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역사박물관 교육동 ‘알’ 교육강사 채용공고 |
성남시 문화예술과 공고 제2022-1090호
2022년‘도시’와 ‘성남’을 주제로 시민들에게 교육과 체험 전시를 제공하는 성남역사박물관 교육동‘알[EGG]’이 개관할 예정입니다. 이에 2022년도 성남역사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이끌어갈 교육 강사를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2년 4월 20일
성 남 시 장
모집개요
❍ 모집대상: 5개 분야 10인(주강사 5, 보조강사 5)
❍ 위촉기간:2022. 6. 1. ~ 2022. 12. 31.
❍ 선발방법: 1차) 서류전형: 자격요건, 강의계획안 심사
2차) 면접 및 시범강의: 1차 합격자 중 모집분야별 우수자 2인 선발
※ 시범강의는 주강사 지원자에 한함
❍ 접수방법: 전자·우편 접수, 방문접수(모집 종료일 18:00까지)
❍ 접 수 처
- 방문접수: 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997 성남시청 문화예술과(동관 9층)
시립박물관교육팀(☎031-729-2987)
※ 방문접수 시 업무시간 내 방문요망(09:00~12:00 / 13:00~18:00)
- 전자우편: skydayta@korea.kr
2. 강사 모집
❍ 모집분야(※ 각 프로그램별 세부 내용은 붙임 2 참조)
연번 | 교육대상 | 교육명 | 교육기간 | 강의 횟수 | 인원 | |
주강사 | 보조강사 | |||||
계 | 5 | 5 | ||||
1 | 유아 단체 | 성남을 지켜줘 | 9 ~12월, 매주 화·목 | 30 | 1 | 2 |
2 | 어린이 및 가족 | 역사가 흐르는 탄천 | 9 ~11월, 매주 토 | 10 | 1 | 1 |
3 | 시티업 | 10~12월, 매주 토 | 10 | 1 | 1 | |
4 | 초등학교 단체 | 박물관 난장 | 9 ~12월, 매주 수 | 15 | 1 | 1 |
5 | 광주대단지 이야기 | 9 ~12월, 매주 금 | 10 | 1 | - |
※ 교육기간 및 횟수는 코로나19, 박물관 운영 상황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지원자격 및 강사료
구분 | 역할 | 지원자격 | 강사료 |
주강사 | 강의 / 강의 자료 준비 | 박물관 또는 교육 관련 분야 전공자 박물관·미술관 및 문화교육 관련 기관 주강사(책임강사) 3년 이상 경력자 ※ 2개의 요건 중 1개 충족시 지원 가능 | 기본 1시간 150,000원 (초과 시 시간당 80,000원) |
보조 강사 | 강의⸱교육 운영 보조 | 박물관 또는 교육, 미술 관련 분야 전공자 우대 박물관·미술관 및 문화교육 관련 기관 강의·교육·기타 활동 경력자 우대 성남시 거주자 우대 | 기본 1시간 60,000원 (초과 시 시간당 30,000원) |
공통기준 | ※ 관련 전공: 박물관학, 역사, 미술사, 민속학, 인류학, 고고학, 예술학, 교육학, 유아교육, 미술, 미술교육, 역사교육, 특수교육 ※ 경력 인정: 박물관 교육 기획 및 개발·강의·운영·운영지원 등 ※ 교육경력은 1년 강의시간 40시간 이상일 경우 인정 ※ 강사료는 강의 시간에만 지급되며, 그 외 교육 준비 및 프로그램 개발 시간은 미지급 | ||
우대사항 | ※ 박물관 관련 자격증(문화예술교육사, 학예사, 교원 자격증) 소지자 |
※ 강사료 지급 기준: 2022년도 성남시 예산편성 세부지침 적용
❍ 지원할 수 없는 자
-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 제44조의 성범죄 경력이 있는 자
3. 근무내용
❍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까지 최종 강의안 및 시나리오, PPT자료 완성
❍ 프로그램 교구재 제작 참여
❍ 비상근으로 교육일에출강하며, 교육 운영 전 준비와 마무리 진행
❍ 교육동 외 장소(학교, 유치원 등)에서 교육 진행 가능
