언자의 중보적 기도 사63:7-64:12
-새 하늘과 새땅 사65:1-25
-만국민이 하나님을 경배함 사66: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