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조(措)자는 두는 일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두면 오래 두게 된다는 뜻으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의 표시를 해서 세월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둘 조(措)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조거(措擧) 조비(措備) 조대(措大) 조정(措定) 조의(措意) 조수(措手) 조치(措置) 조사(措辭)
낚시 조(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는 액체를 떠내는 데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구기 작(勺)자 구기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낚을 조(魡)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조어(釣魚) 조과(釣果) 어조(漁釣) 조전(釣錢) 조이(釣餌) 조수(釣叟) 이하조리(以鰕釣鯉)
조상할 조(弔)자는 뚫을 곤(丨)자에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활 궁(弓)자는 활을 뜻하는 글자로 쓰인 것이 아니라, 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뱀에 물려 죽은 사람에게 인사를 한다는 말입니다. 사람이 죽었을 때 하는 인사를 조(弔)라고 하고, 기쁜 일이 있을 때 축하는 일을 하(賀)라고 합니다. 조문(弔問) 조상(弔喪) 조하(弔賀) 근조(謹弔) 조의(弔儀) 조가(弔歌) 조객(弔客) 조사(弔詞)
마를 조(燥)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입 구(口)자를 세 개하고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위에 새가 여러 마리가 앉아서 지저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잡을 조(操), 성급할 조(躁), 고치 켤 조(繰)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조급(燥急) 조강(燥强) 조갈(燥渴) 조습(燥濕) 조기(燥氣) 내조(內燥) 조열(燥熱)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