※교육동 주소: 성남시 수정구 희망로 475(신흥동, 성남 제1공단근린공원)
4. 선발일정
❍ 서류접수: 2022. 4. 20.(수) ~ 5. 9.(월) 18:00도착분에 한함(※ 기한엄수)
❍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2022. 5. 12.(목)합격자 개별통보
❍ 면접 및 시범 강의: 2022. 5. 19.(목)
※ 강의계획안은 지원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작성(붙임 2 세부내용 참조)
※ 시범강의: 강의계획안의 내용을 PPT로 제작 발표(10분 이내)
※ 면접시간 및 장소는 합격자 통보시 공지 예정
❍ 최종합격자 발표: 2022. 5. 23.(월)합격자 개별통보
❍ 강사위촉: 2022. 6. 1.(수)
※ 세부 추진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5. 제출서류
❍ 1차 서류심사
- 교육강사 지원서 1부(별지 제1호 서식)
- 자기소개서 1부(별지 제2호 서식)
- 강의계획안 1부(주강사 지원자에 한함, 별지 제3호 서식)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 및 처리 동의서 1부(별지 제4호 서식)
-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1부
-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등 증명서류(해당자) 각 1부
❍ 2차 면접 및 시범강의
- 주강사: 시범강의 자료(PPT 자료 10분 이내) 제출
※ 제출기한: 2022. 5. 18.(수) 18:00도착분에 한함 / skydayta@korea.kr 로 제출
❍ 기타사항
- 적격자가 없을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합격 후 결격사유(기재 사실과 다른 경우 등) 발생 시 합격이 취소됩니다.
- 최종 채용인원 중 중도 포기자가 발생하거나 교육여건에 따라 추가 필요시 예비 순위자가 채용됩니다.
- 문 의: 문화예술과 시립박물관교육팀 ☎031-729-2987
[별지 제1호 서식]
강사 분야 (택1) | □ 주강사 / □ 보조강사 | 지원분야 | □ 유아 □ 가족 □ 초등학교 ( 지원 프로그램명 기입 ) | ||||||
성명 | (한글) | 연락처 | |||||||
주소 | |||||||||
학력 | 기간 | 학 교 명 | 전공분야 | ||||||
대학교 과 | |||||||||
대학교 대학원 과 | |||||||||
대학교 대학원 과 | |||||||||
학위논문 제목 | |||||||||
경력 (최근 경력순 기재) | 근무기간 ( 년 개월) | 근무처 | 직위 | 업무내용 | 교육횟수 및 총시간 | ||||
. . . ~ . . . ( 년 개월) | 회/총 시간 | ||||||||
. . . ~ . . . ( 년 개월) | 회/총 시간 | ||||||||
. . . ~ . . . ( 년 개월) | 회/총 시간 | ||||||||
자격증 | 세부 자격증명 | 발급기관 | 취득일자 | 자격증 구분 | |||||
(예시) 역사 중등교사 0급 | |||||||||
(예시) 문화예술교육사 0급 | |||||||||
위 사항은 사실과 다름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2022년 월 일 지원자 : (서명) |
교육 강사 지원서
접수번호 |
※ 주의사항 (주의사항의 내용은 제출 시 삭제 가능)
- 주강사, 보조강사 분야 중 1가지만 지원 가능합니다.
- 모집분야와 붙임 2 세부내용을 참고하여 지원 프로그램 1가지를 기입합니다.
- 자격증은 교원자격증, 문화예술교육사, 학예사 자격증의 경우에만 기입합니다.
- 상근 근로자(8시간/1일)의 경우 근무기간이 경력증명서와 일치하여야 하며, 근무 년수와 개월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 교육 강사의 경우 교육 횟수 및 총시간을 반드시 기입하고 이는 경력증명서와 일치하여야 합니다.
