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옷이 달라졌다…KBS 민노총 보도 '바꿔치기 조작' 논란
중앙일보
입력 2023.05.24 13:56
업데이트 2023.05.24 14:54
김은빈 기자 구독
이미지크게보기
5월 18일 방송된 KBS '뉴스9' 방송화면 캡처. 사진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24일 KBS 조작보도 의혹을 제기하며 "민노총 언론노조에 장악된 KBS의 실상을 보여주는 대참사"라고 했다.
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KBS '뉴스9'가 민노총 건설노조 불법집회를 편들기 위해 허위사실을 보도한 뒤 이를 지적당하자 '화면 바꿔치기'로 무마하려 했다"며 "엽기적인 조작 보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날 배포된 KBS 노조의 성명을 언급했다. 노조는 이 성명에서 지난 5월 18일 KBS '뉴스9'가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수사와 1박2일 집회 관련 리포트를 편향적으로 보도했고, 특히 이 과정에서 이소정 앵커의 발언이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당시 이소정 앵커는 "경찰은 며칠 전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를 불법이라고 못박고 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어떤 부분이 집회시위법에 어긋나느냐는 논란이 불거졌고, 경찰은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멘트를 했다.
이에 대해 위원회는 "(KBS 보도는) 사실과 달랐다"며 "경찰은 백브리핑에서 민노총 건설노조 집회에서 어떤 행위가 불법인지 구체적인 사례까지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KBS의 다른 기자가 사내 게시판에서 해당 사실을 지적했다"며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정정과 사과라는 조치를 취했겠지만 KBS의 대응은 달랐다. 다음날 멘트를 고쳐 재녹화한 영상으로 바꿔치기한 것"이라고 했다.
위원회는 다시보기로 문제의 영상을 재확인한 결과, 이 앵커의 멘트가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크게보기
5월 18일 방송된 KBS '뉴스9' 방송화면과 KBS 홈페이지 다시보기 화면 캡처. 이소정 앵커의 의상이 바뀌어 있다. 사진 KBS노조
이 앵커의 멘트가 "경찰이 며칠 전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불법 집회를 연 적 있는 단체는 앞으로 비슷한 집회를 못 열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이걸 놓고, 관련법과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 잇따르면서 논란이 불거졌는데 경찰 스스로도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습니다"로 수정됐다는 것이다.
또 "이소정 앵커의 의상이 해당 보도 부분만 다르고, 19일 영상의 의상과는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특히 "KBS '뉴스9'가 19일 뉴스 클로징 멘트에서 사과는커녕 말장난으로 무마하려 했다. 보도가 허위사실임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경찰이 어떤 부분이 불법인지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전해드렸는데, 이는 불법 집회 전력이 있으면 유사집회를 금지하겠다는 경찰 발표 내용에 한정된 것임을 밝혀드립니다'라는 애매한 멘트로 넘어갔다"며 "영상을 바꿔치기한 사실도 전혀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BS 김의철 사장은 허위 보도와 오보 은폐에 대해 어떤 책임을 질 것인가"라며 "국민의힘은 이를 묵과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kimt****5분 전
KBS 수신료 폐지 !!
답글 작성
좋아요2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ryu7****9분 전
30%밖에 안되는 수구보수꼴통들이 조중동의 사기 선동에 빠진 중도층과 이대남 모지리들 덕에 개석두를 대통령 만들더니 지지율이 개판이 되도 여전히 지들이 민심인냥 ㄱ.ㅐ G롤을 한다. 윤빠넘들도 조중동넘들도 국짐당넘들도 마찬가지다. 조금만 기다려라. 이번 총선에 60% 의 ㄱ.ㅐ석두를 극협하는 국민들 손으로 국짐당을 처단하고 바로 윤석두를 레임덕으로 만들어버릴 것이다. 무능하고 저열한 위정자는 이제 필요없다. 군사독재 타도 했더니 수구꼴통들이 검새독재정권을 만들어놨네. 이것들은 왜 맨날 이따우 반역적 결과물만 만들어내는지....
답글 작성
좋아요0화나요6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yids****25분 전
얘들아.... 빠알갱이 방송 제대로 하려 거든 북한 조선 방송 이춘희 아나운서 영입해라. 은퇴 했으니 몸값도 똥값일거다.
답글 작성
좋아요16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jeha****27분 전
시청료 돌리도 KBS 안본다 그리고 앞으로도 강제징수마라
답글 작성
좋아요17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hiya****27분 전
이소정 저 여자 9시뉴스 앵커를 너무 오래해서 교체될 때가 된것 같다. 지난 5년간 좌파에 물들은 탓인지 요즘 멘트할 때마다 은근히 현정부에불리한 발언을 노골적으로 하곤 한다.
답글 작성
좋아요17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gom7****29분 전
수신료,환불 해라,좌좀 사기꾼 집단,케비에스,안본다,
답글 작성
좋아요11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andr****36분 전
오늘 kbs 9시 뉴스 시청율 쫌 오르겠네! 앵커라는 이 인간 뭐라고 교훈적인 말씀하시는지 볼려구~ ㅎㅎ
답글 작성
좋아요12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sbk2****42분 전
국민들 에게 강제로 시청료 부과는 위법이다! 내돈 돌려줘~~!
답글 작성
좋아요26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pjs1****43분 전
지시한 kbs 사장넘도 못된 덤이고 거기에 쫒은 이.소.정 이 요 .년도 아주 나쁜 연이네. 이 여편네가 앞장서서 정부정책 무조건 비판하고 코투리 잡는게 훤히 보인다.이참에 앵커 이.연도 갈아 치워라
답글 작성
좋아요26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choc****46분 전
kbs빨강이 방송국의 관련자들을 전원.... 가족까지 구속하고.......재산몰수한 후, 라이브로 불에 태워 죽여라!!...........가짜뉴스와 빨강이 추종하는 뉴스를 내보낸 것들은 그렇게 죽여도 된다!
답글 작성
좋아요24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