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뢰벨(Friedrich Froebel)
독일교육자인 프뢰벨(1782-1852)은 “아동의 정원”이라고 불리어 졌던 유치원을 발전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뢰벨은, 교육적인 과정은 어린이가 3~4세일 때 출발해야 하고 더욱이 교육적인 과정은 조직화된 유희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훨씬 덜 형식적이고, 덜 경직되고, 혹은 덜 권위주의적인 학교환경을 시사하고 있었다.
프뢰벨의 유치원은 준비되어진 환경으로서 이러한 환경 속에서는, 학습은 아동의 자주적 행동, 그리고 능력의 자기개발에, 그리고 페스탈로찌의 노선을 따른 아동들의 신뢰와 애정에 근거를 두는 것이다. 아동기의 경험에 관한 프뢰벨의 아이디어의 대부분과 유희의 방법은 현행의 유아교육의 이론과 진보주의적 학교교육 속에 구체화되어 있는 것이다.
3. 헤르바르트 (Herbart)
유명한 독일 철학자 헤르바르트(1776-1841)는 교육의 주 목표는 도덕적 품성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기계적인 성질을 띠고 있는 3Rs나 혹은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달성될 수 없다는 것이다. 헤르바르트는 두가지 중요한 교과체를 구체화 시켰다. 이 두가지의 교과체는 지식흥미와 윤리적 흥미이다. 지식흥미는 경험적 데이터, 사실적 데이터, 그리고 이론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다. 윤리적 흥미는 개인적 신념, 자비심 그리고 타인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 정의, 그리고 공평을 포함하고 있다. 헤르바르트는 역사, 문학, 수학, 그리고 과학은 모든 교육수준의 교육과정 속에서 적당한 장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헤르바르트는 수업의 방법을 형식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과정이다. 예비, 제시, 연합, 일반화(총괄),적용의 단계이다. 헤르바르트의 형식적인 수업의 단계는 학급의 교사들에 의해서 채택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이라, 이 형식적인 수업의 단계는 교사훈련에도 이와 마찬가지로 적용되고 있다. 수업원리는 상당한 정도로 듀이(J. Dewey)가 「사고 방법」(How We Think)에서 표현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원리에 영향을 미쳤다.
4.스펜서 (Herbart Spencer)
스펜서(1820-1903)는 교육에 관한 자기의 아이디어를, 다윈(C.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과 적자생존의 원리에 근거를 둔 영국의 사회과학자였다. 스펜서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의 목표는 “완전한 생활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었다. 교육과정은 이 목표에 따라서 배열되어야 한다. 스펜서는 인간의 생존과 진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활동에 우선 순위를 매김으로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그의 교육과정은 중요성의 순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시켰다. : (1) 생활을 유지하고 ; (2) 생활을 향상시키며 ; (3) 아동의 양육을 도우고 ; (4) 사회적 정치적 관계를 유지하며 ; 그리고 (5) 여가선용, 과업, 그리고 감정을 강화하는 활동.
스펜서는 또한 학생들에게는,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에 대해 말을 해 줄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능한 많은 것을 발견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고 믿었다. 발견학습에 관한 스펜서의 견해는, 듀이식의 진보주의 교육자와 후에는 학구적인 학문중심 교육자들까지 포함한 20세기의 교육과정 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과학에 치중한 교육과정, 그리고 정치적 생존과 경제적 경쟁에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그의 요구는 냉전 -스프트닉(Sputnik)시대동안에는 특별한 의미를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