(상근 근로자와 교육강사 모두 경력증명서 미제출 시 경력 불인정)
[별지 제2호 서식]
자 기 소 개 서
접수번호 |
2022년 월 일 작성자 (서명) |
※ 작성요령 (작성요령의 내용은 제출 시 삭제 가능)
- 자유롭게 기술하되 성장과정, 좌우명, 학교생활 및 전공분야, 활동 경력 등이 나타나게 작성
- 분량은 A4용지 2매 이내, 한글 문서(.hwp)를 사용하여 작성
- 글자크기 12, 줄간격 150mm에 맞춰 휴먼명조체로 작성
[별지 제3호 서식]
강의계획(안)
접수번호 |
교육 대상 | □ 유아 □ 어린이 및 가족 □ 초등학교 | |||
교육 제목 | (지원 프로그램명 기입) | |||
교육 목표 | ||||
교육 개요 |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
전개 | ||||
정리 |
※ 작성요령 (작성요령의 내용은 제출 시 삭제 가능)
- 주강사 지원자에 한해 작성
- 지원한 교육프로그램의 제목을 적고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강의계획안 작성(붙임 2 세부내용 참조)
- 강의 내용은 1회 2시간 분량으로 작성
- 글자크기 12, 줄간격 150mm에 맞춰 휴먼명조체로 작성
[별지 제4호 서식]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3자 제공 및 처리 동의서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귀하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ㆍ이용ㆍ제 3자 제공 및 처리”에동의를 얻고자 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 귀하께서는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에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선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는 관련 업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 |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 귀하께서는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에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선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는 관련 업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 |
본인은 본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ㆍ제3자 제공 동의서” 내용을 읽고 명확히 이해하였으며, 이에 동의합니다.
. . .
성 명 : (인 또는 서명)
<붙임 2> 모집분야별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 성남을 지켜줘
교육 분야 | 유아 | |||
교육 대상 | 만 5~6세 미취학 아동 단체 (20명 내외) | |||
교육 목표 | 참여형 연극 놀이를 통해 성남시의 대표 역사문화자원에 대해 즐겁게 체득하며 지역공동체에 대한 소속감 증대와 박물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기여함 | |||
관련 교과 | 내고장 성남(초등학교 사회과 교과) 사회관계 >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 ‘우리 동네에 대해 알아본다’ 예술경험 >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 ‘협동적인 미술 활동에 참여하며 즐긴다’ | |||
교육 개요 | ∙활동지를 통해 성남의 지명유래와 남한산성의 의미 알아보기 ∙적군으로부터 남한산성 지키기 체험 놀이 ∙블록쌓기 놀이를 통해 남한산성의 문화재적 가치 이해하기 |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동기유발 | 1분 | □ 만나는 인사 성남의 지명유래와 남한산성에 대해 알아보기 | 수업용 PPT |
1부 | 성남의 이름과 남한산성의 의미 알아보기 | 2분 | □ 성남의 유래 알아보기 성남: 성의 남쪽에 있는 마을 □ 사전활동지 살펴보기 성남의 문화유적 지도, 남한산성 소개 | 사전활동지 |
2부 | 남한산성 지키기 | 50분 | □ 남한산성의 역사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기 □ 외적의 침입 경고 청나라 군사를 피해 남한산성 블록 안으로 대피하기 □ 남한산성에서의 작전회의 놀이의 목적과 규칙 안내, 안전한 놀이 진행을 위한 질서유지 □ 식량 구하기 ※공간 구성 | PPT 남한산성 블록 볼풀공 간식, 바구니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2부 | 남한산성 지키기 | 50분 | □ 식량 구하기 2인 1조로 아이들의 조를 구성하여 바구니를 들고 성 밖의 간식바구니에서 볼풀공과 간식 담아오기 적군은 아이들을 잡으려 시도하고 남한산성을 무너트리기 남한산성 안의 아이들은 볼풀공으로 적군 공격하기 아이들 모두가 간식을 하나씩 구하면 적군 퇴장 | PPT 남한산성 블록 볼풀공 간식, 바구니 |
