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사에서 승려 조신(調信)을 농장 관리자로 삼았다. 조신이 농장에 왔는데 태수 김흔공(金昕公)의 딸을 좋아하게 되어 깊이 빠져서, 여러 번 낙산사 관음보살 앞에 나아가 행운을 얻을 수 있게 해달라고 몰래 기도하였다. 그러던 중 수년 사이에 그 여자에게 이미 배필이 생겼다. 그래서 조신은 불당 앞에 가서 관음보살이 자신의 소원을 들어주지 않은 것을 원망하면서 슬피 울다가 날이 저물었다.
그리운 정에 지쳐서 잠깐 선잠이 들었는데 홀연히 꿈 속에서 김씨 낭자가 기쁜 얼굴로 문으로 들어와서는 환하게 웃으며 말하였다. “저도 일찍이 스님을 잠깐 뵙고 마음 속으로 사랑하였습니다. 잠시도 잊은 적이 없지만 부모님의 명에 쫓기어 억지로 다른 사람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지금 부부가 되고 싶어서 왔습니다.” 그러자 조신은 넘어질 듯 기뻐하며 그 여자와 함께 고향으로 돌아갔다.
40여 년을 함께 살며 자식 다섯을 두었다. 하지만 집은 단지 네 벽뿐이고 끼니조차 제대로 댈 수 없었다. 결국은 마침내 몰락해서 서로 이끌고 사방으로 떠돌아다니며 입에 풀칠을 하였다. 이렇게 하길 10년 동안 초야를 두루 돌아다녔으니, 여기저기 찢어져 기운 옷은 몸뚱이조차 가리기 어려웠다. 마침 명주(溟州) 해현령(蟹縣嶺)을 지날 때 15살 난 큰 아이가 갑자기 굶어 죽어서 통곡을 하며 길가에 묻었다.
남은 네 자식을 데리고 우곡현(羽曲縣)[지금의 우현(羽縣)이다.]에 이르러서 길가에 초가집을 짓고 살았다. 부부가 늙고 또 병이 들었으며 굶주려 일어나지도 못하였다. 10살 난 여자 아이가 구걸을 하러 다녔는데 마을의 큰 개에게 물려서 아프다고 소리 지르며 앞에 누웠다. 부모도 목이 메어 눈물을 줄줄 흘렸다. 그러다 부인이 눈물을 훔치고 갑작스럽게 말하였다.
“제가 처음 당신을 만났을 때는 얼굴도 아름답고 나이도 젊었으며 옷도 많고 깨끗했지요. 한 가지 맛있는 음식이라도 있으면 당신과 나누어 먹었으며, 얼마 안 되는 따뜻한 온감이라도 있으면 당신과 함께 했지요. 출가한 지 50년 동안 정이 모이고 거슬림이 없었으며 은혜와 사랑이 두루 얽혔으니 두터운 인연이라 이를 만하지요. 그런데 근래 들어 쇠약해져 병이 더욱 심해지고 굶주림과 추위가날로 심해지는데, 곁방살이나 변변찮은 음식도 사람들은 주질 않습니다.
온 집 문턱에서 걸식하는 이 부끄러움은 산보다도 더 무거워요. 아이들은 추위에 떨고 굶주리는데도 보살필 경황이 없는데, 어느 겨를에 사랑하고 아껴주는 부부의 심정을 가질 수 있겠어요? 붉은 얼굴에 예쁜 웃음은 풀잎의 이슬이었고 지초와 난초 같은 향기로운 약속도 바람에 날리는 버들개지에 불과했어요. 당신은 내가 있어서 걱정이 되고 나는 당신이 있어서 근심이 됩니다. 가만히 지난 날의 즐거움을 생각해보니 우환으로 올라가는 계단이었습니다. 당신이나 나나 어쩌다 이 지경에 이르렀단 말입니까? 여러 마리 새가 함께 굶주리는 것이 어찌 한 마리 난새가 거울을 보고 짝을 그리워하는 것만 같겠어요? 추우면 버리고 더우면 붙는 것은 인정상 감당할 수 없지요. 하지만 가고 멈추는 것은 사람에 달린 일이 아니며, 헤어지고 만나는 것은 운수가 있는 법입니다. 바라건대 여기서 헤어집시다.”
조신은 그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였다. 각자 두 아이씩 나누어서 길을 떠나려고 하는데, 여자가 말하였다. “나는 고향을 향해 갈 테니, 당신은 남쪽으로 가세요.”
그리하여 이별하고 길을 나서려는데 꿈에서 깼다. 꺼질 듯한 등불은 희미한 빛을 토하고 있었고 밤은 이제 새려고 하였다. 아침이 되어서 보니 수염과 머리털이 온통 하얗게 세었다. 멍하니 유달리 인간 세상에 뜻이 없어졌고 이미 괴로운 생애에도 싫증이 났으니, 마치 한평생 고통을 실컷 맛본 것 같았다. 세속을 탐하는 마음도 얼음이 녹듯이 사라져 버렸다. 그리하여 부끄러운 얼굴로 관음보살상을 바라보며 참회하는 마음이 끝이 없었다.
돌아오는 길에 해현에서 아이를 묻었던 무덤을 파보았더니, 돌미륵이 나왔다. 물로 씻어서 이웃 절에 모시고는 서울로 돌아와서 농장의 소임을 그만두었다.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다 쏟아 정토사(淨土寺)를 창건하고 부지런히 선업을 닦았다. 그 뒤에는 어디서 죽었는지 알 수 없다.
삼국유사 제3권 탑상 낙산의 관음ㆍ정취 두 보살과 조신
뭔가 옛날에는 이 이야길 보고도 제목처럼 그냥 웃어 넘겼는데, 요즘 대한민국의 결혼율과 출산율을 생각하면 웃어 넘길 수가 없더군요. 요즘 결혼적령기 세대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사라지면서 스님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자발적 득도의 길을 가는 사람이 워낙 많아지고 있으니까 말이죠......
첫댓글
말세가 되면
성현들은 세속으로
속물들은 산속으로
간다는데 사실인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사회에도 적용될만한 내용이네요
애 4명 낳을 정도면 나름 꿀빤(?)거 같아보이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