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조사] 교통카드 결재 오류와 관련현상 [엑셀파일 본인 교통카드 결재자료첨부]
교통카드 결재와 관련된 오류현상에 대해 지금 온&오프라인에 뜨겁게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하면, 환승할 자격이 되지도 않는데 버스에 승차시 교통요금이 결재된 것이 아니라, 하차입니다.라는 멘트가 나가면서 교통요금이 지불이 안되는 현상입니다.
이같은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궁금하여, 제가 오늘 조사를 하였습니다.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제가 교통카드 결재상황과 제가 탔던 차량번호를 적어보겠습니다.
○ 이용한 노선 및 구간
첫 번째 버스
1. 노선 : 706번 3134호 (3112호 대체 예비차량) 승차시간 : 08:36:35(시:분:초)
2, 이용구간 : 상인동 보라맨션 → 경북대학교 북문
3. 하차단말기 이용 안함
두 번째 버스
1. 노선 : 706번 3103호 승차시간 : 10:20:28
2. 이용구간 : 경북대학교 북문건너 → 약령시
3. 하차단말기 이용함/ 하차인식시간 : 10:36:37
※ 관련사항
(1) 첫 번째 버스에서 두 번째 버스 이용시 정상적인 요금이 징수. 최초승차후 1시간 넘김.
기사님께서 지적하신 장애상황은 발생하지 않음.
세 번째 버스
1. 노선 : 706번 3142호 (3103호 다음순번차량) 승차시간 : 10:53:52
2. 이용구간 : 약령시 → 명덕네거리
3. 하차단말기 태그 사용 안함
※ 관련사항
(1) 3142호타기전차량의 하차단말기를 이용하여 혹시 같은노선에서도 심지어 환승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용하였지만 정상적으로 같은노선에는 당연히 환승이 안되고, 정상적으로 요금이 징수되었습니다.
기사님께서 지적하신 장애현상은 제게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거의 할 수 있는 조사방법을 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같은차량끼리의 단말기를 찍지 않았습니다. 이글 작성후 저녁에 같은 차량을 1시간 간격을 넘어서 카드 단말기 작동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대부분 기사님께서는 한두번 입생로랑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을 겪었다고 다들 말씀하십니다. 저도 버스타면서 승차단말기에 하차입니다.라고 들었던 적이 있는 것 같은데 그걸 여사로 넘겼네요.
장애현상이 일부에서만 국한된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한 교통카드는 선불형 탑패스카드였습니다.
그밖에 부탁하실 다른조사방법이나 기타 문의사항을 답글이나 꼬리글을 통해 받겠습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엑셀파일 다운받으셨으면, 아래에서 위로 우주교통 4개를 보시면 됩니다. 신흥버스(503)와 경상버스 (623)그리고 나오지 않은 경북교통(508)을 이용하였습니다.
사용내역(20110311~20110311)(1).xls
첫댓글 년식씨것은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네요
일욜날 타신분은 길건너에서 내리고 내차에 오르면서 하차입니다 란 멘트가 나와서 물었더니 방금 706번에서 내렸는데요
그렇게 말씀하시고 다른 아가씨는 북문에서 탓는데 그전날 사용하고 그날 첨사용하는데도 하차입니다라면서 요금 빠져 나가지 않았답니다
업체에서 연락 온 바로는 같은번호 즉 제가 만약 3112호를 탑승하고 북문에 내리가 볼일보고
돌아오는 3112호를 탑승할시에 새로 요금 징수가 아니라....
하차입니다. 라는 멘트가 나올수 있다네요....
일단 이렇게 밖에 알려드릴수 밖에 없어 죄송할 따름입니다.
지금 위와 관련된 사항도 저에게 많이 접수되어 사례들을 종합중에 있습니다. 현재 환승오류문제와 관련하여 월요일 시청관계자님과 통화를 하여 빠른시일안에 조치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단은 1차적으로 현재 문제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적되는 하차시 하차단말기 의무체크 (각 회사 유인물 부착 / 대 시민홍보 활동)에 대한 시청 통일안 하달과 동시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환승제도 시스템상 문제점 즉시 해결을 최우선적 과제로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이곳저곳에서 불거져나오고 있는 환승문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지난번 건의 결과문에서도 나왔다 싶이 여러 이익단체들을 모두 설득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논리가 나와야만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터넷 및 각종 매체에서는 반대의견만 나오고 있지만, 현재 환승제도 개선으로 인한 수혜자들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향후 대구시내버스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제안함으로써 해결 할 수 있도록 건의하여 보겠습니다.
단말기 회사 에서는 앞으로 업로드 자주 시켜 간다니 뭔 답이 있겠지요. 지켜 보는수 밖에요.