3부 | 남한산성 수리하기 | 32분 | □ 우리 손으로 다시 세우는 남한산성 새로운 활동의 목적과 규칙 알리기, 공동의 결과물 이끌어내기 ※성문 배치안 □ 흩어진 재료 모으기 - 아이들이 교육실 곳곳에 흩어진 남한산성 벽돌 찾아오기 가지고 온 재료를 모아서 남한산성을 더 길고 높게 쌓기 문제해결과 공동목적에 대한 성취감 및 만족 유도 | |
정리 | 마무리 | 5분 | □ 헤어지는 인사 프로그램 마무리, 교육실 정리 |
□ 역사가 흐르는 탄천
교육 분야 | 어린이 및 가족 | |||
교육 대상 | 어린이 포함 가족 (20명 내외) | |||
교육 목표 | 탄천의 역사와 기능의 변화과정을 통해 성남 도시역사를 배우고 세대를 아우르는 탄천의 기억을 공유하며 박물관에서의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든다. | |||
관련 교과 | 학교 교과 연계 (5~6학년 사회과 교과 / 민주시민) | |||
교육 개요 | ∙PPT와 활동지를 통해 탄천과 11개 지류의 지명유래와 역사 알아보기 ∙ 탄천의 11개 지류 중 가족을 대표하는 지류 선택하고 미래모습 상상하기 ∙비닐 탄천지도를 활용한 체험 활동을 통해 도시에서 하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동기 유발 | 1분 | □ 만나는 인사 학습동기 유발과 탄천에 대한 추억 공유 | 가족 이름표 |
1부 | 강의 | 15분 | □ 역사가 흐르는 탄천 선사인들의 흔적 → 탄천의 지명 유래 → 삼국시대, 고려, 조선, 근대 역사 속 탄천에 살아온 역사적 인물과 사건들이 있었음을 알기 | PPT |
2부 | 탄천 그리기 | 40분 | □ 우리 가족의 탄천 선택하기 탄천의 11개 지류 중 가족을 대표할 물줄기를 선택하기 □ 시간을 품은 탄천의 역사지도 과거-현재-미래로 구분된 활동지에 가족들이 선택한 물줄기 꾸미기 참여 가족들이 각자 어떤 주제로 탄천을 꾸몄는지 간단한 발표 | PPT 활동지 스티커 |
3부 | 물놀이 | 25분 | □ 역사가 흐르는 탄천 / 야외체험 작업한 활동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커다란 탄천이 그려진 비닐에 물을 흘려보는 놀이 시작 단대천, 여수천, 독정천, 상적천, 금토천, 대원천에 물을 흘려 보내면서 각 지류 소개 □ 의미소개 도시에서 하천의 중요성, 탄천 지류 복원의 필요성 | 1.5리터 물통, 우비, 물줄기가 그려진 대형롤비닐 |
정리 | 마무리 | 5분 | □ 헤어지는 인사 프로그램 마무리, 교육실 정리 |
□ 박물관 난장
교육 분야 | 초등학교 연계 | |||
교육 대상 | 초등학교 3~4학년 1학급 | |||
교육 목표 | 경제, 문화, 정보교류 공간 이었던 성남 지역의 전통 시장 기능과 역할 및 역사적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시장 체험 게임을 통해 3~4학년 사회과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경제 생활과 바람직한 선택(자원의 희소성과 합리적인 선택)’의 이해를 돕는다. | |||
관련 교과 | 내고장 성남(초등학교 사회과 교과) -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
교육 개요 | [주요활동] 전통시장의 기능과 역할 및 역사적 변천에 대한 ppt 수업 시장 체험 게임 (자원의 희소성과 합리적인 선택) [참여인원] 총인원: 20명 ~ 30명 팀구성: 4~5팀(팀별인원 5~6명) 역 할: 판매자(1명 이상), 구매자(1명 이상), 미션수행자(1명 이상) ․ 판매자: 판매대에서 다른 팀의 구매자에게 해당하는 물품 판매 혹은 물물교환 ․ 구매자: 팀에서 구매해야 할 종목을 돌아다니며 다른 팀에서 구매 혹은 물물교환 ․ 미션수행자: 팀별 종목 선정, 미션수행 지정 권한 및 수행 [키트구성] - 거래품목카드 ․ 동물, 한약재, 과일․채소, 음식, 옛물건 5종류 각 25장씩 ․ 팀별 카드 개수: 무작위 20장 - 유통화폐(1만원권, 5천원권, 1천원권) ․ 팀별 자본금: 80,000원 ․ 미션확보 가능액: 40,000원 / 해당 주제의 카드 10장 - 기타 준비물 ․ 수업관련: 수업용 PPT자료, 레이저포인터, 뻥튀기 ․ 체험관련: 역할조끼(판매자·구매자·미션수행자), 상품 카드, 화폐·봉투, 진열대, 건곤감리 미션수행대, 종 [미션활동] - 각 조별에 해당하는 다른 미션(5개) ․ 시장과 관련한 속담 퀴즈, 시장과 관련한 옛물건 퀴즈, 건곤감리 위치 퀴즈 |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동기 유발 | 10분 | □ 오리엔테이션 인사 나누기,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가족 이름표 |
