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거북의 껍질이 갈라지는 모양을 그려서 앞으로 일어날 일 즉 조짐과 점괘를 표시했습니다. 그래서 숫자 조(兆)도 이 글자를 씁니다. 그만큼 갈라진 금이 많다는 뜻이지요. 조경(兆京) 조복(兆伏) 조위(兆位) 조후(兆候) 조억(兆億) 조전(兆前) 조점(兆占) 길조(吉兆)
비칠 조(㷖,照)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밝을 소(昭)자를 했습니다. 밝을 소(昭)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바변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고할 조(詔), 참매미 조(蛁), 새로 길들인 말 조(駋)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조광(照光) 조사(照射) 조명(照明) 조람(照覽) 편조(遍照) 심조(深照) 잔조(殘照) 만조(晩照)
구실 조(租)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는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말이지요. 끈 조(組), 도울 조(助), 구실 조(租), 거칠 조(粗)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여기서 또 차(且)자는 조상의 위패 모양을 해서 위패를 그린 글자로도 보이고 무덤을 그린 글자로도 보입니다. 조창(租倉) 조주(租主) 조개(租价) 조세(租稅) 전조(田租) 조미(租米) 도조(賭租) 조차(租借)
가지 조(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끈 조(絛), 고삐 조(鞗)는 바 유(攸)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바 유(攸)자는 다스릴 유(攸)자로도 읽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攴)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몽둥이를 들고 지배하는 그림입니다. 조령(條令) 조이(條以) 조건(條件) 조리(條理) 조목(條目) 지조(枝條) 궤조(軌條) 색조(索條)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