1부 | 강의 | 20분 | □ 시장의 역사와 기능 시장의 고유 기능과 역할 이해하기(경제교류 및 정보교류의 장) □ 성남의 대표적인 전통시장 알아보기 낙생장, 분당장, 고등장, 모란장, 중앙시장, 성호시장 등 □ 시대마다 달라지는 시장 속 물건 알아보기 풍속화, 사진 등 다양한 시각자료 활용 | PPT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2부 | 시장체험 활동 | 40분 | □ 시장체험카드 뽑기 - 역할정하기(판매자, 구매자, 미션수행자) - 상품카드, 돈 나누어주기(팀별 카드 20장, 8만원) 품목주제 뽑기 및 표시 □ 시장체험 규칙설명 - 30분간 팀별 주제에 해당하는 카드를 가장 많이 모으고 돈을 가장 많이 번 팀이 우승 - 팀별로 20장 상품카드를 가지고 다른 팀과 물물교환 또는 판매하여 필요한 주제 카드 확보 - 게임 중간에 시작되는 미션을 수행하면 원하는 카드 10장을 얻거나 돈 40만원 확보 가능 □ 역할에 따른 시장 게임 진행 □ 미션수행 - 속담 맞추기 퀴즈 - 옛물건 이름 맞추기 퀴즈 -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기념일 날짜 맞추기 - 건곤감리 위치 맞추기 □ 시장체험 종료, 정리하기 팀별로 어떻게 시장에서 거래했는지 이야기 나누어보기 시장에서의 가격형성과 거래방식에 대해 이해하기 | PPT 판매대 상품카드 미션카드 화폐 |
정리 | 학습정리 | 10분 | □ 체험활동 내용 재확인 모란시장 뻥튀기 소리 듣고 뻥튀기 받기 | 설문지 뻥튀기 |
□ 광주대단지 이야기
교육 분야 | 초등학교 연계 | |||
교육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1학급 | |||
교육 목표 | 『아홉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를 통해 도시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명암을 이해하고, 사회적 약자와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 |||
관련 교과 | 학교 교과 연계 (5~6학년 사회과 교과 / 민주시민) | |||
교육 개요 | ∙ PPT를 통해 광주대단지사건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알아보기 ∙ 광주대단지사건을 배경으로 한 소설‘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극단의 연극 공연으로 관람하기 ∙ 연극 관람 후 소설 내용과 성남시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하기 | |||
학습단계 | 과정 | 시간 | 교수ㆍ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인사 | 5분 | □ 만나는 인사 환경 확인(음향, 조도), 상호인사, 프로그램 소개, 모둠 배치 | |
1부 | 낭독극 | 5분 | □ 광주대단지사건 PPT 강의 광주대단지사건 이해하기, 프로그램 주제로의 도입 | PPT 음향 공연소품 |
25분 |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낭독극 관람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했던 연극 극단이 소설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낭독극으로 공연 | |||
2부 | 상상하기 | 30분 | □ 성남도시연구소 개최(그룹활동) - 광주대단지사건 되돌아보기, 미래도시 성남의 모습 상상하기 낭독극에 대한 각자의 소감 발표하기 모든 시민이 행복한 성남의 모습 상상하기 낭독극 주인공이 범죄를 저지른 배경 생각하고 발표하기 낭독극의 주인공이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생각하기 옛날 성남시의 좋은 점, 변화해야할 것 작성하기 | 모조지 필드카드 |
토론하기 | 10분 | □ 약자도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도시, 성남 상상하기 성남의 주요 자산 정리하기 과거 성남의 좋은 점과 개선되어야할 점 정리하기 공동의 결과물 이끌어내기 | 대형보드 포스트잇 필기구 | |
정리 | 마무리 | 5분 | □ 헤어지는 인사 성남에 대한 자긍심, 미래도시 성남에 대한 기대 유도 |
※ 교육내용 중 낭독극은 필수과정으로 강의계획안 작성 시 낭독극 관람을 고려하여 토론수업 위주로 작성
□ 시티업
❍ 교육대상: 어린이 포함 가족(20명 내외)
❍ 교육일정: 2022. 10. ~ 12.(매주 토요일, 총 10회)
❍ 교육강사: 주강사 1인, 보조강사 1인
❍ 교육방법: 조별로 나누어 보드게임 수행하기
❍ 교육과정: 이론학습 → 보드게임 체험
❍ 교육내용
∙보드게임을 통해 성남의 도시개발사를 알아보기
∙보드게임 후 완성된 도시구획을 보고 느낀점 알아보기
∙교육동에 보드게임과 설명서를 상시 비치하여 교육시간 외 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